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서울시 도로의 폭설대응 방안 연구:이면도로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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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설명 (초록)
초록
폭설 시 주민 피해 현황폭설 발생 시 교통사고 부상자 및 낙상 환자 증가
적설량이 많을수록 서울시의 교통사고 부상자수는 늘어나는 양상
2007년부터 2012년까지 서울시에서 폭설로 인한 교통사고 부상자수는 평균 79.4명/1,000㎞로 전국 평균 52.0명/1,000㎞에 비해 많음.
최고 적설량을 기록한 2010년 질병외 환자 중(사고로 인한 환자) 낙상환자의 비율이 21.0%로 2008년부터 2012년까지 기간 중 최고를 기록
폭설 발생 시 응급환자 이송 곤란
동절기 30분 이내 응급실 도착 비율은 최대 폭설이 발생한 2010년에 전국 기준 10.6%로 2009년의 12.2%, 2011년의 11.3%에 비해 낮음.
서울의 응급환자 이송서비스 이용자수도 2008년에 비해 2009년에 35,925명이나 급증한 반면, 2010년에는 6,579명이나 급감(2011년에는 5,664명 증가)
폭설 시 잔설 발생량의 15~30%만 반출, 이면도로의 잔설은 대부분 미반출
2010년 1월 4일 폭설 당시 잔설 발생량의 14.8~29.7%(추정)만 반출됨. 이는 이면도로의 잔설이 대부분 반출하지 못했다는 의미
이면도로는 차선이 분리되지 않는 생활권 도로로 정의되며 총 연장이 6,346.7㎞로 서울시 도로 중에서 77.6%를 차지
서울시는 20㎝ 이상 적설 시 20만톤 이상의 처리 수요가 발생함. 운반용량을 2,000톤/회로 추정하면 적절한 시간 내 처리는 어려운 실정
제설차량은 도로 폭이 좁은 이면도로에 진입하기도 어려운 실정임. 이면도로용 소형제설장비는 국가차원에서 개발 연구가 이제 시작되어 신속하게 보급되거나 지원되기 어려운 실정
자치구 제설작업인원 2,873명이 관할도로 7,723㎞를 제설할 경우 1인당 1회 10시간 이상 제설이 필요
따라서 신속한 이면도로 인력제설 지원도 어려운 실정
장비 및 인력 측면에서 서울시의 신속한 이면도로 제설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취약지 중심의 집중과 지역 주민의 참여를 통한 인력지원이 필요
서울시 도로의 폭설대응 방안 연구:이면도로를 중심으로
문서 설명 (목차)
I 서론
II 현황 및 문제점
III 제설업무 및 주민참여 사례
IV 대상지 분석
V 주민참여 활성화 방안
V 주민참여 활성화 방안
참고문헌
부 록
Abstract
II 현황 및 문제점
III 제설업무 및 주민참여 사례
IV 대상지 분석
V 주민참여 활성화 방안
V 주민참여 활성화 방안
참고문헌
부 록
Abstract
문서 정보
관련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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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17-04-30 부서 : 안전환경연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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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07-03-15 부서 : 도시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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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07-03-15 부서 : 서울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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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11-01-08 부서 : 창의시정연구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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