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 | HWPX 파일은 공공 및 민간 분야 문서에 대한 개방성 확보를 위해 ㈜한글과컴퓨터에서 만든 XML 기반의 개방형 파일 형식이며, 서울시 결재문서는 개방형 파일인 hwpx로 생산되고 있습니다. |
○ | 서울정보소통광장에서 결재문서 열람 시 HWPX 파일이 열리지 않는 경우, 한컴오피스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사용 프로그램 버전에 따라 해당 제품을 업데이트 하거나, 프로그램이 없는 경우 뷰어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열람하시기 바랍니다. |
『서울 ODA 챌린지 사업 현지조사』 페루 공무국외출장 귀국보고서
문서번호 국제협력담당관-1856 결재일자 2024. 8. 29. 공개여부 부분공개(5,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협력정책팀장 국제협력담당관 글로벌도시정책관 김세민 이준학 이기웅 08/29 이해선 『서울 ODA 챌린지 사업 현지조사』 페루 공무국외출장 귀국보고서 2024. 08. 29. (목) 글로벌도시정책관 (국제협력담당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귀국보고서 자체점검표 ○ 출장목적 : 『서울 ODA 챌린지』사업 추진을 위한 페루 리마시 현지조사 ○ 출 장 자 : ******************** ○ 출 장 국 : 페루(리마) ○ 출장기간 : 2024. 8.10.(토) ~ 8.18(일), 5박 9일 ○ 경비부담 : 서울시 항목 검 토 결 과 (■표시) 내용상 검토 ● 출장결과, 쟁점 및 주요활동 내용, 시사점, 정책 활용계획 등을 빠짐없이 작성하였는가? : 이행 ■ 미이행 □ ● 당초계획에서 변경된 사항 또는 사실과 다른 내용 유무, 표절여부 등을 검토하였는가? : 이행 ■ 미이행 □ 형식상 검토 ● 결과보고서 작성 분량을 준수하였는가? (A4 20페이지 이상, 줄간격 160 글자포인트 12) : 적합 ■ 부적합 □ ● 결과보고서 제출 기한을 준수하였는가? (귀국 후 15일 이내) : 적합 ■ 부적합 □ 증빙자료 ● 방문기관 및 현장사진, 면담자료, 수집자료 등 출장업무 이행에 대한 충분한 증빙자료가 첨부되었는가? : 유 ■ 무 □ ● 현지 네트워크 구축내역을 제출하였는가? : 유 ■ 무 □ 사후관리 ● 실비정산항목에 대한 여비정산을 완료하였는가? (운임, 숙박비등 실비정산 및 계획변경으로 인한 반납 등) : 이행 ■ 미이행 □ ● 항공 마일리지 등록을 완료하였는가? : 이행 ■ 미이행 □ 검토의견 ☞ 양식에 따라 내용 및 형식을 갖추어 귀국보고서 작성 완료함. 국 외 출 장 개 요 가. 출장개요 출장국가 페루 출장도시 리마 방문기관 리마시청 한국국제협력단 출장목적 분 야 국제개발협력 ㅇ 24년도 서울ODA챌린지 사업지원대상 도시로 페루 리마시가 선정됨에 따라, 사업추진을 위한 현지조사 실시 출장기간 2024년 8월 10일 ~ 2024년 8월 18일( 5박 9일) 출 장 자 소 속 직 급 성 명 비 고 ******** ******* ****** *** ******** ********* ****** ** *** ********* ** *** ******* **** *** **** *** 나. 출장결과 요약 ㅇ 한-페루 디지털협력 포럼에서 서울시 국제협력사례 발표 ㅇ 리마시 사업 관계부서, 교통센터 등 사업 참여기관과 파트너십 구축 ㅇ 리마시 교통관리 시설 등 사업 예정지 방문 및 현황조사 실시 ㅇ 사업추진 가능성 점검 및 리마시의 자문요청 범위 구체화 논의 다. 국외출장 결과 보고서 : 아래별첨 <첨 부 : 국외출장 결과 보고서> 『서울 ODA 챌린지』페루 리마시 현지조사 공무국외출장 □ 출장목적 ㅇ 리마시 사업 관계부서, 교통센터 등 사업 참여기관과 파트너십 구축 ㅇ 리마시 교통관리 시설 등 사업 예정지 방문 및 현황조사 실시 ㅇ 사업추진 가능성 점검 및 리마시의 자문요청 범위 구체화 논의 □ 출장기간 : ’24.8.10.(토) ~ 8.18.(일) / 5박9일 □ 출 장 자 :************************************************** □ 출장일정 일 정 일 정 내 용 비 고 사전계획 실제 수행내용 8.11(일) ? 현지조사 세부일정 및 협의사항 자료 검토·준비 ? 포럼 발표 준비 ? 현지조사 세부일정 및 협의사항 자료 검토·준비 ? 포럼 발표 준비 8.12(월) ? 한-페 디지털 협력 포럼 참석 및 발표, 대사관 면담 ? 리마시 시장단 면담 ? 리마시청 도시교통실 방문 ? 한-페 디지털 협력 포럼 참석 및 발표, 대사관 면담 - ? 리마시청 도시교통실 방문 리마시 부시장 가족상으로 면담취소 8.13(화) ? 리마시 교통센터(프로트란지토) 1차 회의 ? 신호시스템 구축지점 현장 방문 ? 리마시 교통센터(프로트란지토) 1차 회의 ? 신호시스템 구축지점 현장 방문 8.14(수) ? 경찰청 단속관제실 방문 ? 단속시스템 구축지점 현장 방문 ? 리마시 단속관제실 방문 ? 단속시스템 구축지점 현장 방문 단속관제실 담당 기관 8.15(목) ? 리마시/까야오지역 광역대중교통 위원회(ATU) 사업 논의 ? 현지 진출 국내 기업 면담 ? 리마시/까야오지역 광역대중교통 위원회(ATU) 사업 논의 ? 리마시 국제기술협력과 면담 도시 간 협력논의 8.16(금) ? 한국국제협력단(KOICA) 방문 및 후속사업 발굴 논의 ? 리마시 도시교통실 회의(2차) - 조사결과 공유, 기관별 역할 확정 ? 한국국제협력단(KOICA) 방문 및 후속사업 발굴 논의 ? 리마시 도시교통실 회의(2차) - 조사결과 공유, 기관별 역할 확정 □ 출장수행 내용 1) 한-페루 디지털 협력 포럼 참석 및 발표 ㅇ 일 시 : 2024.8.12.(월) 09:30 ~13:00 ㅇ 장 소 : 리마시 스위소텔(Swissotel) 대회의장(Grand Ballroom) ㅇ 참 석 자 : 주페루 대한민국 대사, APEC 개최도시 인사 등 약 100명 ********************************************************************************************************************************************************* ***************************************************************************************************************************************************************************************************************************************************************************************** ㅇ 프로그램 - (프로그램) 개회식: 환영사 및 축사, 제1세션: 페루 도시가 직면한 도전과 기회, 제2세션: 한-페루 디지털협력 구상, 토론: 미래지향적 한-페루 지역경제 협력 증진 - 대사관 주최 ‘한-페루 디지털 