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진 배경

추진 배경

서울시는 거버먼트 2.0의 개념이 아직 생소하던 2010년, 민선5기의 박원순 시장 취임 이후 참여민주주의에 대한 여러가지 정책을 시행하게 되었고, 핵심 공약으로 ‘소통, 협력, 참여’의 열린시정 2.0을 제시하여 서울 정보소통광장을 통한 서울시의 모든 행정정보 제공과 시민의 자유로운 정책 참여를 위한 기틀을 확립했습니다.

정보소통광장 소개 도식

정보소통광장 소개 도식 이미지 설명

서울시는 단순히 정보공개를 하는 차원에서 벗어나 정보공유를 거쳐 소통과 참여의 단계에 도달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패러다임의 변화로 기존의 모습들에서 새로운 모습으로 변화하게 되었습니다. 첫째, 시민을 위해 일한다는 부문이 시민이 함께 일한다는 것으로 변화하였고, 둘째 서울시가 단독으로 결정한다는 것이 시민과 함께 결정한다는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셋째 문제가 해결되기를 기다린다는 것에서 함께 문제를 해결한다는 것으로 변화되었습니다.

정보공개 정책방향

서울시는 법령에서 정한 비공개 사항을 제외한 모든 행정정보를 투명하게 완전공개 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하여 시민의 알권리 보장과 행정의 투명성 및 설명책임성을 확보합니다. 그리고 정보소통광장을 통하여 서울시의 다채로운 행정정보를 모아 시민에게 돌려주고 있습니다.

누드 프로젝트 도식

누드 프로젝트 도식 설명

누드 프로젝트
  • 시민의 알권리 보장
  • 행정의 투명성 확보 - 법령에서 정한 비공개사항을 제외한 모든 행정정보를 투명하게 완전공개
  • 행정의 책임성 확보 - 시민의 알권리 보장과 행정의 투명성 및 책임성 확보

서울 정보소통광장

서울시는 이러한 누드프로젝트의 실현을 위하여 문서공개시스템과 정보소통광장을 혁신적으로 구축하여 행정정보를 자동으로 공개하고, 시민들이 스마트폰 등 다양한 기기로 행정정보에 쉽게 접근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이고 실질적으로 행정정보를 공개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