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버스정책과-20697 결재일자 2024. 6. 5. 공개여부 부분공개(5,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노선팀장 버스정책과장 교통기획관 도시교통실장 유은녕 박흥식 강인철 윤보영 06/05 윤종장 협 조 시내버스 0017번 노선조정 검토보고 2024. 6. 도시교통실 (버스정책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시내버스 0017번 노선조정 검토보고 0017번 기점변경을 통해 용산구 불법유턴구간 단축을 추진하여 시내버스 노선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자 함 □ 노선 현황 노선번호 (운행업체) 구분 요일 기종점 인가 대수 운행 대수 예비 대수 예비 투입 정상 대수 단축 대수 인가거리 운행 시간 대당횟수 총 운행 횟수 배차간격 첫차 막차 정상 단축 최소 최대 0017 (보광교통) 현행 평 청암동 ~ 이촌동 9 8 1 0 8 0 12.2 60 15.0 0 120 8 12 0515 2330 토 7 1 0 6 1 12.2 15.0 7.0 97 8 13 공 7 1 0 6 1 12.2 15.0 7.0 97 8 13 0017 (보광교통) 변경 평 용산차고지 ~ 신용산역 3번출구 9 8 1 0 8 0 13.5 64 14.0 0 112 9 15 0515 2330 토 7 1 0 6 1 13.5 14.0 7.0 91 9 16 공 7 1 0 6 1 13.5 14.0 7.0 91 9 16 ※ 0017번 운행을 위해 은평차고지에서 청암동까지(약 12km, 20여분) 공차로 이동 후 운행 □ 추진경위 ㅇ 청암동 버스정류소 신설 요청 민원에 따른 0017번 노선연장 : 2012.3.12. ㅇ 0017번 운수업체(보광교통)에서 기종점 변경 요청 : 2024.3. - 기존 기사휴게실(원효로15)의 계약만료로, 용산공영차고지에 기사휴게실을 설치하고 기종점 변경 ㅇ 시내버스 0017번 노선조정(안) 의견조회 (서울시→용산구) : 2024.4.26. 【 0017번 노선조정안 】 □ 주요쟁점 ㅇ 노선 존치를 원하는 주민들 노선조정(안)에 대한 반대민원 다수 제기 《 용산구청 노선조정(안) 반대 의견 제출》 □ 0017번 노선조정(안)에 대한 주민 반대 ㅇ *********************************************************** ㅇ 노선단축으로 인한 미정차정류소(청암자이아파트, 청암동강변삼성아파트) 발생 ※ 청암자이아파트(03689) → 일평균 승객 4,696명 중 승차승객 일 26명 (하차 11.5명) 기존 종점방향 청암동강변삼성아파트(03297) → 하차승객 일 53명 (승차 0.6명) ㅇ 기종점 지역인 청암자이아파트 앞은 유턴불가구간이나 지속적으로 불법 운행 중 ㅇ 기존 기사휴게실 시설 계약 만료(’23.9.)로 현재 노상 컨테이너 이용 중 노선 단축구간 현황 (유턴불가구간) 기사휴게실로 사용중인 노상컨테이너 □ 검토의견 : 노선 단축 ㅇ 기존 노선을 존치할 경우, 유턴 불가구간에서 불가피하게 불법유턴을 하여 지속적으로 도로교통법 위반 사항 발생함으로 노선조정 필요 ㅇ 기종점 변경(청암자이 → 용산 차고지) 후 청암자이아파트 앞 회차구간 노선 단축 □ 향후계획 ㅇ 운행개시 : ’24.6.21.(예정) ㅇ 추후 비효율적인 0017번 운행노선 폐선 추진 - 0017번 대체노선으로 용산구에서 마을버스 노선 신설시까지 한시적 운행. 끝.
31482862
20240731041007
본청
버스정책과-20697
D0000050931514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