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4년 서울 관광시장 다변화 추진 계획

문서번호 관광산업과-2907 결재일자 2024. 3. 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서비스개선팀장 관광산업과장 관광체육국장 황윤희 위만규 김가영 03/06 김영환 2024년 서울 관광시장 다변화 추진 계획 2024.3. 관 광 체 육 국 (관광산업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목 차 1. 사업개요 1 2. 2023년 추진 성과 및 개선점 2 3. 2024년 추진 방향 및 주요개선 사항 3 4. 세부 추진계획 4 5. 행정사항 8 2024 서울 관광시장 다변화 사업 추진계획 관광시장 성장 잠재력이 큰 아?중동 관광객 대상 편의 인프라 확충 및 마케팅을 통해 서울 관광시장 다변화를 추구하고자 함 Ⅰ 사업개요 □ 추진배경 ㅇ무슬림 인구증가 및 경제성장에 따른 소비력 상승 등 무슬림 관광시장 지속 성장 ㅇ중국?일본 등에 집중된 관광 의존도에서 벗어나 관광시장 다변화 필요 ***************************************************************************************************************************************** □ 추진근거 : 서울관광 미래비전(시장방침 제125호, ’23.9.27.) □ 사업기간 : 2024. 2월 ~ 2024. 12월 □ 사업예산 : 497,200천원 □ 주요사업 ㅇ 아중동 관광객 친화 인프라 발굴 등 다변화 관광 기반 조성 - 서울형 할랄 레스토랑 분류제“살람 서울 레스토랑”발굴 및 홍보 - 아중동 국가 관광객 편의 제공을 위한 외국어 지원 및 정보 제공 ㅇ 무슬림 관광객 맞춤형 관광상품 개발 및 마케팅 - 아중동 국가 타깃 관광 이벤트 개최로 무슬림 프랜들리 서울 이미지 제고 - 살람 서울 앰버서더 운영 등을 통한 서울 관광 콘텐츠 제작?홍보 ㅇ 아중동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한 협력 기반 조성 및 인식 개선 - 살람 서울 매칭 데이 개최, 관광산업 종사자 및 시민 대상 인식변화 Ⅱ 2023년 추진성과 및 개선점 □ 추진성과 구분 주요 내용 살람 서울 인프라 확충 및 관광상품개발 ㅇ 살람 서울 레스토랑 발굴 및 정보 제공 - 할랄인증 전문가 현장 검증을 통해 살람서울 레스토랑 신규 발굴***** - 영어?말레이시아어 안내지도 제작 및 온?오프라인 비치(이태원 등 8곳) ㅇ 2023 살람 서울 페스티벌 개최(5.3 청계광장) - 모디스트 패션쇼, 비건 음식 플리마켓, 살람서울 레스토랑 프로모션, 팝업존 등 운영************************** ㅇ 살람 서울 레스토랑 로고 리뉴얼 및 상표등록을 통한 인지도 향상 - 민간 할랄 앱(Mufko)을 통한 콘텐츠 추가로 이용자 검색 편의 제공 살람 서울 브랜드 홍보 ㅇ 서울 앰버서더 운영을 통한 무슬림 프랜들리 서울 홍보 - 앰버서더 선발***** 및 매월 콘텐츠 제작 및 라이브 운영 - 관광지 및 서울여행 팁 등 살람서울 관련 콘텐츠 제작****** ㅇ 살람 서울 안내 가이드****) 시범운영 - 살람 서울 페스티벌, 뚜벅뚜벅 축제, 김포공항 등 정보 외국어 안내 ㅇ 2023 테이스트 오브 살람 서울 개최(9.19 N서울타워) - 아중동 관광객을 위한 한국식 할랄메뉴 개발 및 홍보 아중동 관광산업 기반 및 협력 네트워크 조성 ㅇ 아중동 국가 유관 기관과의 교류 협력 추진 - 