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버스정책과-13976 결재일자 2024. 10. 2.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노선팀장 버스정책과장 교통기획관 교통실장 정경진 박흥식 강인철 김희갑 10/02 윤종장 협 조 시내버스 709번 노선신설 검토보고 2024. 10. 도 시 교 통 실 (버스정책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시내버스 709번 노선신설 검토보고 은평뉴타운과 통일로 구간 혼잡 해소를 위하여 시민 이용도가 가장 높은 8701번 맞춤버스를 정규노선으로 전환하여 운행하고자 함 1 검토배경 검토배경 ㅇ 774번 노후차량 대폐차 및 저상버스 불가 구간 발생에 따른 감차분 활용 필요 - 차령 만료로 인한 저상버스 대폐차 및 774번(진관차고지 ~ 파주) 운행구간 중 저상버스 운행 불가 구간으로 인한 감차 차량 (9대) 활용 ㅇ 혼잡도 및 이용도가 높은 맞춤버스 8701번 노선을 정규노선으로 전환 - 8701번은 평일 일평균 이용승객이 600여명으로 맞춤버스 중 일평균승객수가 높은 노선로 최대 혼잡도 153% 발생 ㅇ 은평뉴타운과 통일로 구간 혼잡도 해소로 대중교통 편의 제공 및 민원해소 - 은평뉴타운(17,000여 세대) 및 고양시 등에서 서울 도심 방향으로의 유일한 연계 수단인 통일로 운행 버스노선의 고질적인 혼잡도 해소에 기여 [774번 저상버스 운행 불가구간] 2 검토내용 노선 신설(안) ㅇ 기존 8701번 노선 (진관공영차고지 ~ 서소문) 구간 정규노선 전환 - 774번 저상버스 운행불가로 인한 감차분(9대) 및 7723번(1대) 활용 10대 ㅇ 8701번 기존 운행 차량 (3대/선진운수)은 맞춤버스 8773번 혼잡노선에 투입 - 맞춤버스 8773번 증차 통해 출·퇴근시간대 재차인원 70명 초과 구간(응암동~녹번역, 명지대~홍대입구역) 혼잡 완화 노선번호 구분 요일 기종점 인가 대수 운행대수 예비대수 예비투입 정상대수 단축 대수 운행 거리 운행 시간 대당회수 총 회수 배차간격 첫차 시간 막차 시간 정규 단축 최소 최대 709번 신설 평 진관 공영차고지 ~ 서소문 10 10 0 0 10 0 30.0 110 8.0 0.0 80 12 20 0400 2300 토 8 0 0 8 0 110 8.0 0.0 64 15 20 일 8 0 0 8 0 110 8.0 0.0 64 15 20 3 검토결과 관계기관 의견조회 기관 주요 의견 자 치 구 ○ 의견 없음 시내버스 (조합, 운수사) ○ 의견 없음 마을버스 조합 ○ 반대 - 통일로 혼잡구간의 동일 버스노선 신설에 대한 우려 ▶ (불수용) 동일노선의 신설이 아닌 기존 맞춤버스를 정규노선으로 전환 검토결과 : 노선신설 추진 ㅇ 저상버스 대폐차 및 운행불가 구간 발생으로 인한 신수교통 차량 감차분 발생에 따라 노선 신설 추진 필요 ㅇ 맞춤버스 노선의 정규노선화로 수요맞춤형 대중교통 서비스 제공 - 8701번은 2023년 운행 개시한 맞춤버스 노선으로 승객들의 수요가 확인된 노선이므로 정규노선으로 전환하여 대중교통 이용 만족도 제고 4 향 후 계 획 여객자동차운송사업 개선명령 : ’24.10.10.(목) ㅇ 통보사항 : 709번 노선 신설 운행개시일 : ’24.10.18.(금) 첫차부터 ㅇ 운행 노선 프로그램 생성 및 시스템 등록 ㅇ 안내방송 수정, 노선도 제작, 안내문 부착 등 시민홍보 및 사전 안내
31991090
20241018040004
본청
버스정책과-13976
D0000051775425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