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친구서울

영원한 람보 슈터 서울SK나이츠 문경은 감독

문서 본문

만나고 싶은 사람

영원한 람보 슈터 서울SK나이츠 문경은 감독1990년대 농구팬들의 인기를 독차지했던 3점 슈터, ‘슛 하면 문경은’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소녀 부대를 이끌고 다녔던 문경은 서울SK나이츠 감독을 어린이기자가 만났다

영원한 람보 슈터 서울SK나이츠 문경은 감독1

어떻게 농구를 시작하게 되었나요?

초등학생 때 옆 학교 농구부에서 키 큰 어린이가 필 요하다고 해서 참여하게 되었어요. 그때도 키가 컸거든 요. 그렇게 농구를 시작해 대학교까지 이어졌습니다. 어 린이를 가르치고자 체육교육을 전공했는데 선수로 두각을 나타내 재능을 키우게 됐어요. 감독을 그만둔 후에는 어린이 에게 농구를 가르치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별명이 왜 ‘람보 슈터’인가요?

직접 말하기 쑥스럽지만 영화 ‘람보’의 주인공을 닮았다 해 서 팬들이 지어 준 별명입니다. 람보가 기관총을 쏘듯이 경 기에서 골을 ‘두두두두’ 많이 넣는다고 붙여줬어요.

지금도 덩크 슛을 할 수 있나요?

선수 시절에는 몸이 가벼워서 가능했던 것 같아요. 빠른 속 도로 공격해 부드럽게 3점 슛을 쏘아 올렸지요. 지금요? 덩 크 슛은 불가능하죠. 몸무게도 늘었고 근력이 부족하니까요. 덩크 슛은 꾸준히 연습해야만 할 수 있습니다.

선수와 감독 중 어느 때가 더 힘든가요?

선수와 감독 모두 목표를 이룰 때 큰 기쁨이 있죠. 굳이 비 교하자면 감독이 더 힘든 것 같습니다. 경기 전략을 짜지만 내 마음대로 되지 않을 때가 많으니까요. 12명의 선수를 분 석하고 컨디션과 포지션을 살펴야 합니다.

농구는 왜 겨울에만 하나요?

축구, 야구와 겹치지 않는 시즌에 농구 일정을 잡는 것은 세계 어느 나 라에서나 일반적입니다. 농구는 겨울 에 실내에서 경기를 하고, 평소에 운동 도 실내에서 하기 때문에 선수들의 피부도 뽀얗죠.

영원한 람보 슈터 서울SK나이츠 문경은 감독2

농구가 가진 매력은 뭘까요?

축구장과 야구장은 엄청 크죠? 하지만 농구는 코트가 크 지 않아서 경기를 가까이서 볼 수 있어요. 그래서 바닥에 선 수들 운동화가 ‘끽끽’ 닿는 소리, 선수들의 숨소리까지 들을 수 있죠. 상대 선수와의 몸싸움은 긴장감을 주거든요. 또 비 가 오고 추워도 편하게 경기를 볼 수 있죠.

농구선수가 되고 싶은 친구에게

무엇보다 농구를 좋아해야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선수 시절 저에게 “공격만 하지 말고 수비도 좀 하지 그랬 어?”라고 말해 주고 싶어요. 수비든 공격이든 농 구가 재미가 있다면 시작해 보세요. 그러다 보 면 실력이 쑥쑥 늘게 될 거예요.

영원한 람보 슈터 서울SK나이츠 문경은 감독3

인터뷰 및 기사 작성에 참여한 어린이기자

김연서(염리초 5) 김한서(선곡초 4) 문건희(삼전초 4) 박서연(도봉초 4) 윤수인(독립문초 3) 윤종석(양진초 4) 이영은(온수초 4) 이준수(가원초 3) 최윤서(방산초 6) 태지환(잠실초 5)

문서 정보

영원한 람보 슈터 서울SK나이츠 문경은 감독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친구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이지현 생산일 2019-12-16
관리번호 D0000039686273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