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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해외 핵심여행사 및 유관기관협력체계 구축 추진 계획

문서번호 관광산업과-1577 결재일자 2024. 2. 5.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산업지원팀장 관광산업과장 관광체육국장 안도연 진기준 김가영 02/05 김영환 2024년 해외 핵심여행사 및 유관기관 협력체계 구축 추진 계획 2024. 2. 관 광 체 육 국 (관광산업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024 해외 핵심 여행사 및 유관기관 협력체계 구축 추진 계획 해외 여행사 및 유관기관과의 긴밀하고 지속적인 파트너십을 통해 서울 관광자원을 홍보하고 상품화를 지원하여 서울 관광 3천만 시대 도래를 위한 기반을 구축하고자 함 Ⅰ. 사업개요 □ 추진근거 ㅇ 관광진흥법 제48조(관광 홍보 및 관광자원 개발) 제4항 ㅇ 서울특별시 관광진흥조례 제5조(관광홍보 및 관광자원 개발) ㅇ 2024년 서울 관광·MICE 사업 대행 협약서 □ 사 업 명 : 해외 핵심여행사 및 유관기관 협력체계 구축 □ 사업기간 : 2024년 2월 ~ 12월 □ 사업예산 : ************************************** □ 주요사업 ㅇ 해외 핵심여행사 협업 상품개발 지원 및 홍보 - 신규 관광 콘텐츠 발굴 및 관광 상품개발 지원 - 핵심여행사 상품개발 및 모객 확대를 위한 홍보마케팅 지원 - 현지 초청 신규 관광자원 팸투어 및 여행사 상품개발 판로 확대 지원 ㅇ 해외 핵심여행사 및 국내·외 유관기관 협력사업 추진 - 글로벌 네트워크 확대, 현지 동향 및 관광 트렌드 파악, 핵심여행사 행사 지원 - 해외 박람회 및 설명회 활용한 현지 홍보마케팅 ************************************* - 사업설명회, 국제행사 연계 라운드테이블 개최 등 교류 활성화 Ⅱ. 2023년 추진성과 및 개선 과제 □ 추진성과 구 분 주 요 내 용 서울 관광 상품 개발 지원 및 홍보 ㅇ 핵심여행사 연계 서울관광 상품개발 지원*************** - *************************************** - ************************************** ㅇ 해외 핵심여행사 초청 팸투어 실시(2회, 30명) - **************************** - ********************************* 서울페스타 2023 환송만찬 및 간담회 트래블마트 상담회 ㅇ B2B 뉴스레터 제작 및 발송(3~12월, 10회) - 신규 관광자원 콘텐츠 발굴 및 뉴스레터 기획·제작(6개 언어) 핵심여행사 및 유관기관 협력사업 ㅇ 해외 핵심여행사 신규 MOU 체결(4건) ※누적: 22개국 45개사 - ************************************************************* ㅇ 중국 단체여행객 개방 대응 중국 여행사 서울관광 팸투어 운영 지원 - ******************************** 호텔 인스펙션 청와대 방문 K-푸드 원데이 클래스 ㅇ 주요 타깃 국가 글로벌 OTA 연계 서울관광 기획전 운영 - **************************************** 라쿠텐 메인 페이지 노출 SNS 채널 홍보 - ******************************* ㅇ 해외 설명회 및 교역전 참가 서울관광 콘텐츠 홍보 - ********************************************* □ 개선 과제 ************************************************************ ******************************************************************* Ⅲ. 2024년 추진 계획 < 추진방향 > ㅇ 글로벌 관광 트렌드 변화를 반영한 맞춤형 관광상품 개발 확대 - 관광객 취향 맞춤형 여행 콘텐츠 제공을 위한 서울 관광자원 발굴·확산 - 한류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관광상품 개발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 정보 제공 ㅇ 핵심여행사 및 유관기관 네트워크 확대 및 협력체계 강화 - 신흥 국가 위주 핵심여행사 발굴을 통한 협력 네트워크 구축 확대 - 상시 소통 및 지속적 교류로 핵심여행사 및 유관기관과의 협력 체계 관리 강화 □ 주요 변동사항 구 분 2023년 2024년 팸 투 어 확대운영 ? 