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네방네] 행복이 샘솟는 휴식과 역사의 공간, 광진구

문서 공유 및 인쇄

문서 본문

아이콘

행복이 샘솟는 휴식과 역사의 공간, 광진구
곳곳에 아파트와 빌딩이 빼곡한 서울의 대표 중심지 가운데 하나이자 뚝섬한강공원, 서울어린이대공원,
아차산을 품은 자연 친화 지역, 광진구. 나날이 발전하는 광진구의 명소를 소개한다.

* 매달 구(區) 한 곳을 선정해 구내의 새로 생긴 명소와 알려지지 않은 문화 명소를 함께 소개합니다.



광진구휴식공간

자동차가 오가던 다리가 정원으로 변신했다는 소문을 듣고 한달음에 달려갔다. 광진구 천호대로에 자리한 광진숲나루다. 늘 자동차로 북적이던 이곳에 숲이 있다니 어떤 모습일까. 구의야구공원 인근의 입구를 통과하자 절로 감탄사가 나온다. 빼곡한 건물을 배경으로 예쁜 공원이 소담하게 펼쳐져 있다. 걷는 것만으로 기분 좋아지는 산책로에서 멀리 한강을 조망한다. 도심 한복판에, 왕복 10차선 도로 위에 이처럼 예쁜 공원이 있다니! 서울을 산처럼 풍성하고 숲처럼 아름답게 만들어줄 사랑스러운 공간이다. 이곳은 원래 천호대로 위를 가로지르는 다리였다. 광진구 천호대로는 도심으로 가거나 동남부로 향하는 자동차가 양방향에서 교통 정체를 일으키는 구간으로 유명했다. 이런 병목현상을 해결하고자 2010년 시행한 차선 확장 공사가 광진숲나루의 시작이다. 광장중학교 앞 지하 차도의 상부 공간을 어떻게 활용할지 고민하던 중 주민의 의견을 듣기로 했다. 꽃, 나무, 폭포, 공연장, 분수대…. 시민은 자연을 원했고, 도시는 화답했다. 무미건조한 도로가 누구나 와서 누릴 수 있는 모두의 정원으로 거듭난 것이다.

시민의 의견을 적극 반영한 광진숲나루는 나루폭포, 숲마루, 숲나루길, 물안개원, 꽃마루언덕 등의 공간으로 나뉜다. 나무 덱이 설치된 전망대와 하늘을 향해 쭉 뻗은 나무 사이를 걸으며 주위를 둘러봤다. 잘 다듬은 산책로, 때로 멋진 무대를 열어 사람들을 불러 모을 공연장. 여름이면 물줄기를 뿜을 물안개원, 폭포와 곧 완공될 23.3m 높이의 전망대까지. 모두 자연이라 할 순 없으나 도시가 그릴 수 있는 자연을 온전히 보여주는 풍경이다. 고개를 슬쩍 돌리자 이번엔 확장 공사를 마친 천호대로에서 자동차들이 시원한 속도로 달리고 있다. 공원의 한가로운 산책과 도로의 바쁜 움직임이 조화롭게 어우러진다. 사람은 편히 쉬고 도시는 매끈히 흐르는 광진숲나루에서 서울이 꿈꾸는 미래를 만났다.

광진숲나루

주소 주소 광진구 광장동 401-14 일원
문의 02-450-1114






문화 여행 명소

광진구에서는 무엇을 보고 어디를 가야 할까.
천년 고찰의 고즈넉함과 뮤지컬 공연의 흥겨움, 도심 한복판에서 밤하늘의 별을 감상할 수 있는
특별함이 공존하는 광진구의 방문하기 좋은 곳을 살펴봤다.

영화사

1/영화사

신라 시대에 의상대사가 창건했다고 전해지는 천년 고찰이다. 서울 군자동과 중곡동 등으로 자리를 옮겼다가 1907년 현재 자리로 이전했다. 조선 시대에 세조가 기도를 올렸다고 알려진 높이 3.5m의 미륵석불입상이 남아 있다.
주소 주소 광진구 영화사로 107





순명비 유강원 석물

2/순명비 유강원 석물

대한제국 마지막 왕인 순종의 비, 순명효황후의 무덤인 옛 유강원 터에 남은 왕릉 조각이다. 문인석·무인석과 말·양·호랑이 모양의 석물, 장명등의 하대석·상석·난간석이 당대의 빼어난 조각 솜씨를 잘 보여주고 있다. 2001년에 서울시 유형문화재 제134호로 지정됐다.
주소 광진구 능동로 216





아차산역사문화홍보관

3/아차산역사문화홍보관

삼국시대의 역사를 생생히 살피고 배우는 곳이다. 아차산생태공원에 자리하며, 인근에서 발굴한 토기편 등 국내에서는 보기 드문 삼국시대 관련 유물을 감상할 수 있다. 문화유산해설사가 상주해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주소 광진구 워커힐로 127



서울상상나라

4/시립서울천문대

별을 보려면 무조건 산으로 가야 할까? 이곳은 도심에서 18m 돔 스크린과 600mm 망원경으로 밤하늘의 별을 바라보는 특별한 경험을 선사한다. ‘도심 속 별빛 산책’, ‘단체 별자리 여행’ 등의 관측 체험을 1년 내내 열 뿐 아니라 과학 강의, 천문 캠프같이 흥미로운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주소 광진구 구천면로 2





시립서울천문대

5/서울상상나라

어린이가 놀고 체험하고 배우는, 오직 어린이를 위한 공간이다. 감성 놀이, 자연 놀이, 공간 놀이, 신체 놀이 등 10개 콘셉트에 맞춘 다양한 전시와 프로그램을 운영해 하루 종일 신나게 뛰어놀 수 있다. 집을 짓거나 벽화를 그리고, 물의 힘과 흐름을 보며 과학 원리를 탐구하는 등 신기하고 재미있는 볼거리와 체험이 가득하다. 영·유아 요리 학교, 쿠키로 우리나라 지도 만들기, 상상 수제비 빚기, 연극 학교처럼 연령대와 적성에 맞춘 강의도 풍부하다.
주소 광진구 능동로 216





광진문화예술회관 나루아트센터

6/광진문화예술회관 나루아트센터

복합 공연·예술 공간으로 601석 규모의 대공연장, 167석 규모의 소공연장, 전시실에서 클래식, 사물놀이, 어린이 뮤지컬 등 다채로운 공연과 전시를 지속적으로 열어 광진구민을 비롯한 서울시민이 즐겨 찾는다.
주소 광진구 능동로 76





서울생각마루

7/서울생각마루

시민의 의견을 바탕으로 도서 목록을 구성한 ‘천만시민의 책장’, 콘퍼런스나 강연이 열리는 공연장, 한강을 마주하며 독서를 즐기는 ‘생각마루 책장’은 언제 와도 행복한 휴식을 선사해준다.
주소 광진구 강변북로 68(7호선 뚝섬유원지역 연결)




서울사랑




김규보 사진 한문현

문서 정보

[동네방네] 행복이 샘솟는 휴식과 역사의 공간, 광진구 - 문서정보
관리번호 D0000039145708 등록일 2020-01-16
분류 기타
원본시스템 서울사랑 제공부서 시민소통담당관
작성자(책임자) 한해아 생산일 2020-01-13
라이선스 CC BY-NC-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