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2단계 성과관리 학술용역
문서 본문
- 번호 : 15997
- 연도 : 2017
- 용역명 :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2단계 성과관리 학술용역
- 입력일 : 2016/08/11
- 추진상황 : 결과활용보고서 제출
- 용역수행기관 : 서울연구원
- 용역기간 : 2017/04/26 - 2017/12/29
- 책임연구원 : 김귀영
- 용역분야 : 복지·보건
- 용역기관선정방법 : 수의계약
- 사업명 :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2단계 성과관리 학술용역
- 사업기간 : 2017/04/26 - 2017/12/29
- 연구내용 : ○ 사업의 객관적 성과측정을 위한 지표의 수정·보완 - 사업의 정량·정성적 성과를 측정을 위한 기존지표의 수정·보완 - 대시민 체감도 및 영향분석을 위한 핵심지표 개발 등 ○ 2단계 사업의 정량적 실적과 정성적 성과의 분석 - 283개 洞별 데이터, 모니터링결과 등을 분석하여 변화양상 및 추이 도출 - 정량적 실적(수행지표)과 정성적 성과(진단지표)를 통한 성과 및 환류방안 제시 ○ 서비스 체감도 및 인지도 조사·분석 - 시민(서비스수혜자 등), 공무원 대상 체감도 및 인지도 등 조사 ○ 시간적·지역적 차이 분석 및 사업의 중장기 평가체계 제안 -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1단계 사업성과와 비교분석 ※ 1단계 사업(’15.7~’16.7)의 성과와 2단계 사업(’16.7~’17.7)의 비교 - 현장의 지속적 관찰과 변화를 측정할 수 있는 중·장기 성과평가 체계 제안
- 담당자 : 김상현
- 연구수행기관 : 서울연구원
문서 설명
초록
○ 과업기간 : 2017.5월~2016.10월○ 수행기관 : 전문연구기관
○ 예산액 : 90,000천원
○ 과업범위
- 공간적 범위 : 18개 자치구 283개 동 (필요시 서울시 전역)
- 시간적범위 : 2015~2017(3년)
○ 주요 과업내용
- 사업의 객관적 성과측정을 위한 지표의 수정·보완
- 2단계 사업의 정량적 실적과 정성적 성과의 분석
- 서비스 체감도 및 인지도 조사·분석
- 시간적·지역적 차이 분석 및 사업의 중장기 평가체계 제안 ○ 객관적 성과관리를 통한 2단계 사업의 평가 및 분석
- 2단계 사업의 성과를 명확히 진단하고 쟁점을 도출·보완
- 성과관리를 통한 사업 결과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
○ 찾동사업에 따른 지역사회 변화양상 도출 및 학술적 분석
- 전후비교를 통한 변화양상 도출 발전방안 모색
- 사업의 성공적 성과도출을 위한 전략적인 중·장기 평가체계 마련 ○ 사업의 객관적 성과측정을 위한 지표의 수정·보완
- 사업의 정량·정성적 성과를 측정을 위한 기존지표의 수정·보완
- 대시민 체감도 및 영향분석을 위한 핵심지표 개발 등
○ 2단계 사업의 정량적 실적과 정성적 성과의 분석
- 283개 洞별 데이터, 모니터링결과 등을 분석하여 변화양상 및 추이 도출
- 정량적 실적(수행지표)과 정성적 성과(진단지표)를 통한 성과 및 환류방안 제시
○ 서비스 체감도 및 인지도 조사·분석
- 시민(서비스수혜자 등), 공무원 대상 체감도 및 인지도 등 조사
○ 시간적·지역적 차이 분석 및 사업의 중장기 평가체계 제안
-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1단계 사업성과와 비교분석
※ 1단계 사업(’15.7~’16.7)의 성과와 2단계 사업(’16.7~’17.7)의 비교
- 현장의 지속적 관찰과 변화를 측정할 수 있는 중·장기 성과평가 체계 제안
문서 정보
관리번호 | D0000036033196 | 분류 | 복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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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시스템 | 학술용역 심사결과 | 제공부서 | 서울연구원 |
작성자(책임자) | 김상현 | 생산일 | 2019-04-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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