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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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규모 기반시설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완수를 위한 선진사례 조사 -공무국외출장 결과 보고
문서번호 방재시설부-14691 결재일자 2024. 11. 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방재시설과장 방재시설부장 시설국장 도시기반시설본부장 이준희 정현중 진재섭 진경식 11/07 최진석 협 조 - 대규모 기반시설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완수를 위한 선진사례 조사 - 공무국외출장 결과 보고 2024. 11. 도시기반시설본부 (방재시설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귀국보고서 자체점검표 ○ 출장목적 : 대규모 기반시설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완수를 위한 선진사례 조사 ○ 출 장 자 : 3명(도시기반시설본부장 외 2명) ○ 출 장 국 : 스페인, 프랑스 ○ 출장기간 : 2024. 10. 20.(일) ~ 10. 25.(금), 3박 6일 ○ 경비부담 : 서울시 항목 검 토 결 과 (■표시) 내용상 검토 ● 출장결과, 쟁점 및 주요활동 내용, 시사점, 정책 활용계획 등을 빠짐없이 작성하였는가? : 이행 ■ 미이행 □ ● 당초계획에서 변경된 사항 또는 사실과 다른 내용 유무, 표절여부 등을 검토하였는가? : 이행 ■ 미이행 □ 형식상 검토 ● 결과보고서 작성 분량을 준수하였는가? (A4 20페이지 이상, 줄간격 160 글자포인트 12) : 적합 ■ 부적합 □ ● 결과보고서 제출 기한을 준수하였는가? (귀국 후 15일 이내) : 적합 ■ 부적합 □ 증빙자료 ● 방문기관 및 현장사진, 면담자료, 수집자료 등 출장업무 이행에 대한 충분한 증빙자료가 첨부되었는가? : 유 ■ 무 □ ● 현지 네트워크 구축내역을 제출하였는가? : 유 ■ 무 □ 사후관리 ● 실비정산항목에 대한 여비정산을 완료하였는가? (운임, 숙박비등 실비정산 및 계획변경으로 인한 반납 등) : 이행 ■ 미이행 □ ● 항공 마일리지 등록을 완료하였는가? : 이행 ■ 미이행 □ 검토의견 ☞ 총괄 검토의견 및 참고사항 작성 - 대규모 기반시설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완수를 위한 선진사례 조사 - 공무국외출장 결과 보고 1 출장개요 가. 출장개요 출장국가 스페인, 프랑스 출장도시 바르셀로나, 마드리드, 그르노블 방문기관 텔레페릭 데 몬주익 외 5개소 출장목적 분 야 건설분야 *************************************************************************************** ************************************************************************** ************************************************************************************************************* 출장기간 2024년 10월 20일 ~ 2024년 10월 25일 (3박 6일) 출 장 자 소 속 직 급 성 명 비 고 도시기반시설본부 *** *** 도시기반시설본부 방재시설부 **** *** 도시기반시설본부 방재시설부 **** *** 나. 출장결과 요약 ************************************* ***************************************************** *************************************************************************** ******************************************************** ********************************************** **************************************************************** ********************************************* ********************************** ********************************************* ********************************************** *********************************** 다. 국외출장 결과 보고서 : 별첨 2 출장일정 세부일정 일정 일 정 내 용 비고 사전계획 실제 수행내용 10.20. (일) ************ ************ 10.21. (월) *************** ******************** *********************** *************** ***************************** *********************** 10.22. (화) **************************** *********** ********************** *************************** *************************** ******************** ********************** *************************** 10.23. (수) ************* ********************* ****************** ******************** ************************ ********************** ********************* ***************************** *************************** ******************** ************************ 10.24. (목) *********** ******************************* ************************* ************** *********** ************* *********** ****************************************** ************************* *********************************************************************** *********** ************* 10.25. (금) ************ ************ 수행내용 구 분 개인별 업무 ********* *** ㅇ 공무국외출장 업무(총괄) ***** ******** <서울시 정책자료 준비 및 질의응답> ㅇ 관계자 면담 시 서울시 정책자료 준비 및 질의응답 ***** ******** <출장 세부일정 조율 및 출장지 조사> ㅇ 여행 세부일정 및 기타 행정처리 ㅇ 현장방문 일정 조율 등 3 출장내용 ① Teleferic de Montjuic(텔레페릭 데 몬주익) < Teleferic de Montjuic 현황 > ? 개 요 ㅇ 바르셀로나 몬주익언덕을 오르는 연장 752m, 3개의 승강장으로 구성된 케이블카로 **************************** ? 시설현황 ㅇ 연 장 : 752m(수직거리 85m) ㅇ 승 강 장 : 3개소(포르트벨, 중간역, 몬주익성) ㅇ 캐빈규모 : 8인승 55대 ㅇ 수송능력 : 2,000인/hr ㅇ 운영기관 : Teleferico del Puerto de Barcelona S.A ㅇ 방문개요 - 일 시 : 2024. 10. 21.(월) 13:00~15:00 - 장 소 : 텔레페릭 데 몬주익 관리사무소 및 현장 (Avinguda Miramar, 30, Sants-Montjuic, 08038 Barcelona) - 참 석 자 : [서울시] ********************* [관계자] *************************************************** - 방문목적 : 주요 관광지에 설치된 케이블카의 시설관계자 브리핑 및 면담을 시행하여 **************************** ㅇ 면담 주요내용 - 문1) 해당 케이블카를 설치함에 있어 주변 지역의 민원 발생 등 어려움은 없었는지? - 답1) 몬주익은 지리적 위치가 주거지가 아니기 때문에 지역주민의 별다른 민원은 없었음. 다만, 도심의 미관을 해칠 수 있다는 이유로 바르셀로나 시에서 일부 반대가 있었으나, 타 사업의 성공사례를 들어 이해 설득함. - 문2) 서울시의 경우 사전 예약 서비스 및 사전 안내문자를 통해 인구밀도를 관리 예정인데, 혼잡한 시간대 이용객 관리방안은? - 답2) 사전 예약 서비스를 운영 중에 있으나, 별도의 안내문자 서비스는 시행하지 않고 있음. 좋은 시스템으로 우리도 적용할 것을 고려해 보겠음. - 문3) 케이블카의 운영과 유지보수에 대해서는 어떻게 시행되는지? - 답3) 시설의 안전을 위해 매년 2월 3주동안 점검 및 유지보수를 위한 의무적인 운영중단을 하고 있으며 엔진의 교체주기는 약 4년임. 악천후 시 운영을 중단하고 벼락의 위험에 대비해 접지시설을 갖추어 놓음. - 문4) **************************** - 답4) 곤돌라와 케이블카의 두가지 기본사항은 사람을 운송하는 것과 사용자가 좋은 경치를 즐기는 것임. 해당 시설은 시티투어버스의 정류장이 입구에 위치하고 있어 접근성이 좋고, 도시 모든 호텔에 할인쿠폰을 배치하여 이용객이 증가될 수 있었음. 시사점 및 시정활용 방안 ******************************************************************* *************************************************************************** *********************************************************************** ************************************************************** ㅇ 방문·면담 사진 < 면담진행 > < 엔진실 > < 구조인원 장비 보관소 > < 케이블카 탑승장 > < 케이블카 하차장 > < 케이블카 지주 설치 확인 > ********************* ************************ * ② EDAR del Prat de Llobregat 하수처리장 < EDAR del Prat de Llobregat 현황 > ? 개 요 ㅇ 유럽 최대 규모의 하수처리장으로 물 재생 스테이션이 포함되어 재생된 물의 일부를 하천유지용수, 산업용도로 재사용하는 시설로 ******************************* ? 시설현황 ㅇ 시설용량 : 하수처리 420,000㎥/일, 재이용처리 320,000㎥/일 ㅇ 시설면적 : 314,769㎡ ㅇ 설치연도 : 하수처리시설 2002년, 재이용처리시설 2006년 ㅇ 하수처리인구 : 약 200만명 ㅇ 운영기관 : AMB(Area Metropolitana de Barcelona) ㅇ 방문개요 - 일 시 : 2024. 10. 22.