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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유수율향상 자체 추진계획

문서번호 요금과-7250 결재일자 2021. 4. 12.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요금관리팀장 요금과장 북부수도사업소장 김태현 代박종범 최승호 04/12 박동석 협 조 시설관리과장 이태형 급수운영과장 代이문성 급수운영팀장 이문성 주무관 안윤자 유수율 95.34% 달성을 위한 2021년 유수율 향상 자체 추진계획 2021. 4 북부수도사업소 차 례 Ⅰ. 2020년 유수율 현황 및 분석 1 Ⅱ. 2021년 목표 및 추진방향 2 1. 2021년 목표 2 Ⅲ. 중점 추진과제 3 Ⅳ. 분야별 추진계획 4 1. 선제적 누수방지 4 2. 체계적인 누수탐지 9 3. 정확한 공공용수 관리 9 4. 과학적인 공급량 관리 10 5. 조정량 제고 13 Ⅴ. 행정사항 15 2021년 유수율 향상 추진계획 상수도 시설의 과학적?체계적 관리와 선제적 누수방지를 강화하여 누수율 저감과 유수율 관리로 경쟁력 강화 및 경영합리화 도모 Ⅰ 2020년 유수율 현황 및 분석 ?? ’20년 유수율 목표 및 현황 (단위 : 천㎥,%) 구 분 목표 실적 공급량 조정량 유수율 공급량 조정량 유수율 2020년 118,803 113,504 95.54 113,287 107,616 94.99 2019년 119.272 113,905 95.50 114,200 108,989 95.44 증?감 감 467 감 401 증0.04 감 913 감1,373 감0.45 ?? 2020년 유수율 분석 ○ 코로나19로 인해 전년대비 공급량( 913천㎥)과 조정량 (1,373천㎥) 모두 감소 하였으나 조정량이 0.46%(460천㎥)더 감소하여 유수율은 0.45%감소하였음. ○ 2020년 공급량은 재개발 사업시행 등으로 급수인구수(1,195,298명) 전년대비 18,426(-1.5%)감소와 공급량 저감대책으로 공급량 913천㎥감소하였음. ○ 조정량 세부분석 구 분 합계 가정용 공공용 일반용 욕탁용 2019년조정량 108,989 86,831 6,460 13,713 1,985 2020년조정량 107,616 89,096 4,910 12,342 1,268 증감량 감1,373 증2,265 감1,550 감1,371 감717 가정용은 코로나19로 인해 실내생활 증가로 사용량이 증가하였으며 공공용에서는 학교는 비대면수업 , 공공시설(문화원, 체육관) 등 휴관으로 감소 일반용은 소규모 영업점, 대형쇼핑몰 등 영업부진 ,이용인원감소로 감소 욕탕용은 폐업, 휴업 이용인원 감소로 사용량이 감소하여 조정량이 감소하였음 ?? 최근 5년간 유수율 현황 연도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목 표 95.29% 95.50% 95.12% 95.50% 95.54% 실 적 95.31% 95.02% 95.49% 95.44% 94.99% Ⅱ 2021년 목표 및 추진방향 ?? 2021년 목표 ○ 본부 유수율 목표 : 95.9% ○ 2021년도 사업소별 달성 목표 (단위 : %) 전체 북부 중부 서부 동부 강서 남부 강남 강동 95.9 95.34 91.30 98.33 96.33 94.40 95.90 98.40 97.10 Ⅲ 중점 추진과제 ① 선제적인 누수방지 ○ 장기사용 송배수관 정비 ○ 불용관정비 및 분기점 폐쇄 ○ 대형공사장관리 ○ 재개발?