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누리과정 개편에 따른 서울시어린이집 평가체계 및 질 관리 시스템 개선 방안 연구

문서 본문

  • 번호 : 22477
  • 연도 : 2019
  • 용역명 : 누리과정 개편에 따른 서울시어린이집 평가체계 및 질 관리 시스템 개선 방안 연구
  • 입력일 : 2019-04-11
  • 추진상황 : 결과활용보고서 제출
  • 용역수행기관 : (사)한국생태유아교육연구소
  • 용역기간 : 2019-06-24 - 2019-09-21
  • 책임연구원 : 임재택
  • 용역분야 : 여성·청소년
  • 용역기관선정방법 : 수의계약
  • 사업비 : 20,000천원
  • 사업명 : 누리과정 개편에 따른 서울시어린이집 평가체계 및 질 관리 시스템 개선 방안 연구
  • 사업기간 : 2019-06-01 - 2019-08-31
  • 연구내용 : ○ 평가 및 질 관리 관련 선행 연구 및 관련 자료 분석 - 평가 관련 선행연구 결과 분석 - 국외 평가 지표 및 평가 체계·운영 분석 - 국외 어린이집 질 관리 시스템 분석 ○ 현행 평가제도의 문제점 조사 - 평가제도 및 실행과정의 문제점 조사 - 평가제도의 개선에 대한 요구 조사 ○평가 체계 및 질 관리 시스템 개선 방안 - 평가 계계 및 운영 개선 방안 제시 - 어린이집 질 관리 시스템 개선 방안 제시
  • 담당자 : 박지은
  • 연구수행기관 : (사)한국생태유아교육연구소

문서 설명

초록

○ 국내 어린이집 평가체계 및 질 관리 관련 선행연구 결과 분석
○ 1990년대 이후 스웨덴, 독일, 영국, 뉴질랜드, 일본의 어린이집 평가 체계 및 질 관리(Monitering Quality) 시스템의 변천 과정과 배경을 조사하여 각 국의 질 관리 시스템의 특징 분석
- 보육시설 질 관리에 있어 중앙정부, 지방자치단체, 보육기관, 부모의 역할과 그 관계 분석
- 보육시설 인가기준 및 행‧재정적 지원, 보육교사 자격관리 제도
○ 현행 스웨덴, 독일, 영국, 뉴질랜드, 일본의 어린이집 평가제도 및 운영 시스템 조사
- 어린이집의 평가의 주체, 평가 내용, 평가영역 및 지표의 분석
- 어린이집의 책무성과 자율성의 경계를 유지하는 방식을 분석
○ 현행 스웨덴, 독일, 영국, 뉴질랜드, 일본의 어린이집 질 관리 시스템의 강점과 약점, 자국 내의 평가 비교 분석
- 현행 어린이집의 평가 체계에 대한 각국 내(현장, 전문가)의 평가 조사 ○ 2020년부터 실시될 누리과정 및 표준보육과정의 개편과 함께 새로운 교육과정의 철학과 이론을 반영하는 평가제도의 개선이 필요함
- 지금까지 시행해온 평가인증은 중앙에서 획일화된 평가 지표를 제시하여, 개별 어린이집의 상황과 여건을 고려하지 않는 방식
- 서울시의 평가방식을 변화하는 누리과정 및 표준보육과정에 적합하도록 개선하여 서울시 보육의 질적 도약을 도모
○ 정책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질적 다양성을 보장할 수 있는 평가제도 및 질 관리 시스템 개발
- 보육선진국의 어린이집 평가 체계 및 운영과정을 조사·분석하여, 양질의 보육이 이루어질 수 있는 관리 방안 제안
- 개편된 누리과정을 반영하여 서울시 어린이집의 평가체계 및 질 관리 시스템의 개선 방안 제안
- 연구결과는 시범사업 실시를 위한 기초 제도로 활용한 후, 수정‧ 보완을 거쳐 정책변화에 따른 평가 등에 활용 ○ 평가 및 질 관리 관련 선행 연구 및 관련 자료 분석
- 평가 관련 선행연구 결과 분석
- 국외 평가 지표 및 평가 체계·운영 분석
- 국외 어린이집 질 관리 시스템 분석
○ 현행 평가제도의 문제점 조사
- 평가제도 및 실행과정의 문제점 조사
- 평가제도의 개선에 대한 요구 조사
○평가 체계 및 질 관리 시스템 개선 방안
- 평가 계계 및 운영 개선 방안 제시
- 어린이집 질 관리 시스템 개선 방안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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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누리과정 개편에 따른 서울시어린이집 평가체계 및 질 관리 시스템 개선 방안 연구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D0000037243142 분류 여성가족
원본시스템 학술용역 심사결과 제공부서 (사)한국생태유아교육연구소
작성자(책임자) 박지은 생산일 2021-1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