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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추석 농수특산물 서울장터 개최 계획

문서번호 도시농업과-8604 결재일자 2018.6.1.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농상생팀장 도시농업과장 경제기획관 경제진흥본부장 고혜경 김연홍 한석규 김태희 06/01 강태웅 협 조 총무과장 신종우 식품정책과장 김귀남 2018 추석 농수특산물 서울장터 개최 계획 2018. 5. 경제진흥본부 (도시농업과) 2018년 추석 농수특산물 서울장터 개최계획 추석맞이 문화와 직거래가 함께하는 서울장터를 개최하여 시민들에게는 저렴한 농수특산물을 제공하고, 생산농가에는 판로를 제공하여 도시와 농촌의 상생·발전 도모와 추석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문화 장터 운영 Ⅰ 추진개요 ?? 행사개요 ○ 행 사 명: 2018년 추석 농수산물 서울장터 ○ 기 간: 2018. 9. 15.(토) ~ 9. 18.(화) <개막식 9. 15.(토) 15:00> ※ 장소상황 등에 따라 변경 될 수 있음 ○ 장 소: 서울광장, 태평로 ○ 참가대상: 전국 12개 시?도, 약 130여 기초 자치단체 ※ 2017년 참가현황 : 11개 시·도, 123개 시·군 참가 - 경기, 인천, 강원, 충북, 충남, 전북, 전남, 세종, 경북, 경남, 제주 ○ 소요예산: 500백만원 ○ 주요내용: 개막행사, 농수특산물 전시?홍보·판매, 체험·문화행사 ?? 추진성과 ○ 지난 9년간 평균 방문객 백만명이 참여한 전국 최대의 직거래장터로 성장 - (’17년 실적) 11개 시?도, 123개 시?군 참여, 참여농부 뿐 아니라 참여 지자체 장이 현장을 방문하는 등 시?도의 관심이 높음 ○ 주요 언론매체에서 추석을 앞두고 서민물가 안정에 기여한 점을 높게 평가하여 보도 - (방송보도) 지상파 3사 등 주요 언론매체 9회, 인터넷 등 언론보도: 24회 ○ 도농상생의 취지에 부합한 행사로 평가 - (만족도) 조사결과 생산농가와 시민 모두에게 만족 ?? 2017년 운영실적 및 평가 ○123시·군 152농가 참여, 1,000여 농수특산물을 판매하였으며, 57만명 방문, 59여억 판매 효과 등 시민과 판매자 모두 반응이 좋았음 ○ 내 고장 홍보의 날, 전통놀이 체험 등 추석장터로의 다양한 볼거리 제공 ○ 전국에서 많은 농가가 참여하고 있어 중복 품목이 많고, 가공품 비중이 높았으며, 먹거리 판매 부스가 없어 아쉬웠음 ○ 시·군 사전 회의 시 신선 농산물 비중을 높이고, 시·군별 중복 품목을 조정하여 다양한 농산물 판매와 먹거리 판매를 통한 시민 만족도 향상 전략이 필요함 ?? 2018년 추진방향 ○ 전국의 특산물과 각 지역의 문화예술이 함께하는 직거래 장터로 운영 - MOU를 체결한 지자체 우선 참여 및 특산물 홍보 특화 프로그램 운영 - 지역 문화 공연 활성화를 위해 참여 시군 부스 추가 배정 - 추석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전통놀이, 전통음식 체험 프로그램 운영 ○ 전국 최고 품질의 직거래 장터로 서울장터 브랜드 구축 - 주부 모니터링단 운영으로 판매품 품질 향상 - 원산지 검사 및 안전성 검사 강화로 안전한 먹거리 제공 - 사전 간담회 등을 통해 농가 및 판매품질 관리 등 주요사항 지속적 공유 - 시·군별 중복 품목 조정 및 같은 품목 판매 부스 통합으로 편의 제공 ○ 전통식품 명인, 미세먼지 저감 식물, 우리 농산물 소개 홍보관 운영 ○ 토종종자, 도시양봉 등 전통농업과 도시농업 체험의 기회 제공 ○ 장터 분위기를 돋우고, 시민의 편의를 위하여 먹거리 부스 운영 - 떡, 식혜, 호밀 빵, 치즈 등 간편 음식 판매 및 추석 음식 시연 ○ 이벤트 및 시연 참여, 모니터링단 사전 접수를 통해 장터 방문 유도 Ⅱ 추진계획 ?? 개막행사 ○ 일 시: 2018. 9. 15.(토) 15:00 ※ 상황에 따라 변경 될 수 있음 ○ 장 소: 서울광장 메인무대 ○ 초청인원: 1,000여명 - 서울시장, 참가 시?