팸투어 운영 (2회) - 다국어·다국적 팸투어 진행 ▶ ? 팸투어 확대 운영 (3회) - 어권·문화권별 집중 팸투어 진행 네트워크 활 성 화 ? 핵심여행사 신규 MOU 체결 (4건) ? 상·하반기 사업 자문단회의 운영 - 핵심여행사 한국지사 관계자 참석 오프라인 사업 자문단회의 운영 ▶ ? 핵심여행사 추가 발굴 (3건 이상) ? 라운드테이블 회의 신규 개최 - 초청 핵심여행사 관계자 참석 오프라인 회의 개최 1 서울 관광 상품 개발 지원 □ 수요 맞춤형 관광 콘텐츠 발굴 ㅇ 추진목적: 세분화된 관광 트렌드를 반영한 관광자원 발굴 ㅇ 발굴방법 - 여행업계 정보, 온라인 조사, 현장답사 등을 통한 인기 콘텐츠 수시 조사 - 우수 관광콘텐츠 선정 기준(외국어 지원, 투어 여부 등) 마련 및 적용 ㅇ 주요내용 - FIT 증가 트렌드를 반영한 개별 관광객 취향 맞춤 상품 콘텐츠 발굴 - K-팝, K-푸드 등 증가하는 문화 체험 수요 대응 콘텐츠 개발 ? 엔터투어먼트, 맛성비 여행, 아날로그 여행, 새활용 체험 등 ※ 문화 체험 콘텐츠 예시 <롤파크 체험 관람> <맛성비 여행> <병뚜껑 새활용 체험> - 산업관광, 프리미엄 관광 등 핵심여행사 요청 신규 관광 콘텐츠 발굴 ? 서울 주요 산업 시설 방문, 서울 특화 프리미엄 콘텐츠, 신규 전통콘텐츠 등 □ 핵심여행사 협업 상품 개발 지원 ㅇ 추진목적: 관광 상품 개발 및 홍보비 지원으로 외래관광객 모객 활성화 ㅇ 주요내용 - 서울 주요 축제(서울페스타, 빛초롱축제 등) 및 민관 협업을 연계한 비예산 관광상품 개발 - 상품 연계 온·오프라인 판촉 홍보비 지원(1개사 최대 300만원) ㅇ 추진방법:************************************************* ㅇ 지원절차 ① 서울 관광 상품 개발 안내 및 홍보제안서 발송 ② 제안서 접수 및 평가 ③ 상품개발 등 모니터링 ④ 지원금 지급 22개국 45개사 대상 지원 안내 상품유형, 홍보계획, 기대효과 등 평가 여행사 상품개발 및 판매?운영 모니터링 판촉 운영 결과보고서 검토 후 지원금 지급 ▶ ▶ ▶ □ 해외 핵심 여행사 팸투어 추진 ㅇ 추진목적: 서울 관광자원 경험 지원을 통한 관광 상품 개발 유도 ㅇ 운영대상: 해외 핵심여행사 관계자(22개국 45개사) ㅇ 운영횟수: 총 3회 ㅇ 주요내용 - 문화권·어권·여행성향별 맞춤형 소규모 팸투어 운영 - 서울 주요 축제·빅이벤트 방문을 통한 최신 관광자원 경험 - 팸투어 및 상품개발 연동이 가능하도록 지속적 정보 제공 및 개발성과 확인 ㅇ 운 영(안) 구분 일시(안) 대상 세부 내용 ** ********** ********** ******* **************************** ********************* ************************* ** ********** *********** ******* ****************************** *********************** ******************** ** ********** *********** ********** ************************* *********************** ※ 세부 내용 변동 가능 □ B2B 관광정보 뉴스레터 제작 및 발송 ㅇ 추진목적: 최신 서울 관광 정보의 정기적 제공을 통한 상품 개발 확대 ㅇ 운영기간: ’24년 3월~12월 / 월 1회, 총 10회 발송 ㅇ 배포대상: 해외 핵심여행사 및 관광업계 관계자 등 392명 ㅇ 제작언어: 6개 언어(한국어, 영어, 중간, 중번, 일어, 노어) ㅇ 주요내용 - 계절, 트렌드 등 고려하여 월별 테마 선정 및 콘텐츠 구성 - 서울시 주요 행사(서울페스타 2024, 뷰티트래블위크 등) 일정 홍보 - 운영정보, 이미지, 이용·예약 방법 등의 관광 정보 제공 뉴스레터 이미지 예시 2 해외 핵심여행사 및 유관기관 협력 강화 □ 신규 핵심여행사 발굴 및 선정 ㅇ 추진목적: 신흥 지역 여행사 발굴(3개사 이상)을 통한 서울 관광 시장 영향력 및 핵심여행사 네트워크 확대 ㅇ 주요내용 - 공략 필요 시장 분석 및 시장 내 중요 아웃바운드사 조사 통해 후보 선정 - 현지 관광 동향, 방한 관광객 규모 등 종합적으로 고려 - 신규 여행사에 대해서는 관계자 초청 팸투어 등 서울 관광상품 개발 및 공동 프로모션 등 적극 지원 ㅇ 선정기준(안) - ******************************* - ****************************************** - ********************** - ************************************* - *************** □ 