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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브랜드 종합 마케팅 추진
사전공개항목 : 공개 필요성이 제기된 업무

문서 설명

「Hi Seoul - 세계 일류도시, 서울」이미지 구축

○ 지역간 계층간 격차가 큰 도시, 공동체의식 부족
→ 균형발전 및 시민화합을 통해 서울을 고향으로 사랑하는『Lovely Seoul』이미지

○ 배타적이고 불친절한 도시
→ 개방적이고 친근한『Friendly Seoul』이미지

○ 교통, 환경, 기업여건, 행정 등이 국제수준에 미달하는 도시
→ 세계 일류수준으로 발전하는『High Seoul』이미지


□ 추진방향
  
  • 서울브랜드를 체계적으로 마케팅하기 위한 시스템 구축
       - 브랜드마케팅자문단 운영
       - 시정개발연구원 마케팅연구단과 긴밀하게 협력
      
  • 서울브랜드 이미지 구축
       - 캐릭터, 로고송, 매뉴얼, 시민상 등 Hi Seoul 이미지 구체적 구현
       - Hi Seoul 응용상품 개발 및 중소기업 브랜드사업 추진
      
  • 민·관 합동사업을 추진하여 정책의 시너지효과 거양
       - 사업추진을 이벤트화하고 언론사와의 연계를 강화하여 시민참여와 기업협찬 유도
       - 통합 마케팅 사업비 : 5억원


□ Hi Seoul 이미지 기반 구축

[ 홍보 매뉴얼 ]
  
  • 서울브랜드 이미지, 활용상품, Hi Seoul 축제 등을 홍보하는 리플릿 형태 매뉴얼 제작·보급
       (8면, 10㎝×20㎝)

    [ 서울브랜드 로고송 ]
  • Hi Seoul을 잘 표현하는 로고송을 만들어 보급   
  • 2분20초∼3분 정도, 새 노래 작사·작곡 또는 기존 노래 개사

    [ Hi Seoul 캐릭터 ]   
  • 기존 캐릭터인 왕범이를 발전시켜 Hi Seoul 캐릭터 개발

    [ Hi Seoul 마케팅상 ]   
  • Hi Seoul의 이미지에 맞게 친절하고 봉사적이며 문화관광진흥과 서울마케팅에 크게 기여한 시민   
  • 서울시민대상에 Hi Seoul 마케팅상 추가 방안 추진

    [ Hi Seoul 모범업소 후원 ]   
  • 기존 월드인, 게스트하우스, 모범음식업소 등을 관련부서와 종합 검토후 홍보 마케팅 지원

 
□ 서울을 고향으로 사랑하는『Lovely Seoul』이미지 확산

 
○ Hi Seoul 축제 및 서울사랑 캠페인을 통해 우리의 서울 이미지 구현
○ 시민 모두의 문화·스포츠 행사를 활성화하여 내고향 서울 이미지 확산

[ Seoul May Festival ]
  
  • 서울의 대표축제가 될 Hi Seoul Festival의 행사장 및 프로그램에 서울브랜드를 적극 마케팅하고 시민과
       외국인의 자발적인 참여를 확대하여 자연스런 브랜드 홍보효과 유도 - 2003. 5. 19 ∼ 25 시청광장 및
       광화문 일대
       - 페스티발 조직위원회 주최 (서울시 후원)   
  • KOTRA, 관광공사, COEX 등과 협력하여 Hi Seoul 축제가 한국의 대표적 문화관광축제가 되도록
       외국관광객에 대한 홍보 강화


[ Hi Seoul 마라톤대회 개최 ]   
  • 마라톤에 대한 높은 관심과 참여열기를 반영한 마라톤대회를 새롭게 개장하는 한강변 마라톤코스에서
       개최함으로써 브랜드 홍보효과 극대화 - 내·외국인 모두 참가하는 시민축제로 관광 상품화
       - 참가자 모두 Hi Seoul 티셔츠와 머리띠를 착용하고 달리게 함으로써 브랜드 홍보
       - 공중파 방송매체와 공동 개최
       - 2003. 10월중, 한강 마라톤코스

    [ 문화·스포츠 이벤트에 참여, 현장마케팅 ]
  • 마케팅효과가 큰 문화·스포츠 이벤트에 서울브랜드가 적극 홍보되도록 기획에서 실행까지 참여하여
       현장 마케팅
  • 2003년 주요 문화·스포츠 이벤트
       - 국제청소년 체육대회
       - 지구촌 한마당 축제
       - 서울공연예술제
       - 서울 드럼 페스티
       - 한강 영화 감상회

[ 시청앞광장 문화예술공연 ]

  • 거리의 악사·화가·무희 등 문화예술가들의 자연스런 공연· 전시장이 되도록 지원
  • 직장인, 주부, 학생 등 타겟에 맞는 거리공연 추진   
  • 시주최 각종 공연, 예술, 문화행사 홍보

    [ 시청앞광장 문화예술공연 ]
  • 거리의 악사·화가·무희 등 문화예술가들의 자연스런 공연· 전시장이 되도록 지원
  • 직장인, 주부, 학생 등 타겟에 맞는 거리공연 추진
  • 시주최 각종 공연, 예술, 문화행사 홍보

    [ 서울연고 스포츠구단 활용 마케팅 ]
  • 서울을 연고로 하는 프로 축구단 창설시 서울마케팅 공동 추진
  • 기타 프로구단, 인라인스케이트 등 스포츠동호회와 마케팅 협력