도지사, 국회의원, 시?군?구청장, 시의원 등 - 향우회, 농어민 단체, 소비자단체, 일반시민 등 ○ 행사내용 - 식전행사(14:00~15:00): 팔도 풍물놀이 공연 및 문화공연 - 개막행사(15:00~15:40): 개회사, 퍼포먼스, 판매부스 순회 등 - 식후행사(15:40~19:00): 콘서트, 지자체 문화공연 등 ?? 농수산물 판매·홍보 ○ 기 간: 2018. 9. 15.(토) ~ 9. 18.(화) ○ 장 소: 서울광장, 태평로 ○ 주요내용 - 농수특산물 판매부스 160여개를 설치하여 명품 농수특산물을 시중보다 10~30% 저렴하게 판매, 지자체 간담회 조기 개최 등 - 농수특산물 판매 마케팅 다각화로 시민들에게 추가 혜택 제공 ? 기념일 할인(한정수량 판매), 반짝 할인행사, 경매 행사 등 - 참여 시·도의 특산물 홍보를 위한 특별 전시 및 체험 이벤트 추진 - 특장차를 활용한 각 시도별 한우 판매 - 식품명인 및 전통시장 초대 판매부스 운영 ?? 체험 및 문화행사 ○ 추석 전통놀이, 전통음식 체험 운영 - 윷놀이, 제기차기, 투호 던지기, 널뛰기, 송편 만들기 체험부스 운영(예) ○ 행사장 분위기 고조를 위한 추석장터 문화행사 운영 - 장터노래자랑, 줄타기 공연, 품바공연 등(예) ○ “내 고장 홍보의 날” 운영 - 일 시: 2018. 9. 16.(일) ~ 9. 18.(화) 14:00, 16:00 - 장 소: 서울광장 메인무대 - 내 용: 참여 시?도 문화공연과 자기 고장 홍보 이벤트 지방의 대표적 문화공연, 관광명소 등 소개(세부일정 추후협의) ?? 홍보관 운영 ○ 전통 명인 홍보관 운영 - 전통주 제조 과정 및 시연을 통해 쌀 소비 촉진과 전통주 활성화에 기여 ○ “우리 밀” 등 우리 농산물 기획전시부스 운영 등 - 사라져가는 토종종자와 음식을 발굴하여 되살리는 ‘슬로푸드 캠페인’ 전개 ? 밀을 이용한 만들기 체험과 우리 밀 전시 ○ 미세먼지 저감 식물, 반려식물 홍보관 운영 - 공기 정화 및 어르신들을 위한 반려식물 전시­판매 ○ 서울 도시농업·양봉전 : 서울농업·양봉 소개 및 생산물·가공품 등 전시 Ⅲ 홍보계획 ?? 언론매체를 통한 홍보 ○ 지상파 TV, 라디오 및 tbs 교통방송 활용 홍보 ○ 농수특산물 서울장터 보도자료 배포 ?? ON-Line 홍보 ○ 서울시와 25개 자치구 홈페이지 배너, 동영상 등을 활용 홍보 ○ 체험단 모집 등을 통해 홍보 ○ 인터넷 포털 사이트 및 블로그 홍보 - 주부 홍보단을 운영 각 인터넷 사이트 및 동호회 카페에 장터홍보 ?? OFF-Line 홍보 ○ 서울시내 전광판, 지하철 스크린도어?승강장 PDP, 버스 LCD 홍보 ○ 자치구 반상회보(소식지), 지역신문 등 지역 언론매체 활용 홍보 ?? 포스터?광고지?초청장 활용 홍보 ○ 서울시와 산하기관, 자치구 공공장소에 포스터 부착 및 광고지 비치 ○ 참여 시?도 향우회, 각종 직능단체 대표 등에 초청장 발송 ○ 행사장 인근 직장인을 대상으로 배너 설치를 통한 사전 홍보 포스터 홍보 가로등 배너 지면 홍보 Ⅳ 품질관리 및 안전관리대책 ?? 농산물 품질관리 강화 ○ 지자체를 대표하는 우수 농가 추천 강화 - 직접 생산자 우선 추천, 가공식품의 경우 생산?판매 관련 인증서, 수상기록 등을 참가자 선정 시 반영 ○ 판매물품의 원산지 및 안전성 검사 실시 - 판매물품의 샘플 수거 및 검사 실시(식품안전과 협조) - 원산지 검사 총 3회 30건, 잔류농약검사 총 2회 20건 ○ 주부 모니터링단을 운영하여 품질 및 가격 모니터링 실시 ?? 교통 및 주차대책 ○ 교통안내: 모범운전자 및 안내요원 상시 배치 ○ 교통정리 및 차량통제: 남대문?종로경찰서 사전협조 요청 ○ 주차대책 - 행사장 주변 주차장을 사전 확보하여 행사에 참여하는 생산농가에 지원 - 개막행사 등에 참여하는 주요 내빈을 위해 행사장 주변 건물 주차장 사전협의 ?? 안전대책 및 시민 편의제공 ○ 안전관리계획 수립(세부계획 별도 수립 예정) ○ 행사 보험 가입: ’18. 9. 15. ~ 9. 18.