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시내버스 노선조정 검토보고(7개 노선 조정)

문서번호 버스정책과-1893 결재일자 2024. 7. 12.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노선팀장 버스정책과장 교통기획관 교통실장 김경수 박흥식 강인철 김희갑 07/12 윤종장 협 조 정류소관리팀장 김도이 시내버스 노선조정 검토보고 (7개 노선 조정) 2024. 7. 도 시 교 통 실 (버스정책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시내버스 노선조정 검토보고 서울시 신규 입주 등 수요 증가 지역(강동구, 강남구, 동작구 등) 이용 편의 개선을 위한 시내버스 노선 조정계획을 검토 보고드림 1 추진 개요 □ 추진배경 ㅇ 서울시내 신규 입주 등 인구 증가 지역 대중교통 이용 편의 제공 필요 - 서울시 인구는 전반적인 감소추세이나 자치구별 인구 변화율 상이하며 대단지 입주에 따른 인구 증가 지역 대중교통 확충 추진 ※ 최근 5년간 인구 증가지역: ① 강동구(↑ 5.7%) > ② 강남구(↑ 2.0%) > ③ 영등포구(↑ 2.0%) ※ 최근 5년간 인구 감소지역: ① 용산구(↓11%) > ② 강북구(↓10.1%) > ③ 도봉구(↓ 9.2%) ㅇ 서울시내 차고지, 주박차장 버스 박차지 추가 확보로 경기도 차고지 박차중인 차량(106번 의정부, 542번 군포) 재배치 추진 - 용산구(15대 확보) : 용산공영차고지 사용 관광버스 업체 박차 계약 만료 ※ 용산공영차고지 신규 사용 계약업체 : 대원여객(’24.7월부터) - 강동구(15대 확보) : 강동공영차고지 인근 박차장소 추가 확보 □ 대상 노선 현황 : 총 7개 노선(신설 2, 조정 3, 폐선 2) 구분 업체명 노선 번호 기·종점 인가 대수 운행 횟수 운행 거리 운행 시간 배차간격 첫차 막차 신설 대원여객 3324 강동공영차고지~강동역 10 90 22.1km 105분 10~16분 0430 2330 신설 대원여객 040 용산공영차고지~개포동 15 75 38.5km 185분 13~16분 0430 2240 조정 대원여객 3323 강동공영차고지 ~잠실새내(변경 후 기준) 15 84 33.6km 160분 11~16분 0430 2240 조정 대원여객 서울승합 8332 강동리버스트 ~중앙보훈병원역(변경 후 기준) 4 10 13.5km 80분 18~25분 0610 0910 조정 대원여객 107 의정부~종로5가(변경 후 기준) 25 92 60.0km 230분 13~16분 0430 2240 폐선 대원여객 106 의정부~종로5가 19 90 45.2km 180분 12~15분 0400 2300 폐선 대원여객 542 군포~신사역 15 56 62.6km 230분 18~23분 0420 2300 2 노선 조정계획(강동구) : 106번 폐선분 차량 활용 3324번 신설 강동구 8호선 신설 역사(암사역사공원역) 연계 ㅇ ’24.8월 8호선 암사역사공원역 개통 일정에 맞추어 노선신설 - (강동구) 지하철 8호선 암사역사공원역 개통에 대응하여 노선 버스 미운행 지역인 아리수로와 고덕비즈밸리 연계 노선 확충 - (송파구) 시내버스 1개 노선(4318)만 편도방향(시계방향) 운행 중인 풍납동 지역 대중교통 이용 불편 해소 ㅇ 유관기관 의견조회 결과(’24.6.28.~7.10.) 기관 의견 자치구 ○ 강동구 : 대다수 찬성이나 고덕강일2지구 경유 다수 의견 접수(1,486건) - 총 4,513명 중 3,385명 찬성(85%) ? 검토의견(市): 원안 추진(고덕강일2지구 경유 수용 곤란) - 고덕강일2지구 경유 버스노선 대책 마련 요청 ? 