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소방행정과-9822 결재일자 2024. 11. 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소방교 홍보교육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이정욱 조항식 양영숙 11/04 정진기 2024년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계획 2024. 11. 금 천 소 방 서 (소방행정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목 차 1. 추진근거 및 방향 3 2. 지난해 실적 및 평가 3 3. 추진전략 및 중점과제 6 4. 세부 추진계획 7 5. 예 산 12 6. 행정(협조) 사항 12 7. 참고자료(2024년 소방안전공모전 최종 당선작) 1. 표어분야 13 2. 포스터분야 14 3. 사진 분야 14 2024년『불조심 강조의 달』운영 계획 ? 화재 발생이 급증하는 겨울철을 대비해 11월을『불조심 강조의 달』로 지정하여 범국민적인 화재 예방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함. Ⅰ 추진근거 및 방향 □ 추진근거 ㅇ「화재예방 및 안전관리 관한 법률」제3조(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ㅇ 2024년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계획 알림[청 생활안전과-4725(2024.10.23.)] ㅇ 2024년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계획 알림[市 예방과-25332(2024.10.28.)] ㅇ 2024년 불조심 강조의 달 너도나도 불조심, 인증샷 이벤트 알림[市 예방과-25595(2024.10.30.)] □ 추진방향 ㅇ (온라인 홍보) 시대 흐름에 맞는 시민참여형 온라인 홍보 확대 ㅇ (생활밀착형 홍보) 생활에 밀접한 굿즈 제작으로 친밀한 소방이미지 홍보 ㅇ (메타버스 안전교육)「메타버스 119안전교육」집중 홍보 및 활용 등 Ⅱ 지난해 실적 및 평가 □ 추진개요 ㅇ 추진목표 : 시민과 함께하는 불조심 환경 조성 ㅇ 추진기간 : 2023. 11. 1.(수) ~ 11. 30.(목) / 1개월 ㅇ 추진방향 - 겨울철(12월 ~ 2월) 대비 생활 속 화재안전문화 확산운동(캠페인) 추진 - 시대 흐름에 맞춘 온라인 홍보(유튜브 등) 강화 - 화재안전에 대한 시민 관심도 제고를 위한 다양한 안전교육 전개 ※ 불나면 대피먼저, 소방차 길터주기,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등 □ 추진결과 ㅇ (시민공감 홍보) 유튜브 등 콘텐츠 활용, 언론매체 홍보, 홍보물품 제작?배포 ㅇ (화재예방 홍보) 온·오프라인 활용 화재 예방 홍보, 시대 흐름에 맞춘 매체 전략 * (홍보내용) ‘11월은 불조심 강조의 달’ ‘아, 맞다 고데기!(주택 화재 예방)’ ㅇ (안전문화 확산) 소방의 날 안전 체험 행사, 유튜브 공모전, 불조심 강조의 달 캠페인 구분 언론 전광판 캠페인 (횟수) 이벤트 (횟수) 포스터 (개소) 현수막 (개소) 소방안전교육(명) 홍보물 제작(점) TV 신문 개소 횟수 건수 * * ** *** * * * * *** ** ***** □ 세부 추진실적 ㅇ『불조심 강조의 달』캠페인 운영으로 안전 문화 환경조성 - 별빛 남문시장 상인회와 함께하는 비상소화장치 훈련 등 < 추진실적 > 총 1개소(별빛 남문시장) (현수막 3, 피켓 4, 리플렛 1,000, 홍보물품[손난로] 1,000) 화재 예방 홍보물 배부 소화기 사용법 교육 별빛 남문시장 관계인 대상 관창 사용법 안내 불조심 강조의 달 캠페인 ㅇ 전광판 등 옥외 광고매체*를 활용한 홍보 확산 *전광판, 지하철 등 - 인구밀집지역, 다중이용시설 등 옥외광고매체에 공모전 당선작(표어?