(화) 09:40~13:00 - 장 소 : EDAR del Prat de Llobregat 현장 (Passeig Pratenc-Carretera 100, 252, 08820 El Prat de Llobregat, Barcelona) - 참 석 자 : [서울시] ********************* [관계자] ******************************************* - 방문목적 : 유럽 최대규모 하수처리장을 방문하여 방류수질 정책 공유 및 우수한 하수처리공법 습득 ㅇ 면담 주요내용 - 문1) 서울시는 처리된 하수를 하천의 유량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유지용수로 재이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재이용수를 공급하는데 있어 조언해줄 사항은? - 답1) 재이용시설의 경우 가장 중요한 것은 법적 수질기준을 충족하는 것임. 해당 시설의 경우 최초 유입되는 수질의 관리를 위해 고농도(중금속 등 포함) 하수의 근원지를 사전에 파악하여 처리장으로 유입되는 것을 방지하는 등의 노력을 하고 있음. - 문2) 하수처리 후 발생된 슬러지 및 에너지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 답2) 처리과정에서 생성되는 슬러지는 건조 및 안전화 후 상당부분이 비료와 같은 퇴비로 사용되고 나머지는 매립처리됨. 또한 혐기성소화조에서 소화작용 후 발생되는 바이오가스를 해당 시설을 유지하는 열에너지원으로 30~40% 사용하여 에너지 절약 및 탄소 배출 감소를 위해 노력하고 있음. - 문3) 해당 시설에 유입되는 하수의 평균적인 수질은? - 답3) 평균적으로 BOD 300mg/L, COD 600mg/L, T-N 75mg/L, T-P 10mg/L의 수질이 유입되어 처리 후 방류 또는 재이용되고 있음 < 방류수 수질기준 비교 > (단위 : mg/L) 구 분 BOD COD SS T-N T-P 비고 서울시 10이하 40이하 10이하 20이하 0.5이하 바르셀로나 25이하 125이하 35이하 10이하 1이하 - 문4) 하수처리장을 운영하는데 있어 어려운 점은? - 답4) 처리장이 바다와 맞닿아 있어 바닷물이 방류관을 통해 역류되었던 사고가 있었음. 현재 역류를 차단할 수 있는 방법을 정부와 고려 중임. 또한, 2022년 화재로 일부 시설물(농축/탈수/탈취시설) 피해를 입어 현재 복구 중이며 운영 중 발생할 수 있는 화재 등 안전사고에 대한 대책을 우선 고려해야 할 것임. - 문5) 해당 시설에서 운영 중인 처리공법의 특징은? - 답5) 질소와 인을 동시에 제거할 수 있는 A2O공법을 활용하여 하수처리 중이고, 추가적으로 인을 처리하기 위해 차염소 사용, 또한 질산화, 탈질화를 통해 기준을 충족하여 방류함. 14개소의 침사지에서 수거된 모래 일부를 건축용으로 재활용하며, 나머지는 4km 떨어진 폐기장으로 배출함. 시사점 및 시정활용 방안 *************************************************************************** ****************************************************** ********************************************************* ********************************************************************* ㅇ 방문·면담 사진 < 시설 소개 > < 시설현황 브리핑 > < 1차 침전지 방문 > < 슬러지 건조시설 방문 > ※ EDAR del Prat de Llobregat 하수처리장 현황 구 분 주 요 내 용 설치년도 ○ 하수처리시설 : 2002년 ○ 재이용처리시설 : 2006년 하수처리인구 ○ 2,275,000인 계획수질 ○ BOD 25mg/L, COD 125mg/L 하수관로 ○ L=70.83km 방류수역 ○ 지중해 시설용량 ○ 하수처리시설 : Q=420,000㎥/일 (바르셀로나 수도권 하수+공장폐수의 34%) ○ 재이용처리시설 : Q=320,000㎥/일 처리공법 ○ 하수처리시설 : A2O공법 ○ 재이용처리시설 - 농업용수 : 역전전기투석법 - 염해방지 : UF, RO 재이용수 공급 ○ 농업용수 : 습지와 요브레가트 강, 농업 및 도시 관개수 ○ 염해방지 : 요브레가트 델타 대수층으로 공급하여 소금, 기타 불순물과 혼합하여 바다로 방류 (요브레가트 삼각주 대수층 염분농도 저감) 재이용수 처리시설 설치 사유 ○ 가뭄시 요브레가트 강과 습지의 수량 감소에 따른 인근 농업용수 공급 ○ 요브레가트 강 상류 다량의 농업용수 사용에 따른 하류 염도 증가 방지를 위한 삼각주 대수층 재이용수 공급 운영현황 ○ 청천시 : 100% 재이용수 공급 ○ 강우시 : 1/3 재이용수 공급(염해방지 재이용수) < 바르셀로나 하수처리 계통도 > ************************ *************************************************************************************************************************************************************************************************************************************************************************************************************************************************************************************************************************************************************************************************************************************************************************************************************************************************** ③ M30 지하도로(calle 30) / 리오공원 < M30 지하도로 현황 > ? 