검토의견(市): 대안 검토(인근 운행 타 노선 고덕강일2지구 경유 검토) ○ 송파구 : 의견없음 시내버스 (조합) ○ 동의 마을버스 (조합) ○ 의견없음 3323번 연장 강동구 둔촌주공 입주 교통대책, 잠실(리버버스) 연계 ㅇ ’24.11월 둔촌주공 대단지(12,000여 세대) 입주 대책으로 둔촌주공 대단지 연계 노선 확충 - 단지 내부 도로(명일로) 확장 예정으로 대로변에서 이격된 둔촌주공단지 이동편의 제공 (※ 단지 이격거리 : 대로변에서 최대 800m, 도보 11분) - 강동구~9호선 올림픽공원역(급행 정차), 주요 거점지역 잠실 연계 편의제공 ㅇ 리버버스 잠실 선착장 연계 편의 제공(잠실, 강동 ~ 리버버스 연계) ㅇ 유관기관 의견조회 결과(’24.6.28.~7.10.) 기관 의견 자치구 ○ 강동구 : 대체적 찬성 - 총 2,711명 중 1,571명 찬성(58%) ○ 송파구 : 의견없음 시내버스 (조합) ○ 부동의 : 시내버스 타 노선 경합으로 인한 반대(? 검토의견(市): 불수용) 마을버스 (조합) ○ 반대 : 잠실 교통혼잡 가중으로 반대 (? 검토의견(市): 불수용) 106번 폐선 대체수단 지하철, 버스 중복 고려하여 폐선 추진 ㅇ 106번은 중복노선 다수 운행 중(지하철, 서울 시내버스) - 대체수단 : 지하철 1, 4호선 / 서울 시내버스 107, 140, 150, 160번 등 구분 업체명 노선 번호 기·종점 인가 대수 운행 횟수 운행 거리 운행 시간 배차간격 첫차 막차 폐선 대원여객 106 의정부~종로5가 19 90 45.2km 180분 12~15분 0400 2300 대체 대원여객 107 의정부~동대문 25 92 60km 230분 10~13분 0400 2230 대체 한국brt 140 도봉산~AT센터 45 176 58.1km 230분 5~10분 0400 2250 대체 서울교통 네트웍 150 도봉산~시흥대교 50 157 74.8km 281분 6~9분 0357 2200 대체 서울교통 네트웍 160 도봉산~온수역 49 163 69.9km 261분 6~9분 0359 2210 ※ 107, 140, 150, 160번 : 도봉산~종로 동일구간 운행 ㅇ 유관기관 의견조회 결과(’24.6.28.~7.10.) 기관 의견 경기도 ○ 폐선 철회 또는 대체노선 신설 등 교통대책 수립 전까지 유예 ? 불수용 (의정부시 대체노선 마련 독촉 및 대체노선 마련 추진 시 적극 협조) 자치구 ○ 도봉구 : 대다수 반대 (? 검토의견(市): 불수용) ○ 성북구 : 과반 찬성 시내버스 (조합) ○ 동의 마을버스 (조합) ○ 의견없음 3 노선 조정계획(동작, 강남구) : 542번 폐선분 차량 활용 040번 신설 동작 상도동, 사당동, 강남 개포동 ~ 테헤란로 연계 ㅇ 신규 입주지역(강남 개포동), 버스 이용 취약지역(동작 상도동, 사당동) ~ 강남 테헤란로 업무지구 연계 편의 제공 및 민원해소 - (동작구) 상도동, 사당동 ~ 강남 테헤란로 직결 노선 신설통해 강남 테헤란로 연계 강화 - (강남구) 개포동 대단지 입주 대책으로 개포동~강남 테헤란로 대중교통 편의 제공 ㅇ 유관기관 의견조회 결과(’24.6.28.~7.10.) 기관 의견 자치구 ○ 동작구 : 강남 방향 노선 확충에 동의 - 신설 노선 보라매역 인근 추가 경유 요청 (? 검토의견(市): 불수용) ○ 강남구 : 전원 찬성(1,218명) 시내버스 (조합) ○ 동의 마을버스 (조합) ○ 반대 : 운행경로(동작~서초) 마을버스 수익 감소(? 검토의견(市): 불수용) 542번 폐선 폐선 후 대체노선 투입(경기 버스 917번 조정) ㅇ 폐선 대책으로 경기버스 917번 대체노선 조정하여 542번 동일구간 대체 - 경기 버스 917번 노선조정 및 2대 증차, 11-3번 5대 증차 통해 서초구 지역 내 불편 발생 최소화 가능 ? 