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4 서울 미식주간 운영 계획(추경)

문서번호 관광산업과-5819 결재일자 2024. 5. 2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산업정책팀장 관광산업과장 범미선 조수진 05/20 김가영 2024 서울 미식주간 운영 계획(추경) 2024.5. 관 광 체 육 국 (관광산업과) 2024 서울미식주간 운영 계획 (추경) 관광산업과장:김가영☎2133-2770 관광산업정책팀장:조수진☎2772 담당:범미선☎2779 서울만의 독창적인 ‘서울미식’ 발굴과 외국인 관광객과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글로벌 미식 도시 서울로 도약 Ⅰ. 추진 개요 □ 추진 배경 ㅇ 음식자원은 전통적으로 관광동기 및 관광체험 활동의 핵심요소로 인식 - ‘미식’과 ‘음식 탐방’이 방한 고려 요인 1순위 및 관광 체험활동 2순위 ※ 문체부 2022년 외래관광객 실태조사 결과 ㅇ 서울 대표 미식축제 확대 육성 등 고부가 관광자원으로서 잠재력 높은 미식 관광을 상품화하여 3천만 관광 시대 내수 활성화 견인 - 테이스트 오브 시카고(매년 7월), 뉴욕 레스토랑 위크(매년 2회 여름/겨울), 홍콩 와인&다인 페스티벌(가을) ㅇ 대시민/관광객 대상 미식 참여 프로그램과 온오프라인 홍보 확대필요 - 요리사, 농부, 바리스타들이 함께 참여하여 음식과 문화가 어우러지는 축제 조성 □ 사업 개요 ㅇ 주요 내용 : 서울미식어워즈, 미식마켓 운영 등 다양한 식문화 경험 기회 마련 ㅇ 사업 방식 : 민간전문대행사 선정 추진(협상에 의한 계약) ********************************************************* ************************************************************************************************************************************** Ⅱ. 2023년 추진성과 및 2024년 중점방향 □ 주요 성과 ㅇ 다채로운 서울 미식 100선 발굴, 글로벌 미식 도시 서울 인지도 강화 - ******************************하여 글로컬리즘, 화제성, 전문성의 가치를 종합 평가하여 발굴, 서울 미식의 고급화 홍보 - 웰빙 지향 트렌드를 반영한 채식 50선 지속 발굴을 통한 서울 미식 확장 ㅇ 서울 미식 축제의 장을 통해 맛과 즐거움 제공, 참여자 만족도 제고 - <커피와 술로 만나는 서울의 골목>을 주제로 국내외 관광객이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 확대(마켓, 도슨트, 워크숍 등) 축제의 장 마련 - 서울미식주간 행사에 대한 업계 및 시민 등 참여자의 긍정 평가 17,000여 명 방문, 시음권 총 7,511장 판매, 도슨트 260명 참여, 행사 참여자 대상 설문조사에서 응답자 92.6% 만족 (총 980명 응답) □ 2024년 중점 추진 방향 ㅇ 더 많은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다양화 및 규모 확대 - 서울레스토랑 위크 참여 음식점의 메뉴 가격대가 높아 합리적인 가격대로 참여 할 수 있는 다양한 레스토랑 참여 업장 발굴 필요 ㅇ 국제적인 서울 미식 축제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 - 세부 프로그램 3개월 전 확정을 통해 참여하는 업장들의 사전 홍보방안 마련 - 음식점 예약 플랫폼 등 민간 기업 보유 매체를 활용한 홍보 협력 국내외 관광객이 모두 즐길 수 있도록 참여 업장 및 체험형 프로그램(한·영) 확대 및 사전 홍보 강화로 참여율 제고 Ⅲ. 추진 전략 □ 추진 목표 ㅇ 정례화(매년 가을)를 통한 서울의 대표 글로벌 미식 축제로 자리매김 ㅇ 민관 및 업계간 상생 협력을 통해 서울 미식과 라이프 스타일 확산 ㅇ 스타셰프와 푸디, 국내외 관광객이 참여 ‘맛과 멋이 있는 축제’ 이미지 각인 □ 추진 방향 ㅇ 일반 대중과 미식 마니아를 포괄하는 미식 체험 콘텐츠 제공 - 미식 마켓, 서울레스토랑 위크 등 서울 전역에서 다채로운 프로그램 운영 - 서울 미식 100선 선정 셰프를 활용한 고품질의 미식 콘텐츠 기획 운영 ㅇ 미식·관광 등 업계 상생 협력으로 외래 관광객 대상 공동 마케팅 추진 - 미식?