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미래첨단교통과-6258 결재일자 2024. 10. 2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미래첨단교통팀장 미래첨단교통과장 교통기획관 교통실장 임채영 김해수 이수진 김희갑 10/29 윤종장 협 조 서울동행맵 정식 서비스 시행 계획 2024. 10. 교 통 실 (미래첨단교통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목 차 1. 시범운영 결과 1 2. 시범운영 기간 개선보완 2 3. 정식서비스 시행계획 4 4. 세부 추진계획 6 5. 행정사항 9 서울동행맵 정식 서비스 시행 계획 미래첨단교통과장:이수진☎2133-4950 미래첨단교통팀장:김해수☎4952 담당:임채영☎4959 교통약자 대상, 보행?대중교통이 융합된 통합 교통정보 제공 서비스인 “서울동행맵”의 안정화 및 기능 보완을 위한 시범운영을 완료하고 정식서비스를 개시하고자 함 Ⅰ 시범운영 결과 □ 구축개요 ㅇ 사업목적 : 교통약자 대중교통 이용 지원으로 일상 이동 불편 해소 ㅇ 서 비 스 : 길찾기, 대중교통 수단 연계, 보행불편 지점 안내 등 *************************************** *************************************************************** □ 시범운영 결과('24.4.17. ~ '24.10.31.) ㅇ 이용실적 : *********************************************** ㅇ 의견수렴 : 내부(복지실), 외부(장애인 단체) 등을 대상으로 의견 수렴 - (기능개선) 디자인(글씨 크기, 색상 등), 용어변경, 편의시설 정보 추가 요청 등 - (정보확대) 연계 교통수단 확대, 제공 정보 확대 등 ㅇ 개선보완 : *********************** ************************************************ 시범운영을 통해 시스템 안정화 및 제공 서비스의 양과 질 보완 Ⅱ 시범운영 기간 개선보완 ? (저상버스 예약기능) 예약 가능 위치 범위 확대 - (기존) 버스 정류소 인근 30m → (보완) 인근 50m까지로 확대 ? (이동수단 연계기능) 시각장애인 이동지원 택시 연계 추가 - (기존) 장애인콜택시, 엄마?아빠택시 →(확대) + 복지콜(시각장애인전용) <기존 홈 화면> 복지콜 연계 화면 ? (E/L 사용) 역사내 이용 불가능 E/L 사용 안내 문구 추가 - 지하철 역사내 접근 불가능 E/L(10개 역사) 및 화장실(14개소) 정보 제공 ***************** ************************ ***************************** ********************************************************** 화장실 계단 사용 알림 문구 엘리베이터 계단 사용 알림 문구 ? (시각약자 대상) 시각 약자를 위한 “스크린리더” 기능 적용 - (방법) 스마트폰 사용을 위한 화면 내용 및 키보드 정보 음성서비스 - (개선) 위치 정보 버튼 추가 , 지도상에 표시된 마커의 위치 정보 확인 버튼 생성 * 스크린리더란 시각장애인이 스마트폰 사용을 위해 제공하는 음성서비스의 종류 ? (앱 접근성 개선) 글씨?색상 등 앱 접근성(디자인) 개선 및 용어 변경 (기존 메인 및 길 안내 화면) (명도 대비 및 폰트 개선) (용어 변경 및 버스 번호 안내) ? (편의시설 정보) 장애인 접근 가능 화장실(2,547개소), 지역 편의시설 정보 추가 - (화장실 정보) 지하철 및 일반 건물 내 장애인 화장실 정보 연계(스마트서울맵) - (지역편의시설) 광진구 장애인 편의시설 정보 연계(스마트서울맵) 장애인 접근 가능 화장실 정보 광진구 장애인 편의시설 정보(좌 복지시설, 우 경사로 설치 상점) Ⅲ 정식서비스 시행계획 □ 운영방향 -교통은 일상 생활의 도구, 누구나 평등하게 누려야 할 권리- 교통약자의 이동권을 최대한 보장하는“서울동행맵” ‘장애인’ 이동권 보장이 필요한 + ‘임산부’ 사회적 배려가 필요한 + ‘누구나’ 개인의 상황에 따라 □ 운영원칙 ㅇ 市가 직접 교통약자 대상 이동 앱 서비스를 제공하여 민간영역의 유사 서비스 개발 촉진 ㅇ 보행?