포스터) 등 게시 < 추진실적 > 총 *********** ****************************************** 금천소방서 외벽전광판 관계기관(금천경찰서) 민원실 전광판 금천소방서 1층 로비 TV 금천소방서 게시판 ㅇ 화재 예방 홍보물품 제작 활용 - 소방캐릭터, 공모전 수상작 문구 등을 활용한 홍보물품 제작하여 각종 캠페인 활용 < 추진실적 > ***************************************** 휴대용 핫팩 종이소방차 만들기 ㅇ 제61주년 소방의 날 기념식 부대 행사 진행 - 일시/장소 : 2023. 11. 9.(목) 9:30 ~ 12:30 / 용산 어린이 정원 잔디광장 - 프로그램 :‘영웅이와 종이 소방차 만들기’ - 대 상 : 어린이 및 가족 대상(119 청소년단 등) < 추진실적 > ************ ************************************ 종이 소방차 만들기 체험 119청소년단 □ 성과평가 ㅇ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특색에 맞는 온·오프라인 홍보 방법으로 소방안전문화 확산에 이바지하고자 함. ㅇ 딱딱한 소방 이미지를 탈피하고 국민에게 친근한 분위기의 소방으로 접근하기 위하여 노력하였음. ㅇ 시민들이 참여하기 쉬운 홍보 방법 등을 고안하고, 국민들에게 더욱 쉽게 소방 정책을 알릴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임. Ⅲ 추진전략 및 중점과제 비전 화재로부터 안전한 나라 목표 국민과 함께하는 불조심 환경조성 전략 국민 공감형 화재 예방 분위기 조성 국민 맞춤형 소방안전교육 실시 국민 참여형 소방안전문화 확산 시민 생활 속 화재 안전 홍보 추진 중 점 과 제 홍보콘텐츠 활용한 국민적 화재 예방 분위기 조성 언론매체 및 SNS를 활용한 홍보 전개 일상생활에 밀접한 홍보 물품 제작 및 배포로 친근한 소방이미지 홍보 주택가 골목길 활용한 소방 안전 작품 공모전 수상작 전시(특수시책) 「메타버스 119안전교육」 집중 홍보·활용 제77회 불조심 강조의 달 캠페인 소방차 퍼레이드 2024년「어린이 불조심 포스터 공모전」개최 너도나도 불조심, 인증샷 리뷰 이벤트 홍보 우편 엽서(자체 제작)를 활용한 이색 홍보 전개(특수시책) 트렌드에 맞춘 유튜브 활용 화재 안전 홍보 강화 Ⅳ 세부 추진계획 1. 국민 공감형 화재 예방 분위기 조성 홍보콘텐츠 활용한 국민적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 홍보교육팀 ㅇ『불조심 강조의 달』현수막 및 배너 게시 - 불조심 강조의 달(11월) 한 달간 청사 입구(본서, 시흥 ? 독산 119안전센터) 및 차량 앞 배너 부착 등 11월은 불조심 강조의 달 ㅇ『2024년 소방안전 공모전』홍보물 배포 - 본서 게시판 및 관계기관(금천경찰서 등)에 게시 협조 요청 대상 은상 동상 동상 언론매체 및 SNS를 활용한 홍보 전개 ☞ 홍보교육팀 ㅇ 언론홍보 등을 통한 대국민 화재 경각심 분위기 형성 - 각종 인터넷 신문사를 활용한 국민 접근성 강화 ? 화재예방 관련 주제 및 ‘불조심 강조의 달 홍보 테마’ 활용 ? 소방청(대변인실) 제작 홍보 콘텐츠 활용해 질 높은 소방 정책 홍보 〈 불조심 강조의 달 홍보테마 〉 ① 불나면 살펴서 대피 ② 우리집 대피계획 세우기 ③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④ 요양원 등 노유자시설 화재예방 및 대피방법 ⑤ 전통시장 및 다중이용시설 화재예방 및 대피방법 ⑥ 전기매트 등 난방용품 화재예방 ㅇ 전광판 등 옥외 광고매체*를 활용한 홍보 확산 - 인구 밀집 지역이나 유동 인구가 많은 지점(금천구청역, 특정 소방대상물 등)에 옥외광고매체 활용한 공모전 당선작(표어·포스터) 등 게시 *전광판, 각종 게시판 등 ㅇ SNS ? 