가전 업계 협력을 통한 서울 미식 및 라이프 스타일 체험 콘텐츠 발굴 - 서울미식어워즈에 관광업계 초청, 네트워킹 통한 미식 관광 상품개발 등 협력 유도 ㅇ 서울만의 차별화된 미식 축제 개최를 통한 미식 도시 서울 브랜딩 - 테이스트 오브 서울() 브랜드 적극 활용 ※상표출원 완료(’23.5.) - 서울미식안내서 발간, 스티커 및 기념패 제작으로 브랜딩 강화 <홍보물: 기념패 및 안내서> <100선 스티커> Ⅳ. 세부 추진계획 □ 행사 개요 ㅇ 일시/장소 : 2024. 11. 8. ~ 11. 14.(7일간) / 노들섬 및 서울 전역 ㅇ 주요 내용 : 서울미식어워즈, 미식마켓 운영 등 다양한 식문화 경험 기회 마련 미식어워즈 (노들섬) ㅇ 서울미식 100선에 선정된 셰프 시상, 서울미식어워즈 개최 ㅇ 서울미식의 밤을 통한 업계(셰프, 미디어, 관광 등)간 교류 <서울미식어워즈> <서울의 밤> 주요 프로그램 ㅇ 서울미식(발효, 디저트 등) 주제 식문화 체험 110개 업장 참여 미식마켓 운영 ㅇ 서울미식 100선 참여업장 등 서울 레스토랑 위크 운영 ㅇ 전통시장 연계 미식투어(국내외 관광객) 운영 <미식마켓_식문화체험> <레스토랑위크> 협력 프로그램 ㅇ **************************미식주간 프로그램 참여 ㅇ 국내외 셰프 협력 시그니처 팝업 운영 홍보 (추경 예산) ㅇ 서울시민 및 체류 외국인 등 식문화 체험 프로그램(한국어/영어) 확대 운영 ㅇ 서울레스토랑 위크 참여업장****** 홍보물 제작 지원 등 미식주간 홍보 강화 □ 중점 추진사항 B2B 셰프 및 업계 참여 확대 B2C 홍보 강화 ?****************** ************************ ************************************* ********************************* ? 민관협력 통한 서울미식 브랜딩 확대 ? 스타 셰프 SNS 활용 바이럴 강화 ? 시민참여 프로그램 운영 확대추 경 ? 홍보물 제작 확대 지원 추 경 1 서울미식 100선 기반 콘텐츠 확장 서울미식100선 발굴 서울미식 100선 & 채식 50선 발굴 ㅇ (미식 전문가 참여) 서울 레스토랑&바 100선 및 채식 지속발굴 - 업계, 미디어, 학계 등 40여 명의 미식전문가와 함께 만드는 서울미식안내서 ㅇ (선정 프로세스) 미식전문가 섭외→ 서베이→ 분석 및 집계 - 글로컬리즘, 전문성, 화제성 기준으로 7개 카테고리 구성 서울미식 어워즈 개최 서울미식 대표 콘텐츠인 셰프 시상 ㅇ 일 시 : 2024. 11. 10.(일), 16:00 ~ 18:00 ㅇ 장 소 : 노들섬(라이브 하우스) ㅇ 참 석 : 수상자, 미디어, 관광발전협회의 등 250명 ㅇ 주요내용 : 서울미식 100선 및 공로상 시상, 기념 촬영 등 서울미식의 밤 국내외 미식·관광업계 네트워킹의 장 ㅇ 일 시 : 2024. 11. 10.(일), 18:30 ~ 20:00 ㅇ 장 소 : 노들섬(노들서가) ㅇ 참 석 : 수상자, 미디어, 관광발전협회의 등 250명 ㅇ 주요내용 : 서울미식을 대표하는 셰프, 미디어, 관광업계와 네트워킹 및 베스트 셰프들이 준비하는 특별만찬 2 특색이 있는‘서울미식’경험의 장 육성 서울미식마켓 지속가능한 식문화, 팜투테이블로 서울미식 체험 ㅇ 일 시 : 2024. 11. 9.(토) ~ 11. 10.(일), 12:00~18:00 ㅇ 장 소 : 노들섬(잔디마당, 갤러리 1&2관) ㅇ 주요내용 : 음식과 문화가 어우러지며 로컬재료를 사용한 음식을 선보이는 미식의 장으로 110여개 부스 참여 쿠킹 클래스 & 푸드 워크숍 서울미식과 식재료에 대한 이해와 체험 추경 확대 ㅇ 일 시 : 2024. 11. 9.(토) ~ 11. 10.(일), 2일간 ㅇ 장 소 : 노들섬(갤러리) ㅇ 주요내용 - 식재료의 이해를 돕는 도슨트 투어와 술빵만들기(예시) 등 쿠킹클래스 운영 - 지역술과 특산물로 만든 칵테일, 등 푸드 워크숍 운영(한/영) - 국내외 관관광객이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확대******* 서울레스토랑 위크 서울 특별메뉴와의 ‘맛’남 추경 확대 ㅇ 일시/장소 : 2024. 11. 8.(금) ~ 11. 14.(목)/ 서울 전역 ㅇ 주요내용 - 서울미식 100선 레스토랑 및 카페 쇼 베스트 업장 등 참여************ - 특별메뉴 개발, 금액할인, 음료 무료제공 등 다양한 혜택 제공 서울미식투어 관광업계와 함께 상생 프로젝트 ㅇ 일 시 : 2024. 11. 8.(금) ~ 11. 14.(목), 7일간 ㅇ 장 소 : 서울 주요 전통시장 ㅇ 주요내용 - 전통시장 연계 미식전문가와 함께하는 미식투어 프로그램 (한, 영, 중, 일) - 한식테이블매너 및 문화 등 서울의 라이프스타일을 경험할 수 있는 미식도보투어 시그니처 팝업 운영 해외 셰프와 서울 셰프의 ‘맛’남 ㅇ 일 시 : 2024. 