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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 Seoul - 세계 일류도시, 서울」이미지 구축
○ 지역간 계층간 격차가 큰 도시, 공동체의식 부족 → 균형발전 및 시민화합을 통해 서울을 고향으로 사랑하는『Lovely Seoul』이미지
○ 배타적이고 불친절한 도시 → 개방적이고 친근한『Friendly Seoul』이미지
○ 교통, 환경, 기업여건, 행정 등이 국제수준에 미달하는 도시 → 세계 일류수준으로 발전하는『High Seoul』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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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진방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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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브랜드를 체계적으로 마케팅하기 위한 시스템 구축
- 브랜드마케팅자문단 운영 - 시정개발연구원 마케팅연구단과 긴밀하게 협력
- 서울브랜드 이미지 구축
- 캐릭터, 로고송, 매뉴얼, 시민상 등 Hi Seoul 이미지 구체적 구현 - Hi Seoul 응용상품 개발 및 중소기업 브랜드사업 추진
- 민·관 합동사업을 추진하여 정책의 시너지효과 거양
- 사업추진을 이벤트화하고 언론사와의 연계를 강화하여 시민참여와 기업협찬 유도 - 통합 마케팅 사업비 : 5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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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i Seoul 이미지 기반 구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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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홍보 매뉴얼 ]
- 서울브랜드 이미지, 활용상품, Hi Seoul 축제 등을 홍보하는 리플릿 형태 매뉴얼 제작·보급
(8면, 10㎝×20㎝)
[ 서울브랜드 로고송 ]
- Hi Seoul을 잘 표현하는 로고송을 만들어 보급
- 2분20초∼3분 정도, 새 노래 작사·작곡 또는 기존 노래 개사
[ Hi Seoul 캐릭터 ]
- 기존 캐릭터인 왕범이를 발전시켜 Hi Seoul 캐릭터 개발
[ Hi Seoul 마케팅상 ]
- Hi Seoul의 이미지에 맞게 친절하고 봉사적이며 문화관광진흥과 서울마케팅에 크게 기여한 시민
- 서울시민대상에 Hi Seoul 마케팅상 추가 방안 추진
[ Hi Seoul 모범업소 후원 ]
- 기존 월드인, 게스트하우스, 모범음식업소 등을 관련부서와 종합 검토후 홍보 마케팅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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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을 고향으로 사랑하는『Lovely Seoul』이미지 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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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i Seoul 축제 및 서울사랑 캠페인을 통해 우리의 서울 이미지 구현 ○ 시민 모두의 문화·스포츠 행사를 활성화하여 내고향 서울 이미지 확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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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eoul May Festival ]
- 서울의 대표축제가 될 Hi Seoul Festival의 행사장 및 프로그램에 서울브랜드를 적극 마케팅하고 시민과
외국인의 자발적인 참여를 확대하여 자연스런 브랜드 홍보효과 유도 - 2003. 5. 19 ∼ 25 시청광장 및 광화문 일대 - 페스티발 조직위원회 주최 (서울시 후원)
- KOTRA, 관광공사, COEX 등과 협력하여 Hi Seoul 축제가 한국의 대표적 문화관광축제가 되도록
외국관광객에 대한 홍보 강화 [ Hi Seoul 마라톤대회 개최 ]
- 마라톤에 대한 높은 관심과 참여열기를 반영한 마라톤대회를 새롭게 개장하는 한강변 마라톤코스에서
개최함으로써 브랜드 홍보효과 극대화 - 내·외국인 모두 참가하는 시민축제로 관광 상품화 - 참가자 모두 Hi Seoul 티셔츠와 머리띠를 착용하고 달리게 함으로써 브랜드 홍보 - 공중파 방송매체와 공동 개최 - 2003. 10월중, 한강 마라톤코스
[ 문화·스포츠 이벤트에 참여, 현장마케팅 ]
- 마케팅효과가 큰 문화·스포츠 이벤트에 서울브랜드가 적극 홍보되도록 기획에서 실행까지 참여하여
현장 마케팅
- 2003년 주요 문화·스포츠 이벤트
- 국제청소년 체육대회 - 지구촌 한마당 축제 - 서울공연예술제 - 서울 드럼 페스티 - 한강 영화 감상회
[ 시청앞광장 문화예술공연 ]
- 거리의 악사·화가·무희 등 문화예술가들의 자연스런 공연· 전시장이 되도록 지원
- 직장인, 주부, 학생 등 타겟에 맞는 거리공연 추진
- 시주최 각종 공연, 예술, 문화행사 홍보
[ 시청앞광장 문화예술공연 ]
- 거리의 악사·화가·무희 등 문화예술가들의 자연스런 공연· 전시장이 되도록 지원
- 직장인, 주부, 학생 등 타겟에 맞는 거리공연 추진
- 시주최 각종 공연, 예술, 문화행사 홍보
[ 서울연고 스포츠구단 활용 마케팅 ]
- 서울을 연고로 하는 프로 축구단 창설시 서울마케팅 공동 추진
