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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소방 청렴도 향상 자체 종합대책

문서번호 소방행정과-2399 결재일자 2020.2.2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행정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전형돈 강창권 김금숙 02/25 권오덕 협 조 재난관리과장 이철호 예방과장 조동건 현장대응단장 김운하 - 청렴 대책 내실화로 최상위 청렴도 유지를 위한 - 2020년 소방 청렴도 향상 자체 종합대책 2020. 2. 구로소방서 (소방행정과) 목 차 Ⅰ. 청렴성과 및 청렴대책 수립상 시사점 1. 2019년 서울소방 청렴성과 1 2. (서울소방재난본부)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분석 3 3. 청렴대책 수립상 시사점 4 Ⅱ. 2020년 청렴시책 추진방향 및 과제 5 Ⅲ. 세부 추진방안 1. 공통사항(청렴교육) □ 외부전문가 초청 청렴특강 프로그램 운영 6 □ 청렴의식 수준향상을 위한 참여형 순회교육 실시 6 □ 청렴·친절의식 함양을 위한 청렴워크숍 개최 7 □ 반부패 및 청렴실천 우수사례 발굴(횡단전개) 7 □ 청렴대책·교육 피드백 실시 7 □ 청렴 자율준수담당관 지정 및 임명 8 □ 신규임용직원 대상 청렴교육 실시 8 2. 내부 청렴도 UP □ 청렴다짐 결의대회 및 청렴서약 실시 9 □ 열린대화 소통ㆍ공감ㆍ화합의 청렴韓 날 운영 9 □ 취약시기 공직기강 특별점검 및 상시 감찰활동 수행 10 □ 청렴·친절 소방공무원 시장표창 추천 10 □ 청렴지수 평가 업무매뉴얼 담당자 배부 10 □ 공무원 행동강령 이행실태 지도ㆍ점검 11 □ 인사행정의 공정성?신뢰성 제고를 위한 제도 운영 11 □ 청렴활동과 정보공유를 위한「청렴 게시판」운영 11 □ 주요 간부회의 시 청렴대책 추진상황 우선 보고 12 □ 청렴문화 정착을 위한「청렴 지킴이」운영 12 □ 주요사업명(업무지침명) 청렴 네이밍(Naming) 13 3. 외부 청렴도 UP □ 고객감동 5S 친절운동 적극 추진 13 □ 민원처리 실시간 문자 안내서비스 시행 14 □ 불만족 민원관련 부서장 상담제 실시 14 □ 민원인 의견청취를 위한『청렴해피콜』운영 15 □ 청렴실천 문구 행정봉투 제작?사용 15 □ 법령적용의 통일성 확보를 위한 제도 운영 16 □ 민원인 전용 주차공간 지정 운영 16 □ 민?관 협력 청렴 네트워크 구축 16 □ 소방안전교육과 함께하는 청렴한 서울 17 Ⅳ. 행정사항 17 Ⅰ 청렴성과 및 청렴대책 수립상 시사점 ? 전국 소방분야 청렴도 4위(9.68점), 서울시 민원업무 중 1위 달성! - 다양한 교육으로 청렴실천 문화 조성 및 청렴해피콜, 자체 청렴도 평가 등을 통한 시민의견 수렴?정책 반영 ? 소방은 그 동안 서울시 청렴도 향상에 주도적 역할 수행 - 소방청렴도 전국 1위(’11년, ’12년, ’15년), 청렴지수 9점대 12회 유지 1 2019년 서울소방 추진성과 ?? 외부 청렴도 9.68점(서울시 8.60점)으로 전국 소방분야 평균 8.99점보다 0.69점 높으며, 17개 시·도 소방본부 중 4위를 기록 하여 5년 연속 상위권 유지 < 전국 소방 연도별 점수 및 순위 > ?? 서울시 감사위원회 주관 청렴지수(4개 항목 9개 지표) 및 공직 기강(4개 항목 7개 지표) 평가 : 최우수 기관 ?? 