공식 홈페이지 등을 활용한 콘텐츠* 자료 제공 - 우리 서 홈페이지 및 공식 소셜미디어(당근마켓 등)에 홍보자료 게시 *공모전 수상 작품,『119다매체 신고서비스*』자료 등 * 『119다매체 신고서비스』 제대로 알기 ○ (주요내용) 음성통화 외 문자?애플리케이션?영상통화 등을 이용하여 신고 가능 ○ (홍보자료) ‘119안전신고센터’ 홈페이지 내 자료 활용 일상생활에 밀접한 홍보물품 제작 및 배포로 친근한 소방이미지 홍보 ㅇ 화재예방 홍보물품 제작 활용 - 신규 소방캐릭터인‘일구’를 활용한 키링 제작해 인지도 향상 - 각종 캠페인 및 소방 안전 교육 진행 시 시민들에게 굿즈 제공 등 신규 소방캐릭터 일구 키링(소화기, CPR) 2. 국민 맞춤형 소방안전교육 실시 주택가 골목길 활용한 소방 안전 작품 공모전 수상작 전시(특수시책) ☞ 홍보교육팀 ㅇ 골목길 활용 이색 홍보 전개 ㅇ (주요내용) - 2024 소방 안전 작품 공모전 수상작 활용 사진 전시 - 주택 화재 관련 작품 선별 및 기발한 작품들로 이목 집중 - 주택용 소방시설(소화기, 단독경보형 감지기) 설치 중요성 강조 「메타버스 119안전교육」집중 홍보·활용 *소방청 추진 ㅇ 소방청에서 운영 중인「메타버스 119안전교육」집중 홍보 - 언론홍보(소방방재신문 등) 및 금천소방서 외벽 전광판 송출 ㅇ 몰입도 향상, 시·공간 제약 극복 및 화재안전 취약계층을 위한 소방안전교육 지원 ㅇ 가상체험공간을 통한 소화기 사용방법 및 생활 속 응급처치 등 제공 3. 국민 참여형 소방 안전 문화 확산 제77회 불조심 강조의 달 캠페인 및 소방차 퍼레이드 ☞ 전 부서 ㅇ (일시/대상) 2024.11.15.(금) 14:00 / 시흥유통상가(금천구 시흥대로 97) ㅇ (훈련경로) 본서 → 별빛남문시장 → 독산3동주민센터 → 시흥 유통상가 → 귀서 ※ 부서장 판단 하에 훈련 일시 및 노선, 동원차량 등 변경 시행 가능 ㅇ (주요내용) - 카 퍼레이드를 통한 안전의식 제고 및 화재 예방 홍보 - 소방차 길 터주기 및 불시출동 훈련 등과 병행하여 추진 - 시각적 자료(전단지, 피켓 등) 활용해안전 의식 제고 및 화재 예방 홍보 2024년「어린이 불조심 포스터 공모전」개최 *기 제출 ○ (기간/대상) 2024. 11. 1. ~ 11. 30. / 전국 초등학생 및 12세 이하 어린이 ○ (주 제) 전 국민이 불조심 필요성을 공감할 수 있는 내용 ○ (추진과정) 서울소방본부 심사 → 우수작 1점 제출 → 소방청 최종심사 너도나도 불조심, 인증샷 리뷰 이벤트 홍보 *소방청 이벤트 추진 ○ (기간/대상) 2024. 11. 1. ~ 11. 30. / 전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 ○ (추진목적) 우리집 소방관은 바로 나! 나와 내 이웃의 안전한 사회 만들기 - ① 불조심 강조의 달을 맞이하여 화재예방에 대한 일상 속 생활 습관 등을 SNS에 인증샷 공유 - ② 소방청에서 배포한 불조심 강조의 달 디지털 굿즈* 사용 후기를 SNS 공유하며 화재로부터 안전한 사회 만들기 프로젝트에 동참 * PC 및 모바일용 배경화면 2종 PC용 배경화면 2종 태블릿용 배경화면 2종 모바일용 배경화면 2종 ○ (추진과정) 한국소방방송 및 소방청 공식 SNS에서 배경화면 다운로드* → 배경화면 적용 → 개인 SNS 업로드(화면캡쳐) → 한국소방방송 공모전 신청** → 경품증정(119명) * 소방청 누리집 및 한국소방방송 자료실에 게시되어 있음. ** 사진만 촬영 후 신청은 무효 * 금천소방서 홈페이지 공지사항 게시 예정 (모바일용) (PC용) QR CODE 예 시 4. 시민 생활 속 화재 안전 홍보 추진 우편 엽서(자체 제작)를 활용한 이색 홍보 전개(특수시책) ☞ 홍보교육팀, 예방팀 ○ (기간/대상) 2024. 