재건축 지역 관리 ○ 소규모 신축공사장 관리 ○ 원인자 이설공사 관리 ○ 신속한 누수복구체계 확립 ② 체계적인 누수탐지 ○ 누수탐지활동 강화로 취약지역 누수 조기발견 ○ 다점형상관식과 음청식 누수탐지 병행실시로 효과극대화 ③ 정확한 공공용수 관리 ○ 사업소(월별) 산출된 공공용수량 수합 ○ 공공용수 관리대장 작성 및 용수량산출 철저 ○ 배수지 청소 퇴수작업 시 퇴수기준 수위 준수철저 ○ 사업소 공공용수 자체분석 실시 ○ 구별 공공요수 관리 담당 지정 ④ 과학적인 공급량 관리 ○ 중블록 유수율 관리 ○ 가압급수지역 유수율 관리 ○ 유량감시시스템을 통한 공급량 관리 ⑤ 조정량 제고 ○ 정확한 검침 및 심사 ○ 고장계량기 등 이상급수설비 적기 교체 ○ 조례위반 단속 추진 ○ 다량급수처 관리 점검 Ⅳ 분야별 추진계획 1. 선제적인 누수방지 ?? 추진방향 ○ 사후 관리에서 사전 예방으로 패러다임 전환 ○ 선제적 누수대응으로 누수량 저감으로 유수율 제고에 기여 ?? 누수발생 현황 및 분석 ○ 5년간 누수발생현황 구 분 ‘16년 ‘17년 ‘18년 ‘19년 ‘20년 원인자 발생 추이 누수건수 982 953 907 828 804 원인자건수 6 5 23 15 25 비율(%) 0.61 0.52 2.54 1.81 3.11 ○ 공사유형별 원인자 누수현황 구 분 계 도시기반시설본부 구 청 도시 가스 통신 전기 재개발재건축 신축 기타 지하철 도로 등 하수도 도로 등 ○ 누수발생 원인분석 - 50㎜ 이하: 대부분 소규모 건축공사장에서 건축물 철거 및 공사 착공 전 기존확인없이 터파기 시행으로 발생함 - 80㎜ 이상: 유관기관(동부간선도로공사) 착공전 지하매설물 확인 소홀 및 무리한 굴착으로 누수발생되는 건이 대부분임 ?? 중점 추진사항 ① 장기사용 송?배수관 정비 : 1.9㎞ ○ 수질 및 누수사고 개연성이 높은 ‘84~85년 매설 덕타일 주철관 ○ 2세대 상수도관 중 급격한 노후화로 도장재가 탈락된 취약 상수도관 - 1순위 : 녹물 및 이물질 출수 등 민원발생 구간 - 2순위 : 누수 다발구간 - 3순위 : 서울형 도시재생 활성화 지역 ? 장기사용 배급수관공사 현황 ○ 총 괄 ○ 단위사업 현황 연번 공 사 명 공사개요 사업비 (백만원) 담당자 구경(㎜) 연장(m) 계 : 2건 80~200 1,770 1,750 1 2 ② 불용관 정비 및 분기점 폐쇄 : 214건 ○ 과년도 미정비 불용관 집중 정비 - 지하 장애물의 간섭 등으로 인한 과년도에 미정비한 불용관 정비 추진 ○ 불용관 발생 사전예방 - 기존관 분기점 폐쇄관리 감독강화로 불용관 발생 사전예방 ○ 각종 상수도공사 시 발견되는 불용관은 즉시 분기점에서 폐쇄조치 - 지장물 및 민원 등으로 인해 즉시 정비가 어려운 미정비 불용관은 보고서 작성 후 정비완료시까지 지속적인 관리 ③ 대형공사장 관리 ○ 누수 취역지역 선정하여 담당자 복수지정 및 중점관리 ○ 공사장 노출관로 및 이설관로 월 1회 이상 정기점검 실시 안전표지판(내용) QR코드 확대 동부간선도로 확장공사 구간 내 상수도 시설물 안내 표지판 상수도표시판 설치 상수도관 이설 현장 대형관로 현장 점검 ○ 상수도관 손괴 예방을 위한 준수사항 이행토록 정기적인 협조공문 발송 ? 대형공사장 현황 연번 공 사 명 공사 위치 공사기간 관로현황 담당자 비고 (공정율) 관종 구경(㎜) 연장(m) ④ 재개발?