서울시 감사위원회 주관 내부청렴도 : 2년 연속 1위 ㈜한국리서치 구 분 표본수(명) 내부청렴도 조직문화 인사항목 예산집행 업무지시 서울특별시 4,173 7.67 7.87 6.82 8.08 7.88 본청 836 7.22 7.38 6.25 7.87 7.44 본부·사업소 1,330 7.01 7.27 5.95 7.51 7.26 소방본부·소방서 2019년 2,007 8.29 8.48 7.64 8.55 8.40 2018년 3,838 7.82 8.39 7.47 6.60 8.50 ?? 서울시 감사위원회 주관 청렴해피콜 조사 : 최상위권 구 분 친절도 신속·공정성 만족도 평 균 9.34점 9.37점 9.31점 분야 계 약 (2천만원 이상) 전체 9.51점 9.54점 9.48점 소방 9.62점 9.62점 9.60점 보조금 9.28점 9.31점 9.19점 민원 9.39점 9.43점 9.37점 ?? 서울시 시민봉사담당관 주관 민원응대 품질점검 : 최상위권 - 전화응대분야 구분 전체 (317) 소방 (33) 상수도 (22) 공사출연 (23) 보건복지 (37) 경제 일자리 (16) 혁신교육 (13) 일반행정 (48) 문화체육(23) 주택건축 (42) 도로교통 (30) 기후 녹지 (30) 표본수 1,585 165 110 115 185 80 65 240 115 210 150 150 ‘19년하 86.3 90.7 89.5 89.1 86.6 86.4 85.8 85.6 85.4 84.9 84.0 83.3 ’19년상 86.4 91.5 87.2 87.9 87.0 84.8 86.2 85.2 85.6 85.5 84.6 84.8 순위 1 2 3 4 5 6 7 8 9 10 11 - 방문응대분야 구분 전체 (42) 주택건축 (1) 소방 (24) 상수도 (8) 보건복지 (4) 일반행정 (1) 공사출연 (4) 표본수 126 3 72 24 12 3 12 ’19년하 90.2 95.7 93.6 85.6 85.1 85.0 83.8 ’19년상 90.0 99.3 92.7 87.6 85.5 77.3 83.9 순위 1 2 3 4 5 6 2 (소방재난본부)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분석 ※ 청렴도 평가는 내?외부평가, 정책고객평가, 감점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외부평가를 제외한 기타 항목은 분야별 공통사항이며, 서울시 종합청렴도는7.82점(3등급)으로 2018년 대비 0.43점 상승함 순위 1 2 3 3 5 6 7 업무 소방 환경 녹지 보건복지 여 성 기획자치 행 정 상하수도 도시교툥 건설주택 문화관광 체 육 점수 9.68 9.54 9.51 9.51 9.38 8.51 7.18 ?? 서울시 민원업무 분야별 외부청렴도 측정결과 : 소방 5년 연속 1위 ? 민원업무 분야별 외부청렴도 측정결과는 소방업무가 9.68점으로 가장 높고 문화관광체육업무가 7.18점으로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남. ※ ‘향응?편의제공 경험이 있다’고 응답(도시교통건설주택 분야 1명, 문화관광체육 분야 3명) ?? 소방분야 외부 청렴도 항목별 세부점수 결과(10점) - 측정대상업무 : 완비증명, 위험물허가. 