11월 중 / 유치원(어린이집) 및 초등학교 등 ○ (종류/수량) 우편엽서 2종 / 2,000장 ※ 예방과 예산 별도 추진 - 일상 생활 접점의 우편 엽서를 통해 시민들에게 화재 예방 주의 당부 - 간단한 화재 예방 슬로건을 언급함으로써 단순명료한 메시지 주입 및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재강조 등 * ‘불나면 살펴서 대피’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는 의무입니다’ 삽입 우편 엽서 디자인 시안1 우편 엽서 디자인 시안2 트렌드에 맞춘 유튜브 활용 화재안전 홍보 강화 ☞ 홍보교육팀 ㅇ 제3회「시민안전 소방유튜브 공모전」홍보 *기 주진 - 시민공감대 형성, 우수작품 활용한 다양한 매체홍보 및 시민안전의식 제고 - 공모분야 : 숏츠 동영상 (20초 이내 가로 영상) - 참가자격 :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개인 또는 5인 이내 팀) - 작품주제 : 4개 주제 중 택 1 〈 불조심 강조의 달 홍보테마 〉 ① 화재 및 생활안전사고 예방 ② 응급환자의 골든타임 확보 ③ 119 신고 앱 이용 ④ 재난행동요령 ㅇ「출입문(방화문) 닫고 대피」홍보?교육 영상 송출 *기 주진 - 영상편수 : 총 2편(옥외전광판 2편) - 송출내용 ? 화재 발생 시 피난 대피 이후 방화문 기능 홍보 ? 화재 초기 연기확산 및 급격한 연소 확대 방지 상황 재연 등 - 활용방안 ? 금천구청 관할 디지털 사이니지 및 옥외전광판(협업) 송출 등 ? 관내 공동주택 안전교육 시 영상자료 활용 및 관계인 영상 자료 제공 Ⅴ 예 산 □ 불조심 강조의 달 행사 예산 ㅇ 소요예산 : ******** ㅇ 예산과목 : 예방과 / 시민안전의식 강화 / 사무관리비 - 신규 소방 캐릭터 일구 키링 - 불조심 강조의 달 배너(차량용) - 소방 안전 작품 공모전 활용 전시 Ⅵ 행정(협조) 사항 □ 재난관리과 ㅇ 불조심 강조의 달 캠페인 참여 및 의용소방대원 동원 협조 등 □ 예방과 ㅇ 불조심 강조의 달 캠페인 참여 등 □ 현장대응단 및 시흥119안전센터 ㅇ 소방차 퍼레이드 시 훈련 차량 지원 ㅇ 원활한 소방차 길 터주기를 위한 홍보 방송 실시(사이렌 취명) 등. 끝. 참고 2024년 소방안전공모전 최종 당선작 (소방청) □ 표어분야 손 닿는 곳에 소화기, 눈 닿는 곳에 대피도 빠른 신고 119 신속한 대피 불, 장난이 아니라 재난입니다 대상 금상 은상 불씨 하나 재난의 씨앗 입니다 우리집을 지키는 든든한 소화기 확트인 소방길 행복의 지름길 동상 동상 입선 넓게 터줘요 소방도로 담배 피는건 자유 담뱃불 끄는건 의무 불껐나 보고또보고, 불껐다 묻고또묻고 입선 입선 입선 미리예방 화재없고 방심하면 집이 없다 뻥뻥뚫린 소방도로 빵빵해진 국민안전 안전점검 안전공간 입선 입선 입선 과충전 피하면 화재도 피하고 스프링클러를 깨워주세요 365일상 속 화재점검 입선 입선 입선 대상(나윤성) 금상(홍진희) 은상(김혜경) 동상(김병현) 동상(이소현) □ 포스터 분야 대상 (김정기/우리집 실시간 소방관) 은상 (박규탁/큰 화재의 시작, 작은 부주의로부터) 동상 (유건웅/유비무화) 동상 (조윤서/한번 더 체크하는 소방관적 사고) □ 사진 분야 대상(김상렬) (작은 영웅들의 안전 훈련) 금상(이정환) (지친 소방관과 지칠 줄 모르는 불꽃) 은상(정지훈) (반대로 걷는 사람들) 동상(이성훈) (소방관 아저씨들과 함께 불 꺼요!) 동상(정용운) (화마 속으로) ※ 공모전 당선작 원본 파일 소방청 누리집 및 한국소방방송 게시.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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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107040005
본청
소방행정과-9822
D0000052017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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