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4년 서울시 늘봄+(플러스) 기본 계획

문서번호 양성평등담당관-9790 결재일자 2024. 5. 2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늘봄학교지원팀장 양성평등담당관 여성가족정책실장 성기원 김지은 이성은 05/24 김선순 협 조 문화예술과장 代윤선희 박물관과장 배희정 청소년정책과장 이희숙 시민협력과장 代함영우 청년정책반장 강선미 체육진흥과장 김덕환 2024년 서울시 늘봄+(플러스) 기본 계획 2024년 5월 여성가족정책실 (양성평등담당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목 차 1. 추진 근거 및 배경 1 2. 그 간 추진경과 2 3. 늘봄학교 추진 현황 3 4. 늘봄+(플러스) 추진 계획 6 5. 행정사항 17 붙임 ****************************** 19 2. 늘봄학교 설명자료(교육부, 앞으로 달라지는 점) 21 3. 지역자원연계 현황 조사표 별첨 2024년 서울시 늘봄+(플러스) 기본 계획 양성평등담당관:이성은☎2133-5006 늘봄학교지원팀장:김지은☎5048 담당:성기원☎5053 올해부터 시행되는 서울시 늘봄학교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한 적극 지원방안으로 선도적 지자체 협업모델 (가칭) '늘봄+(플러스)'를 개발·운영하고자 함. Ⅰ. 추진 근거 및 배경 □ 추진근거 ㅇ 120대 국정과제, 국정목표4-15-84「국가교육책임제 강화로 교육격차 해소」 (초등전일제 교육) 방과후 교육활동에 누구나 참여할 수 있게 ‘초등전일제 학교’를 운영, 돌봄교실 운영시간을 20시까지 단계적 확대 - 유아·초등돌봄 정보를 효율적으로 연계·서비스하는 통합플랫폼 구축(’24∼) ㅇ 교육?돌봄 국가책임 강화를 위한 늘봄학교 추진 방안(안) (교육부, '23.1.) (맞춤형 교육·돌봄 EDUCARE) 초등학교 신입생 학교적응과 조기 하교에 따른 돌봄공백 해소를 위해 희망학생을 대상으로 ‘초1 에듀케어(Educare) 프로그램’ 시범운영 ㅇ 초등학교 방과후와 돌봄을 하나로 통합·개선 2024년 늘봄학교 추진방안 (교육부, '24.2.) (늘봄학교) 초등학생 자녀를 둔 가정이 겪고 있는 돌봄의 어려움과 사교육비 부담 등을 해소하고자, 올해 전국 모든 초등학교에 늘봄학교 도입 ㅇ 서울형 늘봄학교 추진방안 (서울시 교육청, '24.2.) 그동안 선도적으로 이끌어 왔던 서울의 질 높은 방과후 학교와 다양한 돌봄체계를 통합·업그레이드 함으로써 저출산 해결을 위한 본격적인 단계 돌입 -「초1학년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운영 및「돌봄연계형 교육프로그램」운영 ㅇ 늘봄학교지원단 구성?운영 계획 (양성평등담당관-5449, '24.3.13.) ㅇ 제4회 중앙지방정책협의회 회의 (자치행정과-6581, '24.4.29.) ************************ Ⅱ. 그 간 추진경과 ㅇ 늘봄학교 시범운영 추진 : ’23. 3.~12. - 8개 시도 참여(부산, 인천, 대전, 경기, 충북, 충남, 전남, 경북) ㅇ 2024년 늘봄학교 추진방안 발표(교육부) : ’24. 2. 5. ***************************************************** ********************************** *********************************************************** ************************************************ ************************************************** ***************************************************************** ******************************************************* ************************************************ ********************************************************************* ************************************ ******************************************************** **************************************** *********************************************************** ㅇ 市 늘봄학교지원단* 구성 (市 7개 실·국·본부 참여 TF) : ’24. 3.13. ㅇ 여성가족정책실 양성평등담당관에 전담 팀* 신설 : ’24. 3.18. ******************************************* ******************************************* ********************************************** ************************************************************* ************************************************* ********************************************************** *************************************************** Ⅲ. 늘봄학교 추진 현황 □ 사업개요 늘봄학교란, 정규수업 외에 학교와 지역사회의 다양한 교육자원을 연계하여 학생의 성장·발달을 위해 제공하는 종합 교육프로그램 - 기존의 초등학교 방과후와 돌봄을 통합·개선한 단일체제 * 앞으로 초등학교 방과후와 돌봄은 없어지고, 늘봄학교 하나의 체제만 존재 ㅇ (운영개념) 기존 초등학교 방과후와 돌봄을 통합·개선한 단일체제 - 정규수업 외에 학교와 지역사회의 다양한 교육자원을 연계하여 학생 성장·발달을 위해 제공하는 종합 교육프로그램 ㅇ (운영대상) 희망하는 초등학생 모두 (연차별 확대) - 초등 1학년(’24) → 초등 1~2학년(’25) → 모든 초등학생(’26) ㅇ (운영공간) 학교 안 다양한 공간 (돌봄교실, 특별실, 일반교실 등) 및 학교 밖 지역 교육공간 (거점형 늘봄센터, 지역 돌봄기관, 대학 등) ㅇ (운영내용) 매일 방과후 2시간 이내 무상 프로그램 연중 지원 (방학포함) ㅇ (운영기준) 1학급 20명 구성(최대 25명까지), 강사료 시간당 4만원(조정가능), 운영비 1인당 2만원 (질높은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추가 경비지원 가능) ※ 교육부 지침 : 실당 인원 25명 내외로 운영 권장 ******************************************************** □ ’24년 서울시 늘봄학교 추진 현황(교육청) ㅇ (운영대상) 초등 1학년 ㅇ (운영내용) 매일 방과후 2시간 (1시~3시) 무상 프로그램 연중 지원 - 저학년 성장?