계약(2천만 원 이상), 보조금(5백만원 이상) 평가영역(가중치) 세부항목(점수) 2019 2018 전년대비 외부 청렴도 점수 9.68 9.77 ▼ 0.09 부패경험 (0.520) 금품 경험률 10 10 - 향응 경험률 10 10 - 편의 경험률 10 10 - 금품·향응·편의 경험빈도 10 10 - 금품·향응 경험규모 10 10 - 부패인식 (0.480) 특정인에 대한 특혜 여부 9.28 9.65 ▼ 0.37 연고관계에 따른 업무 처리 9.38 ▼ 0.10 업무처리시 갑질 관행 9.69 9.50 ▲ 0.19 부정청탁에 따른 업무처리 9.59 ▲ 0.09 업무처리 기준 절차의 공개성 8.97 9.44 ▼ 0.47 업무처리의 책임성 8.87 9.78 ▼ 0.91 - 부패경험지수 5개 항목에서 만점을 받았으나, 부패인식지수 5개 항목 중 업무처리 시 갑질행위(9.69점), 부정청탁에 따른 업무처리(9.59점) 2개 항목을 제외한 3개 항목에서 전년대비 하락함. 3 청렴대책 수립 상 시사점 ?? 치밀한 반부패 관리시스템 지속 추진 ? 청렴 조직문화 정착의 자평에도 불구하고 부패 잠재위험성 우려 구분 부패간접경험 청렴도 전국 소방순위 2013년 1건 9.19점 5위 2014년 2건 8.30점 12위 2017년 1건 9.36점 5위 ⇒ 반부패 관리시스템의 지속 추진 - 공직비리 익명제보시스템, 민원인 의견청취를 위한 『청렴해피콜』, 여론조사 전문기관 소방 청렴도 조사 의뢰 - 취약시기 공직기강 특별점검 및 상시 감찰활동 수행 등 ?? 투명하고 책임 있는 업무처리로 민원만족도 제고 2019년도 권익위 청렴도 조사 결과 부패인식지수 중 전년대비 ① 업무처리 기준 절차의 공개성(8.97점) ②업무처리의 책임성(8.87점) 항목이 상대적으로 낮음. ⇒ 민원인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민원만족도 시책 추진 -민원처리과정(접수?진행→종결) 실시간 문자 안내서비스 강화 - 법령적용의 통일성확보를 위한 제도 운영, 불만족 민원관련 부서장 상담제 실시 등 ?? 내부청렴도 향상을 위한 내부의식 개선 서울시 내부청렴도(7.85점)는 전년도(7.33점) 보다 상승하였으나 설문항목 중 「업무지시 공정성」은 전년대비 하락(7.31→7.03점)함 ⇒ 다양한 시책추진으로 직원 의식 개선 - 소방서 청렴지수 평가제 시행(상?하반기) 및 매뉴얼 제작?배포 (업무추진비 공개 방법 ,청백e-시스템 경보발생 조치 등) - 공무원 행동강령 이행실태 지도?점검, 인사행정의 공정성ㆍ신뢰성 제고 등 Ⅱ 2020년 청렴대책 추진방향 및 과제 청렴 대책 내실화로 최상위 청렴도 유지 목표 추 진 방 향 공직자 윤리의식 함양을 위한 다양한 청렴?친절교육 조직문화, 인사업무, 예산집행 등 행정의 투명성ㆍ신뢰성 향상 깨끗한 공직문화 조성으로 시민만족도 제고 추진 과제 세부 시책 추진내용 공통사항 (청렴교육) 외부전문가 초청 청렴특강 프로그램 운영 청렴의식 수준향상을 위한 참여형 순회교육 실시 청렴·친절의식 함양을 위한 청렴워크숍 개최 반부패 및 청렴실천 우수사례 발굴 청렴대책·교육 피드백 실시 청렴 자율준수담당관 지정 및 임명 신규임용직원 대상 청렴교육 실시 내부 청렴도 UP 청렴다짐 결의대회 및 청렴서약 실시 열린대화 소통ㆍ공감ㆍ화합의 청렴韓 날 운영 취약시기 공직기강 특별점검 및 상시 감찰활동 수행 청렴·친절 소방공무원 시장표창 추천 청렴지수 평가 업무매뉴얼 담당자 배부 공무원 행동강령 이행실태 지도ㆍ점검 인사행정의 공정성?신뢰성 제고를 위한 제도 운영 청렴활동과 정보공유를 위한「청렴 게시판」운영 주요 간부회의 시 청렴대책 추진상황 우선 보고 청렴문화 정착을 위한「청렴 지킴이」운영 주요사업명(업무지침명) 청렴 네이밍(Naming) ㅤㅏㅇ 외부 청렴도 UP 고객감동 5S 친절운동 적극 추진 민원처리 실시간 문자 안내서비스 시행 불만족 민원관련 부서장 상담제 실시 민원인 의견청취를 위한『청렴해피콜』운영 청렴실천 문구 행정봉투 제작?사용 법령적용의 통일성 확보를 위한 제도 운영 민원인 전용 주차공간 지정 운영 민?