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경계선지능 청소년 실태 및 지원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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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번호 : 25997
  • 연도 : 2020
  • 용역명 : 경계선지능 청소년 실태 및 지원방안 연구
  • 입력일 : 2020-07-06
  • 추진상황 : 결과활용보고서 제출
  • 용역수행기관 :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 용역기간 : 2020-08-03 - 2021-07-30
  • 책임연구원 : 윤의준
  • 용역분야 : 여성·청소년
  • 용역기관선정방법 : 제한경쟁입찰
  • 사업비 : 70,000천원
  • 사업명 : 경계선지능 청소년 실태 및 지원방안 연구
  • 사업기간 : 2020-08-24 - 2020-12-31
  • 연구내용 : ① 서울 거주 경계선 청소년 실태 및 발달주기별 욕구 파악 - 다양한 욕구 확인을 위해 성장 및 생활환경, 교육, 정서, 대인관계 등 개인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 분석까지 포함하여 종합실태조사 ② 기존자료, 통계 및 경계선 청소년 지원 현황 등 조사 ③ 정책적 시사점 및 지원 방향성 도출 - 실태 및 발달주기별 욕구 분석을 토대로 정책적 시사점 제안 - 분야별, 발달주기별 지원 서비스 방향성 도출
  • 담당자 : 손은혜
  • 연구수행기관 :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문서 설명

초록

○ 용 역 명 : 경계선 지능 청소년 실태 및 지원방안 연구
○ 용역기간 : 2020. 8월 ~ 12월(5개월)
○ 소요예산 : 70,000천원(제한경쟁입찰)
○ 수행방법 : 제한경쟁입찰
○ 관련근거
- 초‧중등교육법 제28조(학습부진아 등에 대한 교육)
- 서울특별시 어린이청소년 인권조례 제16조(교육에 관한 권리) ○ 경계선 지능은 정상 범주에 있지만 평균보다 낮은 지능으로 학교와 일상 생활의 어려움으로 부적응을 경험하는 경우가 많음
○ 경계선 지능 청소년(9~24세)의 경우에는 학령이 올라가면서 점차 학습부진, 따돌림, 학교폭력 등 사회적 문제가 발현 심화되는 시기임
○ 그러나 그 동안 ‘정상’ 범주로 간주되어 경계선 청소년에 대한 실태나 욕구 조사 등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진 적이 없으며, 지원 정책도 미비함
-> 경계선 지능 청소년에 대한 종합적 정의(개념)을 정립하고, 제도적 지원에서 소외된 경계선 지능 청소년의 실태 및 특성,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교육, 진로, 상담 등 맞춤형 지원 시책 발굴 필요 ① 서울 거주 경계선 청소년 실태 및 발달주기별 욕구 파악
- 다양한 욕구 확인을 위해 성장 및 생활환경, 교육, 정서, 대인관계 등 개인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 분석까지 포함하여 종합실태조사
② 기존자료, 통계 및 경계선 청소년 지원 현황 등 조사
③ 정책적 시사점 및 지원 방향성 도출
- 실태 및 발달주기별 욕구 분석을 토대로 정책적 시사점 제안
- 분야별, 발달주기별 지원 서비스 방향성 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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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경계선지능 청소년 실태 및 지원방안 연구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D0000046606001 분류 여성가족
원본시스템 학술용역 심사결과 제공부서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작성자(책임자) 권고은 생산일 2022-1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