협력 포럼’참석 및 협력사업 발표 ************************** <포럼 전경> <발표자 단체사진> <한-페루 디지털협력포럼 프로그램> ㅇ 주요내용 개회식 : 환영사 및 축사 - 최종욱 주페루대사 환영사 · 페루 주요 지방 방문을 통해 치안, 교통, 디지털, 기후변화 대응 등 각 지자체들의 한국과의 다양한 협력 수요를 확인한 바 있으며, 오늘 포럼에 리마, 이카, 라리베르탓, 람바예케 등 페루 주요 지자체와 함께 서울시 대표단이 참석한 만큼, 한국과의 협력을 통해 페루 지방정부의 발전을 희망함. · 한국은 끊임없는 혁신과 투자로 ICT 기술 강국으로 도약하여 디지털 전환, 스마트시티, 순환경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성과를 거두었으며, 한국 정부는 페루와 지난 60년 간 우호협력을 바탕으로 2018년 국토교통부-페루 교통통신부 간 스마트시티 협력 MOU, 2021년 서울시-리마시 협력 MOU 등에 기초하여 꾸준한 정책소통, 인사 교류 등으로 스마트 도시개발 경험 공유 및 페루의 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해 옴. 한국 정부는 페루 정부의 디지털 전환 혁신 및 개발협력을 위해 IDB, WB, UNDP, KOICA 등을 통해 지원하고 있음. · 금년 APEC 의장국인 페루는 권한 부여, 포용, 성장이라는 3대 주제하에 회복력 있는 지속가능한 성장이라는 목표 달성을 위한 핵심 과제로서 디지털 기술과 혁신을 제시한바, 내년 APEC 의장국으로서 한국은 페루의 이러한 이니셔티브를 지지하며 협력해 나가고자 함. · 페루 지방도시들이 디지털 기술을 통해 지속가능한 도시로 발전해 나가기 위해 우리 대사관, 페루 총리실, 지자체, 기업, 국제기구 등 다양한 주체들이 보다 유기적이고 적극적인 소통과 협의를 본격화해 나가는데 오늘 포럼이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함. <최종욱 대사 환영사> <페루 총리실 사무총장 축사> - Sra. Dalia Suarez 페루 총리실 사무총장 축사 · 금번 포럼을 개최해 준 한국대사관에 사의를 표하며, 포럼을 통해 60년 이상 유지해 온 양국 간 우호협력이 더욱 강화되는 계기가 되었으며 양국 중앙정부, 경제권역, 개별 지자체를 아우르는 디지털 생태계 내 다양한 주체들이 오늘의 포럼을 통해 하나가 되어 디지털 협력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함. · UN 및 OECD의 여러 지표들이 입증하듯이 한국은 디지털 전환에 있어서 눈부신 발전을 통해 세계적으로 인정 받고 있으며, 한국은 데이터와 디지털 기술의 전략적이고 체계적인 사용을 기반으로 대단히 민첩하고 효율적이며 신뢰할 수 있는 공공행정 처리 역량을 보유하고 있음. 한국의 ‘빨리빨리’ 철학은 시민들의 요구사항을 신속히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함. · 이러한 맥락에서 총리실은 디지털 정부 및 전환국을 통해 양국 수원총괄기관(KOICA, APCI) 등과 협력하여 안전하고 확장 가능한 디지털 전략과 솔루션을 페루 전국적으로 개발 및 보급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코자 노력하고 있음. 한국 행정안전부의 지원으로 운영되는 '한-페루 디지털협력 센터'는 국가 차원의 AI, 오픈데이터 현황 분석에 적극적인 지원을 제공해 주고 있음. · 페루의 2030 디지털 전환 정책은 정부 의제의 일부이며, 시민들에게 편의를 제공할 것임. 그 간 페루 정부의 디지털 전환 정책과 각종 이니셔티브 개발에 지속적인 지원과 신뢰를 보내준 한국 정부에 사의를 표하며, 금년 APEC 의장국인 페루 정부로서는 지자체, 국민들이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여 스스로의 역량을 강화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디지털화 실현을 위한 업무에 전념해 나갈 것임. Session 1 페루 도시들이 직면한 도전과 기회 - Sr. Jorge Perez Flores, Lambayeque 주지사 · 람바에케를 포함한 페루 북부 지역 지자체 협의회 의장직을 수행 중인데, 페루 북부지역은 페루 영토의 50%, 총 GDP의 10%를 차지하고 있는 지역으로서 향후 이 지역의 실질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물류 인프라 개선이 시급함. · 아시아 지역과 미주 지역 간 교통, 물류 연결성 강화에 있어서 파나마운하의 역할이 지대하였으나 최근 기후변화 등으로 인한 수자원 부족으로 파나마운하 운영에 빈번한 차질이 발생하고 있는바, 페루 북부 지역은 이러한 상황에 주목하여 태평양 연안에 위치한 람바예케주 주요 항만과 브라질 아마존 지역을 연결하는 도로 연결망 확충에 주목하고 있음. · 아울러, 람바예케 주정부는 역내 산업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산업단지, 자유무역지대, 풍력발전 단지, 생태기술 단지 등 4대 분야에서 정부 재원 및 외국인투자 유치를 통해 건설 사업을 추진코자 함. 경제의 디지털화를 위해 노력 중이며, 노동-자본-혁신기반으로 경제 발전모델 전환 중임. · 역내 디지털 전환 관련, 'Lambayeque Cloud'라는 이름의 데이터 통합 센터를 추진코자 하며, 원만한 추진 및 운영을 위해서는 재원뿐만 아니라 디지털, 이중언어 인재 양성이 병행되어야 하는 바, 금번 포럼을 계기로 관련 분야에서 한국과의 협력을 희망함. - Sr. Carlos Reyes Roque, ICA 시장 · 이카시는 이카 주정부와의 협력을 통해 디지털 전환 사업을 위한 노력을 지속경주하고 있으며, 시민치안과 디지털화에 있어서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하고 있음. 2025년까지 시 자체 모니터링 센터 구축, 스마트 카메라 설치를 하고, 리마시 등으로부터 스마트시티 실현에 유용한 장비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됨. · 특히 28개의 모니터링 거점과 200개의 스마트폴을 설치하고 7개의 긴급 호출 모듈이 장착된 통합 모니터링 센터를 구축해 나갈 예정인바, 이를 통해 범죄 예방, 교통 단속, 재난 등 긴급상황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아울러 재난대응용 수송차량 10대, 순찰 및 범죄 대응 목적의 오토바이 20대를 확보하여 운용하게 될 예정 · 상기 보안설비 및 장비 확보의 효과적인 운영과 긴급 상황 신속 대응을 위해서는 통신 인프라 구축 또한 필요한바, 지역 간 통신 연결성 강화를 위한 기지국 설치, 휴대용 및 고정형 라디오 무선 통신 시스템, CCTV 영상 관리 소프트웨어, 메가폰 스피커 시스템 등 각종 인프라를 확충해 나갈 예정임. · 이러한 사업들은 교통 혼잡과 치안을 개선하고, 지진, 홍수 등 취약한 재난 대응시스템을 개선함으로써 이카시가 강점을 보유하고 있는 관광, 농업 분야에서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기 위함인바, 다양한 투자 인센티브가 제공되는 이카시에 대한 한국 기업들의 많은 관심을 희망함. <람바예크 주지사> - Sr. 