관 협력 청렴 네트워크 구축 소방안전교육과 함께하는 청렴한 서울 Ⅲ 세부 추진과제 1 공직자 윤리의식 함양을 위한 다양한 청렴 교육 ?조직 내 청렴문화 조성 및 공직자 윤리의식 함양 교육 ?전문가 초빙, 유적지 탐방 청렴워크숍 등 교육의 다양화로 청렴교육의 피로감 극복 ?? 외부전문가 초청 청렴특강 프로그램 운영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 ? 추진시기 : 2020.3월 ~ 11월 중 (정례조례와 병행추진) ? 대 상 : 구로소방서 전 직원 ? 강 사 : 외부 청렴 전문강사 등 ? 기대효과 : 공직업무 수행의 바람직한 행동 방향 제시 등 ?? 청렴의식 수준향상을 위한 참여형 순회교육 실시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 ? 추진시기 : 연 중(시기별 특별점검과 병행실시) ? 대 상 : 구로소방서 전 부서 ? 교 관 : 소방행정과장(행정팀장), 감찰담당 ? 내 용 - 민원?소방서비스 제공 등 각 분야의 업무추진 시 발생할 수 있는 반부패?청렴관련 현장 사례를 공유하고 사전예방 및 대처방법 적극 토론 - 캐치프레이즈「소통에서 공감으로! 공감에서 감동으로!」목표 설정으로 토론방식 교육의 장점을 살려 전 직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교육효과 극대화 ※ 사이버 청렴교육 전 직원 수강은 별도 추진 ?? 청렴·친절의식 함양을 위한 청렴워크숍 개최 추진부서 : 전 부서 ? 추진시기 : 연 중(연 1회 이상) ? 대 상 : 구로소방서 전 부서 ? 방 법 : 부서별 자체 계획에 의거 실시 ? 내 용 - 소통과 공감을 통한 청렴관련 우수사례 공유 및 유적지 탐방 - 청렴정책 추진상의 문제점 해소 등 효과적인 정책추진 - 바람직한 공직자상 정립 및 가치 함양(청렴·친절의식, 소명의식) 등 ?? 반부패 및 청렴실천 우수사례 발굴(횡단전개) 추진부서 : 전 부서 ? 추진시기 : 연 중 ? 대 상 : 각 부서에서 발굴?시행중인 반부패 및 청렴실천 사례 ? 방 법 : “감사위원회 반부패 및 청렴실천 우수사례 공모계획”과 연계 시행 ? 기대효과 : 반부패 우수시책 및 직원 개인별 청렴 실천 사례를 전 부서가 공유하여 조직 내 청렴문화 정착 ?? 청렴대책·교육 피드백 실시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 ? 추진기간 : 연 중 ?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행정팀) ? 대 상 : 전 직원 ? 방 법 : 청렴?친절 교육?특강 등과 병행 ? 내 용 - 소방청렴도 향상 종합대책 및 청렴교육에 대한 자체평가 - 고객중심 청렴대책 및 교육 추진방향 설정 ?? 청렴 자율준수담당관 지정 및 임명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 ? 추진기간 : 연 중 ? 청렴자율준수담당관 : ? 주요 역할 - 부패예방 교육, 감독·점검 등 청렴자율준수 업무 총괄 - 부패위험요소 발굴, 모니터링 및 점검, 부패 신고접수 및 상담 ? 청렴자율준수담당관 임명 - 임명식 : 2020.3월중 “청렴다짐 결의대회와 병행 실시” ※ 「코로나 19」 관련 일정변경 가능 - 기관장이 직접 청렴자율준수담당관 임명으로 책임의식 고취 ※ 「서울특별시 청렴문화 조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제15조 2항 “청렴 담당자 지정” ※ 「서울특별시 자율적 내부통제 운영에 관한 규칙」 제17조 2항 “청렴자율준수담당관의 지정” ?? 