핵심여행사 상시 협조 체계 구축 운영 ㅇ 추진목적: 상시소통 및 지속적 교류를 통한 협력체계 공고화 ㅇ 추진방법: 외국어 전문 인력 배치*********로 실시간 소통 및 협업 제안 대응 ㅇ 주요내용 - 여행사와의 지속적 교류를 통한 현지 동향 및 관광 트렌드 파악 - 해외 핵심여행사(서울 상품개발 담당자) DB 업데이트 및 현행화 - 해외 여행사 및 유관기관 주최 국내외 행사시 서울관광 기념품 및 홍보물 지원 □ 해외 현지 관광 이벤트 연계 핵심여행사 사업 홍보 ㅇ 추진목적: 해외에서 진행되는 현지 관광 이벤트 참여 및 홍보 시 핵심여행사 사업소개 및 신규 여행사 발굴 ㅇ 주요내용 - 현지 여행사 대상 오프라인 상담 진행 및 서울관광 뉴스레터 소개 - B2B 상담 참가 현지 여행사 DB 확보를 통한 신규 여행사 발굴 기반 마련 구 분 ’24년 해외 설명회 및 교역전 일정 ***** ***************************************************** *********************************************** ****** ************************************* ********************************************************* □ 해외 핵심여행사 교류 활성화 ㅇ 상반기 온라인 사업설명회 개최 (2~3월) - 목 적: 연간 계획 사전 공유 및 사업 이해도 제고 - 참석대상: 핵심여행사 및 유관기관 협업 관계자 - 주요내용 ? ’24년도 참가 해외 관광박람회 및 교역전, 서울관광설명회 일정 공유 ? 핵심여행사 연계 상품개발 지원사항 안내 및 참여 독려 ㅇ 핵심여행사 라운드테이블 개최 (6월) 신 규 - 목 적: 핵심여행사 등 관계자 의견 수렴 - 참석대상: 서울국제트래블마트 참석 핵심여행자 관계자 - 주요내용 ? 상반기 사업 실적 확인 및 개선점 도출을 통한 하반기 사업 방향 점검 ? 현지 방한동향 공유 및 서울관광 활성화 방안 논의 ㅇ 핵심여행사 상품개발 현황 전수조사 (7~8월) - 목 적: 맞춤형 협력사업 발굴을 위한 상품개발 현황 전수조사 - 조사대상: 핵심여행사 전체(22개국 45개사) - 조사방법:〔1단계〕온라인 설문조사 → 〔2단계〕개별 인터뷰 ※ 온라인 설문조사 기반 선정된 일부 여행사 대상으로 별도 인터뷰 진행 - 주요내용 ? 서울 관광상품 개발 및 판매 현황, 홍보물 만족도 등 조사 ? 팸투어 운영 방안, 개선사항 및 요청사항 등 조사하여 향후 반영 예정 사업설명회 예시 라운드테이블 예시 전수조사 온라인인터뷰 Ⅳ. 행정사항 □ 추진방법 : 서울관광재단 대행 ㅇ 2024년 서울시-서울관광재단 업무 대행협약(’24. 1. 23.) □ 소요예산 :******* **************************************************************************************************************** ㅇ 예산내역 (단위 : 천원) 세부사업 산출내역 예산액 ******** ******* ********************************** ******* *** ******************* ****** ** ************** ***** 합 계 ******* ※ 항목별 예산은 총액 범위 내에서 조정가능 □ 추진일정 ○ 신규콘텐츠 개발 및 B2B 뉴스레터 제작·발송 : ’24. 3월 ~ ○ 해외여행사 상품개발 실무진 대상 팸투어 실시 : ’24. 5월, 6월, 9월 ○ 핵심여행사 협업 상품개발 지원 및 판촉 강화 : ’24. 8월 ~ 12월 ○ 사업결과 보고 및 정산 : ’24. 12월 붙임 핵심 여행사 및 관광 유관기관 현황.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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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해외 핵심여행사 및 유관기관협력체계 구축 추진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문서번호 관광산업과-1577 생산일자 2024-02-0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안도연 (02-2133-2787) 관리번호 D0000050049926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산업 > 관광사업지원 > 관광환경개선추진 > 관광산업관리및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