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우리동네키움센터 프로젝트기반 배움 적용을 위한 콘텐츠 개발 연구

문서 본문

  • 번호 : 22517
  • 연도 : 2019
  • 용역명 : 우리동네키움센터 프로젝트기반 배움 적용을 위한 콘텐츠 개발 연구
  • 입력일 : 2019-04-11
  • 추진상황 : 결과활용보고서 제출
  • 용역수행기관 : 서울여자대학교산학협력단
  • 용역기간 : 2019-08-05 - 2019-12-31
  • 책임연구원 : 허종호
  • 용역분야 : 복지·보건
  • 용역기관선정방법 : 제한경쟁입찰
  • 사업비 : 4,500천원
  • 사업명 : 우리동네키움센터 프로젝트기반 배움 적용을 위한 콘텐츠 개발 연구
  • 사업기간 : 2019-05-20 - 2019-10-31
  • 연구내용 : 1) 「우리동네키움센터」내 프로젝트기반 배움을 위한 주요 콘텐츠 개발 ○ 프로젝트기반 배움을 위해 초등아동이 수행 가능한 프로젝트(과제) 개발 ○ 「우리동네키움센터」초등아동에 대한 구체적인 콘텐츠 적용 방법 제시 ○ 아동주도 프로젝트기반 배움 적용 국내·외 우수 사례 및 연구결과 등 조사 2) 프로젝트기반 배움 적용을 위한 교사의 구체적 역할 및 교육매뉴얼 개발 ○ 프로젝트기반 배움 적용을 위한 교사의 구체적 역할 매뉴얼 제시 ○ 프로젝트기반 배움 적용을 위한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3) 프로젝트기반 배움 적용을 위한 마을자원 연계 방안 제시 ○ 마을자원의 발굴 및 키움센터 활동과 연계방안 제시 4)‘거점형우리동네키움센터’에 적용 가능한 콘텐츠 개발 ○ 문화·예술·체육 체험형 ‘거점형우리동네키움센터’에 적합한 프로젝트(과제) 개발
  • 담당자 : 양경은
  • 연구수행기관 : 서울여자대학교산학협력단

문서 설명

초록

○ 용 역 명 : 「우리동네키움센터」프로젝트기반 배움 적용을 위한 콘텐츠 개발 연구 용역
○ 용역기간 : 계약일로부터 180일(6개월)
○ 소요예산 : 60,000천원
○ 과업내용
-「우리동네키움센터」내 프로젝트기반 배움을 위한 주요 콘텐츠 개발
- 프로젝트기반 배움 적용을 위한 교사의 구체적 역할 및 교육매뉴얼
- 프로젝트기반 배움 적용을 위한 마을자원 연계 방안 제시
○ 추진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 서울시 온마을 아이돌봄체계 구축의 일환으로 틈새 없는 공적 초등 돌봄 실현을 위해 「우리동네키움센터」설치·운영을 추진 중임.
○ 「우리동네키움센터」가 ‘아이가 가고 싶고, 부모가 안심하고 보낼 수 있는’ 곳이 될 수 있도록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해,
○ 아이들이 즐겁게 놀면서 배울 수 있는 ‘프로젝트기반 배움(PBL: Project-Based Learning)’ 방식이 적용된 콘텐츠 개발 필요
○ 또한, ‘프로젝트기반 배움’ 콘텐츠의 효과적 활용을 위하여 구체적인 현장 적용방안과 종사자 교육 등 운영체계 마련 필요 1) 「우리동네키움센터」내 프로젝트기반 배움을 위한 주요 콘텐츠 개발
○ 프로젝트기반 배움을 위해 초등아동이 수행 가능한 프로젝트(과제) 개발
○ 「우리동네키움센터」초등아동에 대한 구체적인 콘텐츠 적용 방법 제시
○ 아동주도 프로젝트기반 배움 적용 국내·외 우수 사례 및 연구결과 등 조사

2) 프로젝트기반 배움 적용을 위한 교사의 구체적 역할 및 교육매뉴얼 개발
○ 프로젝트기반 배움 적용을 위한 교사의 구체적 역할 매뉴얼 제시
○ 프로젝트기반 배움 적용을 위한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3) 프로젝트기반 배움 적용을 위한 마을자원 연계 방안 제시
○ 마을자원의 발굴 및 키움센터 활동과 연계방안 제시

4)‘거점형우리동네키움센터’에 적용 가능한 콘텐츠 개발
○ 문화·예술·체육 체험형 ‘거점형우리동네키움센터’에 적합한 프로젝트(과제) 개발
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

문서 정보

우리동네키움센터 프로젝트기반 배움 적용을 위한 콘텐츠 개발 연구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D0000038045331 분류 복지
원본시스템 학술용역 심사결과 제공부서 서울여자대학교산학협력단
작성자(책임자) 이인규 생산일 2022-08-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