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홈페이지 콘텐츠 서비스 개선(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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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홈페이지 콘텐츠 서비스 개선


1

 

기 본 현 황

                                           

 

□ 사업개요

사업기간

☑연례반복

사업위치

 

총사업비

200,000천원

[국비]

[시비]

200,000천원

(보조율)

 0 %

[구비]

사업내용

 

이용자 중심의 콘텐츠 추천을 통한 시민 맞춤형 시범서비스 추진으로 홈페이지 이용 활성화

 

사업형태

직접수행 자치단체 보조 민간이전 출연출자 민간위탁 기타

사업시행주체

 


□ 사업 성격 및 사전절차 대상 여부

신규

계속

투자심사

학술용역

기술심사

지역보조심의

정보화심사

공유재산

안전예산

출자·출연

 

 

 

 

 

심사완료

(‘15.9.9.)

 

 

 

경상

투자


□ 사업 담당자

실․국

부서명

과 장

팀장

주무관

정보기획관

정보기획담당관

신종우

2133-2911

허정미

2133-2933

오정숙

2133-2935


2

 

예 산 설 명

                                             

□ 예산 총괄

 

(단위 : 천원)

구     분

2014년 예산액

 2015예산액 (A)

2016예산(B)

증감 (B-A)

 

(B-A)*100/A

(x-)

166,190

(x-)

100,000

(x-)

200,000

(x-)

100,000

(x-)

100

전산개발비

(x-)

 

(x-)

 

(x-)

200,000

(x-)

200,000

(x-)

 

□ 예산 요구내역 및 산출근거

과목구분

세부 산출내역

전산개발비

 

시민중심 콘텐츠 추천 서비스 시범 운영

 

 =

200,000천원

 


3

 

사 업 설 명

                                              

□ 사업목적

서울시 홈페이지 재방문율 및 활동성 제고를 위해 방문자의 로그 분석 등을 기반으로 개인화 추천서비스를 시범적으로 추진

□ 사업근거

법령상 근거

-

서울시 인터넷 홈페이지 운영 활성화에 관한 조례

기타 근거(방침, 지침 등)

-

시장 요청사항(‘15.1.26) - 홈페이지 이용 활성화 및 홍보 방안

-

2015년 서울시 홈페이지 시민생활 맞춤형 콘텐츠 제작 계획(정보기획담당관-2700, 2015.2.17.)

-

2016년도 정보기획관 신규사업 발굴 추진계획(부시장 방침 제232호, ‘15.6.17)

-

홈페이지 이용 활성화를 위한 시민 맞춤형 시범 서비스 추진(정보기획담당관-11372, ‘15.7.16.)

□ 사업내용

사업기간 : 2016. 1 ~ 12월

사업내용 :

-

시민 중심 맞춤형 시범 서비스 대상 선정

-

시범 서비스 대상 콘텐츠 구조 기획 및 DB화

-

콘텐츠 추천을 통한 맞춤형 시범 서비스 개발 및 구현

총사업비 : 200백만원

□ 추진경위

‘11~’12 : 서울시 홈페이지 혁신(참여/소통 철학 반영)

-

시장님 요청사항 반영 시민참여 기반 홈페이지로 혁신적 개편(‘12.3.)

‘13 ~’14 : 콘텐츠 의무등록 강화 및 기획콘텐츠 서비스 시도

‘15 : 설문조사, 키워드 등 분석 기반 시민이 원하는 콘텐츠 발굴 및 제작

□ 중점추진사항(사업추진의 필요성)

이용자 중심의 콘텐츠 추천을 통한 시민 맞춤형 서비스 시범 추진으로 홈페이지 이용 활성화 유도

□ 사업추진절차

집행절차 : 예산편성 ⇒ 계약체결 ⇒ 콘텐츠 제작  ⇒ 기성금 등 지급

계약체결 : 입찰공고 ⇒ 업체선정  ⇒ 계약체결

2016년도 추진일정

사업추진절차

추진기간

예산집행금액

추진세부내용

 

200,000

 

시민중심 콘텐츠 추천 서비스 시범 운영

2016.01~2016.12

200,000

시범 서비스 대상 선정하여 콘텐츠 추천을 통한 맞춤형 서비스 개발 및 구현


4

 

사 업 효 과

                                              


□ 최근 3년 추진실적

2013년도

 

 

 

 

2014년도

 

2014년 디지털스토리텔링형 콘텐츠 제작 현황

-

서울, 봄꽃으로 물들다

-

나는, 서울에서 논다  서울로 떠나는 캠핑

-

미세먼지 이렇게 대처하세요

-

2014년 서울의 여름은 (안전시리즈) 등 24건 제작

지속적인 방문자 증가 및 사이트 순위 상승에 기여

-

전체 119위, 정치/행정 분야 4위, 지방자치 분야 1위

-

서울시 홈페이지 월평균 방문자수가 2013년 대비 약 25% 증가

※월평균 방문수 : 5,998,144명(‘13년) → 7,485,832명(’14년)

 

2015년도

 

홈페이지 검색어, 여론조사 결과 등 데이터 분석을 통해 수요자 중심의 콘텐츠 발굴

-

사람을 위한 길 보행전용거리, 함께서울, 항일애국지사의 발자취 등 11건 제작

※ 봄꽃길(2015)의 일조회수가 2,285,710건으로 3월 일 평균 조회수의 32% 차지

 


□ 향후 기대효과

시의 주요 사업을 쉽고 재미있게 필요한 정보한 정보만 전달하여 시정에 대한 시민의 인지도 향상

시민 맞춤형 콘텐츠 서비스로 홈페이지 이용 만족도 제고


5

 

최 근 3 년 결 산 현 황

                                    

(단위 : 천원)

연도

당초예산

전년이월

예산변경

예산현액

집행액

차년이월

집행잔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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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홈페이지 콘텐츠 서비스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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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홈페이지 콘텐츠 서비스 개선(2016) - 문서정보
관리번호 D0000028357146 등록일 2016-12-13
분류 기타
원본시스템 예산설명서 제공부서 정보기획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오정숙 생산일 2016-02-24
라이선스 CC 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