정책연구자료

서울시 도로의 폭설대응 방안 연구:이면도로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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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된 문서

문서 설명 (초록)

초록

폭설 시 주민 피해 현황

폭설 발생 시 교통사고 부상자 및 낙상 환자 증가


적설량이 많을수록 서울시의 교통사고 부상자수는 늘어나는 양상
2007년부터 2012년까지 서울시에서 폭설로 인한 교통사고 부상자수는 평균 79.4명/1,000㎞로 전국 평균 52.0명/1,000㎞에 비해 많음.
최고 적설량을 기록한 2010년 질병외 환자 중(사고로 인한 환자) 낙상환자의 비율이 21.0%로 2008년부터 2012년까지 기간 중 최고를 기록


 

폭설 발생 시 응급환자 이송 곤란


동절기 30분 이내 응급실 도착 비율은 최대 폭설이 발생한 2010년에 전국 기준 10.6%로 2009년의 12.2%, 2011년의 11.3%에 비해 낮음.
서울의 응급환자 이송서비스 이용자수도 2008년에 비해 2009년에 35,925명이나 급증한 반면, 2010년에는 6,579명이나 급감(2011년에는 5,664명 증가)


 

폭설 시 잔설 발생량의 15~30%만 반출, 이면도로의 잔설은 대부분 미반출


2010년 1월 4일 폭설 당시 잔설 발생량의 14.8~29.7%(추정)만 반출됨. 이는 이면도로의 잔설이 대부분 반출하지 못했다는 의미

이면도로는 차선이 분리되지 않는 생활권 도로로 정의되며 총 연장이 6,346.7㎞로 서울시 도로 중에서 77.6%를 차지


서울시는 20㎝ 이상 적설 시 20만톤 이상의 처리 수요가 발생함. 운반용량을 2,000톤/회로 추정하면 적절한 시간 내 처리는 어려운 실정

제설차량은 도로 폭이 좁은 이면도로에 진입하기도 어려운 실정임. 이면도로용 소형제설장비는 국가차원에서 개발 연구가 이제 시작되어 신속하게 보급되거나 지원되기 어려운 실정


자치구 제설작업인원 2,873명이 관할도로 7,723㎞를 제설할 경우 1인당 1회 10시간 이상 제설이 필요

따라서 신속한 이면도로 인력제설 지원도 어려운 실정


장비 및 인력 측면에서 서울시의 신속한 이면도로 제설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취약지 중심의 집중과 지역 주민의 참여를 통한 인력지원이 필요


 
서울시 도로의 폭설대응 방안 연구:이면도로를 중심으로

문서 설명 (목차)

I 서론

II 현황 및 문제점

III 제설업무 및 주민참여 사례

IV 대상지 분석

V 주민참여 활성화 방안

V 주민참여 활성화 방안

참고문헌

부 록

Abstract

문서 정보

서울시 도로의 폭설대응 방안 연구:이면도로를 중심으로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23952442 등록일 20151021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14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원종석 생산일 2014-04-09
소요예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