오스카 로잔 리마시 기획조정실장 & Abdul Miranda 리마시 치안국장* * 리마시 Renzo Reggiardo 부시장 참석 및 발표 예정이었으나, 개인 사정으로 불참 · 리마시는 미라플로레스(Miraflores) 구 스마트시티 시범사업을 필두로 페루 경찰청과의 협력을 통해 최근 2년간 43개 지구에서 4,300대의 카메라를 연결, 통합하는 통합정보센터(CIC)를 구축하여 총 6.3만여 건에 달하는 범죄, 교통사고, 긴급구조 등 각종 사건사고를 능동적으로 처리하여, 범죄율을 50% 낮춤. · 향후에도 범죄 예방, 교통 등 각종 사건사고 대응을 위해서는 최대한의 데이터정보를 수집하여 의사결정 역량을 강화해 나갈 필요가 있는바, 올해 8월말까지 리마내 주요 쇼핑몰, 보건시설, 상가 등 상업지구에서 자체 운영중인 5,000대의 CCTV를 통합정보센터에 통합하여 안전한 상업지구 관리를 위해 활용해 나갈 예정임. · 아울러, 리마시는 'Lima Segura' 라는 긴급 상황 발생시 치안 당국과의 직접 연락을 위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배포한바, 현재 다운로드 수가 47,874건으로 이 앱은 경찰 당국자들에게도 해당 지점에 가장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명확한 경로를 제공하는 등 시민사회, 치안당국 모두에게 유용 - Sr. Rogger Ruiz, Libertad주 기술협력국장 · 리베르탓주는 페루 제2의 도시 트루히오(Trujillo)시를 주도로 하는 인구 300만, 페루 내 3위의 경제권으로서 페루 1위의 금 생산지이자 블루베리, 아보카도, 사탕수수 등 주요 농작물 최다 해외 수출(18억불) 지역임. 최근 캐나다와 G2G 방식을 통해 실시 중인 수로, 관개사업이 완료될 경우 현재 대비 수출량이 2배 이상이 될 것으로 기대함. · Cezar Acuna 주지사는 취임 이래 보건, 교통, 치안, 교통 4대 분야에서 디지털기술 도입을 통한 지역 발전 방향성을 제시한바, 이를 위해 주 차원에서는 2030년까지 디지털 기반 보건의료 시스템 구축을 위한 중앙정부 비전에 부응하여 다양한 보건 인프라, 역량 강화 사업들을 실시중임. · 주 정부로서는 보건부-주정부-건강보험 기관-병원 간 공유 가능한 독립적인 진료기록시스템을 도입하여 1, 2, 3차 의료기관 간 진료 기록연계를 도모하고, 진료기관 연계를 위해 응급의료 체계(SAMU)를 구축해 나갈 예정임. · 아울러, 내륙 지방 내 의료인력 수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원격 의료 도입을 검토하고 있는바, 한국의 디지털 기술 및 경험이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함. · 페루 보건부는 2030년까지 진료기록 연계시스템 구축 계획이지만, 주 정부는 내년까지 구축할 예정임. · 치안 분야에 있어서는 현재 경찰, 소방, 시민사회를 연결하는 통합 관제센터 부재로 개별 기관단위 차원에서 소통이 이루어지고 있는바, 이는 심각한 문제로서 중앙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해결되기를 기대함. <리마시 기조실장 및 치안국장> <리베르타주 기술협력국장> Session 2 한-페루 디지털 협력구상 - 주페루 대한민국 대사관, 정연동 서기관 · 2018년 한국의 국토교통부와 페루 교통통신부 간 스마트시티 협력에 관한 MOU를 체결하였으며, 2021년 서울시와 리마시도 스마트시티 협력 MOU를 체결함. · 국토교통부는 한국형 스마트시티 모델의 해외 확산을 위해 'K-City Network' 사업을 실시 중임. 이번 사업은 13개국 17개 사업 접수했고, 페루에서는 3개 지방자치단체에서 신청했으나, 페루 도시들은 미선정됨. 최근 사업 선정 도시들을 분석한 결과 향후 페루 지자체로서는 정상외교와 연계하여 양국 중앙정부, 유관 공공기관들과의 협의, 지원에 기반한 사업 신청이 필요할 것으로 관찰됨. · 양 국은 23년도 정상회담 이후, 다양한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금년과 내년 양국이 APEC 의장국이라는 점에서 디지털, 스마트시티 분야 협력 여건은 고무적이며, 페루 지자체들로서는 향후 정상회의 후속조치를 염두에 두고 페루 총리실, 외교부, APCI 등 수원총괄 기관들을 대상으로 한 사업 우선순위 확보를 위해 노력해 나가줄 것을 당부함. 이 과정에서 대사관은 페루 지자체들을 위해 한국 정부, LX, IH 등 유관 공기업, 페루 진출 한국 엔지니어링 기업들과의 소통과 업무 협의를 적극 지원해 나갈 예정임. · 현재 한국측은 KSP-IDB 공동 컨설팅 사업으로 '리마 역사지구 스마트시티 관리 전략' 수립을 지원하였음(서울시립대 수행). 현재 페루 지자체들이 적극 추진중인 치안, 교통 분야의 통합센터 구축은 서울시 TOPIS 등이 모범 사례로서 참고 가능하며, 또한, 재난 예방 및 대응 분야에서는 대구시가 사물인터넷(IoT) 센서를 활용하여 주요 공공시설물 균열, 변형 상태를 확인하고 재난 위험 측정, 예방 등을 위해 대응 중인바, 금번 포럼을 계기로 한국 유관 기관과 협업하여 페루 지자체들에 필요한 스마트시티 솔루션을 적극 제공해 나갈 예정임. · 한국 기관과 협력 시, 페루 지방자치단체 업무 방식 변환 필요함. 현재는 각 페루 내 지방정부들이 페루 중앙정부 및 대사관 협력 없이 사업 제출하고 있음. 이에 대사관이 기대하는 것은 페루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적극적으로 소통할 것을 요청함. 또한, 도시개발사업을 위해 한국의 공공기관 및 기업들과 협력을 염두에 두고 신청할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부분은 대사관에서 상호협의 조정 가능함. - 서울시: 김세민 주무관(국제협력담당관), 김수진 팀장(SUSA) · 서울시는 세계 최고 수준의 속도를 자랑하는 통신 인프라,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를 활용한 도시 행정서비스 확대, 98%의 스마트폰 보급율, 81%의 인터넷 뱅킹 활용 등을 기반으로 스마트시티를 선도해 나가고 있음. · 이러한 서울시의 강점과 경험을 세계 주요 도시들과 공유하여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도시 발전을 함께 추구해 나가고자 '서울 ODA 챌린지(1건당 최대 25만불)'사업을 통해 마스터플랜, 사업타당성 조사, 정책자문, 시범사업, 역량 강화 등 관련 협력 프로그램을 운영해 나가고 있음. · 금년 세계 95개 도시들이 상기 사업을 신청한 가운데 3개 도시를 선정하였으며, 이 가운데 리마가 포함되어, 