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 서울계약마당을 통한 -실적증명 신청?발급 절차 간소화 추진계획

문서번호 재무과-31975 결재일자 2024. 7. 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계약총괄팀장 재무과장 재무국장 권유미 이용훈 최선혜 07/03 代최선혜 - 서울계약마당을 통한 - 실적증명 신청?발급 절차 간소화 추진계획 2024. 7. 재 무 국 (재무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 서울계약마당을 통한 - 실적증명 신청?발급 절차 간소화 추진계획 서울계약마당을 통한 공사?용역?물품 등의 실적증명 신청 및 발급 절차를 간소화하여 시민 편의성을 증대하고, 직원 개인정보 보호를 강화하고자 함. 1 추진개요 □ 추진배경 ㅇ 실적증명 신청 절차의 복잡성과 불필요성 등 시민불편을 해소할 필요성 증대 - 법정 서식인 실적증명은 요구내용이 많고 계약 용어가 어려워, 복잡한 절차는 간소화하고 이해하기 쉬운 표현이 필요 - 승인자(감독공무원, 업무담당자) 지정을 시민에게 요구하여 불필요한 민원 발생 ㅇ 승인자 검색 및 문의로 민원 증가와 업무 효율 저하로 불만과 불편 증가 - 승인자 검색 절차로 인해 시민의 시간과 노력 낭비, 불만과 불편이 증가 - 반복적인 문의로 민원 급증, 직원 업무 부담 증가로 행정 비효율성 초래 *********************************************************************************** ******************************************************* ************************************************** □ 추진개요 ㅇ추진기간 : 2024. 5. 1. ~ 7. 31.(3개월) ㅇ추진내용 : 서울계약마당 시스템 실적증명 신청 및 발급 업무절차 개선 2 실적증명 운영현황 □ 실적증명서 신청?발급 서비스 ㅇ 실적증명이란? - 서울시(본청, 사업소)와 계약 체결한 실적에 대한 증명서를 신청·발급받는 것 ㅇ 신청 및 발급 주체 : 업체(신청, 출력) → 해당 사업담당자(승인) ㅇ 신청?발급 방법 : 온라인(서울계약마당) 및 수기발급(방문 발급) ㅇ 실적증명 발급 프로세스(온라인) □ 실적증명 발급 서비스 운영현황 ㅇ 실적증명 발급 서비스 종류 : 총 10종 - (?16년) 3종 용역, 물품, 시설공사 ? (?17년) 1종 전기공사 ? (?19년) 4종 소방공사, 통신, 건설19호, 폐기물공사 ? (?20년) 1종 문화재 수리 ? (?21년) 1종 건설29호 ㅇ 신청 구분 : 원본신청(e호조 원본), 변경신청(일부 변경), 수기신청(직접 작성) ㅇ 실적증명 승인 처리 현황 (최근 5년) **************************************************************************************************** 3 추진계획 □ 추진방향 ㅇ (편의성) 실적증명 민원 신청 과정 간소화로 시민 이용 편의성 향상 ㅇ (시인성) 사용자 중심 디자인으로 실적증명 신청 화면 시인성 개선 □ 추진내용 ?불필요한 절차·기능 제거, 디자인 개선으로 시민(이용자) 만족도 향상! ㅇ 복잡하고 불필요한 실적증명 신청 절차를 간소화하여 사용자 편의성 증대 - 실적증명 신청 절차 전체 프로세스가 줄어들어 쉽고 편리하게 신청 완료 ※ 부서, 담당자 확인을 위해 계약·사업부서, 콜센터 등을 반복적으로 찾을 필요 제거 【 실적증명 신청 절차 】 . 현재 신청서 작성 ? 부서검색 → 선택 ? 사업담당자 검색·확인 → 선택 ? 발급정보 입력 실적 내용 확인·작성 누리집 검색, 전화 등 문의 누리집 검색 전화 등 문의 용도, 부수 등 작성 선택 선택 입력 개선 신청서 작성 ? 부서검색 → 선택 ? 사업담당자 검색 ? 발급정보 입력 실적 내용 확인?작성 누리집 검색, 전화 등 문의 제거 용도, 부수 등 작성 선택 입력 ******************************************* ㅇ 사용자 중심의 구성 및 디자인으로 시인성 향상 ? 서브 화면 개편 시 반영 - 사용자 관점에서 실적증명 작성 순서에 맞춰 필요한 정보만 간결하게 제공 - 시민이 이해하기 어려운 명칭은 직관적으로 인지할 수 있도록 명칭 변경 ******************************************************************************************************************************** ※ 명칭 변경 : 계약정보 → 지출기관정보, 필수입력사항 → 발급기본항목 - 시인성이 떨어져 복잡하고 어렵게 느껴졌던 실적증명 신청 화면 디자인 개선 ※ 부서(담당자) 검색 등 버튼은 사용자가 쉽게 인지할 수 있는 디자인 요소 적용 ************************************************************************************************************************************** ※ (버튼)수기신청, 업체정보수정, 지출기관검색, 부서검색, 서울시 조직도 바로가기 등 ?