신규임용직원 대상 청렴교육 실시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 ? 추진기간 : 연 중 ? 대 상 : 신규임용, 타 시?도 전입자 ? 방 법 : 소집교육 ? 내 용 - 처음 공직에 발을 내딛는 신규직원 및 타 시?도 전입직원을 대상으로 청렴자율준수담당관이 기관장 청렴의지 전파 및 청렴도 제고와 인식변화를 위한 교육 실시 2 내부 청렴도 UP ? 소방행정의 투명성 확보 및 직원 간 소통, 공정한 업무지시 ? 자체 감찰활동, 공직기강 특별점검 등으로 부패 위험요인 사전 차단 ?? 청렴다짐 결의대회 및 청렴서약 실시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 ? 추진일자 : 2020. 3월중(정례조례 시 병행추진) ※ 「코로나 19」 관련 일정변경 가능 ? 청렴결의 : 분야별 대표4명 (행정, 현장대응, 구조, 구급) ? 장 소 : 구로소방서 3층 강당 ? 참석대상 : 내·외근 전직원 ? 개최내용 - 청렴다짐을 통한 청렴 실천의지 천명으로 청렴분위기 확산 - 전 직원 청렴서약서 작성으로 청렴의식 고취 및 청렴문화 정착 ?? 열린대화 소통ㆍ공감ㆍ화합의 청렴韓 날 운영 추진부서 : 전 부서 ? 추진시기 : 매월 1회 이상 ※ 부서별 일정에 맞게 일자,시간 변경 가능 ? 대 상 : 각 과, 현장대응단 및 각 안전센터 ? 장 소 : 사무실 등(다과와 토론을 즐길수 있는 장소) ? 내 용 - 서내방송을 통한 청렴메세지 전달(소방행정과) - 청렴 티타임 갖기 및 청렴관련 우수사례 공유 - 부서별 자체 취약분야 모니터링 실시 결과 공유 ?? 취약시기 공직기강 특별점검 및 상시 감찰활동 수행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 ? 운영기간 : 연 중 ? 점 검 자 : ? 주요활동 - 상급자의 위법, 부당한 업무지시 예방 및 근절 - 식사시간 준수여부, 담당자 부재 시 업무대행자 지정?업무처리 확인 - 권한남용, 사적이익 추구행위, 부적절한 유착관계 등 부패위험요소 차단 등 ? 기대효과 : 위법?부당한 업무행태 등 각종 비위 개연성 사전 차단 ※「취약시기 공직기강 특별점검 및 상시 감찰활동 수행」 별도 계획 수립 ?? 청렴·친절 소방공무원 시장표창 추천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 ? 추천인원 : 4명(분기별 1명) ? 추천부서 : 소방감사담당관실 ? 선정기준 - 공·사생활 등을 통하여 타의 귀감이 되고, 청렴·성실한 공무원 - 소방 청렴대책 추진결과가 높은 부서 소속 직원 ?? 청렴지수 평가 업무매뉴얼 담당자 배부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 ? 추진일자 : 2019. 3 ~ 4월 ? 주요내용 : 청백-e 시스템 사용법, 업무추진비 공개방법 등 ※ 소방감사담당관실에서 제작 ? 기대효과 : 직원들의 업무매뉴얼을 숙지로 자율적 청렴실천 문화 조성 ?? 공무원 행동강령 이행실태 지도ㆍ점검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 ? 점검시기 : 연 2회 (상·하반기) ? 점검대상 : 구로소방서 전 부서 ? 점검내용 : 업무추진비 집행실태, 행동강령 교육 등 ? 점검방법 : 부서별 자체점검(필요시 방문 점검) ? 기대효과 : 공정한 업무수행과 행정의 투명성 확보 ?? 인사행정의 공정성?