발달에 맞는 재미있고 다양한 프로그램* 무료제공 *초1학년 학교적응 지원 및 놀이중심의 예·체능, 사회·정서 등 ㅇ (운영규모) 1학기 희망교 시범운영, 2학기 전체 학교로 운영 확대 ******************************************************************************************** ** ******* ********** ********* 희망하는 공립초 38개 학교로 시작 ? 150개 학교로 공립초 확대 시행 ? 565개 학교 공립초 전면 시행 ************ ************ *********************** ㅇ 서울형 늘봄학교 -「초1학년 맞춤형 교육프로그램」및 학교 여건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희망하는 학생, 매일 2시간 이내 운영 - 서울형 늘봄학교 프로그램 유형 초1학년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초1학년 희망하는 누구나 매일 2시간 돌봄연계형 교육 프로그램 ? 기존 방과후학교 연계형 돌봄교실 +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2시간 + 1시간 추가 돌봄 방과후학교 ?돌봄교실 확장형 ?방과후업체 위탁, 돌봄교실 등을 통해 ?희망하는 초1학년 학생 대상 ?매일 2시간 이내 다양한 무료 프로그램 제공 지역연계형 ?지자체와 연계·협력하여 운영하는 경우 늘봄학교로 지정 ?희망하는 초1학년 학생 대상 ?매일 2시간 이내 다양한 무료 프로그램 - 서울형 늘봄학교의 특징 2024 교육부 늘봄학교 2024 市 교육청 늘봄학교 희망하는 초등학생 1학년 누구나 + 교육과정과 연계한 저학년용 프로그램 지원 맞춤형 프로그램 매일 2시간 무료 + 추가 돌봄 1시간 더! 초3~6학년 양질의 프로그램 운영 + 내실있는 방과후학교 및 돌봄교실 프로그램 운영 학교 안팎의 다양한 자원 연계 + 지역사회, 지자체, 대학 등 우수한 자원, 지원인력, 서비스 발굴, 연계를 통한 인프라 구축 ****************** ************************ ********************************************* *********************************************************************** ****************************************************************************************** **************************************************************************************************************** ************************************************** ****************************************************** *********** ***************************************************** ********************************************** Ⅳ. 늘봄+(플러스) 추진계획 □ 추진방향 ㅇ (서울시) 학교 내 늘봄학교 마련 어려운 경우, 市·區 자원 발굴 및 연계 ******************************************** **************************************** ******************************************* ************************************* *************************************************************** ****************************************** *************************************************************************************** *************************************************************** □ '24 늘봄+(플러스) 개요 ********************************** *********************************** ㅇ (개념) 교육청 협력 요청에 대응하여, 늘봄학교에 市가 보유하고 있는 공간, 인력과 양질의 프로그램?강사를 적극 지원함으로써 질 높은 초등교육을 제공하여 늘봄학교의 성공적 추진에 기여 ㅇ (방법) 학교 수요와 市·區 가용자원 간 매칭 ********* ****** ******** **************** ********* *** ******** ******* ********* ************ *********** ************* ㅇ (유형) ① 공간+프로그램 연계 지원, ② 공간 지원, ③ 인력 지원 ① 공간+프로그램 연계 - 늘봄학교 1학기 추가지정 및 2학기 전면 확대시행에 대응, 학교 내 공간 마련이 어려운 경우 인근 공공시설과 연계하여 학교 밖 늘봄학교 운영 - 학교 밖 늘봄학교 운영 공간과 양질의 교육프로그램 동시 지원 *************************************** ****************************************** ***************************************** ② 공간 지원 - 2학기 전면 확대 시행시 과대?과밀학교 등으로 인해 학교 내 전용공간 마련이 어려운 경우 학교 수요에 대응하여 공공?민간의 가용 공간 연계 ************************************************************************** ************************* ************************************ ③ 인력 지원 - 늘봄학교의 안정적 운영을 위한 수준 높은 전문강사 및 보조인력 지원 ******************************************* ******************************************* ************************ ******** ****** ******** ********** ********* ******** ******** ******* ******* ******** **** **** * ****** ** □ 늘봄+(플러스) 세부 추진계획 1.「공간+프로그램」: 연계 늘봄+(플러스) 교실 개설?운영 ? 市 초등돌봄 시설 활용 늘봄+(플러스) 교실 ㅇ (개 념) 학교 내 늘봄학교 운영이 어려운 학교와 학교 인근 市 초등돌봄 시설을 연계하여, 市 초등돌봄 시설에서 맞춤형 프로그램 편성, 주 5일 늘봄+(플러스) 교실 개설?