복잡한 실적증명 민원 신청 부담감, 승인처리 업무 프로세스 개선! ㅇ 담당자 선택 절차 제외로 실적증명 승인처리 업무 프로세스 변경 - 실적증명 민원 수신 후, 승인자(업무담당자)를 지정하는 부서담당자를 배정 - (업체) 부서 선택 → (부서담당자) 담당자 지정 → (담당자) 승인?반려 등 처리 시민 ? 부서담당자 ? 업무담당자 실적증명 민원 신청 (처리부서만 선택) 실적증명 민원 수신 업무담당자 지정 실적증명 민원 수신 실적증명 승인 처리 신청 수신 처리 ********************************************* ************************************** *********************************************** 4 기대효과 ㅇ 절차 간소화로 민원 전화 감소, 시민과 직원의 부담 경감, 행정 효율성 향상 ㅇ 편리하고 직관적인 사용자 환경 제공으로 행정서비스 만족도 제고 ㅇ 승인자 검색 절차 제거로 직원들의 개인정보와 사생활 보호 수준이 강화됨 5 향후계획 ㅇ 실적증명 발급 사용자 인터페이스 분석?설계 '24. 6월(기완료) ㅇ 실적증명 신청 절차 간소화를 위한 기능 개발 6월 ~ 7월(기완료) ㅇ 개선된 시스템 기능 테스트 및 오류 사항 보완 7월 중 ㅇ 간소화한 실적증명 서비스 개시(오픈) 7월 중 ㅇ 업무 프로세스 변경 시행 등 사용자 안내 '24. 7월 중 - 행정포털 정보공유(게시판) 및 서울계약마당 공지, 공문 발송 등 붙임 1. 실적증명 발급 서비스 2. 실적증명 부서담당자 변경 및 업무담당자 지정방법(안) 붙임1 실적증명 발급 서비스 □ 실적증명서 발급 서비스 ㅇ 실적증명이란? - 서울시(본청, 사업소)와 계약 체결한 실적에 대한 증명서를 신청·발급받는 것 ㅇ 발급 주체 : 해당 사업담당자 ******************************************** ************************************************** ㅇ 발급 방법 : 온라인 및 수기발급 - (전자발급) 서울계약마당시스템 (https://contract.seoul.go.kr) - (수기발급) 민원인이 공사·용역·물품 실적증명서 작성 후 방문·확인·발급 ㅇ 실적증명 발급 프로세스(온라인) 〔실적증명 신청 및 발급 프로세스 상세〕 신청(계약상대자) 서울계약마당 누리집 접속하여 사업자 인증서 로그인 후 실적증명 신청서 작성 계약상대자는 실적증명 신청서 작성 ① 계약마당 > 실적증명 > 인증서 등록 및 로그인 ② 실적목록에서 신청 건명 선택 및 실적 신청 ③ 조직도 참고하여 현재기준 담당 부서, 담당자 선택 ↓ 승인(사업담당자) 사업내용 확인 후 승인/반려 등 처리 사업담당자는 승인처리 ***************************** ********************* ********************** ↓ 실적증명 신청에 대한 승인 문자 수신 및 확인 사업담당자가 승인하면 계약상대자는 문자(SMS) 수신 ↓ 실적증명서 발급(출력) (계약상대자) 계약상대자는 실적증명서 발급(출력) ① 계약마당 > 실적증명 > 승인목록 > 출력하러가기 ② 서울시 홈페이지로 화면 전환 > 실적증명민원 > 민원신청 > 신청하기 > 수수료납부 > 발급 붙임2 실적증명 부서담당자 변경 및 업무담당자 지정 방법(안) 부서담당자 변경처리 방법 ***************** ********************************** *************************************************** *********** ************************************************************************************************************************************************************** 업무담당자 지정 방법 **************** ********************************************** *************************************** *********************** ***************************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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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계약마당을 통한 -실적증명 신청?발급 절차 간소화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재무국 재무과
문서번호 재무과-31975 생산일자 2024-07-0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권유미 (02-2133-3226) 관리번호 D0000051146900
분류정보 세금재정 > 일반행정지원 > 회계 > 계약관리 > 공공구매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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