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0 전화요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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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다산콜센터의 전화요금은 유료입니다.

120을 사용하시는 사용자는 본인이 사용하는 전화기의 통화요금체계에 따른 일반 통화요금이 부과되며

120다산콜센터에서도 발신하는 전화에 대해서는 전화요금을 납부하고 있습니다.

119나 112등은 통화요금이 무료인데 이는 방송통신위원회 주관법인"전기통신사업법"과 시행령 및 "보편적역무손실보전금 산정방법 등에 관한 기준" 등에

사회질서유지 및 인명안전을 위한 번호로서 8개의 특수번호를 무료로 하도록 정해져있어 이를 근거로 무료운영되고 있습니다.

해당번호는 현재  국가안보신고상담(111), 범죄신고(112), 간첩신고(113), 사이버테러 신고상담(118), 화재조난신고(119),해양사고 및 범죄신고(122),

밀수신고(125), 마약사범신고(127)의 8개 이며 120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120다산콜센터 전화요금을 무료로 하기 위해서는 수신자부담으로 설정해야하나 하루 3만여통 이상의 전화가 이루어지고 있어 많은 예산이 소요되며

더불어 120이라는 번호는 서울시만의 번호가 아니라 전국의 광역자치단체가 민원전화용을 각각 사용하고있는 번호로

요금체계를 바꾸려면 광역자치단체가 같이 바꿔야하는 제약등이 있어 어려움이 있습니다.

우리재단은 무료화 운영시 발생되는 예산등으로 인하여 현재 무료화 추진계획은 없습니다.(향후 공공기관 콜센터 통화이용료 무료화 정책사항으로 논의시 재검토 예정)

근거: 운영지원팀-1014(2019.10.23.) 120다산콜센터 통화이용료 무료화(수신자부담)검토 보고 의거

문서 정보

120 전화요금 - 문서정보
관리번호 D0000020274225 등록일 2019-10-30
분류 행정
원본시스템 다산콜센터 제공부서 서울특별시 시민소통기획관 시민봉사담당관
작성자(책임자) 120다산콜재단 생산일 2012-07-19
라이선스 CC 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