인도네시아 NET TV 서울 취재 지원 및 사우디 젯다 국제박람회 살람 서울 홍보(2월) ㅇ 유관기관과의 살람 서울 협력 홍보 - 살람 서울 관광상품 개발을 위한 여행사 및 미디어 초청 팸투어(5월) - 살람 서울 매칭데이 운영으로 정보 교환 및 상품개발 모색(5월) - 한국관광공사 「잠재시장 5개국 합동 트래블마트」홍보부스 운영 등 ㅇ 서울관광시장 다변화 추진위원회 2회 개최(4월, 11월) ㅇ 살람서울 아카데미 운영 무슬림에 대한 문화적 인식 개선(10월) ㅇ 관광지 거리가게(노점) 무인증 할랄 대응 매뉴얼 제작?배포(11월) □ 개선점 ㅇ 아중동 국가 타깃 관광 이벤트의 지속 발전을 통한 무슬림 프랜들리 서울 이미지 확립 필요(신규 발굴 → 정규 브랜드화) - 살람서울 페스티벌, 테이스트 오브 살람서울 등 신설 관광 이벤트의 규모 및 기간을 확대하고, 타깃팅 홍보를 통해 서울시 대표 다변화 관광 브랜드로 육성 ㅇ 그동안 발굴한 아중동 관광 인프라에 대한 사용자 중심 정보제공으로 이용 활성화 필요(인프라 확충 → 이용 활성화) - 살람서울 레스토랑 등 다변화 관광 인프라의 지속적 발굴 및 무슬림 관광객 편의성 증진을 위해 할랄음식스캐너 앱(Mufko, 이용자 약 10만)을 통해 정보제공 Ⅲ 2024년 추진방향 및 주요개선 사항 2024년 중점 추진방향 ① 서울시 대표 무슬림 프랜들리 관광 축제 개최 - 살람서울 페스티벌 등을 매년 개최되는 관광축제로 확대함으로써 서울시대표적인 다변화 관광상품으로 자리매김 ② 무슬림 관광객이 불편 없는 관광환경 및 환대 분위기 조성 - 살람서울 레스토랑 이용 편의 제공 및“무슬림 문화”인식 개선 교육 등을 통해 아중동 국가 관광객에 대한 환대 분위기 조성 ③ 아중동 국가 타깃 서울관광 콘텐츠 홍보 - 살람 서울 앰버서더 등 민간 인적 자원을 활용한 서울 관광 콘텐츠 홍보 ④ 다변화 관광산업 기반 조성 및 유관기관 협력 네트워크 강화 - 국내외 관광업계간 B2B 기회 제공, 민간기업 및 유관 기관과의 협업을 통한 다변화 관광 활성화 시너지 조성 주요 개선사항 2023년 ▶ 2024년 (대표축제) 신규 살람 서울 페스티벌 개최(5.3.) 신규 살람 서울 테이스트 개최(9.19.) 계속 살람 서울 페스티벌**** (인 프 라) 계속 Salam Seoul 레스토랑 신규 발굴 *****, 로고 리뉴얼및상표 등록 신규 할랄거리가게 매뉴얼 제작 및 캠페인, 상인회 교육 계속 Salam Seoul 레스토랑 신규 발굴 *****, 로고 브랜드 인지도 제고 신규 Salam Seouol 레스토랑 책자 및리플릿 제작 등 이용 활성화 (마 케 팅) 신규 무슬림 개별 관광객 대상‘살람서울 무료 가이드’시범 운영 계속 Salam Seoul 앰버서더 운영***** 계속 Salam Seoul 앰버서더 운영***** (관광산업) 계속 Salam Seoul 팸투어 및 매칭데이 운영(4.28. ~ 5.5.) 계속 Salam Seoul 팸투어 및 매칭데이(12월) 확대 한?아랍 소사이어티, 현대백화점 등 국내외 기관과 협업 확대 Ⅳ 세부 추진계획(안) 1 서울시 대표 무슬림 프랜들리 관광 축제 개최 아중동 국가의 문화를 주제로 축제 개최하여 무슬림 관광 유치 분위기 조성 □ 살람서울 페스티벌 개최***************** ① 아중동 국가의 다채로운 문화 홍보 ㅇ 모디스티 패션쇼 : 한국 전통 디자인과 무슬림 문화를 융합한 패션쇼 개최 ㅇ 아중동 국가 음악 공연 : 아중동 국가 전통?