현지조사차 리마시를 방문함. · 서울시는 이 밖에도 KSP-IDB 공동 컨설팅 사업으로 2019년 부에노스아이레스의데이터 센터 구축사업, KOICA와의 협력을 통해 2020-25년 간 산살바도르 도시수송 및 교통신호 체계 개선을 위한 마스터 플랜 수립 및 관련 역량 강화 지원, KOTRA, KOICA와의 협력을 통해 에콰도르 과야킬 스마트 시티 개발협력 사업등을 진행하고 있는바, 상기 서울시와 중남미 주요 도시와의 주요 협력 사례들은 페루와의 협력에 있어서도 적용 및 참고 가능할 것으로 기대됨. <한국대사관 정연동 서기관> <서울시 김세민 주무관> - 한국국제협력단(KOICA) 김영우 페루사무소장 · 2000년 페루에서 업무를 개시한 KOICA 사무소는 공공행정, 환경, 보건 등 3대 분야에서 ICT를 활용한 공공행정 혁신 및 산업경쟁력 강화, 취약 계층 권리 증진과 기후회복력 강화, 보건서비스 접근성 향상 및 보건의료 인프라 개선 등 관련 사업을 추진해 나가고 있음. · 최근 페루 공공행정의 투명성 및 효율성 증진을 위해 페루 총리실과 함께 클라우드 기반 통합 전자문서 관리 시스템 사업을 추진중에 있으며, 환경 분야에서는 쿠스코 주정부 및 시청들과 고형 폐기물 통합 관리, 지속가능한 관광을 위한 순환경제 구축을 위한 2개 협력 사업을 실시 중에 있음. 아울러, 보건 분야에서는 2030년까지 페루 아마존 유역 로레타 주 내 감염병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협력사업을 페루 중앙 및 지방정부와 공동으로 추진해나갈 계획 - 페루 중앙부처를 위한 클라우드 전자정부 구축 사업(23~27/8.5mil. USD) - 쿠스코 폐기물 통합관리 구축 사업(22-27/4.5mil. USD) - 쿠스코 순환경제 및 지속가능관광 구축(25-31/20mil. USD) - 로레토 매개체감염병 역량강화(24-30/12.8mil. USD) · 현재 시점에서 페루 중앙 및 지방정부의 사업 신청서(PCP)가 KOICA에 정식 접수될 경우, 2026년 사업 추진을 목표로 KOICA, 외교부 등 한국 정부 유관 부처의 검토가 개시되는바, 2024.8.30까지 예정된 ’26년 사업제안서 제출에 페루 유관 기관 관계자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라며, 페루 기관들이 코이카에 사업신청을 위해서는 페루 수원총괄기관 APCI(Agencia Peruana de Cooperacion Internacional) 사전협의 필요함. <코이카 페루사무소 김영우 소장> - 신다울 디지털정부협력센터(DGCC) 센터장 · 한국 정부가 그간 구현한 스마트시티 관련 정책사업은 시만을 가장 우선하는 정책으로, 도시 내 특정 지역을 대상으로 스마트시티를 신축하는 국가시범도시 사업, 기존 도시에 기업, 시민사회의 아이디어를 반영하는 챌린지형 사업으로 크게 분류됨. 아울러, 구도시를 재건하는 과정에서 디지털기술을 활영하는 도시 재생형 사업, 스마트시티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확보한 모든 정보를 관리하는 도시 플랫폼을 구축하여 시민 편의 증진을 위한 새로운 융복합 서비스를 개발하는 방법도 존재 · 2023년까지 한국내 147개 지자체에 행정, 교통, 보건, 환경 및 에너지, 안전 및 재난 대응 등 9대 분야에서 약 4,000개 이상의 스마트시티 솔루션이 구현·확산 중에 있는 바, 스마트시티를 구현하려는 페루 도시들이 참고할 만한 상기 솔루션을 제공해 나갈 의향이 있음. · 한-페루 디지털협력 센터는 페루 정부의 디지털 전환 관련 정책에 대한 자문과 컨설팅 제공, 디지털 정부 관련 인력의 역량 강화 및 정책 경험과 지식 공유를 위해 2017년 4월 설립된 이래 현재까지 3기째 운영중이며, 대한민국 정부에서 3기째 센터를 유지하는 국가는 페루가 유일함. · 작년까지 디지털 아이디, 클라우드 기반의 공공 서비스 인프라 구축 등에 초점을 맞춰 페루 총리실의 관련 정책 수립 및 집행을 지원해 옴. 금년에는 페루 정부의 국가 AI 실행전략 수립, 중앙 및 지방정부의 오픈 데이터 체계 개선을 위한 방안 제시를 위해 노력중이며, 2017년 세계 주요 통계기관들의 디지털화 국가 지표에서 80위권이었던 페루가 2022년 50위권에 진입한 바, 향후 5년 내 50위 이내 순위를 달성할 수 있도록 페루 디지털정부 발전을 위한 촉매 역할을 지속 경주해 나갈 예정임. <디지털정부협력센터 신다울 센터장> - Sr. Franco Villagarcia, UNDP 프로그램 담당관 · UNDP는 한국 중앙정부, 서울 등 지자체 등 세계 30여개 유관 기관들과 협업하여 페루 전통시장 내 상공인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개발협력 프로그램을 실시 중이며, 이는 페루 영세상공인들의 디지털 금융 접근, 디지털 문해력 증진이 취약계층 권익 증진에 필수적이라는 인식이 반영된 결과물임. · 프로그램 실시 전후 2,600개 전통시장 내 20만 명의 페루 상인들에 대한 조사 결과, 70~80%는 여성 상인이며, 면담했던 상인의 30% 가량이 여전히 디지털을 신뢰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나 이러한 도전과제를 극복하는 것이 필요 · UNDP는 'Innova Tu Mercado'라는 프로젝트를 통해 2025년까지 페루 내 150개 시장에서의 디지털화를 목표로 리마, 카야오 등 7개 지역, 50개 시장에서 디지털화 사업을 개시하였으며, 이러한 프로그램에는 AI 활용, 디지털 인프라 구축, SNS를 활용한 홍보 등 다양한 디지털 솔루션 구현이 포함됨. · 이 과정에서 현재 18개 도시, 150개 참여시장에서 디지털 기술 사용이 향상되어 현재 목표치를 100% 달성하였으며, 시장의 83%가 디지털을 활용한 제품 홍보, 고객만족도 향상을 경험하고, 이러한 진전에 한국의 지원이 크게 기여함. · 향후에는 시장 내 와이파이 설치, 상인들에 대한 교육 확대를 통한 디지털 불신 해소, 정부 상대 워크숍 개최 등을 통한 규제 완화 촉진 등 관련 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며, 한국 측과 협력 이니셔티브를 지속할 수 있기를 희망함. 토론 및 Q&A - 토론: 미래지향적 한-페루 지역경제 협력 증진 · 발제와 참석자들은 세션 종료 후 △양국 간 스마트시티 사업의 효과적 추진을 위한 중앙, 지방정부, 기업 등이 모두 참여하는 민관 위원회 설치, △페루 내륙 지역 학생의 교육 접근 향상을 위한 비대면 교육 강화 및 관련 인프라 구축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함. · ICA시장은 ‘Seoul Learn’에 대해 관심을 보이며 디지털교육분야에 있어서, 학생들의 인터넷 접근성 부족에 대한 부분에 대한 내용을 언급함. 