신뢰성 제고를 위한 제도 운영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 ? 추진시기 : 연 중 ? 대 상 : 전 직원 ? 주요내용 - 정기인사 시 기피?격무부서 전보기준 사전 예고 - 소방공무원 고충상담실 운영 - 부패행위자 근무평정 시 불이익 및 부서 전보 조치 등 ?? 청렴활동과 정보공유를 위한「청렴 게시판」운영 추진부서 : 예방과 ? 추진기간 : 연 중 ? 장 소 - 청렴게시판 : 본서 2층 예방과 출입구 정면 벽면 - 청렴나무 : 본서 2층 예방과 민원실 데스크 앞 ? 방 법 - 청렴활동과 정보공유를 위한 「청렴 게시판」운영 ?청렴실천 사항 및 다양한 청렴우수 사례 공유 -「청렴투표」친절직원 선정을 통한 대내·외 청렴 분위기 확산 ?직원 및 소방서 방문 민원인 자율참여를 통해 가장 청렴한 직원 발굴 ?우수직원을 선정하여 직원 격려 및 자기청렴도 점검 청렴게시판 청렴투표 ? 기대효과 - 직원간 청렴소통 활성화로 ‘일하고 싶은 직장’ 조성 - 불합리한 제도·관행 개선 및 업무의 질적 효율성 강화로 청렴기관 달성 ?? 주요 간부회의 시 청렴대책 추진상황 우선 보고 추진부서 : 전 부서 ? 추진기간 : 연 중 ? 대 상 : 주간?월간 간부회의 ? 방 법 : 부서별 업무 중 청렴대책 추진상황 우선 보고 ?? 청렴문화 정착을 위한「청렴 지킴이」운영 추진부서 : 예방과 ? 추진기간 : 연 중 ? 청렴 지킴이 운영 - 주중 1명을 청렴 지킴이로 운영 - 자체 순번에 의하여 담당자 지정 ? 방 법 - 민원업무 처리과정에서 발생하는 불친절, 불공정 행위 감시 - 민원인 대면 청렴?친절 우수사례 발굴하여 부서내 전파 및 교육 - 모든 직원이 청렴 지킴이 담당자가 되므로 자체 청렴 분위기 확산 ?? 주요사업명(업무지침명) 청렴 네이밍(Naming) 추진부서 : 전 부서 ? 추진기간 : 연 중 ? 목 적 : 각종 업무추진 시 청렴을 우선적 고려 ? 대 상 : 부서별 주요사업이나 업무지침 등 ? 방 법 : 청렴 네이밍 표시 예) 청렴도 향상 000 계획 보고 등 3 외부 청렴도 UP ? 민원인 의견청취를 위한 청렴해피콜, 청렴도 민?관 네트워크 구축 등반부패 관리시스템 지속 추진 ? 법률적용 통일성, 불만족 민원관련 부서장 상담제, 만원처리 실시간 문자 안내서비스 시행 등을 통한 민원처리 공정성 확보와 체감서비스로 시민만족도 제고 ?? 고객감동 5S 친절운동 적극 추진 추진부서 : 전 부서 ? 민원인 방문 초기부터 친절운동 전개로 민원만족도 향상 ①일어서서 맞이하기(Stand-up) ②눈 마주치고 인사하기(See) ③웃으며 응대하기(Smile) ④업무신속처리(Speed) ⑤결과만족(Satisfaction) ? 민원실내 ‘5S 친절운동’ 게시로 민원인과 무언의 약속 ? 신규 업무담당자는 ‘5S 친절운동’ 부서별 자체교육 실시 ?? 민원처리 실시간 문자 안내서비스 시행 추진부서 : 장비회계팀, 예방과 ? 대 상 : 완비증명 신규, 위험물허가?완공, 2천만 원 이상 공사?용역 ※ 소방감사담당과-2394(2020.2.18.)호「민원처리 실시간 문자 안내서비스 지속 추진 안내」에 의거 추진 ? 발송주체: 업무 담당자 ? 방 법 : 행정포털 서울시 문자전송서비스 활용 ? 내 용 : 민원처리과정(접수 → 종결) 실시간 문자 전송 - 문자발송 내용은 세부 업무단위별 실정에 맞게 자율적으로 작성하되 공직자 비리 창구안내번호(02-2133-4800)는 반드시 안내 ※ 각 단계별 문자발송(예시) 1단계 (접수) 안녕하십니까? ○○부서 ○○업무 담당자입니다. 귀하께서 신청하신 00민원은 0월 0일까지 처리예정입니다. 투명하게 업무를 처리할 것을 약속드리며 업무처리과정에서 공무원의 금품?