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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의류제조업체 공동브랜드 육성 지원계획

문서번호 거점성장추진단-6971 결재일자 2020.5.1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패션지원팀장 도시제조업거점반장 거점성장추진단장 경제정책실장 이우석 김성균 노수임 이영기 전결 05/12 김의승 협 조 2020년 의류제조업체 공동브랜드 육성 지원계획 2020. 5. 경제정책실 (도시제조업거점반) 2020년 의류제조업체 공동브랜드 육성 지원계획 의류제조업체의 브랜드 운영 역량을 강화하여 자생적 일감 창출 등 패션산업 내 자립기반 확립을 위해 공동브랜드 개발?육성을 지원하고자 함 1 추진근거 및 방향 ?? 추진근거 ○ 도시형소공인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20조(공동사업의 지원) ○ 서울특별시 도시형소공인 지원에 관한 조례 제15조(공동사업의 지원) ?? 추진방향 ○ 맞춤형 브랜딩 교육 및 컨설팅과 실전체험을 통한 참가 의류제조업체의 자체 브랜드 역량개발 ○ 공동브랜드 마케팅 및 B2B 수주지원을 통해 의류제조업체 일감 확대 ○ 공동브랜드 온라인몰, 하이서울 쇼룸 등과 연계한 B2C 판로 개척 및 브랜드 인지도 제고 ?? 추진경과 ○ 의류제조업체 공동브랜드 인큐베이팅 지원사업 계획 수립 : ’17. 3. ○ 의류제조업체 공동브랜드 소그 네이밍 및 BI 개발 : ’17. 6. ○ ’18년 의류제조업체 공동브랜드 육성 지원사업 추진계획 수립 : ’18. 4. ○ 의류제조업체 공동브랜드 운영 용역(장기계속계약) : ’18. 5. ~ ’19. 4. ○ ’19년 의류제조업체 공동브랜드 육성 지원사업 추진계획 수립 : ’19. 8. ○ 의류제조업체 공동브랜드 운영 용역(장기계속계약) : ’19. 8. ~ ’20. 6. ??(1차년도 : ’19.8.~12.) : 참여업체 모집, S/S시즌 디자인개발 및 시제품 제작 등 ??(2차년도 : ’20.1.~6.) : S/S시즌 유통?판매, F/W시즌 디자인개발 및 시제품 제작 2 추진실적 및 개선방향 ?? 주요실적 (’19.9월 ~ ’20. 4월) ○ 의류제조업체 공동브랜드 시제품 제작 : 109개 디자인 총 181벌 - ’20 S/S 샘플 제작 후 B2B 수주활동 및 B2C 추진 중 ○ SOGUE 수주회 개최(’20.1.8.~1.9.) - 참 석 : 백화점, 쇼룸, 온라인몰 등 10개사, 브랜드 5개사, 언론 4개사 - 결 과 : 총 123,840천원 수주 완료(10개 디자인 3,830벌) ○ 브랜딩 역량개발 교육 7회, 컨설팅 7회, 참여업체 간담회 3회 개최 - 트렌드 및 타겟 분석 교육, 샘플 디자인 컨설팅, 사업 현황 간담회 ○ 공동브랜드 홍보?마케팅 및 B2C 온라인 쇼핑몰 구축 - 인스타그램, 파워블로거 등 SNS 홍보, 카탈로그(S/S) 제작 등 ?? 운영상 한계 ○ 시즌별(S/S, F/W) 운영에 따른 공백기 발생 및 브랜드 역량개발 기회 부족 - 상시 운영체제 도입을 통해 ‘독립브랜드 런칭’을 위한 실전경험 제공 필요 ○ 대규모 B2B 오프라인 수주회 개최를 통한 판로지원으로 일감 확대 한계 - B2C 온라인 쇼핑몰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판로개척 및 일감연계 지원 필요 ○ 참여업체 수가 적어 다양한 시제품 제작 및 협업 프로젝트 추진에 애로 ?? 개선방향 구 분 2019년 2020년 운영방식 ?시즌별(S/S,F/W) 연2회 운영 ? ?