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사랑

[서울 청년] 교통비부터 취·창업까지 힘을 내요, 서울 청년!

문서 본문

서울 청년이라면 반드시 즐겨찾기를 해야 하는 청년 개인 맞춤형 정보 제공
종합 플랫폼 ‘청년몽땅정보통’(youth.seoul.go.kr).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맞춤형
관심사와 필요를 반영한 정보를 추천하며, 카카오톡 메시지 발송 서비스도 제공한다 .

서울생활정보 기사 이미지

청년몽땅정보통 바로가기

청년 교통비 지원부터 금융 교육까지

성인이 되어 경제적 자립도가 낮은 청년들에게 출퇴근 혹은 취업 준비를 하면서 느끼는 부담은 크다. 교통비 지원부터 문화 생활 지원 그리고 돈에 대한 개념과 목돈을 만드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청년에게 꼭 필요한 재테크 정보를 놓치지 말자.

서울생활정보 기사 이미지

기후동행카드 청년 할인

월 6만2,000원(따릉이 포함 6만5,000원)으로 30일간 서울 대중교통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 만 19~34세 청년에 게는 월 5만5,000원(따릉이 포함 5만8,000 원)으로 추가 할인을 제공한다. 시범 기간(2월 26일~6월 30일)에는 기존 기후동행카드 일반권종 이용 후 7월 환급 신청을 거쳐 그간 할인 금액을 소급해 환불받을 수 있으며, 7월부터는 곧바로 5만 원대 할인 가격으로 충전이 가능하다.

문의 t-money.co.kr

서울청년문화패스

서울 거주 20~23세 청년은 연간 20만 원의 문화 관람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3월 28일부터 4월 17일까지 청년몽땅정보통(youth. seoul.go.kr)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선정 결과는 5월 초 발표 예정이다. 서울청년문화 패스 전용 누리집에서 공연과 전시를 예매 해 관람할 수 있으며, 청년 시기의 예술 감성을 채우며 더욱 폭넓은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다. 신청 자격과 방법 등 자세한 내용은 청년몽땅정보통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 youthcultureseoul.kr


서울 영테크

자산을 형성하기 어려운 청년에게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재무 상담과 금융 교육을 제공한다. ‘영테크’ 상담은 무료로 진행되며 재무 진단, 소득·지출 관리, 투자 상담, 금융 상품 분석, 신용·부채 관리 등을 상담받을 수 있다. ‘영테크 클래스’는 청년 맞춤형 금융 교육 과정을 총 36과목으로 세분화해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 교육을 진행한다. 이 외에도 네이버와 인스타그램에 서울 영테크 커뮤니티를 운영한다.

문의 1644-7747

청년 취업 교육부터 창업 지원까지

일하고 싶은 청년과 인재가 필요한 기업을 연결해주는 청년 인재 양성 프로그램부터 창업을 준비하는 서울 청년을 전폭적으로 응원하는 서울시의 다양한 지원 내용을 모았다. 청년 네트워크를 키워주는 센터도 언제나 서울 청년 곁에 있다.

서울생활정보 기사 이미지

청년취업사관학교

실제 기업 현장에 즉각적으로 투입할 수 있는 양질의 교육과정으로 IT 분야 청년 인재를 양성하는 청년취업사관학교는 전공자는 물론 직무를 전환한 비전공자의 취업 성공률이 높다. 영등포·금천·마포· 용산·강동·강서·동작 등 서울시 15개 캠퍼스뿐 아니라 올해 강북·강 남·관악·노원·은평 등 5개 캠퍼스를 추가 개관할 예정이다. 전공자 를 위한 ‘소프트웨어(SW) 과정’과 비전공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디지털 전환(DT) 과정’으로 취업 의지가 있는 만 15세 이상, 주민등 록상 서울 거주자를 대상으로 선발한다.

문의 sesac.seoul.kr

서울생활정보 기사 이미지

미래 청년 일자리

서울시는 청년들의 일 경험 수요가 높은 특화 분야 190개 기업을 선 정해 청년 500명을 연결한다. 미래 변화를 주도할 일자리로 온라인 콘텐츠 기획·제작 분야, 기후환경 관련 친환경 유통·제로웨이스트· 업사이클·리사이클 분야, 사회적·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소셜벤처 분야로 나눠 우수 기업과 역량 있는 청년을 대상으로 추진한다. 특 히 청년들은 기업에 배치되기 전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등 사회 초년생을 위한 기초 교육과 분야별 직무교육을 사전 집중 교육받는다. 참여자 모집은 5월 중 청년몽땅정보통을 통해 진행될 예정이다.

문의 youth.seoul.go.kr


서울생활정보 기사 이미지

서울청년센터

청년의 생활권 가까이에서 청년이 필요로 하는 청년 정책과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청년 공간으로, 서울시 내 15개 센터에서 ‘청년지원매니저’를 만날 수 있다. 일상에 도움이 되는 청년 정책을 안내받거나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고, 센터 공간 사용도 가능해 청년의 서울 살기를 응원한다. 또 청년정책 종합상담 프로그램 이 마련되어 있어 진로, 취·창업 등 청년의 관심사에 대한 깊이 있는 상담을 통해 맞춤형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문의 smyc.kr

이루다

문서 정보

[서울 청년] 교통비부터 취·창업까지 힘을 내요, 서울 청년!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서울사랑 제공부서 시민소통담당관
작성자(책임자) 한해아 생산일 2024-03-25
관리번호 D0000050413123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