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지속가능한 도시교통 관리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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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번호 : 6593
  • 연도 : 2013
  • 용역명 : 지속가능한 도시교통 관리 방안 연구
  • 입력일 : 2012-08-31
  • 추진상황 : 결과활용보고서 제출
  • 용역수행기관 : (재)서울연구원
  • 용역기간 : 2013-03-07 - 2013-12-31
  • 책임연구원 : 이창현
  • 용역분야 : 교통
  • 용역기관선정방법 : 수의계약
  • 사업비 : 162,641천원
  • 사업명 : 서울특별시 교통혼잡관리 방안 수립 연구
  • 사업기간 : 2013-03-01 - 2013-12-31
  • 연구내용 : ○ 서울시 교통수요관리 기본방향 - 교통관리 목표 및 시나리오 설정, 추진 전략 수립, 법 ․ 제도적 틀 강화 방안 ○ 교통혼잡관리 방안 - 교통혼잡관리 기본 방향, 추진 방안, 기대효과 및 영향분석, 추진 계획 등 ○ 혼잡통행료 확대 방안 - 혼잡통행료 확대 기본 방향, 추진방안, 영향분석 및 지원 방안, 타당성 분석,재원조달방안, 추진계획 ○ 사회적 합의 도출 방안
  • 담당자 : 김동천
  • 연구수행기관 : (재)서울연구원

문서 설명

초록

○ 과업범위
- 시간적 범위 : ′13년 ~ ′22년 (중기 목표년도 ’17년, 장기 목표연도 ’22년)
- 공간적 범위 : 서울특별시
○ 주요내용
- 서울시 교통수요관리 기본방향
- 교통혼잡관리 방안
- 혼잡통행료 확대 방안
- 사회적 합의 도출 방안 ○ 차량 위주에서 사람이 우선하는 지속가능한 교통체계로의 전환 요구
- 보행, 자전거 위주의 생활권을 회복하고 대중교통 중심의 도시교통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승용차 이용 제한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
○ 현재의 교통수요관리 정책으로는 사람이 우선하는 교통여건 조성에 한계
- 교통유발부담금 징수, 승용차요일제 운영 등 현재의 교통수요관리 정책으로는 승용차 통행을 줄이거나 전환을 유도하는데 한계
○ 사회적 합의 기반의 적극적인 교통혼잡관리 방안 추진 필요
- 사람이 우선하는 서울교통을 구현하기 위해 시민, 전문가, 이해당사자 등 사회적 합의 기반의 적극적인 교통혼잡관리 방안 수립 필요 ○ 서울시 교통수요관리 기본방향
- 교통관리 목표 및 시나리오 설정, 추진 전략 수립, 법 ․ 제도적 틀 강화 방안
○ 교통혼잡관리 방안
- 교통혼잡관리 기본 방향, 추진 방안, 기대효과 및 영향분석, 추진 계획 등
○ 혼잡통행료 확대 방안
- 혼잡통행료 확대 기본 방향, 추진방안, 영향분석 및 지원 방안, 타당성 분석,재원조달방안, 추진계획
○ 사회적 합의 도출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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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지속가능한 도시교통 관리 방안 연구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D0000000714830 분류 교통
원본시스템 학술용역 심사결과 제공부서 (재)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김동천 생산일 2022-04-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