계절별 연4회 운영(제작→홍보→판매) 판로지원 ?B2B 오프라인 수주회 의존 ? ?B2C 온라인 수주 집중, 오프라인 병행 참여업체 ?유사분야 소품종, 소수업체 참여 ? ?다분야 다품종, 참여업체수 확대 3 사업추진 개요 ?? 추진개요 ○ 사업기간 : ’20. 7. 1. ~ ’21. 6. 30(1년간) ○ 지원대상 : 도시형소공인 의류제조업체(15개 내외) ○ 추진내용 - (참가업체 선발) 역량 및 의지를 보유한 의류제조업체 공모·선발 - (교육 및 컨설팅) 의류제조업체의 자체 브랜드 런칭을 위한 브랜딩 기본 교육 및 업체별 맞춤형 컨설팅 제공 - (마케팅 등 체험) 공동브랜드 온/오프라인 유통?마케팅 체험 제공 ○ 사업예산 : 총 400백만원(1차년도, 2차년도 각 200백만원) ※ 부가세 포함 ※ 2차년도 사업예산은 2021 회계연도 예산이 본 사업비 책정액과 다르게 확정되는 경우 계약금액이 조정될 수 있음 ○ 추진체계 서 울 시 ??브랜드 운영대행업체 입찰 및 참여 의류제조업체 선발 ??용역업체 관리?감독 및 성과평가, 지원 자원 및 사업 등과 연계 전문 운영기관 (용역) ??의류제조업체 브랜딩 교육?컨설팅, 유통?마케팅 역량개발 지원 ??공동브랜드 디자인 개발, 시제품 관리, 수주 상담회 제공 등 의류제조업체 ??브랜드 교육 및 컨설팅 참가, 자체 브랜드 홍보?유통?판매 추진 ??공동브랜드 시제품 제작, 브랜드 마케팅 체험, 수주상담회 참가 등 ○ 추진일정 용역업체 선정 참여업체 모집 1차년 사업 (1차 계약) 2차년 사업 (2차 계약) 평가?준공 ’20.5~’20.6 ’20. 7. ’20.7.~12. ’21.1.~6. '21. 6. 4 세부 추진계획 ① 의류제조업체 공모·선발 ○ 모집대상 : 의류제조업 도시형소공인 15개 업체 내외 ※ 표준산업분류 상 봉제의복 제조업, 모피가공 및 제품 제조업, 편조의복 제조업, 의복 액세서리 제조업(표준산업분류 C14. 141~144까지 업종) ○ 참가자격 - 사업자등록 기준 서울시 소재 의류 제조업체 - OEM에서 ODM, OBM으로 전환 및 발전을 희망하는 업체 ?? OEM : 주문자상표 부착 생산(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으로서, 주문자가 요구하는 제품과 상표명으로 완제품 생산하는 방식 ?? ODM : 제조업자 개발생산(Original Development Manufacturing)으로서, 설계·개발 능력을 갖춘 제조업체가 판매업체에 상품을 공급하는 생산방식 ?? OBM : 자체 상표 생산(Original Brand Manufacturing)으로서, 제품을 자체 상품 이름으로 시장에 판매하기 위한 자체 생산 방식 ○ 선정방법 : 공개모집 후, 평가위원회 심사를 거쳐 선발 - 1차 서류심사 : 서류 및 현장 실사를 통해 생산능력 등 심사 - 2차 선정심사 : 사업 이해도 및 생산제품 품질 등 심사 ※ 전문가와 동행하여 현장 심사 예정 모집공고 ('20.6월) 신청접수 ('20.7월) 대상 선정심사 ('20.7월) 지원 실시 ('20.7월~'21.6월) ? 서울시 홈페이지 등 ? 의류 제조업체 신청서 제출 ? 현장실사 및 평가 위원회 개최 ? 선발 및 사업 참여 ② 의류제조업체 브랜드 운영 교육 및 컨설팅 ○ 브랜드 관련 기본 교육 및 워크숍 - 시장분석, 제품기획 노하우, 저작권 관리 등 브랜드 운영 관련 기본사항 교육 - 자체 브랜드 런칭 성공사례 공유회 등 정기 워크숍 및 세미나 개최 ○ 업체별 자체 브랜드 개발 컨설팅 및 실전 체험 - 업체별 특·장점에 따른 브랜딩 품목 및 방향 등 맞춤형 컨설팅 지원 - 유통 및 디자인 업체 연결을 통해 실질적인 독립이 가능하도록 지원 - BI 개발, 홈페이지 관리 등 제조업체 자체 브랜드 인큐베이팅 실시 ※ 공동브랜드 홈페이지 내 독립 페이지 개설 등 온라인 마케팅 병행 - 원가계산서 작성, 판매·유통 시 적정 수량과 단가 책정방법 등 자문 <공동브랜드 육성·지원 체계도> 의류제조업체 (ODM, OBM 희망) ? 