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공공시설물 이용 광고혁신을 위한 광고가이드라인 수립

문서 본문

  • 번호 : 6583
  • 연도 : 2013
  • 용역명 : 공공시설물 이용 광고혁신을 위한 광고가이드라인 수립
  • 입력일 : 2012/08/31
  • 추진상황 : 결과활용보고서 제출
  • 용역수행기관 : (주)디자인팩토리
  • 용역기간 : 2013/04/15 - 2013/11/10
  • 책임연구원 : 황규연
  • 용역분야 : 문화·관광
  • 용역기관선정방법 : 일반경쟁 입찰
  • 사업명 : 공공시설물 이용 광고혁신을 위한 광고가이드라인 수립
  • 사업기간 : 2013/04/15 - 2013/11/10
  • 연구내용 : ○지역범위 : 서울시 전역의 공공시설물 이용 광고물 - 버스승강장, 시내버스, 지하철(차량․시설물), 지하도, 체육시설(야구장, 축구장 등), 지하철역사 캐노피 등 ○연구 주요내용 - 연구용역 필요성 및 공공시설 활용 광고 기본현황 실태조사 기본방향 설정 및 활용범위 정립 광고시행 기관(부서) 및 시설물의 종류, 수량, 수입 등 현황 파악 - 공공시설 활용 광고 외국사례 수집 자료화 등 - 혁신방안 → 광고물 관리의 새로운 패러다임 정립 도시경관 및 시민정서 등의 공익성 측면을 고려한 활용방안 수립 광고 매체별 제약요건, 법규상 무리한 규제 등 조사 후 개선방안 도출 기관(부서)별로 광고가 가능한 시설물 추가 발굴 조사 신 기술개발에 따른 새로운 광고기법 도입 등 - 품격 있는 광고를 위한 가이드라인 수립 → 마스터플랜 수립 시설물의 종류별, 위치별 최적의 형태 규격 수량 조명 디자인 광고타켓의 특성, 유동인구수, 주변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최적의 기준 제시 등
  • 담당자 : 정유선
  • 연구수행기관 : (주)디자인팩토리

문서 설명

초록

○지역범위 : 서울시 전역의 공공시설물 이용 광고물
○연구 주요내용
- 연구용역 필요성 및 공공시설 활용 광고 기본현황 실태조사
- 공공시설 활용 광고 외국사례 자료수집
- 혁신방안 → 광고물 관리의 새로운 패러다임 정립
- 품격 있는 광고를 위한 가이드라인 수립 → 마스터플랜 수립 ○도시의 품격을 떨어뜨리고 시민정서에 맞지 않는 질 낮은 광고물 난립
○시민이 공감하고 품격 있는 광고를 위한 혁신방안과 가이드라인 설정 필요
○광고효과 극대화 및 시의 전반적인 광고전략 수립에 활용 등 ○지역범위 : 서울시 전역의 공공시설물 이용 광고물
- 버스승강장, 시내버스, 지하철(차량․시설물), 지하도, 체육시설(야구장, 축구장 등), 지하철역사
캐노피 등
○연구 주요내용
- 연구용역 필요성 및 공공시설 활용 광고 기본현황 실태조사
기본방향 설정 및 활용범위 정립
광고시행 기관(부서) 및 시설물의 종류, 수량, 수입 등 현황 파악
- 공공시설 활용 광고 외국사례 수집 자료화 등
- 혁신방안 → 광고물 관리의 새로운 패러다임 정립
도시경관 및 시민정서 등의 공익성 측면을 고려한 활용방안 수립
광고 매체별 제약요건, 법규상 무리한 규제 등 조사 후 개선방안 도출
기관(부서)별로 광고가 가능한 시설물 추가 발굴 조사
신 기술개발에 따른 새로운 광고기법 도입 등
- 품격 있는 광고를 위한 가이드라인 수립 → 마스터플랜 수립
시설물의 종류별, 위치별 최적의 형태 규격 수량 조명 디자인
광고타켓의 특성, 유동인구수, 주변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최적의 기준 제시 등
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

문서 정보

공공시설물 이용 광고혁신을 위한 광고가이드라인 수립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D0000000714785 분류 문화관광
원본시스템 학술용역 심사결과 제공부서 (주)디자인팩토리
작성자(책임자) 정유선 생산일 2012-08-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