현대 음악에 소개 및 공연 ㅇ 플리마켓 : 무슬림 국가의 전통 공예품 등 판매 ㅇ 전통문화 체험 : 아중동 국가 악기, 전통놀이 등 체험 부스 운영 개막식 모디스트 패션쇼 플리마켓 운영 ② 살람 서울 음식 체험 및 살람 서을 브랜드 홍보 ㅇ “살람 서울 레스토랑” 홍보 및 브랜드 인지도 제고 - 서울형 할랄 인증 제도에 의해 선정된 살람 서울 레스토랑의 푸드 트럭 운영으로 할랄 음식을 소개하고 해당 업체의 판로지원 - 살람 서울 로고를 행사장 내 노출하여 무슬림 관광객에게 브랜드 인지도 제고 - 한국식 할랄 음식 시연 부스 운영(예시: 할랄 김밥 등) - 스토리가 있는 전통 할랄 음식 만드는 법 소개(부제 : 할랄 요리 읽어주는 사람) ㅇ ‘무슬림을 위한 서울의 맛’ 제작 및 배포 - 살람 서울 레스토랑 205개가 수록된 책자 배포 및 관련 레스토랑과 행사 - 살람 서울 레스토랑을 방문하여 홍보한 관광객 등에게 기념품 제공 할랄 음식 시연 서울의 맛 책자 배포 살람 서울 로고 홍보 2 무슬림 관광객이 불편 없는 관광 환경 및 환대분위기 조성 무슬림 관광객의 가장 큰 불편 사항이었던 음식 불편 해소를 위한 살람서울 레스토랑 이용 활성화 및 무슬림 문화 인식 개선 □ 살람 서울 레스토랑 이용 정보 및 브랜드 확산 ㅇ 이용자 중심의 살람 서울 레스토랑 정보 제공 - 살람 서울 레스토랑 신규 인증*****을 통한 할랄 음식 불편 해소 - 기 발굴“살람 서울 레스토랑(205개)”를 권역별로 지도화하여 추천메뉴, 예약방법 등 소개 ⇒ 비짓서울, 리플릿 등을 통한 온?오프라인 정보 제공 - 살람 서울 레스토랑(205개)을 소개한‘무슬림을 위한 서울의 맛’책자 제작******** ㅇ 살람 서울 브랜드 이미지 확산 및 신뢰도 제고 - 한국관광공사와 협력을 통한‘살람 서울 레스토랑’브랜드 전국 확산 - 서울시 주관 살람 행사 시‘살람 서울 로고’를 활용 브랜드 인지도 제고 살람서울 로고 레스토랑 해산물 채식 할랄육류 살람(기타) □ 관광업계 종사자 및 시민 등 무슬림 문화 인식 개선 ㅇ 거리가게 미인증 할랄 표기 방지를 위한 캠페인 및 상인회 교육 실시(4회) - 할랄 거리가게 매뉴얼 배포를 명동, 남대문, 홍대, 강남지역 거리가게 상인대상 캠페인 및 상인회 교육 추진(’23년 명동, 동대문, 남대문 실시) ㅇ 무슬림 문화 이해 및 관광객 환대 분위기 조성 - 관광업계 종사자, 공무원, 유관기관 및 일반시민 대상 살람 서울 아카데미 개최(2회) - 무슬림 국가 문화의 이해 및 블루오션으로서의 할랄 관광산업 잠재력 소개 **************************************** 3 아중동 국가 타깃 서울 관광 콘텐츠 홍보 타깃 시장 맞춤형 관광 마케팅으로 서울 관광 브랜드 인지도 제고하여 아중동 국가 관광객 유치 도모 □ 살람 서울 앰버서더 선발 및 운영 ㅇ 아?중동 문화에 이해도가 높은 국내 거주 내?외국인 대상 15인으로 구성 ㅇ “살람 서울 행사” 및 서울 관광명소 등을 체험 후 콘텐츠로 제작하여 서울시 공식 “살람 서울” SNS에 홍보 ※ ’23년 개별 운영했던 “살람 서울 앰버서더”와 “살람 서울 가이드”를 통합 운영 ******************************************** □ 아중동 미디어 및 관광업계 관계자 팸투어 개최(12월, 7일간, 10명) ㅇ 아중동 국가 언론사 및 관광업계 관계자 팸투어를 통해 서울의 관광자원 등을 해외언론 매체에 홍보 ㅇ 언론사의 경우 중간보도 등을 통해, 관광업계 관계자는 사전에 서울 관광 여행상품 기획서 제출토록 하여 실적 확보 ※ 아중동 관광업계 관계자 살람서울 매칭데이에 참여, 국내 관광업체의 아중동 지역 관광사업 진출 등 지원 ***************************************** 4 다변화 관광산업 기반 조성 및 유관기관 협력 네트워크 강화 국내 관광업계, 