917번 노선조정 후 542번과 동일경로, 유사 수준 배차간격 운행(18~23분) ? 11-3번 5대 증차 통해 배차간격 상당부 단축(15분 → 10분) ㅇ 유관기관 의견조회 결과(’24.6.28.~7.10.) 기관 의견 경기도 ○ 폐선 철회 또는 대체노선 신설 등 교통대책 수립 전까지 유예 ? 542번 폐선 대체노선 917번 노선조정 및 증차, 11-3번 증차 협의 완료 자치구 ○ 서초구 : 대체적 반대 (1,189명 중 770명, 64.8%) - 특히, 917번이 단축되는 우면 LH4단지 다수 반대 ? 검토의견(市): 불수용(917, 11-3번 통해 대체 가능) ○ 강남구 : 대체적 반대 (113명 중 86명, 76.1%) ? 검토의견(市): 불수용(대체노선 다수 운행 중) 시내버스 (조합) ○ 동의 마을버스 (조합) ○ 의견없음 4 노선 조정계획(기타) : 107번, 8332번 노선조정 107번 조정 106번 회차경로(종로5가 회차) 대체 ㅇ 106번 폐선 대책으로 106번 회차 단독구간(종로5가) 대체 - 106번 종로5가 회차 경로 : 일 300명 이용 - 107번 단축구간(동대문역 회차) : 동일 경로 운행 102번으로 대체 가능 ㅇ 유관기관 의견조회 결과(’24.6.28.~7.10.) 기관 의견 자치구 ○ 도봉구 : 107번 창1동 경유 (? 검토의견(市): 불수용) ○ 성북구 : 107번 증차 요청 (? 검토의견(市): 장기검토) 시내버스 (조합) ○ 동의 마을버스 (조합) ○ 의견없음 8332번 조정 9호선 중앙보훈병원역 연계 342번 혼잡 해소 ㅇ 9호선 중앙보훈병원역 연계 342번 노선 출근시간대 혼잡 해소 - 조정구간 : 고덕?강일동~암사역(8호선) → 고덕?강일동~중앙보훈병원역(9호선) - 현재 342번 첨두시간 혼잡도 150% 이상(재차인원 65명 이상) 발생 중으로 8332번 다람쥐버스 조정 이후 출근시간대 혼잡해소 기대 ㅇ 유관기관 의견조회 결과(’24.6.28.~7.10.) 기관 의견 자치구 ○ 강동구 : 대체적 찬성 - 총 4,329명 중 2,392명 찬성(55%) 시내버스 (조합) ○ 동의 마을버스 (조합) ○ 의견없음 5 종합 검토결과 □ 시내버스 노선 조정안 : 7개 노선 원안 추진 ㅇ 신설 노선(3324, 040) : 원안 추진 - 3324번 신설 관련 미경유 지역(강일동) 민원 발생 중이나 노선 경로 조정 시 인근 단축 구간의 강한 반발 우려 - 3324번 강일동 추가 연장 시 운행거리, 시간 증가로 인한 배차간격 증가로 수용 곤란 ※ 추가 연장 시 운행거리 2km 증가, 배차간격 평균 2분 증가(10~16분 → 12~18분) - 신설 노선 미경유로 인한 집단 민원 발생지역은 타 노선 조정 등 별도 대책방안 마련하여 대응 검토 ㅇ 조정 노선(3323, 8332, 107) : 원안 추진 (특이사항 없음) ㅇ 폐선 노선(106, 542) : 원안 추진 - 106번 폐선은 지하철 1,4호선과 서울 시내버스 4개 노선 중복으로 대체 교통수단이 다수 운행 중인 사안을 고려하여 불편 발생은 경미한 수준 ※ 107, 140, 150, 160번 : 도봉산~종로 동일구간 운행 - 또한, 106번 운행지역(도봉, 강북) 인구 지속 감소 및 106번 이용객 감소 중으로 노선 운영 효율성 저조하여 지역 재배치 필요하며 의정부시 대체노선 마련 독려 ※ 106번 일평균 이용객 : ’15년 20,741명 → ’19년 11,149명 → ’24년 9,450명 (2015년 대비 2024년 승객 53% 감소) ※ 도봉구, 강북구 : 서울시 인구 감소 상위 지역(용산구>강북구>도봉구 순) - 542번 폐선은 동일경로 운행 경기 시내버스(917번) 대체노선 투입으로 불편 최소화 가능하며 917번 서울시 단축 구간은 동일 경로 운행 11-3번 증차하여 대체 6 향후 계획 □ 여객자동차운송사업 개선명령(시내버스 노선조정) 시행 ㅇ 여객자동차운송사업 개선명령 : ’24.7.12.