- 기타 프로구단, 인라인스케이트 등 스포츠동호회와 마케팅 협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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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방적이고 친근한「Friendly Seoul」이미지 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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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문화·관광도시 이미지 부각 ○ 관광인프라 확충을 통해 다시 찾고 싶은 서울이미지 구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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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i Seoul 축제의 세계화 추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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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i Seoul 축제 등 주요 축제를 내실있게 추진하여 전세계인이 참여할 수 있는 세계적 축제로 승화·발전
- 세계관광박람회, 세계주요 페스티벌에 Hi Seoul 축제 홍보
- Hi Seoul 축제에 관심있는 외신기자, 관광·여행업체에 대한 체험투어 및 설명회 실시
- 남대문·동대문시장을 재래시장과 최첨단 패션타운이 혼재된 세계적 관광명물로 홍보하여 축제참가자 유
치
[ Hi Seoul 시범 가로 조성 지원 ]
- Hi Seoul 시범가로 조성을 관계부서와 협의 추진
- 관광안내소, 가판점, 전화부스, 쓰레기통, 도로표지판, 간판 등 Hi Seoul을 응용하여 새롭게 디자인
[ 관광·도로 외국어표기 정비 ]
- 잘못된 표현, 오·탈자 등으로 방문 외국인과 시민들에게 혼란을 야기하는 각종 안내표지판 정비
- 7만개 안내판 정비 및 영문표기 웹사이트 운영 - 소요예산 : 2천만원
[ 외국인 대상 마케팅채널 구축 ]
- 서울을 외국에 알리는 정기적 영문 시티매거진 발간
- 서울생활정보와 서울뉴스 제공 - 광고를 적극 유치하여 비용 절감 - 분기별 10,000부 제작 - 소요예산 : 1억 1천만원
- 현재 운영중인 영문 인터넷 사이트「Seoul Now」기능 보강
- 서울거주 외국인관련 컨텐츠 보강 및 이용자참여 메뉴 신설 - 이메일 발송대상 확대 (995명 → 1,500명) - 소요예산 : 2억 4천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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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계 일류도시로 발전하는「High Seoul」이미지 확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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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업경쟁력 높은 국제비지니스 중심도시 이미지 부각 ○ 대형국제행사를 통해 발전하는 서울이미지 전략적 홍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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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T, 패션 등 서울형 신산업 이미지 확산 ]
- 「IT」「Digital」서울이미지가 정착될 수 있도록 다각적 홍보방안 강구 - WCG(World Cyber Games)
유치를 민간기업과 협조 추진
- 「서울컬렉션」등 패션쇼에 참여 Hi Seoul 브랜드 마케팅
[ 기업과 상품의 세계일류화를 위한 마케팅 지원 ]
- 중소기업제품 공동브랜드로 Hi Seoul을 해외에 마케팅
- 전경련·무역협회 등 경제단체가 주최하는 해외상품 전시회 및 투자설명회 개최 지원
[ 서울국제 도시마케팅 포럼 개최 ]
- 효과적인 도시마케팅 전략방안 등을 주제로 하는 국제포럼을 개최하여 내·외국인의 관심을 높이고
서울브랜드 홍보효과 극대화 - 2003. 11월중 실시
- 초청대상 - 도시마케팅 전문가, 언론인 - 성공적인 마케팅사례 도시관계자
- 세계적인 관광사업자, 관광저널리스트 등
- 추진방안 - 시정개발연구원 마케팅연구단 등에서 주관하여 전문성 제고
- 실질적인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실천적 프로그램 제안 - 참여패널 및 외신언론에 대하여 프레스투어 실시
[ 국제회의·행사 참여, 현장마케팅 ]
- 마케팅효과가 큰 국제적인 회의나 행사에 적극 참여하여 홍보 부스를 마련하고 서울브랜드를 적극 홍보
- 2003년 주요 국제회의·행사
- 대구 하계유니버시아드대회 (8월) - 세계 반부패국제총회 (5월) - 러시아 한국주간 (8월) - 스페인의 해 행사 (연중) - 북경 자매결연 체결 10주년 행사 ·5월중 북경, 10월중 서울 - 모스크바 자매결연 체결 10주년 행사 ·2003년 서울 "모스크바의 날" - 국제컨벤션 박람회 (2, 5, 9, 10월)
[ 국제 컨벤션 적극 유치 ]
- 세계도시간 유치경쟁이 치열한 국제컨벤션을 적극 유치하기 위한 마케팅을 강화하여 관광진흥 및 세계
적 위상 제고
- 추진방안
- 컨벤션산업 육성을 위해 컨벤션 참가자를 위한 관광, 여가 활용, 서울체험 프로그램 개발 지원 - 선진도시의 컨벤션 뷰로 같은 민관협력체를 구성하여 서울을 동북아 컨벤션 중심도시로 육성 - 관광공사, KOTRA, COEX 등과 협력하여 컨벤션 유치활동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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