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2017년도]교육선진국의 국가교육위원회와 지자체 교육서비스 전달체계 비교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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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설명 (초록)

초록

최근의 국가교육위원회 논의는 지자체와 교육청의 역할 증대를 더욱 요구할 전망이므로 서울시가 선도적으로 국가 교육체계의 변화를 이해하고, 기존의 교육 거버넌스를 정비해 나갈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이 연구는 국가교육위원회 체계가 있는 교육선진국들의 교육 거버넌스에서 국가교육위원회 ? 지방자치단체 ? 교육청의 교육서비스 전달체계를 검토함으로써 서울시의 관련 대응 전략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범위는 첫째, 국가교육위원회 논의의 쟁점을 정리하는 것이다. 둘째, 교육선진국의 교육정책과 국가교육위원회의 역할 및 체제를 분석하는 것이다. 셋째, 교육선진국의 교육 거버넌스에서 지자체의 역할을 검토하는 것이다. 넷째, 이와 같은 내용을 바탕으로 한국적 함의와 서울시의 대응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교육선진국의 교육정책과 국가교육위원회의 역할 및 체계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해당 국가의 교육정책의 흐름과 발전 과정 등을 우선적으로 검토하고, 국가교육위원회의 기능이 어떻게 정립되어 왔는지를 비교한다. 교육선진국 각국의 교육 거버넌스의 체계와 특징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교육 거버넌스의 주요 행위자들의 상호작용을 검토하면서 교육 서비스의 전달체계라는 관점에서 분석적 함의를 도출하기로 한다.

문서 설명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
가. 연구의 범위 2
나. 연구의 방법 3

Ⅱ. 국가교육위원회 논의의 쟁점 5

1. 교육정책 체계와 국가교육위원회의 의의 5

2. 국가교육위원회안의 비교 8

3. 문재인 정부의 교육정책과 체계 18

Ⅲ. 교육선진국 교육 거버넌스의 맥락 19

1. 분석대상 국가 선정과 비교분석의 목적 19
가. 분석대상 국가 선정 19
나. 비교분석의 목적 21

2. 교육선진국 교육 거버넌스의 맥락 22
가. 핀란드 교육 거버넌스의 역사적 맥락 22
나. 스웨덴 교육 거버넌스의 역사적 맥락 28

3. 교육선진국 교육 거버넌스의 특징 34
가. 핀란드 교육시스템의 특징 34
나. 스웨덴 교육시스템의 특징 38

Ⅳ. 교육선진국의 교육 서비스 전달체계 42

1. 핀란드의 교육서비스 전달체계 42
가. 지방분권적 교육서비스 전달체계의 법적 기반 42
나. 교육서비스 전달체계의 제도적 행위자 45
다. 제도적 행위자들 사이의 상호작용 57

2. 스웨덴의 교육서비스 전달체계 62
가. 지방분권적 교육서비스 전달체계의 법적 기반 62
나. 교육서비스 전달체계의 제도적 행위자 64
다. 제도적 행위자들 사이의 상호작용 77

Ⅴ. 한국적 함의와 서울시의회의 대응 방안 81

1. 한국적 함의 81

2. 서울시의회의 대응 방안 83


Ⅵ. 결론 85

참고문헌 87

<부록 1> 미국의 교육서비스 전달체계 95

<부록 2> 영국의 교육 서비스 전달체계 98

<부록 3> 국가교육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정 103

<부록 4> 국가교육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안 107

문서 정보

[2017년도]교육선진국의 국가교육위원회와 지자체 교육서비스 전달체계 비교 연구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32640185 등록일 20180120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17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특별시의회 제공부서 서울특별시의회
작성자(책임자) 관리자 생산일 2017-12-26
소요예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