□ 개방적이고 친근한「Friendly Seoul」이미지 확산

○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문화·관광도시 이미지 부각
○ 관광인프라 확충을 통해 다시 찾고 싶은 서울이미지 구현

[ Hi Seoul 축제의 세계화 추진 ]
  • Hi Seoul 축제 등 주요 축제를 내실있게 추진하여 전세계인이 참여할 수 있는 세계적 축제로 승화·발전
  • 세계관광박람회, 세계주요 페스티벌에 Hi Seoul 축제 홍보
  • Hi Seoul 축제에 관심있는 외신기자, 관광·여행업체에 대한 체험투어 및 설명회 실시
  • 남대문·동대문시장을 재래시장과 최첨단 패션타운이 혼재된 세계적 관광명물로 홍보하여 축제참가자 유
       치

    [ Hi Seoul 시범 가로 조성 지원 ]
  • Hi Seoul 시범가로 조성을 관계부서와 협의 추진
  • 관광안내소, 가판점, 전화부스, 쓰레기통, 도로표지판, 간판 등 Hi Seoul을 응용하여 새롭게 디자인

    [ 관광·도로 외국어표기 정비 ]
  • 잘못된 표현, 오·탈자 등으로 방문 외국인과 시민들에게 혼란을 야기하는 각종 안내표지판 정비
       - 7만개 안내판 정비 및 영문표기 웹사이트 운영
       - 소요예산 : 2천만원

    [ 외국인 대상 마케팅채널 구축 ]
  • 서울을 외국에 알리는 정기적 영문 시티매거진 발간
       - 서울생활정보와 서울뉴스 제공
       - 광고를 적극 유치하여 비용 절감
       - 분기별 10,000부 제작
       - 소요예산 : 1억 1천만원
  • 현재 운영중인 영문 인터넷 사이트「Seoul Now」기능 보강
       - 서울거주 외국인관련 컨텐츠 보강 및 이용자참여 메뉴 신설
       - 이메일 발송대상 확대 (995명 → 1,500명)
       - 소요예산 : 2억 4천만원
□ 세계 일류도시로 발전하는「High Seoul」이미지 확산
 
○ 산업경쟁력 높은 국제비지니스 중심도시 이미지 부각
○ 대형국제행사를 통해 발전하는 서울이미지 전략적 홍보
 
[ IT, 패션 등 서울형 신산업 이미지 확산 ]

  • 「IT」「Digital」서울이미지가 정착될 수 있도록 다각적 홍보방안 강구 - WCG(World Cyber Games)
        유치를 민간기업과 협조 추진
  • 「서울컬렉션」등 패션쇼에 참여 Hi Seoul 브랜드 마케팅

    [ 기업과 상품의 세계일류화를 위한 마케팅 지원 ]
  • 중소기업제품 공동브랜드로 Hi Seoul을 해외에 마케팅
  • 전경련·무역협회 등 경제단체가 주최하는 해외상품 전시회 및 투자설명회 개최 지원

    [ 서울국제 도시마케팅 포럼 개최 ]
  • 효과적인 도시마케팅 전략방안 등을 주제로 하는 국제포럼을 개최하여 내·외국인의 관심을 높이고
      서울브랜드 홍보효과 극대화
       - 2003. 11월중 실시
  • 초청대상 - 도시마케팅 전문가, 언론인 - 성공적인 마케팅사례 도시관계자
        - 세계적인 관광사업자, 관광저널리스트 등
  • 추진방안 - 시정개발연구원 마케팅연구단 등에서 주관하여 전문성 제고
        - 실질적인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실천적 프로그램 제안
        - 참여패널 및 외신언론에 대하여 프레스투어 실시

    [ 국제회의·행사 참여, 현장마케팅 ]
  • 마케팅효과가 큰 국제적인 회의나 행사에 적극 참여하여 홍보 부스를 마련하고 서울브랜드를 적극 홍보
  • 2003년 주요 국제회의·행사
       - 대구 하계유니버시아드대회 (8월)
       - 세계 반부패국제총회 (5월)
       - 러시아 한국주간 (8월)
       - 스페인의 해 행사 (연중)
       - 북경 자매결연 체결 10주년 행사 ·5월중 북경, 10월중 서울
       - 모스크바 자매결연 체결 10주년 행사 ·2003년 서울 "모스크바의 날"
       - 국제컨벤션 박람회 (2, 5, 9, 10월)

    [ 국제 컨벤션 적극 유치 ]
  • 세계도시간 유치경쟁이 치열한 국제컨벤션을 적극 유치하기 위한 마케팅을 강화하여 관광진흥 및 세계
       적 위상 제고
  • 추진방안
       - 컨벤션산업 육성을 위해 컨벤션 참가자를 위한 관광, 여가 활용, 서울체험 프로그램 개발 지원
       - 선진도시의 컨벤션 뷰로 같은 민관협력체를 구성하여 서울을 동북아 컨벤션 중심도시로 육성
       - 관광공사, KOTRA, COEX 등과 협력하여 컨벤션 유치활동 전개

문서 정보

서울브랜드 종합 마케팅 추진 - 문서정보 : 담당자, 등록일, 담당부서, 전화번호
담당자 박세경 등록일 2003-07-29
담당부서 홍보담당관 전화번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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