운영 ㅇ (연계대상) 학교 내 늘봄학교 운영이 어려운 학교와 인근 초등돌봄 시설 ************************************************* *********************************************************************************** *************************** ㅇ (운영방법) 학생들이 시설에서 초등 1 대상 시설 맞춤 프로그램 이용 - (프로그램) 안전하고 특성화된 市 초등돌봄 공간에서 시설 전문 강사풀을 활용하여 초등 1학년 맞춤 최고 수준의 교육프로그램 개설?제공 ***************************************** ****************************************** *************************************************** ********* *** *** * ***** ******** *********************************** ******** ******** *********** ************************************ ******** ********* ***** **************************************************** *********************************************************** ************************************************************* 【 거점형 키움센터 연계 운영 예 】 ? 5.2.부터 연계 운영 중 · (협업기관) 거점형 키움센터-오류남초/매봉초 · (공간+프로그램) 학교 인근 거점형 키움센터에서 늘봄학교 주 5일 운영 - 드럼, 코딩, 클라이밍 등 프로그램 운영 - 기존 운영 중인 프로그램에 추가 신설 · (보조인력) 주5일 자원봉사자 투입 · (이동지원) 스쿨버스, 키움센터 승합차량 이동 < 키움센터 늘봄학교 프로그램 > ? 市 체육·문화예술 시설 활용 늘봄+(플러스) 교실 ㅇ (개 념) 서울의 다양하고 질 높은 체육?문화 인프라를 활용, 市 시설과 근처 학교를 연계하여, 시설에서 주1~2회 늘봄+(플러스) 교실 개설?운영 ㅇ (연계대상) 市 체육?문화예술 시설과 市 시설 근처 초등학교 ***************************************** *********************************************** ㅇ (운영방법) 학교 단위로 학생들이 교육 장소를 정기적으로 방문, 수업 참여 - (프로그램) 기관별 특성이 드러나는 초등1 대상 맞춤 프로그램 신설?운영 ***************************************** ************************************************* ****************************************** ********************************* ******** ************ ******** *********************** ******** **************** ***************** ******** ****** ** ************* ******** ***** ******** ************* ******** ***** ** ************* ? 박물관, 도서관, 공원 등 市가 보유한 양질의 전문 자원을 활용하여 늘봄학교 연계 특별 프로그램 운영 【 프로그램 개발 운영 예 】 *********************************** **************************** *********************************** ******************************************* **************************************************************************** ****************** *************************************************** ************************************************ < *********** > * * * * 2.「공간 연계」: 市?區 공간을 활용한 늘봄+(플러스) 공간 지원 ? 市?區 보유 유휴공간 활용 늘봄+(플러스) 공간 지원 ㅇ (개 념) 지자체 보유 가용공간을 학교에 제공하고, 학교가 해당 공간을 늘봄학교로 조성?운영 ********************************************************************************* **************************************************************** ********************************** *************************************************************************************** ********* ************************************************* ********************************************* ********** *** *** * ****** ********* ****************************** ******** ******** ********* ************ ******** ********* ***** ***************************************************** < 도서관 등 지자체 보유 공간 예시 > *************************************** ********************************************************************* ********************************************************************************************** ********** *************************************************** ******************************************* ********************************************* ******************************************* ************************************************ 【 아파트 커뮤니티 공간 활용 운영 예 】 아산교육지원청 학교 밖 동네방네 늘봄교실」운영 (출처: 충남아산 지역 인터넷 신문 www.onjoo.kr(온주신문)) · (연계대상) 유휴공간이 없는 과대학교 ******************* · (주요내용) 5개 아파트 단지 커뮤니티센터 활용「학교-마을-교육지원청」늘봄학교 연계·구축 · (운영방법) 매일 4시간 코딩, VR, 레고, 종이접기 등 프로그램 운영 · (지원인력) 늘봄코디네이터(입주민)가 13시~19시 상주하며 돌봄 제공 · (운영시간) 방과 후 오후 1시~저녁 7시 ************ ******************************************* **************************************** *************************************** 3. 