재건축 지역 관리 ○ 공사장 내 상수도관 육안식별이 가능하도록 상수도관 안전표시(깃발, 현수막 등) 설치 ○ 재개발 지역주변 누수탐지활동 강화 ○ 재개발?재건축구역 상수도시설물 보호를 위한 점검관리표 작성관리 - 시공사와 사업소 담당자 체크리스트 확인 날인(#별첨 체크리스트) ? 재개발사업 현황 연번 사 업 명 위 치 면적(㎡) 시행청 진행단계 담당 ⑤ 소규모 신축공사장 관리 ○ 건축허가 협의시 현장에서 분기점 폐쇄여부 확인 및 누수사고 예방을 위한 안내물 발송 ○ 건물 철거시 시공업체(철거 포함) 및 감리자에게 상수도시설물 손괴 예방 안내(문) 발송 ○ 급수공사 승인 시 상수도관 손괴예방 및 홍보 강화 ○ 소규모 신축공사장의 터파기 공사 시 순찰 및 손괴예방 지도 강화 ⑥ 원인자 이설공사 관리 ○ 상수도 건설사업관리기술자 의무배치 조건 부여 및 준수여부 확인 ○ 중?대형상수도관(D=400㎜) 이설협의 시 상수도 경력이 풍부한 담당자 지정·관리 ○ 사업소에 배치되어 있는 건설사업관리기술자를 활용 배관연결, 마무리 단계에 수시 입회토록 하여 관 내부에 토사나 이물질 등이 유입되지 않도록 공사장 관리감독 철저 ○ 자치구 및 도시기반시설본부 등 대형공사 현장 시행처에 상수도관 손괴 예방을 위한 준수사항 이행토록 정기적인 협조공문 발송 ? 원인자공사 현황 연번 공 사 명 공사기간 시행청 관로현황 담당 건설사업관리자의무배치 비고 구경(㎜) 연장(m) ⑦ 신속한 누수복구체계 확립 ○『긴급 누수복구 매뉴얼』에 의한 단계별 조치 준수 ○ SNS(밴드, 단톡방)를 활용한 실시간 현장 관리 ○ 누수복구 대응 능력 제고 - 실제 가상훈련 실시 : 사업소별 연 1회 - 누수복구 종사자 비상 응소상태 점검 : 연 4회(분기별 1회) - 복구업체 자재?장비 점검(월 1회, 감독자 및 건설, 산업기술자 합동점검) ○ 대형관(강관) 누수대비 용접공, 대형 양수기 등 사전확보 활용체계 유지 ○ 시공사, 담당, 누수복구 업체 간 유기적인 공조체계 유지 ○ 적절한 언론 대응 및 보고체계 유지 2. 체계적인 누수탐지 ?? 2021년 탐지목표 : 175건 구 분 목 표 분기별 목표 비 고 계 1/4 2/4 3/4 4/4 건 수 175 175 29 34 72 40 전년 대비 2건 상향조정 ?? 인력 및 장비현황 ○ 인력현황 : 2개조 8명(탐지원 4명, 기간제 4명) ○ 장비현황 : 33대(다점식 4대, 음청식 29대) ?? 중점 추진사항 ○ 누수 탐지활동 강화로 취약지역 누수 조기 발견 - 누수량이 많고 시민생활에 불편이 큰 중·대형관 집중탐지 - 최근 3년간 누수발생한 소블록 집중 탐지(가압수계) ○ 다점형 상관식과 음청식 누수탐지 병행실시로 효과 극대화 3. 정확한 공공용수 관리 ?? 추진방향 ○ 수질 관련 세척수 등 정확한 용수량 산출 관리 ○ 배수지 항청소 공사 시 퇴수량 최적관리 - 배수지별 청소매뉴얼 작성·비치 - 청소관계자 항청소 공사전 교육시행 의무화 ?? 2020년 공공용수 사용현황 및 분석 ○ 공공용수량 현황 구 분 총 공급량 (㎥) 공공용수량(㎥) 공공용수량비율 (%) 계 연간단가 취약관로 단위사업 항청소 물세척수 기타 ○ 감소 요인 - ‘20년 6월말 노후관 정비완료 등으로 통수전 관세척 감소 - 하반기 배수지 항청소전 퇴수량 최적관리로 공공용수 감소 ○ 증가 요인 - 환경부 상수관망 중점관리지역 선정(5개소) 및 관리로 월 1회 수질검사 - 물세척 사업 시행방법 변화(선단위→면단위)로 사용량 증가 ?? 