대중교통이 융합된 통합 정보 제공을 지향하여 교통약자의 이동 선택권 보장 □ 추진과제 ㅇ 시민 일상 생활의 교통 복지 수단으로 정착 이용 저변 확대 ㅇ 유관기관/부서 협력을 통해 선순환 쳬계 구축 불편 환경 개선 ㅇ 민간 협력으로 서비스 질 수준 향상 운영 효율 강화 ‘서울동행맵’정식 서비스 : ’24.11.1 [ 주 요 서 비 스 ] 교통약자 대상 ▲ 길 안내 ▲ 저상버스 예약 ▲ 역무원 호출 등 휠체어/유모차 보행로 단차, 경사를 고려한 길 안내 [주요내용 : 보행로 불편지점 안내] - 단차(2cm 이상), 경사(1/8 이상), 보도폭(1.2m 이하) 등 보행불편지점 약 3,800개소 안내 [이용방법] - 메인화면 상단 → 보행 불편 → 단차·보도 폭 좁음·경사 선택 버 스 저상버스 탑승 및 하차 예약 “동행맵 만의 특장점” [주요내용] - 이용자 위치기반 저상버스 예약 서비스 - 차량 내 안내방송 등 교통약자 탑승 사전 안내 [이용방법] - 교통약자 서비스→ 버스정보 → 탑승 예정 노선 선택 → 승차·하차 예약 택 시 타 교통수단 연계로 이용 편의성 증진 [연계수단] - 장애인콜택시, 엄마아빠 택시, 장애인복지콜 [이용방법] - 교통약자서비스→연계수단 선택→ 전화·앱 연계·홈페이지 안내 지하철 지하철 이용 편의성 증진 [주요내용] - 지하철역 정보 안내(화장실, 승강기정보 등) 및 역무원 통화 호출(지원) [이용방법] - 교통약자서비스→지하철도우미→인근 지하철 역무원 통화 지원 편의시설 교통약자 대상 편의시설 위치 정보 안내 [주요내용] - 휠체어 충전소, 장애인 이용 가능 화장실 정보, 지역 교통약자 편의시설 정보 등 [이용방법] - 홈 상단→휠체어 충전소, 장애인 이용 가능 화장실 - 홈 좌측→광진구→경사로 설치 상점, 장애인 복지시설 등 Ⅳ 세부 추진계획 이용 저변 확대 (11월~12월 집중 시행) ㅇ 홍보물 제작 배포 : ~ 2024. 10.20. 종 류 내 용 포스터 ? 자치구·행정복지센터·장애인 협회 등********배부 온라인배너 ? 시·자치구·투출기관 등 누리집 내 배너 이미지 제공 ※ 필요시 추가 배포 추진 ㅇ 보도자료 배포(정식서비스) : 2024. 11. 1. - 장애인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의 이동에 어려움 있는 누구나 이용 가능 홍보 *************************************************** ******************************************** ㅇ 버스조합 공동홍보(저상버스 이용 활성화) - 사전교육 : 버스조합에 운수종사자 주기적 교육 기요청(향후 지속 요청) - 주요내용 : 저상버스 예약 기능 사전인지, 유모차 사용자 이용 활성화 유도 ******************************************* **************************************** **************************************************************************************** ㅇ 유관기관에 지속적인 의견수렴과 및 홍보 추진 - 협업대상 : 내·외부 유관기관 ※ (내부) 복지실, 여성가족실, (외부) 장애인 관련 협회 등 - 주요내용 : 기능개선 요구, 이용 불편 사항, 정보 업데이트 등 불편 환경 개선 (즉시, 단계별 시행) ? 단기추진 : 서비스 정보 확대 ㅇ 자치구가 제작한 구민 생활지도 서비스 지속 연계 탑재 -(탑재내용) 자치구별로 제작한 교통약자 이동 편의를 위한 웹 지도 -(우선적용) 旣 반영 : 광진구************************ ㅇ 장애인 화장실, 경사로 설치 상점 정보 현행화 추진(장애인자립지원과 협업) ******************************************************** ******************************************************* ※ 타부서/기관 이동약자 서비스 사업 연계를 통해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 추진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Ⅴ 행정사항 □ 부구청장 협의회 안건 제출 ㅇ 제작된 구민 생활지도 연계 및 제작 예정 시 일정 공유 요청 - (기 연계) 광진구, **************** ㅇ 보도 개선 업무 주체인 자치구의 보행불편지점 개선 협조 요청 - 필요시, 자치구 관리자 계정 생성을 통한 불편 지점 확인 및 조치 요청 - 조치 결과를 市 제출하도록 하여 보행불편지점 현행화 진행 ****************** ******************************************* □ 유관기관과의 지속적인 협력 진행 ㅇ 기능개선, 이용 불편 사항, 정보 업데이트 등(內 복지실·여성가족실, 外 장애인 관련 협회 등) ㅇ 운수종사자 교통약자 저상버스 예약 관련 주기적 교육 요청(버스조합)
32110715
20241104025005
본청
미래첨단교통과-6258
D0000051972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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