(4일간) ○ 종합상황실 및 안내 데스크 등 운영 - 행사 안내, 불편사항 접수, 시설물 안전관리 - 도시농업과장(상황실장), 팀장, 직원 등 일일 3~4명 상주 - 행사장별 시민과 생산농가 편의제공을 위한 현장 상황실 운영 - 미아 보호실과 분실물 보관센터를 운영 시민서비스 제공 ○ 시설물 및 소방 안전관리 철저 - 행사장 시설물 설치에 따른 안전사고 발생 시 즉시 출동하도록 구급·의료인력 상시배치 ○ 우천 및 무더위 대책 - 판매부스 지붕 및 차양막 설치, 개막식 때 썬캡 제작 배포 - 우천 대비 방문객 우의 사전 확보 ○ 식수 공급 및 쉼터 제공 - 장터를 방문한 시민들을 위해 아리수를 공급하고 편안하게 쉬면서 문화공연을 즐길 수 있는 고객쉼터 조성 Ⅴ 행정사항 ?? 추진방법 ○ 대행사 선정 - 선정방법: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 참가자격: 이벤트 및 박람회 수행실적이 있는 중·소기업체로 직접 생산 증명서 소지 (전시회 기획 및 대행서비스) - 선정절차: 나라장터 공고→제안평가 →기술 및 가격협상→계약체결 ○ 시도간담회 개최 - 부스배치 추첨, 참여농가 사전교육 및 품질확보 방안, 지자체의 날 등 협의 ?? 추진일정 ○ 위탁업체 선정 : ’18. 7월 ○ 참가 시?도와 세부 행사계획 협의: ’18. 8월 ○ 세부운영계획 수립 : ’18. 9월 ○ 행사시행 : ’18. 9월 15일~18일 ○ 결과보고 및 사업비 정산 : ’18.10월 ?? 소요예산: 500백만원 ○ 산출내역(안) (단위:천원) 구 분 내 용 금 액 ① 부스 및 부대시설 설치 MQ텐트, 테이블, 의자, 파라솔, 잔디보호대 등 150,000 ② 인건비 경호요원(주·야간), 관리·운영 요원, 주차도우미·안내 등 진행요원 65,000 ③ 공연·체험·전시 등 프로그램 운영 행사 연출, 개막식 공연자 섭외, 개막 퍼포먼스 등 100,000 무대, 음향, 중계, 발전차, 홍보관 설치 및 전시 등 ④ 홍보비 미디어?온라인홍보, 모니터링단, 홍보 인쇄물 등 75,000 ⑤ 현장 운영비 청소 용역, 보험, 키오스크, 진행비, 사진촬영, 발전차 등 60,000 ⑥ 기타경비 일반관리비 및 대행수수료 등 50,000 총 계 500,000 ○ 예산과목: 경제진흥본부 도시농업과, 함께하는 생활 속 도시농업 환경조성, 도시농업육성지원, 농수특산물 직거래장터 운영, 행사운영비 ?? 기관·부서별 협조사항 기관 ? 단체 담 당 역 할 비고 서 울 시 도시농업과 농수산물 서울장터 기본계획수립, 대행사 선정 운영 관련기관단체 업무추진협의 등 운영 총괄 시민소통담당관 추석절 농수산물 서울 장터 일반홍보, 전광판 홍보협조 뉴미디어담당관 온라인 이용 추석절 농수산물 서울장터 홍보 협조 총 무 과 서울광장 사용협조, 농부 사진전 전시 운영 등 행 정 과 자치구 참여 지원 및 지역주민, 직능단체 참관 지원 식품안전과 판매물품의 원산지 및 잔류농약 검사 협조 교통지도과 행사장 주변 불법 주?정차 및 노점?적치물 단속지원 자 치 구 지역홍보매체 활용 홍보, 시민행사 참여협조 등 서울장터 참가 시?도 직거래 장터 운영 및 참여, 향우회 참여 등 ?? 조감도(안) 도 로 도 로 서울시청. 서울도서관 서울광장 조경 분수 메인 무대 : 몽골텐트(3×3m, 182개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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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추석 농수특산물 서울장터 개최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진흥본부 경제기획관 도시농업과
문서번호 도시농업과-8604 생산일자 2018-06-01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고혜경 (02)2133-5397) 관리번호 D0000033726592
분류정보 경제 > 농림진흥 > 농업기술보급 > 농업기술및인력관리 > 농업인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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