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경계선지능인 실태분석 및 평생교육지원센터 설치 기본계획 학술연구용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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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설명 (초록)
초록
1. 과업의 배경 및 목적가) 제안 배경
? 전국 최초로 경계선지능인을 위한「서울특별시 경계선지능인 평생교육 지원
조례」가 제정·시행(’20.10.5.)됨에 따라 경계선지능인에 대한 평생교육 지
원 근거는 마련되었으나,
? 그간 경계선지능인의 정의에 대한 합의된 기준이 없으며, 정책을 추진하기
위한 기초자료도 부족한 상태로 경계선지능인은 지원 사각지대에 놓여있음.
※ 미국정신의학회, 정신장애 진단 및 통계편람Ⅳ(1994) : 경계선지능인은
표준화된 지능검사 결과 지능지수 71~84에 해당하는 자.
? 이에, 정확한 실태 및 현황 분석을 통해 제도적 지원에서 소외된 경계선지능
인에 대한 생애단계별 맞춤형 지원계획을 수립하고, 종합적인 지원업무를 담
당할 ‘서울시 경계선지능인 평생교육 지원센터’의 합리적인 설치 방안을 마련
하고자 함.
나) 제안 목적
? 청소년기(9세~24세) 이후 경계선지능 성인 대상 생애단계별 실태 및 욕구
분석을 통한 체계적인 평생교육 지원계획 수립.
? 필요성 검토를 통한 합리적인 경계선지능인 평생교육 지원센터 설치 방안 마련
2. 과업 범위
가) 시?공간적 범위 : 서울시 전체, 2021년
나) 내용적 범위
? 경계선지능인 개념 정립 및 지원대상 선별 방법과 기준 정립.
? 경계선지능인 생애단계별 실태·욕구 분석.
? 경계선지능인 지원 필요성, 자립 등을 위한 생애단계별 맞춤형 지원방안 도출.
? 경계선지능인 지원센터 설치 필요성 검토 및 운영계획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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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주요내용 및 연구방향
가) 경계선지능인을 위한 정확한 실태조사 ; 정책수립의 기초자료 확보
? 경계선지능 아동 청소년 조사경험을 바탕으로 심리학, 계량분석 전문가가 협
업하여 정확한 실태조사와 분석 실시.
? 기존 발달장애인과 일반인의 평생교육과 차별화된 수요 발굴.
나) 경계선지능인을 위한 지역사회 협력 모델 개발 및 확충
? 서울시청, 구청, 교육청, 학교, 복지관 등과의 협력 네트워크 구축(방안 제
시)
* 본 정책연구자료의 최초 타당성 심사결과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문서 정보
관련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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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21-05-21 부서 : 평생교육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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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20-07-26 부서 : 서울연구원 도시사회연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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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20-01-31 부서 : 평생교육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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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23-12-30 부서 : 디자인정책담당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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