서울시의 경우, 인터넷보급률이 거의 100%에 가깝고, 공공 무료 와이파이 등 인터넷을 활용할 수 있는 기본인프라가 구축되어 있음. · 코이카 사업의 경우, ’26년도 사업에 대한 제안서(PCP)를 9월까지 제출해야하므로, 8월까지는 사무소에 초안을 제출하고, 남은 기간 제안서를 완성해나가는 방향을 추천함. <서울시 김세민 주무관 질의답변> <코이카 김영우 소장 질의답변> - 현지언론보도 내역 · Peruvian Andean News Agency: https://andina.pe/agencia/noticia-apec-embajada-corea-destaca-foro-cooperacion-digital-coreaperu-997012.aspx · Region 3: https://www.facebook.com/share/p/ieD26G4EQV45fxZT/?mibextid=oFDknk <현지 언론보도 1(ANDINA)> <현지 언론보도 2(Region3)> 2) 리마시 도시교통실 방문 및 면담 ㅇ 일 시 : 2024.8.12.(월) 14:30 ~ 17:30 ㅇ 장 소 : 리마시 도시교통실(GMU) ㅇ 주요내용 - 리마시 도시교통관리센터 소개 - 서울 ODA Challenge 프로그램 소개 및 현지조사 목적 소개 - 리마시 교통 분야 사업추진 현황 및 계획 파악 - 도시교통 측면 문제점 및 개선 사항 등 의견수렴 ㅇ 참 석 자 : 서울시 출장단 5명, 시 파견 공무원(류수경 주무관) 리마시 도시교통실 공무원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ㅇ 세부내용 도시교통관리센터 방문조사 - 센터 소개 · 43개 자치구와 1,100만 인구가 있으며, 자치구에서 직접 CCTV를 관리 · 자치구의 CCTV 관리가 통합이 시작되었으며, 안면인식·번호판인식등이 가능 · 벌금은 ATU에서 부과하나, 자동화 시스템이 갖추어있지 않음. · 인공지능 라이센스 100개 보유 → 800개 보유 목표임. · 4300여개 CCTV를 24시간 일주일 내내 근무하여 관리 중으로, 소방, 경찰 및 의료분야 직원들이 근무하며 관리함. · 자치구당 NVR(Network Video Recorder)로 45일치 저장 중임. · 민간분야 CCTV 5,000여개 통합하여 운영예정임. - LIMA SEGURA APP 소개 · 2023년 5월 개발되었으며, 대중교통위반만 단속중 (차량등록여부) <교통관리센터 전경> <교통관리센터 소개> 리마시 교통실(GMU) 면담 - 서울ODA챌린지 사업 및 출장단 소개 · SUSA 소개 및 서울시-리마시 간 협력 배경 소개 : 서울국제개발협력단(SUSA, Seoul Urban Solutions Agency)는 서울시에서 국제개발협력사업을 적극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서울주택공사 산하에 만든 조직임. 서울시와 리마시는 2021년 스마트시티 MOU체결이후, KOICA 재원을 활용한 글로벌 연수사업 및 KSP사업(IDB공동컨설팅)을 통한 리마시 역사문화지구 스마트시티 자문사업, WB협력을 통한 교통연수 실시 등 다양한 채널과 방법을 통해 협력해 왔음. · 서울 ODA챌린지 실행 관련 역할 소개 : 올해 처음 시작하게 된 서울 ODA챌린지는 서울시 자체예산을 가지고 하는 사업임. 그 간에는 KOICA, 다자개발은행 등 외부재원을 활용한 사업 위주로 해외 도시대상 사업을 수행했으나, 서울시와 협력도시 간 구체적인 협력사업 추진을 위해 서울시 예산을 확대하여 국제개발협력사업을 발굴·추진 중임. 이번에 선정된 서울ODA챌린지 사업 3개 도시 중, 페루 리마시는 그 동안 서울시와의 밀접한 협력관계를 기반으로, 사업수요가 타당한 것으로 사료되어 선정되었고, 사업의 구체적인 실행방안 및 타당성을 파악하기 위해 외부전문가들과 함께 서울시에서 현지조사를 실시하기 위해 방문함. - 대상 사업 및 현지조사 일정 논의 · 리마시는 세계은행 1,800만불 차관을 도입하여 교통신호시스템과 교통전자단속시스템 등 교통개선사업을 진행 예정이며, 이를 추진하기 위한 기술최적화가 필요함. 교통 개선사업은 자전거도로 구축 등이 포함되어 있으나, 전체 예산의 50% 이상이 신호시스템 및 단속시스템 구축을 위한 예산으로 배정되어 있음. · 교통신호시스템 구축의 경우 신호등, 신호제어기, 통신, 전기 등의 인프라 관련 구축이 사업내용에 포함되어 있으나, 신호운영과 관련된 계획 및 전략 부재함. 단속시스템의 경우도 단속 전략 및 세부실행 계획이 부재한 상황임. 이에, 서울ODA챌린지사업을 통해, 신호 및 단속시스템 구축 세부 실행계획 및 전략 수립을 위한 자문을 통해 세계은행 사업과 연계하여 성공적인 운영을 이루고자 함. · 리마시의 경우, 전자단속은 교통실(GMU)에서 하고 있으며, 경찰에서 하고 있지 않음. ⇒ 이에, 경찰청 방문 및 단속시스템 조사 일정을 변경함. <리마시측 교통분야 수요 소개> <사업방향 논의> - Protransito 소개 · 리마시는 교통 인프라 악화, 관리 능력 부족, 교통흐름 개선정책 부재 등 교통문제가 발생하고 있으며, 교통사고 감소 및 보행자를 위한 안전한 환경을 만드는 것이 매우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음.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리마시는 Protransito를 설립함. · Protransito에는 4가지 주요 역할이 있으며, ①지속가능한 도시교통 체계 구축, ② 교통접근성 편의강화, ③도로안전 강화, ④ 선진교통 체계구축을 위한 사회환경 조성임. · 5가지 주요 사업으로, ①신호시스템 구축, ②전자단속시스템 구축, ③교차로 안전강화, ④자전거도로 인프라 구축, ⑤교통분야 역량강화 사업임. - 리마시 교통개선사업 방향 논의 · 리마시 신호시스템은 시설이 오래되어 구형신호시스템이 설치되어 있고, 해당 신호시스템의 관리 기관들이 여러 곳임. 현재 신호시스템은 중앙화된 시스템이 772개 교차로에 설치되어 있으며, 비중앙화된 시스템이 652개 교차로, 총 1,424교차로에 설치되어 있음. · 세계은행 사업은 총 3단계 사업으로 리마 시내 2300여개 교차로에 모두 신호시스템을 설치하는 것임. 1단계 사업으로 507개 교차로 신호시스템을 신규 설치하는 것임. 이를 포함하는 투자사업 20개 프로젝트에 대한 협약을 올 해 10월에 체결하여, 10월부터 1단계 사업(5년)을 추진할 예정임. · 1단계 사업은 노후화된 신호시스템 교체(132개), 신규 설치(116개), 중앙화되지 않은 시스템 온라인화(259개)로 구성되어 있음. 노후화된 시스템과 신규 설치되는 시스템, 중앙화하는 시스템을 통합하기 위한 플랫폼 구축이 필요하며, 각 신호시스템 간, 상호 호환 가능한 시스템으로 구축해야 함. 3) 리마시 교통센터(Protransito) 관계자 회의 ㅇ 일 시 : 2024.8.13.(화) 09:30~10:40 (신호관제센터 조사), 10:50~12:30 (과업 범위 회의) ㅇ 장 소 : 리마시 교통센터(Protransito) ㅇ 참 석 자 : 리마시 도시교통실(GMU) 관계공무원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ㅇ 주요내용 - 서울ODA챌린지 요청 자문내용에 대해 상세 내용 확인 - 신호시스템 관련 사업범위 논의 · 신호시스템 파악(지점 정보 등), 데이터 연계 및 활용 현황, 계획 논의 · 초청연수 계획, 테스트 베드 등 과업 범위에 따라 예산이 달라지므로, 이 부분에 대한 리마시측의 확정이 필요함. · 효과성 측면에서 사업기간 동안 테스트베드 실시하는 것을 검토함. · 현재 운영중인 3종류의 제어기를 해당 회사로부터 기술지원 가능여부 확인 <신호시스템 사업범위> 1. 