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월 교육일지(공직기강 확립, 청사 화재예방, 청렴도 향상, 성희롱·언어폭력 예방, 2018년 하반기 응답소 및 상수도홈페이지 민원처리현황 분석에 따른 민원응대 친절교육 등)

문서번호 행정지원과-4178 결재일자 2019.2.20. 공개여부 부분공개(5) ★주무관 행정관리팀장 행정지원과장 동부수도사업소장 결 재 김은경 서경란 서재식 02/20 이구석 협 조 2월 교육일지 (공직기강 확립, 청사 화재예방, 청렴도 향상, 성희롱·언어폭력 예방, 2018년 하반기 응답소 및 상수도홈페이지 민원처리현황 분석에 따른 민원응대 친절교육 등) 교육일시 2019년 2월 20일(수) 10:30 ~ 11:30 교 관 소 장 교육대상 대상 139명중 102명참석(연가 등 사고자?필수요원 제외, 기전팀 배수지 직원 자체교육) 교육제목 공직기강확립,, 청사 화재예방, 청렴도향상, 성희롱?언어폭력 예방,민원응대친절교육 등 교 육 내 용 ?? 공직기강 확립 철저 청렴도 향상 및 열심히 일하는 근무분위기 조성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부 직원들의 근무시간 중 무단이석,부적절한 초과근무음주운전 등 공무원 품위를 떨어뜨리는 행위가 발생되지 않도록 철저를 기해주기 바람. ○ 부정부패 및 비리근절, 공직기강확립 재강조 - 설 명절 이후 느슨해질수 있는 복무기강을 바로 잡고 각 과에서는 직원 자체 교육 등을 통해 근무시간 중 사적용무, 음주, 유희장 출입 및 금품· 향응수수 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 ○ 근무지 무단이탈 금지 및 복무관리 철저 - 출퇴근 및 출장, 중식시간(12:00~13:00) 등 복무관리 준수 - 초과근무 시 사적용무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정위치근무 준수 - 매주 수요일(유연근무제의 날) 유연근무 참여자 출?퇴근시간 준수 - 근무시간 중 음주·도박·유희장 출입 등 근무태만 엄금 - 관용차량의 사적 이용 행위 금지 ○ 당숙직 및 보안관리 실태 확인 철저 - 비상연락망 정비 및 상시 비상연락체제 유지 - 당직근무 및 보안점검 철저(퇴근이후 전원차단 상태 확인철저) - 청사 보안관리 및 캐비닛, 책상 등 개인 사물함 보안관리에 철저를 기할 것 - 업무용 PC암호 설정 등 보안관리 철저 ○ 청탁금지법 시행에 따른 경각심 고취 및 교육철저 - 금품 및 상품권 수수 행위 등 일체의 공직자 품위 손상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청탁금지법 준수 철저 ?? 청사 화재예방 및 보안점검 철저 ○ 청사 화재예방 관련 준수사항 재강조 - 최종 퇴청자 및 당직자는 사무실 보안점검 철저 (전열기구 작동여부 확인 점검) - 사무실에서 개인 전열기 사용금지 - 퇴근(퇴실)시 휴게실, 대기실, 탕비실 등의 난방 또는 온수기 전원 차단 - 야간 및 주말 초과근무자 퇴청시 PC 등 콘센트 전원 차단철저(플러그 뽑기) - 소화전, 소화기, 화재감지기, 화재경보기 등 각종 설비점검 철저 - 화재 발생시 대피통로(비상통로)에 적재물이 없도록 조치 - 화재예방을 위한 순찰 및 전기 가스시설 등의 각종 점검철저 - 화재 발생시 조치 및 대응요령(화재신고 ⇒ 초기진압 ⇒ 피난 및 대피방법 등) 숙지 - 기타 화재예방조치 철저 ?? 청렴도 향상 및 행동강령 이행 ○ 업무추진비 집행규정을 숙지하여 적정집행 철저 ○ 부패척결을 위한 전직원의 청렴 실천의지 강화 ○ 경조금품 및 출장여비 부적정 집행사례 엄금 ○ 음주운전 엄금 : 휴일(공휴일, 주말)에도 각별한 주의 ?? 성희롱·언어폭력 예방 철저 ○ 성희롱·언어폭력 예방 강조 - 성희롱 및 막말 행위자에 대하여는 무관용 인사원칙(가해자 업무배제 또는 즉시 전보, 부서 책임자 연계 책임제) 시행중 - 성희롱, 성폭력 사건관련 동향보고는 조사담당관 및 인사과뿐만 아니라 여성정책담당관, 인권담당관, 언론담당관에도 반드시 동향보고 실시 - 직원 및 기간제근로자 등을 포함한 동료 직원간 오해의 소지가 있는 일체 언행 금지 ?? 2018년 하반기 응답소 및 상수도홈페이지 민원처리현황 분석에 따른 민원응대 친절교육 등 ○ 시민의 다양한 요구와 불편사항을 분석,100% 만족도 향상 추진 - 접수기간 : ‘18.7.1~12.31(’18년 하반기) - 접수민원대상 : 836건(동부수도사업소 99건) - 민원 유형 : 요금(8),공사(62),급수불편(13),수질(4),근무태도(6),기타(6) ○ 민원 세부유형 분석 - 요금민원 : 사용량격증,요금감면,체납요금,고지서송달,납부편의 - 공사민원 : 휴일공사소음,포장복구,공사 마무리 단계 미흡 등 - 그 외 민원 : 수질,근무태도,기타(질의,건의 등) ○ 민원 감축을 위한 사전예방 조치 - 각 분야별 요금 발생 사유 분석후 대책 수립 및 실행 - 민원응대 서비스 마인드 확립 ※전화응대 친절도 확립 - 언어표현은 간결하고 명확하게 할 것 - 대화를 중단시키지 말고 끝까지 경청한 후에 공손한 태도로 답변 - 전화 종결시 추가 문의 사항이 있는지 확인 후 종료 - 응대 종료할 경우에는 고객보다 늦게 전화를 종료. 끝. 이곳에 본문을 입력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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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월 교육일지(공직기강 확립, 청사 화재예방, 청렴도 향상, 성희롱·언어폭력 예방, 2018년 하반기 응답소 및 상수도홈페이지 민원처리현황 분석에 따른 민원응대 친절교육 등)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동부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문서번호 행정지원과-4178 생산일자 2019-02-2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은경 (02-3146-2613) 관리번호 D000003561669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인사조직(서무) > 교육훈련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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