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 서울시 생활복지정보시스템·복지포털 - '25년 운영 및 유지관리용역 발주 계획

문서번호 복지정책과-9232 결재일자 2024. 10. 1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복지정보팀장 복지정책과장 복지기획관 박치훈 지명희 고광현 10/17 정충현 협 조 - 서울시 생활복지정보시스템·복지포털 - '25년 운영 및 유지관리용역 발주 계획 2024. 10. 복 지 실 (복지정책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목 차 1. 추진근거 및 경과 1 2. 시스템 운영현황 2 3. 사업개요 3 4. 세부 사업내용 4 5. 추진 일정 8 붙임 1. 제안요청서(안) 붙임 2. 산출내역서 붙임 3. 성과지표 산출 내역서 붙임 4. 연도별 추진 실적 - 서울시 생활복지정보시스템·복지포털 - '25년 운영 및 유지관리용역 발주 계획 복지정책과장:고광현☎2133-7310 복지정보팀장:지명희☎7351 담당:박치훈,김승태☎ 7353,7355 시민 맞춤형 복지서비스의 안정적 지원을 위해「’25년 생활복지정보시스템 및 복지포털 운영·유지관리」용역을 추진하는 바, 추진계획 수립·시행하고자 함. Ⅰ 추진근거 및 경과 □ 추진 근거 ㅇ 서울특별시 복지정보시스템 구축 및 운영에 관한 조례 ㅇ 행정기관 및 공공기관 정보시스템 구축·운영 지침(’23.4 행정안전부) ㅇ 서울특별시 정보화사업 추진 절차에 관한 규칙 제6조(예산타당성 검토) □ 추진 경과 ㅇ '25년 생활복지정보시스템·복지포털 운영 및 유지관리 계획('24. 7.22.) - ’25년도 세출예산 편성을 위한 정보화사업 기본계획 수립 · 운영 및 유지관리 사업은 예산타당성 심사대상 제외(예산과 심의, 조정 반영) ㅇ ’25년 예산 편성 내역 (단위 : 천원) 구분 2024년 ***** *** ********** 계 1,181,542 ********* ****** 사무관리비 19,250 ***** ******* **************** ************** 공공운영비 1,162,292 ********* ****** *************** ************ - ’25년 예산 상세 내역 : <붙임 2> 참조 Ⅱ 시스템 운영 현황 ㅇ 시스템 개요 구 분 생활복지정보시스템(업무용) 서울복지포털(시민용) 운영목적 · 복지·건강 분야 시·자치구 업무 전산화 및 정보공유 · 서울시 복지분야 정보 안내 · 복지서비스의 온라인 신청·접수 사 용 자 · 시·자치구·동 공무원, 복지기관 · 시민 누구나 구축년도 · 2016년 · 2017년 주요업무 · 18종 복지업무 (돌봄SOS, 이룸통장, 가족돌봄청년 장애인 실태조사, 어르신 건강동행 소나무센터, 스토킹 피해자 지원 등) · 7종 온라인 신청서비스 제공 (위기가구지원, 돌봄SOS, 가족돌봄청년, 청년 자립토대 지원, 디딤돌소득 시범 사업, 근육장애인 인공호흡기 지원 등) · 생애주기별 복지서비스 안내 1차 화면 *********** * Ⅲ 용역 개요 □ 사업내용 ㅇ 사 업 명 : '25년 생활복지정보시스템·복지포털 운영 및 유지관리 용역 ㅇ 사업기간 : ’25. 1 ~ 12월 (12개월) ***************************** ********************* ***************************************** ※ 본 사업은 유지보수사업으로서, 성질상 중단할 수 없는 계약에 해당하여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23조에 따라 회계연도 개시전 발주 추진하여, 발주예정 예산과 다르게 예산이 확정된 경우에는 동 규정에 따라 확정예산의 범위 내에서 발주 계약금액을 조정함. ㅇ 계약방법 : 제한경쟁 (협상에의한 계약)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3조, 44조 ㅇ 추진절차 유지관리 용역계획수립 → 계약심사, 일상감사, 사전규격 공개 → 입찰공고, 제안서접수 → 제안서 평가회 개최 → 우선협상 대상자 선정 및 계약체결 → 유지보수 용역 수행 ㅇ 주요 사업내용 - 사용자 요구 및 불편사항 개선을 위한 기능 추가 및 수정·보완 - 생활복지정보시스템, 복지포털의 안정적 운영 및 유지관리 - 상용소프트웨어 유지관리, 콘텐츠 현행화, 콜센터 운영 등 □ 성과지표 ㅇ 사용자 만족도, 이용건수 목표치 이상 달성 성과지표명 지표정의 성과측정시점 측정주기 측정산식 목표치 복지포털 사용자 만족도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의 만족도 2025.7 연 1회 5점(설문조사) 64점 이상 생활복지정보시스템 이용건수 ①페이지 뷰 합계 ②자료등록 건수 2025.7 연 1회 로그분석, DB 추출 ① 4백만뷰 ② 2.3백만건 Ⅳ 세부 내용 □ 생활복지정보시스템 **************************************** ********************************************** ************************** ********************************* *********************************************** ****************************************** ********************************************* ************************************************ ************** ********************************* ********************************************** ******************************* ***************************************** ************************ ******************************************** ************************************ **************************************************** ***************************************** ********************************************* ******************** ************************************* ******************************************* ***************************** ******************************************** □ 서울복지포털 ㅇ 홈페이지의 안정적 운영 및 유지관리 - (복지서비스) 생애주기별 7종 복지 콘텐츠 제공 - (맞춤 복지) 복지서비스 찾기, 생애복지 이야기 - (복지 소식) 서울시 새소식, 분야별 새소식, 복지관 새소식, 자료실 등 - (복지 수첩) 온라인 신청 현황, 복지서비스 이력, 신청가능성 있는 서비스 ㅇ 비대면 온라인 신청서비스 운영(9종) 및 확대 - 복지업무별 일정에 맞춘 온라인 신청·접수서비스 실시 · 단시간 내 과다 접속으로 인한 장애 등 사전 예방 - 복지실 부서별 신규 복지서비스 시행 시, 온라인 신청 기반 전산화 지원 -‘24년 하반기 장애인 주택 특별공급 신청 등 2종 확대 예정 ******************************* ****************************************** ************************************** ******************************************** ******************************************** ㅇ 콘텐츠 운영 및 현행화 - 신규 복지서비스, 정책 변경에 따른 시의성 있는 콘텐츠 제공 · 조직 개편, 복지서비스 재설계 등 내용 변경 시 즉시 반영 ****** ************************************** ********************************** ************************************ ㅇ 헬프데스크(콜센터) 운영 - 장애문의 및 시스템 이용방법 등에 대한 신속한 응대 및 지원 - 질의응답 및 공지사항 게시판 운영, 사용자 매뉴얼 작성·현행화 ㅇ 상용SW 모니터링, 정기점검 및 오류 대처 - 시스템별 탑재 운영중인 상용소프트웨어 모니터링 - 사전점검을 통한 장애 예방 및 장애발생 시 신속 복구조치 - 기술지원, 버전관리 및 패치 지원, 상용SW관리 등 **************************************************** ************************************** ㅇ 서비스 상황 상시 모니터링 및 보안지침 준수·이행 - 서버의 전반적인 사용률 및 이력정보, 사용자정보 등 모니터링 · HW(CPU, 메모리, 디스크 등), SW(시스템 운영 이력정보) · 사용자 입력자료의 비정상여부 등 - 모니터링 및 장애 시 신속히 소프트웨어 업체와 협업하여 문제해결 - 환경(HW, OS, NW 등) 변화 시에도 정상적으로 운영토록 조치 - 정보통신보안, 개인정보보호 점검 및 대응조치 ㅇ 사용자 교육 및 교육 교재, 교육 동영상 제작·현행화 - 업무별 사용자 교육(집합, 온라인, 현장 교육 등) - 교육 교재 제작·인쇄, 교육 동영상 유지관리 및 현행화 - 업무 프로세스를 포함하여 업무 수행에 도움이 되는 매뉴얼로 개편 등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Ⅴ 용역업체 선정 □ 우선협상자 선정 방법 ㅇ 제안서평가회를 통한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 평가방법 : 기술능력평가 90점(정량 20점 + 정성 70점), 가격평가 10점 - 평가결과 : 기술능력평가 점수가 76.5점 이상인 선순위자와 우선협상 □ 평가항목 및 배점 ㅇ 서울특별시 정보화사업 제안서 세부평가기준 준용 ㅇ 평가항목별 배점표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Ⅵ 추진 일정 ㅇ 정보화사업 사전검토 절차 이행 : '24. 10. ~ 11. - 과업심의위원회 개최(위원 5명, 자체 개최) - 계약심사(계약심사과), 일상감사(공공감사담당관) - 제안요청서 사전공개(조달청 G2B) 등 ㅇ 용역 공고, 제안서 평가, 업체선정, 계약체결 : '24. 11. ~ 12. - 제안서평가위원회 개최, 기술 및 가격협상 등 ㅇ '25년도 유지관리사업 수행 : '25. 1. ~ 12. 분류 추진내용 ‘25년 1 2 3 4 5 6 7 8 9 10 11 12 기능개선 - 사용자 요구에 따른 단순 기능개선 법령 등 개정에 따른 기능보완 유지관리 시스템 및 SW(솔루션) 유지관리, 운영 주요절차 - 착수보고 사용자교육(정기분) 부분준공 - 월간보고 - 중간보고, 완료보고, 준공 붙임 1. 제안요청서(안) 1부. 2. 예산 산출내역서 1부. 3. 성과지표 산출 내역서 1부. 4. 연도별 주요 추진실적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170.54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1.제안요청서(안).hwpx

    비공개 문서

  • 2. 예산 산출내역서.zip

    비공개 문서

  • 3. 성과지표 산출 내역서.hwpx

    비공개 문서

  • 4. 연도별 주요 추진실적.hwp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 서울시 생활복지정보시스템·복지포털 - '25년 운영 및 유지관리용역 발주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복지실 복지기획관 복지정책과
문서번호 복지정책과-9232 생산일자 2024-10-1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치훈 (02-2133-7353) 관리번호 D000005188771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정보통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