통합관리 플랫폼 이용 및 관리에 관한 자문 2. 기술장비(행정, 클라우드 스토리지, 데이터센터, 사이버보안, 실험실 등) 운영에 대한 교육 및 안내 3. 교통 신호 프로그래밍의 설계 및 최적화에 대한 자문 4. 교통신호체계의 운영 및 유지관리와 관련된 매뉴얼, 규정, 지침 등의 수립 자문 5. 도시교통관리를 위한 정보(Big Data, AI, Cloud Computing 등)의 활용 및 관리에 관한 자문 및 역량개발 6. 첨단기술(스마트시티) 활용 중기 전략 및 계획 검토 7. 관제센터 운영규약(비상상황 포함)에 대한 자문 8. 교통 플랫폼, 교통신호에 대한 자문 및 비교 규정 <신호관제센터 방문> <신호시스템 관련 사업범위 논의> <신호관제센터 방문 및 기술점검> <신호관제센터 방문 및 기술점검> 4) 리마시 교통 신호시스템 현장조사 ㅇ 일 시 : 2024. 8.13.(화) 14:00 ~ 16:00 ㅇ 장 소 : 리마시 신호시스템 구축 지점 (5개소) ㅇ 주요내용 - 리마 현장 신호시스템 구축지점 현황 및 시스템 조사 · 리마시의 신호운영시스템(제어기 개방 등) 및 GPS시스템 수준 파악 (신호현시 DB제어 및 입력 가능여부 판단) · 리마시의 첨단교통시스템(신호운영) 관련 플랫폼 현황 (클라우드, 스토리지, 데이터센터 등) 분석 대상 존재 여부 · 리마시의 신호운영현황(매뉴얼, 교통정책, 법령, 규정, 지침 등) 파악 · 신호 운영에 관한 기준 및 진행 절차 보유 여부 파악 · 첨단교통시스템 구축 및 빅데이터 활용 관련 전략 및 계획 수립 여부 확인 · 최적신호화가 필요한 독립교차로 1개소 파악(테스트베드 실시용) <신호관세시스템 현지조사> 5) 리마시 단속시스템 관계자 회의 ㅇ 일 시 : 2024. 8.14.(수) 09:30 ~ 11:00 ㅇ 장 소 : GMU 10층 회의실 ㅇ 참 석 자 : 리마시 교통실 관계자 및 단속업무 담당자 **** ***** ************ ****************** ********** *********** ***************** ******* *************** *********************** ********* *************** ******************* **** *************** ******************** ******************* *************** ****************** *********** *********** *********************** *********** *********** ㅇ 주요내용 - 리마시 전자단속 시스템 현황 브리핑 및 문제점 공유 - 전자단속 연혁 및 시스템 구축 배경 청취 · 단속팀은 생긴지 얼마안 되어 시작하는 단계임. · 페루 지방자치법에 따르면, 리마시에서 도시교통을 통제 관리할 수 있다. · 페루 도로교통법에 따르면 지방자치단체에서 육상교통수단에 대해 단속하고 징계할 수 있는 권한 · 2001년에는 경찰만 단속권한 부여됐으나, 2003년에 전자단속시스템 마련되어 ①경찰 직접단속과 ②경찰 전자단속을 시행하게 됨. · 2014년에 ①경찰 직접단속 ② 지자체에서 전자단속을 실시하였고, 2019년에 ①경찰 직접단속 ②지자체 전자단속 ③시민신고 시스템을 갖추게 됨. - 전자단속 협력체계 구축 현황 공유 · 효과적인 전자 단속을 위해 리마시-자치구 간 협약(convenio) 체결(리마 구시가지 외 42개) 중이며, 4개 자치구와는 기체결 완료, 8개 자치구와는 체결 준비중, 나머지 30개는 지속적으로 협약을 체결하여 협력체계를 구축할 계획임. · 협약은 명문화되어있어, 리마시청이 전자방식으로 교통단속을 실시하고, 자치구에서는 관련 장비 설치 및 운영비용을 충당하는 내용임. - 전자단속 통합프로젝트 소개 · 전자단속 통합사업은 2023년부터 1단계 시작했음. (Lima Reporta 앱, 속도계(Cinemometros) 활용) · Lima Reporta앱은 리마시에서 개발하여 현장 점검요원들이 사용 중임. 시민들이 직접 다운받아서 신고할 수는 없고, 시민들은 왓츠앱 등을 활용하여 신고함. · 속도 위반을 단속하는 속도계와 불법 주정차 등 기타 위반행위를 단속하는 카메라가 설치되어 있으나, 통합플랫폼 부재로 상호 연결은 안되어있음. · 올해(2024년) 프로트란지토가 월드뱅크 사업으로 2단계사업을 시작했으며, 내년도 통합단속시스템을 운영하는 3단계사업을 시작할 예정임. · 페루 법에 따르면, 교통규정 121개 위반사항에 대한 단속내용이 있으나, 이 모든 것을 전자단속으로 잡아내는데는 한계가 있고, 약 40개 정도의 사항을 단속할 수 있음. - 전자단속 관련 사업범위 논의 및 자문 요청내용에 대해 상세 내용 확인 <전자단속 시스템 사업범위> 1. 중앙 집중식 자동 집행 플랫폼의 개발, 설계 및 구현에 대한 자문 2. 스마트시티 접근방식의 집행체계 관리를 위한 통합기준 개발 자문 3. 단속절차 자문 : 적발, 처리, 통보, 과태료 징수 등 4. 단속지표의 정의 및 측정에 관한 자문(위반차량, 사고건수 등) 5. 위반자 행동(운전자 및 보행자)을 시정하기 위한 이니셔티브 자문 6. 단속시행의 기준에 관한 비교규정 7. 제재절차와 관련된 규정(차량압류, 과징금, 면허정지, 면허점수 감점 등)의 설계 및 비교규제에 관한 자문 8. 교통 관련 기관(원동기 장치, 비동력 장치, 경차, 마이크로 모빌리티)에 대한 적용 및 비교 관련 규제 9. 자동 집행 장비 설치(민자 및 전자)를 위한 인프라 설계 자문 <단속시스템 현황 브리핑> <단속시스템 점검> 6) 리마시 교통 단속시스템 현장조사 ㅇ 일 시 : 2024. 8.14. (수) 14:00 ~ 17:00 ㅇ 장 소 : 리마시 단속시스템 구축 지점 ㅇ 참 석 자 : 리마시 단속업무 담당자, 리마시 교통센터(Protransito) 실무자 ㅇ 주요내용 - 리마시의 교통단속 운영현황 파악 및 단속지역 현장조사 · 불법주차 단속 현장 조사 ? 전자 단속이 아닌 현자조사요원이 직접 출동하여 단속하고 있으며, 운전자 있을 시, 1차 구두 경고 후 주차단속 실시 · 불법주차 단속 후, 10일 이내 벌금납부 시, 벌금 감면 제도 · 속도계를 사용한 속도 위반 단속 실시는 최근에 실시하였고, 리마시에서 3군데 정도 이동식으로 실시하고 있음. 속도측정카메라는 고정형이 아니며, 현장요원들이 들고다니면서 측정 실시함. · 속도 위반 단속의 경우, 속도 측정기 배터리 한계로 인해 3~5시간 정도 측정하고 있으며, 하루에도 수백건씩 단속되고 있음. · 테스트베드용 속도 측정 카메라를 설치하기 위한 기본 인프라현황 점검 (네트워크 시스템, 전기현황 등) <교통 단속현장 및 시스템, 장비 조사> 7) 리마/까야오 광역대중교통위원회(ATU*) 면담 * ATU(Autoridad de Transporte Urbano para Lima y Callao) ㅇ 일 시 : 2024. 8.15.