공동브랜드 참여 ??일감 수주 ??브랜드 운영과정 체험·이해 ? 독립 브랜드 런칭 ? 브랜드 교육 및 컨설팅 ??자체브랜드 개발 및 실전체험 ③ 공동브랜드 마케팅 및 수주 활동을 통한 일감지원 ○ 주요 온라인 쇼핑몰 입점 지원 등 참여업체 일감연계 채널 확보 - 소셜커머스 및 패션전문몰 등과 제휴, 입점을 통해 B2C 판로 개척 ? 네이버 쇼핑, 쿠팡 등 주요 온라인몰 입점 추진 및 소그몰 운영 ? 시제품 재고는 해당 제조업체와 협의하여 수주?판매?유통 등에 활용 - 실제 판매효과 제고를 위한 공동브랜드 홍보 및 인지도 제고 활동 ○ 중?소규모의 오프라인 수주회 개최 등을 통한 B2B 판로 지원 - 서울시와 합동으로 시즌별 국내?외 수주박람회 개최 또는 참가 - 지속적인 일감연계 지원을 위해 계절별 수주회 개최 및 유통망 확보 - ‘하이서울 쇼룸’ 등 입점 가능한 오프라인 매장 발굴 및 입점 지원 ○ 계절별 시제품 제작 및 제조업체에 디자인 재산권 부여 등 지원 - 참여 의류제조업체와 디자인 품평회를 통해 최종 의류 디자인 선정 - 디자인 관련 재산권은 의류제조업체가 소유하며 자체 브랜드로 독립 시에 해당 디자인 제품을 판매 가능하도록 지원 ?? 서울시 상표등록 의류제조업체 공동브랜드 : S,Gue ('17.6월~) ※ 20~30대 여성 타깃, 글로벌한 라이프스타일의 추구, “Seoul” + “쉼(,)” + “Vogue” 결합 5 용역업체 선정 ?? 용역개요 ○ 용 역 명 : 의류제조업체 브랜드 육성?지원 용역 ○ 용역기간 : 계약체결일 ~ ’21.6.30.(장기계속계약) ○ 입찰자격 : 공고일 기준 최근 3년 이내 패션 디자인 개발, 의류제작, 홍보, 마케팅, 브랜드 개발 등의 실적이 있는 패션관련 전문업체 ○ 선정방법 : 일반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 근거법령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3조 ○ 계약금액 : 총 400백만원(’20년 사업비 : 200백만원) ?? 장기계속계약 사유 ○ 추진근거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24조 (장기계속계약 및 계속비 계약) ○ 장기계속계약 필요성 - (패션산업의 특성) 4계절의 수요별 시장분석 후 제품 디자인, 시제품 제작 및 마케팅?유통이 필요하여 사업성과를 위해 최소 1년 단위 추진 필요 - (브랜딩 역량제고) ‘독립 브랜드 런칭’을 위한 참여 의류제조업체의 최소한의 역량 개발 및 실전체험 기간 필요 ?? 주요과업 ○ 공동브랜드 운영대행을 통한 의류제조업체 브랜드 역량 강화 ○ 공동브랜드 참여 의류제조업체 모집 및 선정(서울시 공동추진) ○ 독립 브랜드 운영희망 의류제조업체 대상 컨설팅 및 실전교육 ○ 계절별 디자인 개발 및 시제품 제작, 마케팅 등 일감수주 지원 ○ 공동브랜드 사업추진 현황(시제품 제작, 교육, 수주회 등) 보고 ※ 용역과업 주요내용 구 분 주요 과업내용 1차년도 (’20.下) 공동브랜드 기획?운영 ??가을, 겨울 브랜드 콘셉트 기획 및 개발 ??가을, 겨울 디자인 개발 ??라벨, 텍, 캐어라벨, 혼용률 생산 및 관리 온라인 쇼핑몰 입점?관리 ??온라인 쇼핑몰 입점 추진 ??신제품 모델 컷 촬영 ??소그몰 홈페이지 관리 및 업데이트 시제품 제작 ??가을 및 겨울 시제품 제작(20개 디자인 x 10벌 이상) ??패턴, 원부자재, DB 지원 홍보?마케팅 ??