(금) ㅇ 운행개시일 : ’24. 8~9월 - 안내방송, 노선도 제작, 안내문 부착 등 대시민 홍보 및 안내 붙임 1 노선별 운행계통, 노선도, 운행개시일 안건 1 강동구 노선 확충 ㅇ (3324번 신설) 8호선 암사역사공원역(아리수로) 운행 노선 신설 - 강동구 : 강일동, 고덕동, 암사동, 고덕비즈밸리 ~ 8호선 암사역사공원역 연계 - 송파구 : 풍납동 ~ 천호역 연계 - 운행개시일 : 2024.8.5.(월) 구분 노선 번호 기종점 요일 인가대수 운행대수 예비대수 예비투입 정상대수 단축대수 대당횟수 인가거리  운행시간 총운행횟수 배차간격 첫차 막차 정상 단축 최소 최대 신설 3324 강동공영 차고지 ~ 강동역 평 10 10 0 0 10 0 9.0 0.0 22.1 105 90 10 16 04:30 23:30 토 9 0 0 9 0 9.0 0.0 105 81 12 18 공 8 0 0 8 0 9.0 0.0 105 72 14 20 ㅇ (3323번 연장) 둔촌주공 입주 대응 및 리버버스 잠실 선착장 연계 - 강동구 : 둔촌주공 입주 대책, 강동구 ~ 잠실 연계 노선 확충 - 송파구 : 잠실역 ~ 잠실선착장(리버버스 연계) - 운행개시일 : 2024.8.5.(월) (※ 3323번 증차 관련 경기도 협의 진행 중으로 협의 완료 이후 시행) 구분 노선 번호 기종점 요일 인가대수 운행대수 예비대수 예비투입 정상대수 단축대수 대당횟수 인가거리  운행시간 총운행횟수 배차간격 첫차 막차 정상 단축 최소 최대 현행 3323 강동공영 차고지 ~ 중앙보훈 병원역 평 8 8 0 0 8 0 10.0 0.0 19.2 90 80 12 16 04:30 23:40 토 6 0 0 6 0 10.0 0.0 90 60 17 22 공 6 0 0 6 0 10.0 0.0 90 60 17 22 변경 3323 강동공영 차고지 ~ 잠실새내역 평 15 14 1 0 14 0 6.0 0.0 33.6 160 84 11 16 04:30 22:40 토 12 1 0 12 0 6.0 0.0 160 72 14 20 공 12 1 0 12 0 6.0 0.0 160 72 14 20 ㅇ (8332번 조정) 9호선 중앙보훈병원역 연계 342번 출근 혼잡 해소 - 강동구 : 342번 혼잡해소(고덕강일2지구~상일동역~강동경희대병원~중앙보훈병원역) - 운행개시일 : 2024.9.2.(월) 구분 노선 번호 기종점 요일 인가대수 운행대수 예비대수 예비투입 정상대수 단축대수 대당횟수 인가거리  운행시간 총운행횟수 배차간격 첫차 막차 정상 단축 최소 최대 현행 8332 강동리버스트상가 ~ 천일초교 사거리 평 4 4 0 0 4 0 2.5 0.0 15.0 80 10 18 25 06:10 09:10 토 - - - - - 0.0 0.0 - - - - 공 - - - - - 0.0 0.0 - - - - 변경 8332 강동리버스트상가 ~ 중앙보훈 병원역 평 4 4 0 0 4 0 2.5 0.0 13.5 80 10 18 25 06:10 09:10 토 - - - - - 0.0 0.0 - - - - 공 - - - - - 0.0 0.0 - - - - 안건 2 강남구, 동작구 노선 확충 ㅇ (040번 신설) 동작구 상도동, 강남구 개포동 ~ 강남 테헤란로 연계 - 동작구 : 상도동, 사당동 지역 노선 확충 (서리풀터널 경유, 테헤란로 연계) - 강남구 : 개포동 지역 노선 확충(강남역 연계) - 운행개시일 : 2024.8.26.