(목) 09:00 ~ 10:00 ㅇ 장 소 : 리마시 도시교통실(GMU) ㅇ 참 석 자 : 리마/까야오 광역대중교통위원회(ATU) 관계자 (5명) 등 Name Title Organization Magno Sanchez Carlo Jefe PROTRANSITO Merma Yepez Fernando Raymondo Especialista ATU Arambulo Cruz Carlo Especialista ATU Ccanto Quinones Jerry Frans Especialista ATU Miranda Apricio Henry Venancio Especialista ATU Enrique Perez Durand Especialista ATU - 마그노 산체스 : 경제/예산 담당. 프로트란지토, 교통관리투자사업 담당 - 엔리케 페레스 : 교통기술 담당, ATU 인프라부서, 프로젝트 모니터링 담당, 아투 프로젝트 소개, - 헨리 미란다 : 국제협력담당, IT, 전자단속시스템, 단속 및 관리 부서 - 제리 칸토 : 도시계획 건축사, 이동 운송부서, 계획 - 카를로 아람블로 : 도시교통통합부서, 교통수입관리, 기술적인 분서. - 페르난도 메르마 : 운영부서, 도시버스(광역,시내,상업용 차량) 운영시스템 관리, 리마 메트로 1호선 관리 ㅇ 주요내용 - 서울 ODA챌린지 사업(리마시 교통분야) 및 현지조사 목적 소개 - BMS 운영현황 및 구축계획 파악, 버스 우선 신호 현황 및 계획 조사 - NTSC 통신서버 통합프로토콜 표준 수립 현황 조사 - ATU 계획 및 운영내용 소개 (프로젝트, 계획, 전자단속, 통신프로토콜) · ATU는 MTC(교통부)산하, Protransito 는 리마시 산하로 운영되는 조직임. · 도시교통 계획(PMU, Plan de Movilidad Urbana) 총 8단계를 실행 중으로, 해외 컨설팅 통해 지금 6단계 진행 중 (12월 완료 예정)임. · 멕시코, 캐나다, 우루과이 컨소시엄에서 컨설팅 중이며, 재원은 ATU 90%, IDB 10%임. · 현지 교통 이용자들의 수요 분석 및 현재 문제점 분석을 실시 · 각 기관이 추진하고 있는 교통(대중교통, 일반교통, 자전거도로 포함)들을 통합해서 ATU에서 추진계획을 수립함. · ATU에서는 현재 5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며 [① 리마메트로 3호선, ② 리마메트로 4호선, ③ 텔레페리코 첫 번째 라인, ④텔레페리코 두 번째라인, 두 호선, ⑤ 버스전용차로 (Corredor Roho)], (1~4개) 타당성 조사까지 완료됐으며, 버스전용차로 사업은 검토 중임. - ATU 전자단속 절차 소개 · 전자단속은 각 자치구와 협력하여 실시(대통령령 법적 근거) 중이며, 여러 기관과의 협약 체결(현재까지 10개 자치구 + 타 기관(LAP: Lima Airport Partner, LIMA EXPRESA)하여 실시 중임. · 협약체결 절차는 기술방문(기술보유 및 문제현장 파악)-자치구 인력 역량강화-(협약체결)-모니터링-차량조회(수납부, 등록부, 국세청, 대중교통허가)시스템 구축여부를 확인하여 진행됨. · 이후, 상호기관 간 연결(사전준비)-(단속)카메라센터 기술방문 ? 구청역량강화 ? 점검 보고서 제출 후, 결의안을 체결하게 되면, 자치구를 통해 모니터링이 가능하게 되고, 이동식 카메라로 점검함. · ATU의 전자단속 내용은 정식적으로 허가되지 않은 대중교통 단속(PIDE, Platforma de Interoperatbilidad del Estado)임. - 신호등 및 통신 프로토콜(NTCIP) 소개 · 대중교통 시스템 제어기술(NTCIT National Transportation communication for Intelligent Transport System Protocols) · NEMA(Nationial Electrical Manufacturers Association) 관련 규정을 따라 통신기 제작 8) 리마시 국제과 면담 ㅇ 일 시 : 2024. 8.15.(목) 14:00 ~ 15:30 ㅇ 장 소 : 리마시청 기술 및 국제협력과 - OCTI(Ofinica de Cooperacion Tecnica Internacional) ㅇ 참 석 자 - (서울시) 김세민 주무관, 류수경 주무관(페루 리마시청 파견) - (리마시) Dra. Monica Nathali Alvardo Comejo, 기술 및 국제협력과장, Paul Velazco Torres, 담당 ㅇ 주요내용 - 페루에서 발굴 중인 사업내용 및 현지상황 공유 · 서울ODA챌린지 배경 및 리마시 선정내용, 리마시측 사업요청 내용을 공유함. - 서울시-리마시 현재까지 협력상황 공유 · 서울시와 리마시는 2021년 스마트시티 구축 지원협력 MOU체결 이후, 코이카 재원을 활용한 스마트시티 구축을 위한 공무원 역량강화 연수를 시행하고 있으며, 작년에는 세계은행과 공동으로 리마시 교통공무원들을 서울시로 초청하여 워크숍을 진행하였음. KSP사업으로 역사문화지구 스마트시티 구축 마스터플랜 수립 지원 사업 내용을 공유함. - 서울시-리마시 협력강화 및 담당자 요청 · 리마시는 최근 시 조직변경으로 인해 담당자들이 바뀌어, 리마시 국제과에서는 서울시와의 그 동안 협력사항에 대한 내용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지 못했음 · 서울시와 리마시 협력사항이 공고해지고 있는 만큼, 친선우호도시 협약체결에도 관심이 있으며, 서울시에서 추진하는 다양한 연수사업에도 리마시 공무원들이 참여할 수 있는 방법들을 공유해 주기 바람. · 서울시에서 리마시 국제과에 연락할 때, 잘 연결이 안되는 문제가 발생할 때가 많기에, 이에 대한 담당자 지정을 요청함. 리마시 국제과는 지역담당들이 있는 것이 아니라, 대표메일이 있어서 현안에 따라 대응하는 체계이지만, 서울시에서 요청한대로 담당자를 지정하여 향후 협력 사업에 대한 후속조치를 실시하겠음. - 서울시 파견공무원에 대한 지원 요청 · 서울시는 리마시에 공무원을 파견하여 양 도시 간 협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음. 최근에 파견된 공무원이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비자 문제 및 안전 문제에 대해 지원해주기를 요청함. · 서울시에서 리마시 내 각 부서와 협력하고 있는 사안들이 여러 가지 있으므로, 파견공무원이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부서에서도 협조 바람. <리마시 국제기술협력과 면담 기념촬영> <코이카 페루사무소 면담> 9) 한국국제협력단(KOICA) 페루 사무소 면담 ㅇ 일 시 : 2024. 8.16.(금) 10:00 ~ 11:30 ㅇ 장 소 : 한국국제협력단 페루사무소 ㅇ 참 석 자 - (서울시) 김세민 주무관, SUSA 김수진 팀장, 신동훈 책임 - (코이카) 김영우 소장, 교통 담당 부소장 ㅇ 면담내용 : - 서울 ODA챌린지 사업 내용 공유 및 현지조사 실시 내역 공유 · 서울시는 올해부터 ODA챌린지 사업을 시작하였으며, 사업대상 도시 심사 시, 코이카 본부 주요 인사도 심사위원으로 참석하여 사업 선정에 기여함. · 페루 사업은 교통 체계(신호시스템, 단속시스템)개선 사업으로, 전문가 파견, 초청연수, 기자재 설치, 정책 자문, 시범사업(테스트베드)으로 구성될 예정임. · 페루 리마시는 세계은행과 차관 계약을 실시하여, 교통체계개선 사업을 계획 중이며, 리마시도 공동투자하여 교통분야에 대한 개선의지를 강하게 드러내고 있음. 