향응 요구 등 부당한 사항이 있으신 경우 공직자비리신고 창구에 신고할 수 있습니다.(02-2133-4800) 2단계 (종결) 귀하께서 신청하신 00민원이 0월 0일 처리 완료되었습니다. 그동안 업무처리에 적극 협조하여 주신 것에 대해 감사드립니다. 지금까지 업무를 처리하는 과정이나 기타 의견이 있으신 경우 공직자비리신고센터로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02-2133-4800) ? 기대효과 :청렴에 대한 경각심 제고 및 민원처리절차 공개를 통한 대외적 신뢰도 제고 ?? 불만족 민원관련 부서장 상담제 실시 추진부서 : 예방과 ? 추진시기 : 연 중 ? 대상민원 : 예방민원(시설감리, 완비증명, 위험물 허가 등) ? 방 법 : 민원인이 고충?이의제기 시 예방과장이 민원인과 직접 상담 ? 기대효과 : 권한과 책임이 있는 공무원의 직접 접촉으로 민원처리 신뢰성 증대 ?? 민원인 의견청취를 위한 『청렴해피콜』 운영 추진부서 : 장비회계팀, 예방과 ? 운영기간 : 2020. 2월 ~ 7월 ? 방 법 : 매월 소방서 직원을 지원받아 권역별 교차 전화 점검 ? 대 상 : 4개 민원(시설감리, 완비증명, 위험물 허가, 계약) ? 내 용 : 부패유발요인 제거 및 소방 청렴도 취약분야 분석 등 ? 운영절차 민원처리 현황 제출 Happy-Call실시 불편·불만 건의사항 청렴이행 점검회의 문제해결 피드백 소방서 청렴윤리팀 민원인 청렴윤리팀 소방서 ? 기대효과 : 민원건의ㆍ불만청취, 진단, 해결로 소방민원 신뢰도 향상 ?? 청렴실천 문구 행정봉투 제작?사용 추진부서 : 전 부서 ? 추진기간 : 연 중 ? 대 상 : 전 부서 ? 방 법 - 부서별 행정봉투 제작 시 청렴실천 문구 포함 - 우체국 e-그린우편 발송시 청렴실천 문구 포함하여 발송 - 민원인이나 내?외부 기관(부서)에 우편발송을 할 때 사용 ? 기대효과 - 깨끗하고 신뢰받는 행정을 실천하겠다는 의지를 시민에게 알림 - 담당 직원의 청렴과 투명성 의지표명으로 청렴마인드 제고 ?? 법령적용의 통일성 확보를 위한 제도 운영 추진부서 : 예방과 ? 추진기간 : 연 중 ? 추진분야 : 예방과 민원(시설감리, 완비증명, 위험물허가 등) ? 운영절차 소방서간 상이한 법령 해석사례 발굴 본부 예방업무담당자 회의시 안건 회부 업무매뉴얼 정비 및 교육ㆍ 전파 소방서 본부 예방과ㆍ소방감사담당관 전 기관 ? 기대효과 : 민원처리 공정성을 확보하여 업무 신뢰성 확보 ?? 민원인 전용 주차공간 지정 운영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 ? 추진기간 : 연 중 ? 대 상 : 전 부서 ? 방 법 - 청사 내 주차구역에 민원인 전용 주차구역을 지정하고 실정에 맞게 민원인 전용 주차구역임을 표기 - 민원인 주차에 불편이 없도록 전용 주차구역 관리 철저 ? 기대효과: 민원인들의 불편을 해소하여 민원인 만족도 향상 ?? 민?관 협력 청렴 네트워크 구축 추진부서 : 예방과 ? 추진시기 : 연 중 ? 추진부서 : 예방과 ? 방 법 : 시민?업체 등 청렴도 향상을 위한 관련 단체 등과 협력체제 구축 ? 활동내용 - 민?관 청렴공감대 형성을 위한 자문 및 협력 ※ 평상시 모니터링 요청, 필요시 소집회의 개최 - 소방행정 및 청렴대책 협의, 홍보 활동 등 ?? 소방안전교육과 함께하는 청렴한 서울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 예방과 ? 추진기간 : 연 중 ? 추진부서 : 홍보교육팀, 예방과 ? 대 상 : 특정소방대상물 관계자 방문 및 소집교육시 ? 