11. 8.(금) ~ 11. 14.(목), 7일간 ㅇ 장 소 : 서울시내 주요 레스토랑 및 호텔 ㅇ 주요내용 - 셰프들의 콜라버레이션 팝업을 통한 서울미식 재조명 - 해외셰프와 서울셰프간 식문화의 교류 및 비즈니스 기회 마련 인플루언서 초청 팸투어 서울 미식문화 체험 기회 마련 ㅇ 일 시 : 2024. 11. 9.(토) ~ 11. 11.(월), 3일간 ㅇ 대 상 : 국내 주요 미식 관련 미디어 초청 ㅇ 주요내용 - 서울미식어워즈 및 서울미식주간 주요 프로그램 참여 - K-푸드의 다양한 식문화 및 트랜드 취재를 통한 글로벌 미식도시 서울 홍보 3 국내외 관광객 대상 온·오프라인 홍보 마케팅 홍보영상 제작 서울미식 이야기와 셰프 이야기를 담은 영상콘텐츠 ㅇ 서울미식주간 사전,사후 홍보영상 이외 서울미식어워즈에서 송출할 다큐멘터리 영상 스타셰프의 음식에 대한 가치를 담은 영상 제작 - 분야별 베스트 셰프 7명 및 공로상 1명 총 8편 제작, 티저영상 및 스케치영상 - 공식 SNS, 비짓서울 TV 유튜브 등 송출 <서울미식주간 티저영상> <베스트 셰프 다큐 영상 제작> <행사 스케치 영상> 국내외 홍보 전방위적 타깃 마케팅 추진 추경 확대 ㅇ 온라인 콘텐츠 제작 확산을 통한 국내외 관광객 대상 홍보 - 홈페이지(tasteofseoul.visitseoul.net) 운영, 서울미식 콘텐츠 아카이브로 활용 - 소셜미디어(SNS) 활용 서울미식 100선, 채식 50선, 프로그램 소개 등 홍보 추진 ㅇ 레스토랑 예약플랫폼**********협업 서울미식주간 홍보 - 플랫폼 내 서울미식주간(Taste of Seoul) 노출 등으로 서울미식 100선 홍보 - 네이버, 카카오, 구글맵 연동 서울미식 100선 소개 ******* *********** ******* ㅇ 서울미식주간 참여 업장 홍보 강화를 위한 홍보물 제작 확대 - 서울미식 100선이외 레스토랑 참여 업장 소개 리플릿 및 홍보물 추가 제작 - 축제 거점지역(노들섬) 및 특구 일대 가로등 현수기 설치 등 오프라인 서울미식주간 홍보 강화 Ⅴ. 행정 사항 ***************************************** ***************************************************************************************************************************************************************************************************************************************************************************************************************************************************************************************************************************************** ㅇ 예산과목 : 서울만의 특화관광자원을 활용한 서울관광 활성화, 서울 강점 특화 콘텐츠 확충, 서울 미식주간, 행사운영비(201-03) □ 향후 일정 ********************************* ㅇ '24. 6월 ~ 9월 서울미식안내서 제작 및 서울미식주간 프로그램 기획 ㅇ '24. 8월 ~ 10월 홍보물 제작 및 사전 홍보마케팅 추진 ㅇ '24. 11월 서울미식주간 개최 ㅇ '24. 12월 결과보고 및 정산.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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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서울 미식주간 운영 계획(추경)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문서번호 관광산업과-5819 생산일자 2024-05-2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범미선 (02-2133-2779) 관리번호 D0000050799466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산업 > 관광사업수행 > 관광상품개발및운영 > 특화관광개발및활성화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