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지속가능한 도시교통 관리 방안 연구
문서 본문
- 번호 : 6593
- 연도 : 2013
- 용역명 : 지속가능한 도시교통 관리 방안 연구
- 입력일 : 2012-08-31
- 추진상황 : 결과활용보고서 제출
- 용역수행기관 : (재)서울연구원
- 용역기간 : 2013-03-07 - 2013-12-31
- 책임연구원 : 이창현
- 용역분야 : 교통
- 용역기관선정방법 : 수의계약
- 사업비 : 162,641천원
- 사업명 : 서울특별시 교통혼잡관리 방안 수립 연구
- 사업기간 : 2013-03-01 - 2013-12-31
- 연구내용 : ○ 서울시 교통수요관리 기본방향 - 교통관리 목표 및 시나리오 설정, 추진 전략 수립, 법 ․ 제도적 틀 강화 방안 ○ 교통혼잡관리 방안 - 교통혼잡관리 기본 방향, 추진 방안, 기대효과 및 영향분석, 추진 계획 등 ○ 혼잡통행료 확대 방안 - 혼잡통행료 확대 기본 방향, 추진방안, 영향분석 및 지원 방안, 타당성 분석,재원조달방안, 추진계획 ○ 사회적 합의 도출 방안
- 담당자 : 김동천
- 연구수행기관 : (재)서울연구원
문서 설명
초록
○ 과업범위- 시간적 범위 : ′13년 ~ ′22년 (중기 목표년도 ’17년, 장기 목표연도 ’22년)
- 공간적 범위 : 서울특별시
○ 주요내용
- 서울시 교통수요관리 기본방향
- 교통혼잡관리 방안
- 혼잡통행료 확대 방안
- 사회적 합의 도출 방안 ○ 차량 위주에서 사람이 우선하는 지속가능한 교통체계로의 전환 요구
- 보행, 자전거 위주의 생활권을 회복하고 대중교통 중심의 도시교통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승용차 이용 제한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
○ 현재의 교통수요관리 정책으로는 사람이 우선하는 교통여건 조성에 한계
- 교통유발부담금 징수, 승용차요일제 운영 등 현재의 교통수요관리 정책으로는 승용차 통행을 줄이거나 전환을 유도하는데 한계
○ 사회적 합의 기반의 적극적인 교통혼잡관리 방안 추진 필요
- 사람이 우선하는 서울교통을 구현하기 위해 시민, 전문가, 이해당사자 등 사회적 합의 기반의 적극적인 교통혼잡관리 방안 수립 필요 ○ 서울시 교통수요관리 기본방향
- 교통관리 목표 및 시나리오 설정, 추진 전략 수립, 법 ․ 제도적 틀 강화 방안
○ 교통혼잡관리 방안
- 교통혼잡관리 기본 방향, 추진 방안, 기대효과 및 영향분석, 추진 계획 등
○ 혼잡통행료 확대 방안
- 혼잡통행료 확대 기본 방향, 추진방안, 영향분석 및 지원 방안, 타당성 분석,재원조달방안, 추진계획
○ 사회적 합의 도출 방안
문서 정보
관리번호 | D0000000714830 | 분류 | 교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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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시스템 | 학술용역 심사결과 | 제공부서 | (재)서울연구원 |
작성자(책임자) | 김동천 | 생산일 | 2022-04-2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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