유관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무슬림 관광산업 성장을 통해 서울 경제 활성화 도모 □ 국내 관광업계 및 민간 참여를 통한 무슬림 관광산업 활성화 ㅇ 해외 여행사-국내 관광업체 B2B 살람 서울 매칭데이 개최(12월) - 무슬림 관광 분야에 관심있는 기업체 초청, 관광 설명회 및 B2B 세미나 개최 - 랜드마크, 호텔, 식당 등의 중동여행사 제휴 혜택 확대를 통해 아중동 국가 관광객 유치 활성화 ****************************************************** ㅇ 민간과의 협업을 통한 아중동 국가 특화 프로그램 개최 - 백화점 등과 협력하여 팝업 스토어 형식의 문화 체험 이벤트 마련 - 중동 지역 주요 사진전 혹은 할랄 미디어 전시 등 현지 작가 협업 ㅇ 유관기관과의 협력사업 발굴을 통한 아중동 관광 활성화 모색 - 한국-아랍소사이어티 등 유관기관과의 협력 및 지원사업 개발 운영 ******************************************** *************************************************** □ 전문가 참여를 통한 다변화 관광사업 활성화 모색 ㅇ 서울 관광시장 다변화 추진위원회 운영(3월, 10월) ******************************************** - 서울시 다변화 관광사업 발전 방향 모색 및 신규사업 발굴 등 자문역활 V 행정 사항 □ 추진방법 : 보조금 협약을 통한 보조금 교부 ㅇ 교부근거 : 관광진흥법 제45조(지역별 관광협회) 및 제76조(재정지원), 서울특별시 관광진흥 조례제15조(재정지원) ㅇ 교부기관 : 서울특별시관광협회 ****** **************************************************************** □ 소요예산 : 497,200천원 ㅇ 예산과목 : 서울 관광시장 다변화 사업, 민간경상보조(307-02) **************************** ********************************** ************************************* ************************************** ************************************* □ 향후일정 ㅇ ’24. 3월 : 보조금 사업계획 신청 및 협약 체결 ㅇ ’24. 3월~ : “관광시장 다변화 사업” 세부 사업별 추진 ㅇ ’24. 12월 : 사업 추진결과 보고 및 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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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서울 관광시장 다변화 추진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문서번호 관광산업과-2907 생산일자 2024-03-0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황윤희 (02-2133-2795) 관리번호 D0000050264830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산업 > 관광사업지원 > 관광환경개선추진 > 관광산업관리및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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