개 요 ㅇ 마드리드 도심의 교통량 증가, 강변 및 대기오염을 초래하던 고가도로를 지하화하고 상부를 시민 편의공간으로 조성 ㅇ 8차선 도로 지하화 이후 여의도 공원의 약 4.4배 면적의 공원으로 조성된 현장으로 **************************** ? 시설현황 ㅇ 규 모 : 32.5km(터널 22.2km), 양방향 6차로(전차종) ㅇ 사업기간 : 2004.09.~2007.05. ㅇ 총사업비 : 약 39억 유로(4조 9,700억원) ㅇ 사업방식 : 민관합동민자사업(PPP) / 마드리드시80%, 민자20% ㅇ 운영기관 : Mardrid calle 30 ㅇ 방문개요 - 일 시 : 2024. 10. 23.(수) 10:00~13:00 - 장 소 : Mardrid calle 30 / 리오공원 (C. de Mendez Alvaro, 95, BJ, Puente de Vallecas, 28053 Madrid) - 참 석 자 : [서울시] ********************* [관계자] ************************************ ******************************************************************** - 방문목적 : 하천변 도로지하화 성공사례를 방문하여 사업효과 분석 및 시공 및 유지관리에 대한 서울시 적용방안 논의 ㅇ 면담 주요내용 - 문1) 한국은 전기차 화재 위험에 대한 관심이 높은 상황인데 대형차량 또는 전기차에 대한 화재진압 및 방재 시스템의 특징이 있나요? - 답1) 터널 내부에서 전기차 화재가 발생한 경우 터널외부로 이동시켜 화재를 진압할 계획을 갖고 있음. 앞으로 시스템 보완을 거쳐 전기차 화재에 대응할 계획임. 대형차량 화재의 경우 자체적인 물분무시스템(HI-FOG)을 갖추고 있어 화재에 효과적으로 대응 중임 < M30 환기 및 방재대책 > 개 념 도 주 요 내 용 <환기방식> ㅇ 횡류식(풍도) 환기방식 ㅇ 4개 환기구 설치(TBM 구간) ㅇ 10m 마다 신선한 공기 공급 ㅇ CO 40ppm, NO 2ppm 이하 유지 <방재대책> ㅇ 대피수직구 1개소 설치 ㅇ 200m간격 대인 피난 통로 설치 ㅇ 600m간격 차량 횡단 통로 설치 ㅇ 화재방재 시스템 적용 → 물분무시스템(HI-FOG시스템) ㅇ 본선 도로 하부 비상도로 설치 - 문2) 지하도로 유지관리비용 비율과 통과차량의 비율은? - 답2) 연간 약 3,000만 유로의 유지관리비용이 소요되며 이 중 약 50% 가 인건비로 소요되며, 에너지 비용, 보수비용 순으로 소요됨. 통과차량 비율은 현재 별도의 데이터가 없으며, 이륜차 이용 비율이 높아 터널 통과에 제한을 두지 않음. - 문3) 터널 환기구를 설치하는데 있어 주변 주거지역의 반대는 없었는지? 약 24m 이격 - 답3) 기존 고가도로의 소음, 먼지 문제가 워낙 심각했고 도로를 지하화하고 상부에 대규모 공원을 조성함으로써 오히려 주민의 지지를 얻을 수 있었음. < 터널 환기구 현황 > < 리오공원 내 환기구 > < 주거지역 인접 환기구 > - 문4) 서울시도 하천에 인접한 도로를 지하화하고 상부를 공원화하는 사업을 추진 중인데 이에 대해 M30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운영하면서 느낀 것 중에 서울시에 조언을 한다면? - 답4) 건설 중 가장 많이 고민한 것은 기존 차량의 우회도로를 만드는 것이 었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장기간의 홍보와 설득이 필요했음. 또한, 주변도로와의 단절이 최소화(진출입시설 22개소)되도록 설계한 것이 특징이며, M30은 컨트롤센터를 2개소로 이중화 운영하여 비상시에 운영이 가능하도록 계획함. - 문5) M30 Project의 성공원인은? - 문5) 최저가 입찰방식이 아닌 기술적·경험적 이유에 근거한 계약방식 및 지방자치정부에서 시공방법을 규정(토압식 쉴드 TBM)하였고 시공사가 보통 수준의 이익을 얻을 수 있도록 공정한 사업비를 집행하였음. 또한, 고위 공무원이 현장업무에 참여하고 정기적으로 상주하였으며, 무엇보다 공사비용 및 공사기간보다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사업 시행. 시사점 및 시정활용 방안 ************************************************************* ****************************************** ************************************************** *************************************************** ************************************************************* ㅇ 방문·면담 사진 < M30 시설현황 브리핑 > < M30 컨트롤센터 방문 > < M30 지하도로 입구 > < M30 지하도로 내부 > < 리오공원 브리핑 > < 비상대피로 > ************************* ************************************************************************************************************************************************************************************************************************************************************************************************************************************************************************************************************************************************************************************************************************************************************************************************************************************ ④ Arroyofresno storm tank(아로요프레스노 빗물 저류조) < Arroyofresno storm tank 현황 > ? 