브랜드 아이덴티티 이미지, 영상 콘텐츠 및 룩북 제작 ??인플루언스 ’소그’ 체험 콘텐츠 제작 방송 ??SNS, 인스타그램, 유투브 등 온라인 홍보?마케팅 판로지원 ??서울시와 연계하여 국내외 수주상담회 및 해외전시회 참여 등 ??패션위크 및 하이서울쇼룸 연계 통해 판매 및 수주 관리 ??계절별 수주회 개최, 참가 등 상시 일감연계 지원 추진 교육 및 컨설팅 ??참가업체의 수요맞춤형 브랜딩 교육 및 컨설팅 제공 ??컨설팅을 통한 생산업체 브랜딩 추진 2차년도 (’21.上) 공동브랜드 기획?운영 ??봄, 여름 브랜드 콘셉트 기획 및 개발 ??봄, 여름 디자인 개발 ??라벨, 텍, 캐어라벨, 혼용률 생산 및 관리 온라인 쇼핑몰 입점?관리 ??온라인 쇼핑몰 입점 추진 ??신제품 모델 컷 촬영 ??소그몰 홈페이지 관리 및 업데이트 시제품 제작 ??봄 및 여름 시제품 제작(20개 디자인 x 10벌 이상) ??패턴, 원부자재, DB 지원 홍보?마케팅 ??인플루언스 ’소그’ 체험 콘텐츠 제작 방송 ??SNS, 인스타그램, 유투브 등 온라인 홍보?마케팅 판로지원 ??수주상담회 개최 등 유통망 확보 및 신규판로 개척 ??하이서울쇼룸 전시 판매 및 수주 관리 ??계절별 수주회 개최, 참가 등 상시 일감연계 지원 추진 교육 및 컨설팅 ??참가 업체의 수요맞춤형 브랜딩 교육 및 컨설팅 제공 ??컨설팅을 통한 생산업체 브랜딩 추진 ?? 입찰세부계획 ※ 협상계약 시 가산점 부여 : 정량적 지표 평가(20점) 배점 한도 내에서 부여 평가 분야 평가사항 배점 세부 내용 기술능력 평가 (90점) 정량 평가 (20점) 경영상태 6 ? 기업신용평가 전문인력 보유 6 ? 구성형태 및 전담여부 사업추진실적 6 ? 최근 3년간 추진실적 신인도 2 ? 입찰참가자격 제한 등 행정처분 여부 정성 평가 (70점) 제안서의 타당성, 독창성, 충실성 등 25 ? 사업이해도 및 체계성 ? 사업 이해에 따른 독창적 제안 ? 기획의 구성, 충실성 실현 가능성 25 ? 사업의 구체적 내용 ? 사업 운영 실현가능성 ? 판로 개척 방안, 실현가능성 홍보?파급 관리 10 ? 홍보 전략 구체성 ? 홍보 타깃과 채널의 적합성 ? 온·오프라인 홍보실행 역량 및 실현가능성 교육 운영 계획 5 ? 교육 프로그램 구성(안) ? 교육의 체계성 및 실현가능성 예산편성 적정성 5 ? 사업비 구성의 적절성 및 타당성 가격평가 (10점) ㅇ 총 사업비 제안 비용 (※ 가격평가는 행정안전부 예규 입찰가격 평점산식에 의해 산정됨) ③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및 협상 - 종합평가 점수가 70점 이상인 제안사 중 최고 점수자 순으로 우선 협상 대상자로 선정 - 협상순서대로 협상 대상자와 협상을 하며, 협상이 성립된 때에는 다른 협상 적격자와 협상을 실시하지 아니함 - 제안서 평가결과 합산점수가 동일한 제안사가 2개 이상인 경우, 기술능력 평가점수가 높은 제안자를 선순위자로 하고, 기술능력 평가점수도 동일한 경우에는 추첨으로 결정 - 입찰가격이 예정가격을 초과하는 제안사는 협상적격자에서 제외 - 종합평가 점수가 70점 이상인 제안사가 없는 경우에는 재공고 입찰 가능 ○ 입찰 추진일정 ① 사전 규격공개 : 5일간 - 구매규격 사전공개를 통해 의견수렴 후 입찰공고 내용에 반영 ? 근거법령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9조의2(구매규격 사전공개) ② 입찰공고 : 20일간 - 근거법령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5조(입찰공고의 시기) ③ 제안서 접수 : 1일간 (방문제출) ④ 제안서 평가위원회 개최 - 일시/장소 : ’20. 6. 17.