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0주요질문
[보건복지부] 청소년산모 임신ㆍ출산 의료비 지원 (전용카드 ' 맘편한카드' )
문서 본문
★ 2015년 5월 1일부터 고운맘카드, 맘편한카드를 국민행복카드(국가 바우처 통합카드)로 통합사용
- "건강보험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 신청" 및 "임신확인서"를 산부인과 병.의원에서 발급받아 국민건강보험공단지사 또는 카드사에 방문하여 제출
- 비씨카드 : 전국 IBK기업은행, NH농협,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영업점
- 삼성카드 : 백화점(신세계, 세이) 고객서비스센터 및 지역단 가입센터, 새마을금고
- 롯데카드 : 롯데백화점카드센터, 롯데카드 지점
※ 자세한 사항은 보건복지부 대표번호 129로 문의 안내
[보건복지부] 청소년산모 임신ㆍ출산 의료비지원 전용카드 맘편한카드 | |||
개 요 | 맘편한카드는 | ||
업
| 지원 | 대상 | ‘임신확인서’로 임신이 확인된 만 18세이하 산모 |
범위 | 임신ㆍ출산 관련 의료비(초음파검사등) 중 본인부담금 | ||
금액 | 임신 1회 당 120만원 이내(1일 10만원 범위 내 사용) | ||
기간 | 카드 수령일로부터 분만예정일 이후 60일까지 | ||
이용처 | 청소년산모 의료비지원 지정요양기관(산부인과 병ㆎ의원)에서만 사용 가능, | ||
이용절차 | ① 임신 확인 - 요양기관(산부인과 병ㆍ의원에서 임신확인서발급 | ||
카드 신청 | 우리은행 |
③ 청소년 산모 임신ㆍ출산 의료비 지원신청 내용 작성 (반드시 본인명의 신청!!) | |
제출 서류 | 산부인과 병ㆍ의원에서 발급한 ‘임신확인서’와 ‘주민등록등본’을 우리은행에 우편으로 제출. | ||
발송처 | 서울특별시 중구 소공로 51(회현동1가 203번지) 우리은행 본점영업부(맘편한카드 담당자 앞) | ||
발급 | 소요기간 | 원칙적으로 우리은행이 제출서류를 받은날로부터 15일이내 | |
발급절차 | ① 우리은행에 접수가 완료되면, 임신부가 기재한 연락처로 카드발급 상담전화를 합니다. ※ 카드 승인 문의 - 맘편한 카드는 우리은행 본점에서 승인을 해주고 사용한 금액에 대해서는 차후 보건소에서 지급하는 방식임. 카드 승인에 대한 문의는 우리은행으로 문의해야 함 | ||
FAQ | ‘맘편한카드’와 ‘고운맘카드’를 동시에 발급 받아 사용할 수 있나요? | 만18세이하 산모는 맘편한카드와 ‘고운맘카드’를 동시에 발급 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
‘임신확인서’는 어디서 발급 받나요? | 임신확인서는 원칙적으로 청소년산모 의료비가 지원되는 요양기관에서 산부인과 의사에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임신확인서’상의 임신확인일은 의료기관에 방문하여 의사로부터 임신확인을 받은 날을 의미합니다. | ||
‘맘편한카드’는 어떤 카드에 해당 되나요? | ‘맘편한카드’는 사용자 지정형 법인카드로, 카드발급 주체는 우리은행이며, 발급대상은 보건소(정부기관)입니다. 카드 사용자는 보건소가 지정한 의료비 지원 전용카드 이용자로서 청소년 산모만 해당됩니다. | ||
1일 또는 1회 사용금액에 제한이 있습니까? | 1일 10만원까지 사용할 수 있고, 10만원 이내에서 입원과 외래 진료 시 1일 2회이상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단, 분만 시에는 1회에 한하여 예외적으로 1일 사용한도와 관계없이 잔액의 범위 내에서 필요한 의료비 사용이 가능합니다. | ||
‘맘편한카드’ 사용 가능액(잔액)을 확인할 수 있나요? | 임신부 본인의 지원금 잔액 및 사용내역 확인이 필요한 경우 우리은행 접수처(전화 02-2002-3313) 또는 카드발급 관할 보건소에 유선통화 후 파악할 수 있습니다. | ||
‘맘편한카드’ 로 1일 10만원 초과 결제 시, 어떤 메시지가 나오나요? | 카드지원액이 1일 10만원 초과되어 사용되는 경우 별도의 메세지는 나오지 않으나, 승인거절이 됩니다. | ||
유산?조산 이후에도 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 해당 사업은 산모와 태아의 건강증진을 목적으로 하여 유산, 조산 전후 발생한 비용에도 사용 가능합니다. | ||
‘맘편한카드’ 수령전이나 카드 미지참시, 사후 카드 결제를 할 수 있나요? | ‘맘편한카드’ 사용 가능일자는 카드수령일 기준이므로 본인이 카드수령 전에 의료비를 납부하고 추후 소급해서 카드로 결제 할수는 없습니다. 또한 청소년산모 임신?출산 의료비 결제는 전용카드인 ‘맘편한카드’로만 지원하므로 카드 미지참시에는 지원금에 대한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 ||
카드 결제 후, 취소나 변경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 카드 결제 후 취소는 카드단말기를 통하여 취소 승인거래를 하면 됩니다. 변경 시에도 먼저 취소 승인을 하고 정당한 카드결제를 하여야 합니다. 즉, 일반카드 처리절차와 동일하며, 부분취소는 안됩니다. | ||
카드를 훼손하거나 분실하여 이용할 수 없는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우리은행 대표전화(1588-9955)로 전화 신고하거나 지점을 방문하여 서면신고 후 재발급 받아 사용해야 됩니다. |
문서 정보
원본시스템 | 다산콜센터 | 제공부서 | 시민봉사담당관 |
---|---|---|---|
작성자(책임자) | 120다산콜재단 | 생산일 | 2012-01-16 |
관리번호 | D0000020273375 | 분류 | 복지 |
관련문서
-
등록일 : 2008-12-02 부서 : 시민소통기획관 시민봉사담당관
-
등록일 : 2023-09-27 부서 : 복지정책실 복지기획관 장애인복지정책과
-
등록일 : 2023-08-27 부서 : 여성가족정책실 양성평등담당관
-
등록일 : 2023-10-10 부서 : 복지정책실 복지기획관 장애인복지정책과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