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시내버스 1218번 노선조정 검토보고

문서번호 버스정책과-21788 결재일자 2024. 6. 14.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노선팀장 버스정책과장 교통기획관 도시교통실장 이관호 박흥식 강인철 윤보영 06/14 윤종장 협 조 시내버스 1218번 노선조정 검토보고 2024. 6. 도시교통실 (버스정책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시내버스 1218번 노선조정 검토보고 한성운수 1218번 노선 수요 과소 구간을 단축하여, 배차간격 및 노선 운영 효율성을 제고하고자 함 노선 현황 ㅇ 1218번 : 수유역~답십리(33.0km) 8~14분 간격, 총 117회 운행 업체명 노선 번호 기·종점 인가 대수 운행 횟수 운행 거리 운행 시간 배차간격 첫차 막차 한성운수 1218 수유역~답십리 19 117 33.0km 142분 8~14분 0410 2250 조정 사유 ㅇ 1218번 수요 과소 구간을 단축하여, 운행 소요시간 단축(약 4분 단축, 기존 142분 → 변경 138분) ㅇ 운행 소요시간 단축을 통해 배차간격 및 운수종사자 운행여건 개선 【 현행·변경 1218번 노선도 】 관련기관 의견조회 결과 기관 의견 자치구 ○ 강북구 - 응답 주민 총 48명 중 36명(75%) 찬성, 12명(25%) 반대 - 단축구간의 승객 수가 비교적 적은 편이나, 조정 시 주민불편이 없도록 대체 버스 노선 홍보 등 필요 시내버스 (조합, 한성운수) 동의 마을버스 의견없음 검토결과 : 노선조정 추진 ㅇ 1218번 노선 단축을 통해 한천로 인근 지역~수유역(4호선), 답십리역(5호선) 간 이동 편의 제고 - 1218번은 한천로 인근 지역(번동주공3단지아파트 이남~동대문구 전곡시장 일대)에서 수유역을 직결 연계하는 단독 노선으로, 노선단축 시 1218번 주요 수요구간(번동→수유역, 답십리동→답십리역) 첨두시간대 배차간격 단축(8분 → 7분)으로 지하철역 접근성 개선 가능 - 단축구간 이용 승객 수는 약 130명(총 승객의 1.2%) 수준으로 과소하며, 타 노선버스(1119, 102, 148번 등) 대체이용 또는 환승 가능 향후 추진계획 ㅇ 여객자동차운송사업 개선명령 시행 : '24.6.17.(월) - 운행개시일 : '24.7.1.(월) 예정 붙임 : 1218번 변경 운행계통 및 노선도 1부. 끝. 붙 임 시내버스 1218번 변경 운행계통 및 노선도 구분 노선 번호 기종점 요일 인가대수 운행대수 예비대수 정상대수 단축대수 대당횟수 인가거리  운행시간 총운행횟수 배차간격 첫차 막차 정상 단축 최소 최대 현행 1218 수유역 ~ 답십리 평 19 19 0 17 2 6.5 3.0 33.0 142 117 8 14 0410 2250 토 19 17 0 17 0 6.5 0.0 142 111 8 14 공 19 17 0 17 0 6.5 0.0 142 111 8 14 변경 1218 수유역 ~ 답십리 평 19 19 0 17 2 6.5 3.0 31.7 138 117 7 14 0410 2250 토 19 17 0 17 0 6.5 0.0 138 111 7 14 공 19 17 0 17 0 6.5 0.0 138 111 7 14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시내버스 1218번 노선조정 검토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교통기획관 버스정책과
문서번호 버스정책과-21788 생산일자 2024-06-14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관호 (02-2133-2266) 관리번호 D0000050994181
분류정보 교통 > 대중교통 > 대중교통기획 > 버스배차및노선운영관리 > 시내마을버스노선신설및조정폐지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