(수), 서울시청 서소문2청사 20층 소회의실3 - 심사방법 : 입찰 참가업체의 제안설명(PT) 및 질의·응답 ⑤ 협상실시 : 우선협상대상자 통보 후 15일 이내 사전공고 모집공고 신청자 접수 사업자 선정 협상 및 계약 ? 나라장터 사전공고 ? 나라장터 입찰공고 ? 신청사업자 제안서 제출 ? 제안서 평가 위원회 개최 ? 협상 및 계약 ? 사업추진 5.12~5.17 5.19~6.8 6. 9. 6. 17. 6월 중 ※ 사업 사정에 따라 일정 변동가능 6 행 정 사 항 ?? ’20년 소요예산 : 202백만원 ○ 소요내역 - 공동브랜드 육성·지원 용역 : 200백만원 - 제안서 평가위원회 개최 등 : 2백만원 ? 용역 제안서 평가 위원수당 : 1,050천원(150천원(2시간이상)×7명) ? 참가업체 선정심사 위원수당 : 800천원(100천원(2시간미만)×8명) ? 회의자료 준비 등 : 150천원 ○ 예산과목 - 거점성장 기반마련, 산업클러스터 조성 및 활성화, 패션산업 기반확충, 사무관리비 ?? 향후일정 ○ 전문 운영기관 공고?선정 : ’20. 5.~6. ○ 공동브랜드 참여 의류제조업체 공모·선발 : ’20. 7. ○ 1차년도 의류제조업체 브랜드 육성지원 : ’20. 8. ~ 12. ○ 1차년도 사업 추진실적 보고 및 정산 : ’20. 12. ○ 2차년도 사업 추진계획 및 계약(2차) 체결 : ’21. 1. ○ 2차년도 의류제조업체 브랜드 육성지원 : ’21. 1. ~ 6. ○ 추진실적(1~2차년도) 평가 및 보고, 용역준공 : ’21. 6. 붙 임 1. 용역입찰공고문(안) 1부. 2. 용역제안요청서(안) 1부. 3. 용역과업지시서(안)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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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1. 2020 의류제조업체 공동브랜드 운영 입찰공고문(입찰공고용).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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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2. 2020년 의류제조업체 공동브랜드 운영 제안요청서.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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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3. 2020 의류제조업체 브랜드 육성지원 과업지시서_.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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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0년 의류제조업체 공동브랜드 육성 지원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정책실 거점성장추진단
문서번호 거점성장추진단-6971 생산일자 2020-05-1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우석 관리번호 D0000039926444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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