중점 추진사항 ○ 사업소(월별) 산출된 공공용수량 수합 - 퇴수량 산출 및 공공용수량 보고가 누락되지 않도록 관리 철저 - 공공용수 사용현황 양식에 의거 사업소(월별) 산출된 물량 수합 보고 - 물량 산출방법은 “세척수 산정기준”을 참조 ○ 공공용수 관리대장 작성 및 용수량 산출 철저 - 공공용수 관리대장 구별 작성 관리 - 퇴수시간 기재 시 시작 및 종료시간을 ‘분’단위로 정확히 기재하여 산출 - 단위공사(송배수관, 배급수관)시 구간별로 공공용수 작성 ○ 배수지 청소 퇴수작업시 퇴수기준 수위 준수 철저 - 배수지 ‘수위계’ 측정에 의한 퇴수 기준 수위 준수 · 유출관이 바닥면보다 낮을 경우 기준 수위 : 0.3m 이하 · 유출관이 바닥면보다 높을 경우 기준 수위 : 유출관 상단부 이상 ※ 근거 : 배수지 청소 및 위생관리 매뉴얼 ○ 사업소 공공용수 자체분석(분기별) 실시 ○ 구별 공공용수 관리 담당 지정 - 안윤자(총괄), 구자광(노원), 김순기(도봉), 이이남(강북) 4. 과학적인 공급량 관리 ?? 추진방향 ○ 중블록 별 담당자 지정 및 유수율 목표관리제 추진 ○ 단위사업별 체계적인 관리로 유수율 향상 추진 ○ 유량감시시스템을 통한 과학적인 공급량 관리 ○ 최적의 공공용수 관리 ?? 중블록별 급수현황 구별 중블록 급수수계 급 수 지 역 비 고 합 계 46개동 ○ 유량계 설치현황 구 분 계 구 역 중블록 배수지 아리수올림터 증압장 비 고 유량계 (개소) 46 3 11 3 10 19 BB-3포함 (중부) ?? 중점 추진 사항 ① 중블록 유수율 관리 중블록 계 공릉1 공릉2 월계1 월계2 북악4 유수율(%) 95.34 96.15 94.00 93.67 98.32 96.46 ○ 중블록별 담당자 지정 및 목표 설정?추진 ○ 현장과 요금관리시스템 중블록 코드가 서로 일치되도록 정리 ○ 공급량 감소를 위한 업무추진 강화 ○ 중블록 수계 간 경계지역 분석 ○ 중블록별 유수율(공급량 및 조정량) 분석 ? 관리 : 매월 - 공급량 월 1회, 일 15회 이상 분석· 관리 ② 가압급수지역 유수율 관리 ○ 가(증)압 현황 : 총 42개 가압급수지역 중 20개소는 유수율 평가 제외 구 분 계 강북구 노원구 도봉구 비고 총괄 계 가압장 계측 미계측 관리 계 가압 증압 ○ 가(증)압 유수율 현황 - 100~90% 이상지역 (11개소) → 현 수준 이상으로 관리상태 유지 - 중점추진 관리 가압구역(과대,과소) : 11개소 · 90% 미만지역 (8개소) → 90~100% 적정 관리 · 100% 초과지역 (3개소) → 90~100% 적정 관리 ○ 중점 추진사항 - 가압급수 지역 분야별 담당자 지정 및 목표 관리제 실시 - 가압급수구역에 대한 다점형상관식 누수탐지기로 집중 누수탐지 · 가압급수지역 블록별 상관식 누수탐지로 누수 및 급수구역 변동사항 조기 발견 및 유량감시시스템을 활용하여 가압장 최소유량 확인 · 하수관로 육안점검 정기적 실시, 주·야간 병행(필요 시) - 2개월 평균 유수율 증?감 폭이 ±5% 이상 시 GIS 급수구역 변동사항, 인포시스템 수전내역 일치여부, 유량계 계측상태 및 교정 검사 실시 - 가압수와 자연수 지역의 명확한 경계관리 · 자연수 급수가능 지역은 가압급수지역에서 제외(가압지역 축소) · 가압급수구역 자료(도면, 수전)일치 여부 확인 ? 가압급수 자연수 전환 시 Arisu 인포 가압급수 수전내역은 연계하여 조정 · 가압수와 자연수지역 경계밸브 개·폐 여부 조사 · 경계지역에 대하여 전산입력(수전) 적정여부 조사 - 가압장 정보 입력관리 철저 ③ 유량감시시스템을 활용한 공급량 관리 ○ 유량감시시스템 활용 실시간 유량계별유량, 압력, 유속 등의 변화를 일?