개 요 ㅇ 만사나레스강 일대에 설치된 빗물 저류조 중 유럽 최대 규모의 빗물 저류조로 강우 시 1차적으로 빗물을 저장하고 이후 집수관을 통해 방류 ㅇ 집수관은 우리시에서 추진 중인 ‘대심도 빗물배수터널’과 유사한 시설로 빗물 저류조와 통합적으로 연결되어 도심지 침수 예방 ? 시설현황 ㅇ 규 모 : 면적 3,500㎡, 높이 22m(저류용량 약 40만㎥) 집수터널 연장 3km, 직경 6.7m ㅇ 준공년도 : 2008년 ㅇ 총사업비 : 약 1.2억 유로(1,747억원) ㅇ 운영기관 : Canal de Isabel II(마드리드 수도공사) ㅇ 방문개요 - 일 시 : 2024. 10. 23.(수) 14:00~17:00 - 장 소 : Arroyofresno storm tank 현장 (Moncloa - Aravaca, 28040 Madrid 하부) - 참 석 자 : [서울시] ********************* [관계자] *************************** **************************************************************** - 방문목적 : 유럽 최대 빗물저류조를 방문하여 운영상 착안점 논의 및 활용방안 모색 ㅇ 면담 주요내용 - 문1) 이러한 대규모 저류시설을 도입하게 된 배경이 있나요? - 답1) 주변의 M30 지하도로 계획을 수립하면서 만사나레스강 인근 지역의 홍수피해 방지 및 공원화 사업과 연계하여 추진하게 됨. - 문2) 저류조와 집수관 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그동안 침수피해는 없었나요? - 답2) 매년 2~3회 폭우시 홍수방지를 위해 시설이 가동되며 그동안 침수피해는 없었음. - 문3) 설계강우량 이상의 비가 내렸을 때는 어떻게 대응하나요? - 답3) 일반적인 상황은 30㎥/s, 극한 상황에서는 70㎥/s의 유입에 대비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고, 설계강우량 이상의 강우는 강으로 방류함. - 문4) 유입되는 우수와 하수는 별도의 처리를 거쳐서 방류가 되나요? - 답4) 하수처리장급의 처리는 아니지만 필터링 등 정화를 통해 강으로 방류됨. - 문5) 시공 시 땅꺼짐 현장 등 어려움은 없었나요? - 답5) 땅꺼짐 현상을 방생되지 않았으나, 저류조 건설이 M30 지하도로 공사의 피크 기간과 맞물리면서 현장의 콘크리트 공급에 차질이 생겼음. 외부 공장의 콘크리트 공급을 기대하기 어려워 일 평균 소비량(800~1,000㎥)의 대부분을 공급하는 두 개의 자체 콘크리트 공장을 설치하여 문제를 해결함. - 문6) 서울시의 대심도 빗물배수터널은 유입된 우수를 1일 전량 배제하는 것으로 계획하고 있는데 해당 시설은 전량을 배제하는데 시간이 얼마나 걸립니까? - 답6) 총 펌핑용량이 15.3㎥/s로 400,000㎥ 용량을 전부 비우는데 14.5시간이 소요됨. - 문7) 저류시설을 유지관리함에 있어 조언해줄 사항은? - 답7) 유지관리 작업자가 시설마다 진입이 용이하도록 통로를 확보해주는 것이 중요함. 또한 해당 시설은 자동세척 시스템이 적용되어 560㎥ 용량의 15개 저장소에 모인 물을 사용하여 바닥을 세척하는데 이러한 것이 유지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것. 시사점 및 시정활용 방안 **************************************************************** **************************************************************************** ************************************************************************** ************************************************************************* ㅇ 방문·면담 사진 < 시설현황 브리핑 > < 시설현황 브리핑 > < 처리 계통도 설명 > < 저류조 내부 > ※ 시설 계통도 ******************************* *************************************************************************************************************************************************************************************************************************************************************************************************************************************************************************************************************************************************************************************************************************************************************************************************************************************************************************************************************************************************** ⑤ POMA company / Sigma cabins < POMA company / Sigma cabins > ? 