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도시계획상임기획과-9759 결재일자 2024. 10. 1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시공간정보팀장 도시계획상임기획과장 도시공간기획관 직무대리 도시공간본부장 한정화 백영자 김세신 양병현 10/16 조남준 협 조 2025년 서울시 도시계획정보시스템 운영 및 확대 용역계획 2024. 10. 도시공간본부 (도시계획상임기획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025년「서울시 도시계획정보시스템」운영 및 확대 용역계획 서울시 도시계획사업 GIS 기반 통합체계 마련 및 타부서의 업무 활성화 지원을 위한 도시계획정보시스템(UPIS) 개선 및 안정적 유지관리 도모 Ⅰ 추진 개요 □ 추진근거 ㅇ 토지이용규제 기본법 제12조 (국토이용정보체계의 구축·운영 및 활용) ㅇ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128조 (국토이용정보체계의 활용) ㅇ 서울특별시 도시계획 조례 제7조 (도시관리계획 입안 시 주민의견의 청취) □ 사업개요 ㅇ 기 간 : 2025. 1.~ 12. (12개월) ㅇ 사업대상 : 업무포털 및 대민포털 ※******************** 사이트명 이용자 주요기능 구축 (운영) 도시계획 업무포털 (urban.eseoul.go.kr) 직 원 (市·區) ·********************************************************* ***** ******* 도시계획 대민포털 (urban.seoul.go.kr) ※ 서울도시계획포털 시 민 · 시민의소리(주민의견제출), 고시·공고, 도시관리 계획(지역·지구 등) 등 ※ 지도서비스 ***** ******* ㅇ 주요내용 ******************************************************************************* *************************************** - 유지관리 : DB 현행화, 시스템 점검 및 교육, 헬프데스크 운영 등 - 운영지원 : 모니터링, 도시계획사업 및 지형도면 입력지원 등 ㅇ 소요예산 : **************************************************** Ⅱ 그간의 추진현황 □ 추진경과 ㅇ 1999. 3. 도시계획정보시스템 구축 계획 수립 (시장방침) ㅇ 2006. 3. 도시계획정보시스템 업무포털 운영 (CS*기반) *Client & Server ㅇ 2008. UPIS연계 SMS 고시공고 알림서비스 구축 ㅇ 2011. 2. 서울도시계획포털(대민) 운영 (웹기반) ㅇ 2018. 3.~2020. 9 도시계획정보시스템 고도화, 운영(7월~) (웹기반) ㅇ 2021 기초조사* 및 가로구역별 높이기준 검색서비스 개발 * 환경성 검토, 확인서 발급 (재해 취약성 분석 및 토지 적성평가) ㅇ 2022. 실시계획인가 및 공공기여시설 공급관리 개발 ㅇ 2023. 도시관리계획 통계정보 개발, 지도서비스 속도·환경 개선, 서울도시계획포털 메인화면 개편 ㅇ 2024. 도시계획사업 모바일 지도시스템 구축, 지도서비스 공간분석기능 강화, 서울도시계획포털 2단계 개편 □ 2024년 주요 추진실적 ********************************************* ************************************************ ********************************************* ** ************************************************* *********************************************** ************************************************* ****************************************************** ************************************************ ******************************************** ********************************* ************************************************** ********************************************* ************************************************* ************************************************* ㅇ 이용현황 (2024. 9. 30.기준, 단위 : 명) 연도별 방문수 알림서비스 신청자(누계) 온라인 의견제출 건수(공고건) 비고 계 직원 시민 ***** ******* ****** ******* ****** *********** ***** ******* ****** ******* ****** *********** ******* ******* ****** ******* ****** *********** ***** ******* ********** ※ 업무포털 회원(2024.9.30.기준) : ****** ※ 알림서비스 개요 ㅇ 지원대상 : 서울도시계획포털을 통해 알림서비스를 신청한 시민 누구나 ㅇ 서비스 제공 주기 : 주 1회(매주 화요일) ㅇ 제공내용 : 시민이 지정한 지역(5개 자치구)의 도시관리계획 열람공고·고시 ㅇ 제공방식 : 이메일, 알림톡, SMS ㅇ 도시관리계획 DB 입력 현황 (2024. 9. 30.기준) 총계 결정고시 결정조서 도시계획도 ******* ****** **************** ****** ******************** ****** □ 개선과제 ******************************************************** ********************************************* ******************************************* ******************************************************** ************************************************* ******************************************************* ******************************************** ******************************************** ******************************************* Ⅲ 2025년 세부 추진계획 □ 성과지표 ? 성과목표 : 유지 성과지표명 구분 단위 정의 목표값 ***** 공통지표 명 ***************** ***** ***** 고유지표 점 ************************** *** *********** 명 ********************** ******* ************************************************************** □ 추진방향 **************************************** ****************************************** ******************************************** □ 주요내용 ********************************************* ************************************** ******************************************** ******************************************* *************************************** ***************************************** ************************************ ************************************ *************************** ************************************** ****************************************** ************************************************ *********************************************** ****************************************** ******************************************** ************************************ **************************************** ********************************************* ************************************************* ****************************************************** ******************************* ****************************************** ************************************* ********************************************* ******************************************************************** *********************************************************** (사업 2) 서울시 도시계획정보시스템 운영 및 유지관리 이용 만족도 UP 가. UPIS 안정적 운영을 위한 헬프데스크 운영 및 유지관리 - *************************** - ************************ - *********************************** - ********************** 나. 도시관리계획 및 도시계획사업 모니터링 및 DB자료 현행화 - ************************************* - ******************************** *********************** 다. 도시관리계획 정보 알림서비스 지원 지속 추진 및 홍보 강화 - 서울시 블로그, 페이스 북, 엑스(구 트위터), 다수 이용 SNS 매체 활용 - 시 및 자치구(동 주민센터) 소식지 및 반상회보 등 활용 - 홍보물 및 리플릿 제작 배포 등 라. 기타사항 - 사용자 교육 및 메뉴얼 현행화 - 웹접근성 인증마크 갱신 - ********************************** - ***************************************** Ⅳ 소요예산 및 추진일정 □ 소요예산 : 총********* 구 분 예산과목 소요예산 산출근거 총 계 ********* **** ***** ********* ********************************** ****** ***** ********* ****************************************** ********************************* ******** ***** ******* *************************** ※ ***************************************************** ******************************************* ※ 회계연도 시작 전 계약 체결 사업은 예산이 확정되는 경우 계약금액이 조정될 수 있음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23조 및 동법 시행령 제76조) □ 추진일정 ㅇ 정보화사업 사전 이행절차 이행 : 2024. 10. ~ 11. ㅇ 용역발주 및 계약 체결 : 2024. 11. ~ 2025. 2. 구분 사 업 명 주요 내용 1 ************** ******** ********************** ***************** ************************** 2 ************** *************** ********************** ***************** ************************** ㅇ ******************************************** - *********************************** - *************************** ㅇ 도시계획정보시스템 운영 및 유지관리 : 2025. 1. ~ 12. 붙임 : 도시계획정보시스템 운영 현황 1부.
31996469
20241018040006
본청
도시계획상임기획과-9759
D0000051872856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