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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공정거래종합상담센터 운영 계획

문서번호 공정경제담당관-4502 결재일자 2024. 2. 2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소비자권익보호팀장 공정경제담당관 노동공정상생정책관 서윤성 박상진 김경미 02/22 송호재 협 조 소상공인협력팀장 추인순 공정경제정책팀장 박재형 공정거래팀장 조진숙 2024년 공정거래종합상담센터 운영 계획 2024. 2. 노동·공정·상생정책관 (공정경제담당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024년 공정거래종합상담센터 운영 계획 공정경제담당관:김경미☎2133-5360 소비자권익보호팀장:박상진☎5374 담당:서윤성☎5364 불공정피해 법률상담을 제공하는「서울시 공정거래종합상담센터」의 미비점 분석 및 개선사항 반영하여 시민 공정경제 생활에 기여하고자 함 Ⅰ  추진근거 및 경위 □ 추진근거 ㅇ「민생침해 근절 종합대책」추진계획(’12.1.12.) ㅇ「서울 민생보호 상담센터」설치·운영 계획(’14.6.20.) □ 추진경위 ㅇ (온라인)「민생침해 신고시스템」(’12.1. 서울시 홈페이지내)⇒「눈물그만」(’12.3.)⇒「눈물그만상담센터」(’19.3. 단독 홈페이지)⇒공정거래종합상담센터(’22.3.) ㅇ (오프라인)「서울 민생보호 상담센터」(’14.7. 상가임대 등 장소통합) ⇒ 「눈물그만 상담센터」(’16.7. 온라인과 명칭 통일) ⇒ 공정거래종합상담센터(’22.3.) Ⅱ  운영 현황 □ 운영개요 ㅇ 센 터 명 : 서울시 공정거래종합상담센터 ㅇ 운영방법 : 오프라인(서소문2청사 4층), 온라인(sftc.seoul.go.kr), 전화(1600-0700 ①~⑦) ㅇ 운영분야 : 총 7개 분야 분야 상가임대차 가맹유통 문화예술 대부업 소비자 다단계 선불식할부 대표 이미지 ㅇ 기능 및 역할 - 시민 경제생활과 밀접한 주요 7개분야 불공정피해 무료 법률상담 □ 최근 3년 운영 실적 ㅇ 분야별 상담실적 ********************************************************************************************************************************************************************************************************************************************* ************ *********************************************************************************************************************** ************* ************************************************************************************************************************************************************************** Ⅲ  2023 추진실적 □ 불공정피해 법률 상담 ㅇ 분야 및 데이터 관리 유형별 상담실적 ***************************************************************************************************************************************************************************************** ****************************** □ 공정거래종합상담센터 대표번호 신설(1600-0700) ㅇ 대표번호 신설 및 ARS 안내 시민 ARS 연결 ☎1600-0700 (발신) ⇒ 1) 분야 선택 ① 상가임대차 ② 가맹유통 ③ 문화예술 ④ 대부업 ⑤ 소비자 ⑥ 다단계 ⑦ 선불식할부거래 ⑧ 홈페이지 문의 2) 원하는 상담 분야가 없는경우 120으로 안내(?번) - 분야별로 나눠져 있던 전화번호를 공정거래종합상담센터 대표번호로 일원화하여 시민들의 접근용이성 증가 □ 공정거래종합상담센터 홍보 ㅇ 대표번호 홍보용 포스터 제작 및 언론매체 광고 - 서울신문 홈페이지 웹배너 광고노출(1개월) 및 지면 전면광고 ㅇ 센터 교육용 2023년 달력 배부 - 분야별(소비생활센터 포함 7개 분야) 불공정거래 대응방안 및 법률상담 안내 달력 제작 *************************************************** ㅇ 리플렛 및 카드뉴스 제작·배포 - (리 플 렛) 분야별 배포처(구청, 중소기업중앙회, 신용보증재단, 소상공인연합회, 소비자단체 등) *********************** - (카드뉴스) 분야별 상담 안내 카드뉴스 1부 제작 및 센터 홈페이지 게시 언론홍보 달력 리플렛 카드뉴스 Ⅳ  문제점 및 개선방안 ****************** ************************ ***************************************************** **************************************************************** ? ************************* ************************************* ****************************************************************** *************** ************************************** **************************************************************** ******************************************** ? ? 장애 유무와 무관한 홈페이지 이용 환경 구축 ? 이미지 게시글을 시각장애인이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는 대체 텍스트 적극 활용 ? 추후 게시되는 영상 콘텐츠에도 자막, 원고 등 반영 ********************* **************************************** ? ? 공공데이터, 시스템 연계(API)를 통한 대시민 정보제공 다양화 ? 행정안전부 공공데이터포털, 인터넷 포털사이트 신규 연계를 통해 다양한 정보 제공 ******************************************** ************************************************* Ⅴ  추진목표 및 세부 추진계획 추진목표 불공정 피해 예방 및 시민 공정경제 환경 조성 구 분 추 진 과 제 ? [추진과제1] 통일된 방식의 데이터 축적 및 관리 체계적인 데이터 관리 및 분석 *************************************** ********************************** ? [추진과제2] 시민이 편리한 온라인 환경 구축 온라인 홈페이지 시민 편의성 증진 ***************************** ************************************** ? [추진과제3] 시민 안전·불공정 피해예방을 위한 정보제공 및 교육 소비자 피해 예방 ********************************* ******************************* ? [추진과제4] 대시민 홍보 및 만족도 조사 활성화 추진 시민과 소통하는 공정거래종합상담센터 ******************************************** ************************************ 1 상담 데이터 관리 체계화 ㅇ 홈페이지 시스템을 활용한 데이터 관리 방식 통일화 ************************************************************* ************************************************************ ************************************************************************************************************************************************************************************************************************************************************************************************************************************************************************************************************************************************************************************ ㅇ 전화ARS 안내(1600-0700) 개선 - 전화상담 데이터 품질 제고 및 온라인 상담데이터와의 통일성********************** **************************************************************************************************************************************************************************************************************************************************************************************************************************************************************************************************************************************************************************************************************************************************************************************** ※ 참고 「개인정보보호법」 개인정보정의 : 성명, 주민등록번호 및 영상 등을 통하여 개인을 알아볼 수 있는 정보 등 정보수집 시 정보처리자 의무 : 수집항목, 수집목적, 보유기간 및 동의 거부권리 및 관련 불이익 고지 2 온라인 홈페이지 편의성 증진 ㅇ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대시민 정보제공 역량 강화 - 공공데이터포털, 서울열린데이터 광장,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와의 시스템 연계(API*) 등을 통한 다양한 정보 제공 ******************************************************************** *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 서로 다른 프로그램이 상호작용하여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 ㅇ 現 자료실 게시판 메뉴 세분화 *********************************************************** ******************************************************************************************************************************************************************************************************************************************************************************************************************************************************************************************************************* ※ (참고) 시스템 연계(API)활용 사례(주택금융포털 앱, 한국주택금융공사 作) - 국토교통부 아파트매매 실거래 상세 자료 오픈API를 연계하여 「부동산거래신고법」에 따라 신고된 주택 실거래 자료 제공 <주택금융포털 앱 소개 이미지> ㅇ 정보통신(웹) 접근성 강화 - 장애 유무와 무관한 불공정 피해 온라인 법률 상담 창구 환경 구축 ※ 웹 접근성은「지능정보화법」,「장애인차별금지법」등이 정한 준수 의무사항 ************************************** ****************************************************************************************************************************** ******************* ******************************************************************************** *************************************************************************** ******************************************************************************************** ***************************************************************** ******************* ******************************************************************************************************************************************************************************************************************************** 3 소비자 피해예방을 위한 정보 및 교육 제공 ㅇ 소비자 안전정보 제공 게시판 신설 **************************************************** ********************************************************** ********************************************* ********************************************************** ************************************* - (기대효과) 소피자 피해예방 정보제공 역량 강화 및 안전한 시민 소비생활 환경 조성 ********************* ******************************************* ********************************************* ************************************************* ******************************** ******************************** ******************************************* ************************************************************ ******************************************************************************************************************************************************************************************************************************************************************************** ************************ ****************** ********************************************** ******************************************************************** ******************************************************************************************** ************************************************************************** *********************************************** 4 센터 홍보 및 시민 피드백 활성화 ㅇ 홈페이지 운영 중심의 홍보 추진 **************************************************** ******************************************************************************************************************************************************************************************************* ******************************************** ******************************* ************************************************************************* *********************************************** ㅇ 만족도 조사 응답률 제고를 통한 센터 운영 피드백 활성화 ***************************************************************** ********************************************************************************** ********************************************************************************************* ㅇ 월별 홍보 및 교육 계획(안) ********************************************************************************************************************************************************************************************************************************************************************************************************************************************************************************************************************************** ************************ *********************** ************************************ ************************************** **************************************************************************************************************************************************************************************************************************************************************************************************************************************** Ⅵ  행정사항 ****** ***************** ******************************************************************************************************************************************************************************************************************************************************************************************************************************************************************************************************************************************************************************************************************************************************************************************************* □ 협조사항 ******************************** ㅇ 소상공인담당관 : 공정거래종합상담센터 내 상가임대차 상담 운영 협조 □ 추진일정 ************************************************** ********************************** ********************************************** ********************************************** 붙임 「서울시 공정거래종합상담센터」분야별 운영 현황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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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공정거래종합상담센터 운영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노동공정상생정책관 공정경제담당관
문서번호 공정경제담당관-4502 생산일자 2024-02-2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영구
작성자(전화번호) 서윤성 (02-2133-5364) 관리번호 D0000050175916
분류정보 경제 > 소비자보호 > 소비자관련지원 > 소비자보호및활동지원 > 민생침해근절대책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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