내 용 - 청렴 홍보물 배부, 교육 시작 전 청렴 동영상 상영 - 확고한 반부패 실천의지와 청렴 소방이미지 각인 Ⅳ 행정사항 ? 2020년도 청렴도 향상 종합대책의 세부사항에 대하여 추진부서에서는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라며, ? 그 추진 결과에 따라 소방감사담당관실에서 소방서 성과평가 반영 및 각종 인센티브 부여 예정이므로 추진에 만전을 기하기 바람. 붙임 2020년 소방청렴도 향상 종합대책 추진 일정표 1부. 끝. 붙임 2020년 소방청렴도 종합대책 추진 일정표 일련 번호 시 책 명 추진 부서 비 고 1 외부전문가 초청 청렴특강 프로그램 운영 소방행정과 3월~11월중 2 청렴의식 수준향상을 위한 참여형 순회교육 실시 소방행정과 연 중 3 청렴·친절의식 함양을 위한 청렴워크숍 개최 전 부서 연 1회 이상 4 반부패 및 청렴실천 우수사례 발굴 전 부서 연 중 5 청렴대책·교육 피드백 실시 소방행정과 연 중 6 청렴 자율준수담당관 지정 및 임명 소방행정과 연 중 7 신규임용직원 대상 청렴교육 실시 소방행정과 연 중 8 청렴다짐 결의대회 및 청렴서약 실시 소방행정과 상반기 9 열린대화 소통ㆍ공감ㆍ화합의 청렴韓 날 운영 전 부서 연 중 10 취약시기 공직기강 특별점검 및 상시 감찰활동 수행 소방행정과 연 중 11 청렴·친절 소방공무원 시장표창 추천 소방행정과 분기별 12 청렴지수 평가 업무매뉴얼 담당자 배부 소방행정과 상반기 13 공무원 행동강령 이행실태 지도ㆍ점검 소방행정과 연 2회 14 인사행정의 공정성?신뢰성 제고를 위한 제도 운영 소방행정과 연 중 15 청렴활동과 정보공유를 위한「청렴 게시판」운영 예방과 연 중 16 주요 간부회의 시 청렴대책 추진상황 우선 보고 전 부서 연 중 17 청렴문화 정착을 위한「청렴 지킴이」운영 예방과 연 중 18 주요사업명(업무지침명) 청렴 네이밍(Naming) 전 부서 연 중 19 고객감동 5S 친절운동 적극 추진 전 부서 연 중 20 민원처리 실시간 문자 안내서비스 시행 소방행정과,예방과 연 중 21 불만족 민원관련 부서장 상담제 실시 예방과 연 중 22 민원인 의견청취를 위한『청렴해피콜』운영 소방행정과,예방과 연 중 23 청렴실천 문구 행정봉투 제작?사용 전 부서 연 중 24 법령적용의 통일성 확보를 위한 제도 운영 예방과 연 중 25 민원인 전용 주차공간 지정 운영 소방행정과 연 중 26 민?관 협력 청렴 네트워크 구축 예방과 연 중 27 소방안전교육과 함께하는 청렴한 서울 소방행정과,예방과 연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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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소방 청렴도 향상 자체 종합대책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구로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2399 생산일자 2020-02-2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전형돈 (02-2618-3102) 관리번호 D000003942015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지도감사(서무) > 감사수감및결과조치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