인력 운영 ? (가칭) 학교로 찾아가는 늘봄+(플러스) 동행 강사단 운영 (’24.2학기 시행) ㅇ (주요내용) 키움센터, 청소년센터 등 市?區 돌봄시설 소속 강사 및 市 실?국?본부에서 활용 가능한 체육·문화예술 강사를 학교에 파견 ************************************ ㅇ (지원대상) 市 시설과 물리적 거리로 이용이 곤란한 학교 및 학교 내 인프라 부족으로 프로그램 기획 및 강사 섭외가 어려운 학교 ******************************************* ******************************************* ********** ************************ ****** ********** ******** ***** ******* ******* ******** *********** ******** **************** ********** ******** **************** ****** * ***** **************** *********** ************** 【 늘봄+(플러스) 동행강사단 운영 예 】 · (협업기관) 키움센터 - 신청 초등학교 · (프로그램) 초1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운영 ******************************* ********************************* *************************** ************************************ ? 9.2.부터 연계 운영 확정 · (협업기관) 농업기술센터 - 신청 초등학교 · (프로그램) 치유농업/도시농업 프로그램 개발?운영 **************************** ********************************** ********************** ? 안전한 늘봄학교 운영을 위한 늘봄+(플러스) 봉사단 운영 ************************************** ********************************************* ******************************************* ********************************************* ***************************************************************************** ******************************************************* ********************************************* **************************************************** ********************************************************************************************************* ************************************************************** *********************************************** ********************************************************** ********************************************** ㅇ (지원대상) 보조인력 신청학교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Ⅳ. 행정사항 □ 향후일정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실·국·본부 추진사항 기 관 주 요 내 용 ******* ***************************************** ******* ********************************* **** ************************************************************* ***** ****************** ***** ****************************** ******* *********************************** ****** ************************************** 붙임 ******************************** 2. 늘봄학교 설명자료(교육부, 앞으로 달라지는 점) 1부 3. 지역자원연계 현황 조사표 1부.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참고 2 달라지는 점 (교육부) 앞으로 (늘봄학교) 지금까지 (기존의 초등 방과후·돌봄) 방과후 참여율 50.3% 돌봄 참여율 11.5% * ’23년 기준, (초1) 방과후 70.8% 돌봄 34.5% (초2) 방과후 66.1% 돌봄 25.9% 이용 대상 ? 희망하는 초등학생 100% * (’24년) 초1학년 100% (’25년) 초1~2학년 100% (’26년) 초1~6학년 100% 프로그램 비용 학생·학부모 부담 * 단,저소득층 등은 무료수강권 제공 프로그램 비용 무료 * 연중 매일 2시간이내(2개 프로그램) (’24년) 초1 (’25년~) 초1~2 학교 인근의 고착화된 공급처 위주 전문기관, 대학, 기업 등 우수공급처 확대 * 온라인 프로그램 공급플랫폼, ?늘봄허브? 구축·운영(’25년~) 학교 내 돌봄교실(돌봄), 일반학급 등(방과후) 학교 안 다양한 공간 (돌봄교실, 특별실, 일반교실 등) + 학교 밖 지역 교육공간 (거점형 늘봄센터, 지역 돌봄기관, 도서관, 공공기관, 대학 등) 교사의 행정업무 부담 교사의 늘봄학교 행정부담 해소 * 학교에 늘봄학교 전담조직인 ?늘봄지원실? 설치·운영 * 교육(지원)청에 ?늘봄지원센터? 구축 오후 1~5시까지 중심 * 돌봄은 수요에 따라 오후 7시까지 정규수업 전 아침, 정규수업 후 희망시간까지 (최장 오후8시) 이용 시간 비용 프로 그램 운영 공간 운영 방식 ? ? ? ? ?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4년 서울시 늘봄+(플러스) 기본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여성가족정책실 양성평등담당관
문서번호 양성평등담당관-9790 생산일자 2024-05-2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성기원 (02-2133-5053) 관리번호 D0000050841023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