특히, 교통 분야에 대한 역량강화에 대한 요청이 시급함. - 코이카 관련 사업 공유 및 향후 연계 방안 논의 · 서울시는 코이카 글로벌연수 사업으로 스마트도시 역량강화 연수사업을 작년부터 시작하고 있으며, 올해 2년차 사업을 마침. · 다만, 연수생 선발시, 실제 업무를 담당하는 인원이 선발되어 오는 것이 아닌, 시의원 등 정무적으로 선발되어 오는 인원들이 있어 연수성과에 한계가 있음. · 페루의 경우, 공공행정과 교통분야가 중점협력분야이므로, 26년 신규사업으로 제출하는데는 무리가 없으나, PCP제출을 올해 9월말까지 제출해야하는 바, 시간이 촉박할 수 있음. 10) 현장 조사 결과 공유 및 서울-리마 합동회의 ㅇ 일 시 : 2024. 8.16.(금) 14:00 ~ 16:00 ㅇ 장 소 : 리마시청 GMU사무실 ㅇ 참 석 자 : 리마시 담당 부서 및 사업 관련 유관부처 관계자 ㅇ 주요내용 : 市 지원사업 범위 및 추진일정, 기관별 역할 최종 협의 - 신호신스템 개선에 관한 자문범위 확정 · 리마시에서 검토해야할 문서가 있다면, 해당 내용을 기반으로 자문하겠지만, 해당 내용이 없다면 한국 사례를 기반으로 자문할 예정임. · 신호운영·신호플랫폼 통합·빅데이터 분석, AI 활용, 시스템, 현장 장비, 매뉴얼, 가이드 라인 등에 대한 자문 제공 · 교통신호 한 축(5개 교차로) 대상으로, 신호 연동화 테스테베드 사업을 실시할 예정으로, 테스트베드 실시 전/후 조사를 실시하여, 성과 비교 분석할 예정임. 테스트 베드 전/후 조사를 위해서는 교차로 접근 교통량 및 속도 조사가 필요하므로, 리마시 프로트란지토에서 교통량 조사가 가능하다면 해당 조사를 실행하고, 속도 조사는 주행조사이기 때문에 과업 실행 시 한국 전문가가 실행. · 한국인 전문가의 현지 속도 조사 시, 리마시에서 차량 지원이 필요하며, 최적의 신호 시간계획 값을 입력하는 역할은 프로트란지토에서 담당하기로 함. 신호시스템 테스트베드 대상지역은 신호시간입력이 가능한 지역으로 사전 선정. 분야 테스트베드 내용 효과척도(MOE) 단속 ?단속카메라 1개소 구축 ?교통사고건수, 위반건수 교통신호 ?1개 축(5개 교차로) SA(Serial Area)로 선정 ?연동화 분석 이후 현시값 수정 ?평균정지지체 - 전자단속시스템 운영 및 구축에 관한 자문범위 확정 · 전자단속을 이제 시작하는 단계인만큼 대시민 서비스에 대한 절차의 완결성을 위한 자문이 필요함. · 교통신호 테스트베드 지역 대상 중, 한 교차로 선정하여 시범 단속예정이며, 해당 지점에 단속카메라를 설치할 예정. 단속도입 장비들은 리마시 인증을 받아야 하며, 이 인증을 받아야 벌금을 매길 수 있는 권한이 부여됨. 한국에서 장비를 가져온다면, 해당 인증을 받아야 함. · 단속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단속차량에 대한 페널티가 기존의 단속시스템처럼 동일하게 운영되어야 함. 새로운 단속시스템 적용을 위해서는 15일 경고/계도 기간(Marcha Blanca)을 거친 후, 페널티 부여 가능함. · 한국에서 가져오는 단속카메라의 경우, 통관 절차 등 행정절차는 리마시에서 처리해줘야 함.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았으면 좋기 때문에 바로 통관할 수 있도록 지금부터 사전 준비가 필요하며, 이 부분이 굉장히 중요함. · 장비 통관 후, 설치를 위한 리마시 협조가 필요하며, 신호등 설치 근처 구조물 설치가 필요함. 설치 높이에 대한 규정은 없고, 제조사의 권고사항에 따라 설치함. 한국의 경우, 단속카메라는 7미터 높이로 최적화되어있고, 구조물 규격 3가지로 경찰에 의해 규정되어 있음. 국내 기준에 따른 구조물 규격 도면을 리마시 측에 보내주면, 리마시에서 제작 지원하겠음. · 전자속시스템 테스트베드 운영 성과 분석을 위해서는 교통법규 위반 건수 및 사고 건수 데이터가 필요함. 카메라 설치 전 약 6개월 분량 데이터가 있다면 미리 제공해주길 바라며, 카메라 설치 후 약 6개월 가량 데이터 수집이 필요함. - 리마시 교통분야 공무원 역량강화 논의 · 시스템 운영 및 관리를 위한 신호시스템 및 전자단속시스템 운영 및 관리하는 리마시 공무원에 대한 역량걍화를 사업시 진행할 예정임. · 단순히 고위급 직원이 오는 것이 아니라, 실무를 담당하는 직원이와서 배우고 가야 향후 신호시스템 및 전자단속시스템을 운영관리할 수 있음. 해당 담당자들이 교통공학에 대한 기본 개념을 미리 갖추고 있으면 좋을 듯함. - 자문범위 및 기관역할에 대한 확정 후, 이에 대한 기관 간 서명 실시 · 서울시 : 서울국제개발협력단 김수진(SUSA) 팀장 서명 · 리마시 : 당초, 교통실 산하 프로트란지토에서만 서명할 예정이었나, 사업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교통실장도 서명하기로 함. <최종회의> <전체 기념촬영> <사업내용 확정 서명> <사업내용 확정 서명 후 기념촬영> □ 향후일정 ㅇ 2024. 9월초 : 사업지원을 위한 용역계획 수립 - 과업범위 확정에 따라, 컨설팅사 용역 수립을 위한 세부 내용 작성 - 사업 제안요청서, 과업지시서 작성 ㅇ 2024. 9. : 사전규격공개 및 입찰 공고 ㅇ 2024.10. : 제안서 평가 및 용역수행사 선정 ㅇ 2024.11 : 현지 착수보고회 실시 후, 용역사 과업진행 - 현지 전문가 파견 및 기자재 설치, 자문 등 - 과업 기간(약 10개월) ㅇ 2025. 3 : 중간보고회 및 초청연수 실시 ㅇ 2025. 8 : 용역 최종보고회 및 사업종료 붙임 1. 공적 항공마일리지 등록현황 1부. 2. 출장 중 만난 사람(인적 네트워크) 1부. 끝.
31687099
20240831042007
본청
국제협력담당관-1856
D0000051542576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기관명 | 서울시 | 부서명 | 글로벌도시정책관 국제협력담당관 |
---|---|---|---|
문서번호 | 국제협력담당관-1856 | 생산일자 | 2024-08-29 |
공개구분 | 부분공개 | 보존기간 | 5년 |
작성자(전화번호) | 김세민 (02-2133-5299) | 관리번호 | D0000051542576 |
분류정보 | 경제 > 국제교류 > 국제교류정책수행 > 국제교류및협력추진 > ODA사업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 ||
이용조건 |
관련문서
-
등록일 : 2024-07-08 부서 : 글로벌도시정책관 국제협력담당관
-
등록일 : 2024-10-22 부서 : 글로벌도시정책관 국제협력담당관
-
등록일 : 2023-10-31 부서 : 경제정책실 국제교류과
-
등록일 : 2014-03-04 부서 : 기획조정실 국제교류담당관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