주?월?연간 단위로 감시 및 분석 ○ 유량계 점검 - 2021년 “유량계 설비 유지관리 계획”과 연계하여 추진 - 일상 ? 정기 ? 특별점검으로 초음파유량계 고장상태 파악 및 보수 시행 - 구역유량계 월 1회 이상 점검 - 교정검사 연1회, 설비점검 연3회 실시 ※용역검사 허용오차 기준 : ±0.5% 이내 ○ 초음파 유량계를 통한 공급량 분석 및 관리 - 해당 계측지역 일일 공급 경향 및 심야시간 누수여부 파악 등 - 문제 발생 시 현장 확인 후 원인파악 및 보정 - 사업소의 월간 공급량 자료분석 5. 조정량 제고 ?? 추진 방향 ① 정확한 검침 철저한 심사(30%이상 증감수전에 대한 원인 분석) ② 만기 및 고장계량기 등 이상 급수설비 적기 교체 ③ 조례위반 단속추진 ④ 다량급수처 관리점검 ?? 추진 사항 ① 정확한 검침과 철저한 심사 - 검침일 준수, 사용량 정산 등 적정여부 심사 : 검침 후 2일내 - 수도계량기 교체 및 검정 수전의 사용량 정산 철저 - 사용량 30%이상 증감원인 분석 철저 - 폐전수전 조정량, 신개전 검침누락, 합산수전 사용량 조정누락 예방 - 급수탑, 소화전, 일시급수, 군부대 및 주계량기 차인량 부과 등 조정 철저 ② 만기 및 고장계량기 등 이상 급수설비 적기 교체 - 만기(50㎜이하 8년, 80㎜이상 6년) 및 고장 계량기 적기 교체 - 교체장애, 교체지연 급수설비는 신속한 개량으로 인정조정 요인 해소 ③ 조례위반 단속추진 - 신 ? 개축 공사장 및 재개발 ? 재건축 현장 관리 ? 적발사항은 엄중 처분하되, 위반행위 예방을 위한 사전안내 강화 ‘17년까지 운영된 사업소별 목표 배시를 예방 중심 행정으로 전환하고자 ‘18년부터 목표배시 미 운영 - 점검방법 : 자체 순찰 반 구성하여 상시 점검 실시 ㆍ정기점검 : 연2회(상, 하반기 각 1회) 점검 - 주요 점검사항 ㆍ수도계량기 무단철거 또는 무단이설 여부 ㆍ폐전된 수도관에서 임의 연결하여 급수 여부 ㆍ인근 급수설비에 연결하여 공사용수 무단사용 여부 등 ④ 다량급수처((월300㎥이상 사용수전) 관리점검 - 현황 구 분 계 공공용 일반용 욕탕용 수전수 1,061 287 702 72 - 점검방법 : 모든 업소 년1회 이상 점검 - 1개 업소에서 단독 사용하는 급수처, 빈번한 수도계량기 교체업소, 민원발생 및 조례위반 개연성이 있는 업소 등을 우선 선정 - 1개 업소 단독으로 사용하는 급수처는 연 2회 이상 점검 Ⅴ 행정 사항 ?? 유수율 향상(공급량 감소)을 위한 특화사업 추진계획 수립 ?? 각 단위사업 주관부서에서 계획수립 및 추진사항에 대한 실적관리 ?? 유수율 추진사항 본부 보고기한 준수 ○ 단위사업 추진실적 : 당월 실적 익월 5일 ○ 공급량 분석 : 당월 분석 결과 익월 10일 ○ 조정량 분석 : 당월 분석 결과 당월 20일 ?? 유수율 추진사항 본부 점검 대비 철저 ○ 재개발 및 재건축 현장 점검(상 ? 하반기 연 2회) ○ 취약분야 지도 점검(수시) 붙임 : 분야별 중점 추진사항 및 추진부서 현황 1부. 【붙임】 분야별 중점 추진사항 및 추진부서 현황 ① 선제적 누수방지 중 점 추 진 사 항 추진주관 추진부서 1. 장기사용 배급수관 정비 : 2건, 1.9㎞ ○ 수질 및 누수사고 개연성이 높은 덕타일 주철관 정비 ○ 2세대 상수도관 중 급격한 노후화로 도장재 탈략된 취약 상수도관 정비 ※ 2021년 송배수관 정비대상 없음 급수운영과 급수운영과 시설관리과 2. 