개 요 ㅇ POMA company는 곤돌라 제작과 관련하여 세계적으로 유명한 회사로 직원 약 4,600명, 2023년 매출은 약 2조원. 5개 대륙에 걸쳐 20,000대 이상의 캐빈 제작 실적을 보유 ㅇ Sigma cabins 공장은 ******************************************** ㅇ 방문개요 - 일 시 : 2024. 10. 24.(목) 10:00~15:00 - 장 소 : POMA company 본사 / Sigma cabins 공장 (109 Rue Aristide Berges CS 30047, 38340 Voreppe / 3 Pl. du Petit Veyrins, 38630 Les Avenieres Veyrins-Thuellin) - 참 석 자 : [서울시] ********************* [관계자] ************************** ************************************************** - 방문목적 : 삭도시설 신기술 등 동향 파악 및 서울시 남산곤돌라 제작공장 시찰 ㅇ 면담 주요내용 - 문1) 케이블카를 설치하면서 경관과 환경피해, 민원 최소화를 위한 사례가 있었는지? - 답1) 툴루즈의 텔레오 케이블카를 설치하면서 단선식(Mono Cable)에서 3선식(3 cable)으로 변경함에 따라 지주 설치를 최소화(23개→5개)한 사례가 있었음. 또한 운행 높이가 20m에서 40m로 높아져 소음 최소화 및 사생활 침해도 최소화 할 수 있었음. - 문2) 캐빈이 공장에서 제작되고 한국으로 운송은 어떻게 하는지? - 답2) 캐빈 제작 후 선박으로 운송되며 제작기간 포함하여 약 13개월이 소요됨. - 문3) ************************************* - 답3) 하자 없는 제품을 납품하기 위해 전 직원이 원칙을 지켜 제작에 참여함. 최고의 품질로 납기일에 맞춰 제작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음. 시사점 및 시정활용 방안 ********************************************************** ********************************************** ************************************************ ㅇ 방문·면담 사진 < POMA 관계자 브리핑 > < POMA 본사 방문 > < 남산곤돌라 제작 소개 > < 캐빈 시제품 탑승 > < 캐빈 제작과정 시찰 > < 캐빈공장 시찰 > 붙임 : 현지네트워크 구축현황 1부. 끝.
32159769
20241109040505
본청
방재시설부-14691
D00000520560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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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기관명 | 서울시 | 부서명 | 도시기반시설본부 시설국 방재시설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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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번호 | 방재시설부-14691 | 생산일자 | 2024-11-07 |
공개구분 | 부분공개 | 보존기간 | 3년 |
작성자(전화번호) | 이준희 (02-6438-2412) | 관리번호 | D0000052056083 |
분류정보 |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인사조직(서무) > 복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 ||
이용조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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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24-10-08 부서 : 도시기반시설본부 시설국 방재시설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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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24-10-16 부서 : 도시기반시설본부 시설국 방재시설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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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15-10-07 부서 :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경영관리부 대외협력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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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15-03-23 부서 : 도시계획국 시설계획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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