(월) 구분 노선 번호 기종점 요일 인가대수 운행대수 예비대수 예비투입 정상대수 단축대수 대당횟수 인가거리  운행시간 총운행횟수 배차간격 첫차 막차 정상 단축 최소 최대 신설 040 용산공영 차고지 ~ 개포동 평 15 12 3 3 12 0 5.0 0.0 38.5 185 75 13 16 04:30 22:40 토 12 3 0 12 0 5.0 0.0 185 60 15 18 공 11 3 0 11 0 5.0 0.0 185 55 17 20 안건 3 안건 1, 2를 위한 차량확보방안(106, 542 폐선 등) ㅇ (106번 폐선) - 대체노선 : 지하철 1,4호선 / 서울 시내버스 107, 140, 150, 160 등 - 폐선일자 : 2024.8.3.(토) 구분 노선 번호 기종점 요일 인가대수 운행대수 예비대수 예비투입 정상대수 단축대수 대당횟수 인가거리  운행시간 총운행횟수 배차간격 첫차 막차 정상 단축 최소 최대 현행 106 의정부 ~ 종로5가 평 19 18 1 0 18 0 5.0 0.0 45.2 180 90 12 15 04:00 23:00 토 15 1 0 15 0 5.0 0.0 180 75 14 17 공 14 1 0 14 0 5.0 3.0 180 70 15 20 변경 폐 선 ㅇ (107번 노선조정) 106번 회차구간(종로5가 연계) 대체 - 운행개시일 : 2024.8.5.(월) 구분 노선 번호 기종점 요일 인가대수 운행대수 예비대수 예비투입 정상대수 단축대수 대당횟수 인가거리  운행시간 총운행횟수 배차간격 첫차 막차 정상 단축 최소 최대 현행 107 민락동 차고지 ~ 동대문 평 25 24 1 0 24 0 4.0 0.0 61.0 230 92 10 13 04:10 22:30 토 17 1 0 17 0 4.0 0.0 230 68 14 17 공 13 1 0 13 0 4.0 0.0 230 52 17 21 변경 107 민락동 차고지 ~ 종로5가 평 25 24 1 0 24 0 4.0 0.0 60.0 230 92 10 13 04:10 22:30 토 17 1 0 17 0 4.0 0.0 230 68 14 17 공 13 1 0 13 0 4.0 0.0 230 52 17 21 ㅇ (542번 폐선) - 대체노선 : 서울 시내버스 341, 541, 4435, 서초18번, 경기 시내버스 917번 등 ※ 917번 : 542번과 동일구간 동일정류소 운행(우면동~신사역) - 폐선일자 : 2024.8.24.(토) (※ 동일 일자 917번 노선조정 운행개시 추진) 구분 노선 번호 기종점 요일 인가대수 운행대수 예비대수 예비투입 정상대수 단축대수 대당횟수 인가거리  운행시간 총운행횟수 배차간격 첫차 막차 정상 단축 최소 최대 현행 542 부곡버스 공영차고지 ~ 신사역 평 15 12 3 2 12 0 4.0 0.0 62.6 230 56 18 23 04:20 23:00 토 10 3 2 10 0 4.2 0.0 225 50 21 26 공 9 3 2 9 0 4.2 0.0 225 46 23 28 변경 폐 선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시내버스 노선조정 검토보고(7개 노선 조정)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교통실 교통기획관 버스정책과
문서번호 버스정책과-1893 생산일자 2024-07-12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경수 (02-2133-2285) 관리번호 D0000051217467
분류정보 교통 > 대중교통 > 대중교통기획 > 버스배차및노선운영관리 > 시내마을버스노선신설및조정폐지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