불용관 정비 : 214건 ○ 과년도 미정비 불용관 집중 정비 ○ 분기점 폐쇄로 누수요인 근본적 차단 ○ 각종 공사 시 발견되는 불용관 즉시 정비 급수운영과 급수운영과 시설관리과 3. 누수 사전방지 및 신속한 누수복구 ○ 상수도관 누수 조기발견 활동 강화 ○ 선제적이고 효율적인 원인자 누수 예방활동 강화 ○ 대형공사장 관리 감독 강화 ○ 재개발 재건축 지역 상수도 시설물 관리 철저 ○ 신축 공사장 손괴 예방 홍보활동 강화 ○ 신속한 누수복구 체계 확립으로 시민불편 최소화 급수운영과 급수운영과 시설관리과 ② 누수탐지 중 점 추 진 사 항 추진주관 추진부서 1. 상수도관 누수탐지 추진 : 175건 ○ 누수 탐지활동 강화로 취약지역 누수 조기 발견 ○ 다점형 상관식과 음청식 누수탐지 병행실시로 효과 극대화 급수운영과 급수운영과 ③ 정확한 공공용수 관리 중 점 추 진 사 항 추진주관 추진부서 1. 수도사업용수 관리 ○ 각종 공사 및 배수지 항청소 시 퇴수량 최적관리 ○ 수질관련 세축수 정확한 용수량 산출관리 급수운영과 급수운영과 시설관리과 ④ 과학적인 공급량 관리 중 점 추 진 사 항 추진주관 추진부서 1. 유량감시시스템에 의한 실시간 공급량 관리 ○ 유량감시시스템을 통한 중블록 및 올림터 공급량 관리 ○ 유량계 점검 및 정비 철저 급수운영과 급수운영과 시설관리과 2. 중블록 유수율 관리 : 5개, 95.34% ○ 중블록별 담당자 지정 및 유수율 목표관리제 추진 ○ 중블록별 유수율 분석보고 철저 ○ 중블록간 유수율 편차 해소 추진 급수운영과 급수운영과 시설관리과 2. 가압급수지역 유수율 관리 : 22개소 ○ 가압지역별 담당자 지정 및 달성목표 설정 ○ 유수율 과대, 과소지역 편차해소 추진 ○ 가압급수지역 주기적 점검 및 조치 급수운영과 〃 ⑤ 조정량 증대 중 점 추 진 사 항 추진주관 추진부서 1. 정확한 검침 및 심사 ○ 조정량 목표 : 년 107,544천㎥ ○ 정확한 검침 및 철저한 심사로 조정누락 방지 2. 만기?이상 계량기 적기교체 요 금 과 요 금 과 3. 조례위반 단속 ○ 각종 공사현장 및 취약 수전에 대한 점검을 통한 조례위반점검 ○ 취약업소는 별도 조사반을 구성하여 지속적인 단속 〃 〃 4. 다량급수처 관리검침 ○ 다량급수처 : 1,061건(월평균 300㎥이상) ○ 반기별 전체 물량의 1/2이상 점검 ○ 1개 업소 단독으로 사용하는 급수처는 연 2회이상 점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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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유수율향상 자체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북부수도사업소 요금과
문서번호 요금과-7250 생산일자 2021-04-1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태현 (02-3146-3308) 관리번호 D0000042329004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관리일반 > 급수및배수기획 > 유수율분석및제고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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