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사랑

[서울 둘레길] 멋있는 둘레길, 맛있는 둘레길

문서 본문

서울 둘레길

이번 호부터 '서울둘레길'의 주요 코스를 기획 연재합니다.1코스 101, 1-3(우회코스)코스수락산도봉산역-서울창포원-상도교-벽운동계곡-노원골-전망대-채석장전망대-마을길-철죽동산-덕릉고개-수암사-학림사

서울둘레길을 걷다 보면 노선 중간 중간 보물 같은 명소들을 만날 수있다. 또 노선을 살짝 벗어나 조금만 주위를 둘러봐도 가볼 만한 명소들이 쏟아져 나온다. 서울둘레길 1-1코스 중 도봉산역과 수락산역, 당고개역 주변 명소와 맛집을 찾아가 보았다.

서울창포원
도봉산역 인근에 자리한 식물원이다. 약 1만 6천 평 대지를 산림생태원, 붓꽃원, 잔디마당, 약용식물원, 습지원 등 12개 테마로 꾸며놓았는데, 5월 중순부터 붓꽃원 일대에 꽃이 피어 장관을 이룬다. 연못 위로 길게 다리가 놓인 습지원도 아름답다. 5월에는 활짝 핀 붓꽃을 보기 위해 일부러 멀리서 찾아오는 사람도 많다. 서울창포원은 서울둘레길 1코스의 시작점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식물원 입구에 둘레길 안내도와 스탬프 시설이 마련되어 있으며, 방문자센터 2층에서는 둘레길 지도와 스탬프북도 가져갈 수 있다.
주소 도봉구 마들로 916

철쓰네캠핑앤바베큐
하산 후 캠핑 분위기를 내며 식사를 즐길 수 있는 곳이다. 등산객들사이에 입소문이 퍼지며 개업 6개월 만에 맛집으로 인정받았다. 실외와 창가 자리에서는 도봉산을 바라보며 분위기 있게 식사를 즐길수 있다. 주메뉴는 삼겹살과 스테이크 목살, 캠핑 샐러드로 구성된 A세트. 이외에도 캠핑 분위기를 낼 수 있는 다양한 메뉴들이 준비되어 있다. 질 좋은 고기와 숯, 고급 레스토랑 부럽지 않은 샐러드 맛은 가게의 자랑이다.
주소 도봉구 도봉산4길 27-13

천상병 공원
2009년 4월에 조성된 작은 공원이다. 공원에는 천상병 시인의 조각상과 대표작 ‘귀천’과 ‘수락산변’이 새겨진 시비(詩碑), ‘새’가 새겨진 타임캡슐, 정자 ‘귀천정(歸天停)’ 등이 알차게 들어서 있다. 이중 조각상은 아이들과 즐거운 한 때를 보내고 있는 천상병의 모습을 정답게 표현했다. 실제로 천상병 시인은 1982년부터 7년간 공원 인근에 거주했으며, 평소 아이들을 좋아했다고 한다. 공원에서 20m가량 떨어진 곳에 유명 맛집인 ‘가재골수제비’가 있는데, 공원을 찾기 힘들 때 주민들에게 수제비집을 물어보면 단박에 대답해준다.
주소 노원구 상계동 996-27

달인보쌈
단골손님들에게 달인 맛집 혹은 마늘보쌈집으로도 불리는 곳이다. 보쌈고기는 미리 삶아놓지 않고 매시간 새로 삶아 식감이 살아있고 누린내가 나지 않는다. 갓 삶아진 고기를 두툼하게 썰고 그 위에 다진마늘 소스를 올려 맛을 더한다. 여기에 곰취와 명이나물 중 하나를 골라 함께 먹을 수 있다. 보쌈김치와 양념, 가오리무침, 서비스로 나오는 순두부찌개까지 어느 하나 빼놓지 않고 맛이 깔끔하다. 밥주걱으로 만든 번호표도 이색적이다.
주소 노원구 동일로 1598

수락산당고개지구공원
지역 주민들에게 편안한 휴식과 문화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지어졌다. 공원 중심으로 탁 트인 광장이 있고 이외에 어린이놀이터, 야외무대 등이 들어서 있다.
수락산당고개지구공원은 정자인 덕암정(德巖亭)까지 올라가는 돌계단을 제외하고는 공원 전체가 평탄하여 남녀노소 산책하기 좋다. 여기에 배드민턴장과 농구장을 비롯한 각종 체육시설, 인공암벽장이 더해져 활기를 더한다. 그 덕에 인근 주민들은 물론 지하철 4호선을 이용하여 멀리서도 많은 사람들이 찾아온다. 특히 인공암벽장은 암벽등반 동호인들의 모임 장소이며 소방대원들의 훈련 장소로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주소 노원구 상계동 산151-1

엄지냉면
부담 없는 가격에 냉면과 만두를 먹을 수 있는 곳으로 등산객은 물론 지역 주민들에게 오랫동안 사랑받아온 곳이다. 체인점으로 오해하는 사람이 많아 최근 ‘엄지냉면’으로 상호를 바꿨다. 냉면과 만두를 판매하는데, 두 가지를 모두 먹을 수 있는 세트메뉴가 가장 인기다. 냉면육수와 양념장, 왕만두 모두 직접 만들어 판매하며 재료도 대부분 국내산을 사용한다. 그럼에도 물냉면은 단돈 3,500원. 만두 두 개가 더해진 가격은 6,000원이다.
주소 노원구 덕릉로 787-12





글 이성미 사진 남승준(AZA 스튜디오)

문서 정보

[서울 둘레길] 멋있는 둘레길, 맛있는 둘레길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서울사랑 제공부서 시민소통담당관
작성자(책임자) 한해아 생산일 2016-07-19
관리번호 D0000028037013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