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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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가맹사업 정보공개서 등록현황 분석결과
문서번호 공정경제담당관-14187 결재일자 2024. 6. 24.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공정거래팀장 공정경제담당관 박지훈 조진숙 06/24 김경미 2023년 가맹사업 정보공개서 등록현황 분석결과 2023년 가맹사업 정보공개서 등록현황 분석결과보고 ㅤㅗㄱ 2024. 6. 24. 공정경제담당관 (공정거래팀) 목 차 Ⅰ. 서울시 가맹사업 등록 현황 1 Ⅱ. 분석목적 및 방법 3 Ⅲ. 업종별 등록현황 3 Ⅳ. 세부 업종별 등록현황 9 [붙임] 2023년 서울시 가맹사업 현황(요약) 2023년 가맹사업 정보공개서 등록현황 분석결과보고 공정경제과장:김경미☎2133-5360 공정거래팀장:조진숙☎5153 담당:박지훈☎9551 ’23년 말 기준, 가맹사업 정보공개서 등록내용을 업종별 통계 분석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Ⅰ 서울시 가맹사업 등록 현황 □ 가맹사업 등록현황 ㅇ 전체 가맹본부·브랜드·가맹점 등록현황 전년 대비 증가 - 가맹본부 2,805개(전국의 32%), 브랜드 4,472개(전국의 36%)가 서울에 집중됨 - 가맹점은 서울에 48,505개(전국의 17%)로 경기(76,325개, 전국의 26.7%) 다음으로 많으며 전국 가맹점의 55.4%(195,568개)이 서울 소재 가맹본부에 등록됨 [가맹사업 정보공개서 등록현황] <표-1> (단위: 개, %) 구 분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 2023년 전국 서울시 (비율) 전국 서울시 (비율) 전국 서울시 (비율) 전국 서울시 (비율) 전국 서울시 (비율) 가맹본부 5,175 1,900 (36.7) 5,602 1,996 (35.6) 7,342 2,739 (37.3) 8,183 2,699 (33.0) 8,759 2,805 (32.0) 브랜드 6,353 2,467 (38.8) 7,094 2,654 (37.4) 11,218 4,534 (40.4) 11,844 4,326 (36.5) 12,429 4,472 (36.0) 가맹점 258,889 163,145 (63.0) 270,485 163,529 (60.5) 335,298 184,848 (55.1) 352,866 195,568 (55.4) - - ※ 가맹본부 및 브랜드 현황은 ’23년도 기준이며, 가맹점 현황은 정보공개서 정기변경 등록에 의해 ’22년도 말 기준으로 등록되어 기준 연도가 다름 지역별 프랜차이즈 가맹점 주요 지표 <참고1> 출처: 통계청, '23. 12. 26. 보도자료 (단위: 개, 명, 십억원, 만명, %) 시도별 가맹점수 종사자수 매출액 추계인구* 인구만명당 가맹점수 구성비 전 체 285,597 100.0 941,688 100,140 5,174 50.2 수도권 141,297 49.5 498,585 53,650 2,605 54.2 비수도권 144,300 50.5 443,103 46,491 2,558 56.4 서울 48,505 17.0 179,965 20,064 941 51.5 경기 76,325 26.7 261,052 27,624 1,368 55.8 □ 서울시 연도별 가맹사업 현황 ㅇ 연도별 가맹사업 현황 - (서울시) 전년대비 가맹본부 3.9%, 브랜드 3.4%, 가맹점 5.3% 증가 (전 국) 전년대비 가맹본부 7.0%, 브랜드 4.9%, 가맹점 5.2% 증가 - 서울시를 포함하여 전국적으로 가맹본부 및 브랜드 수 변화 추이가 ’21년 시행된 개정 가맹사업법(직영점 1년 이상 운영 의무화) 직후 급증하였다가 점차 안정되고 있는 것으로 보임 [서울시 연도별 가맹사업 등록현황] <표-2> (단위: 개, %) 구 분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 2023년 개수 증감률 개수 증감률 개수 증감률 개수 증감률 개수 증감률 가맹본부 1,900 2.0 1,996 5.1 2,739 37.2 2,699 △1.5 2,805 3,9 브랜드 2,467 3.2 2,654 7.6 4,534 70.8 4,326 △4.6 4,472 3.4 가맹점 163,145 0.3 163,529 0.2 185,797 13.6 195,568 5.3 - 전국 연도별 가맹본부·브랜드·가맹점 수 및 증감률 <참고2> 출처: 공정거래위원회, '24. 4. 9. 보도자료 (단위: 개, %) 구 분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 2023년 개수 증감률 개수 증감률 개수 증감률 개수 증감률 개수 증감률 가맹본부 5,175 6.0 5,602 8.3 7,342 31.1 8,183 11.5 8,759 7.0 브랜드 6,353 5.0 7,094 11.7 11,218 58.1 11,844 5.6 12,429 4.9 가맹점 258,889 1.9 270,485 4.5 335,298 24.0 352,866 5.2 - Ⅱ 분석목적 및 방법 □ 분석 목적 ㅇ 공정거래위원회의 전국 가맹사업 통계 자료와 서울시 정보공개서 등록현황의 비교 분석으로 서울시만의 객관적이고 차별화된 정보제공 ㅇ 소비자 관심이나 창업 선호가 높은 가맹사업에 대해 소비자, 사업자, 창업희망자에게 공정하고 투명한 경영정보 제공 □ 통계작성 방법 ㅇ 기 준 일 : 2023년 12월말 기준 (단, 가맹점은 ’22년 말 기준) ㅇ 조사대상 : 서울시에 등록된 가맹사업 본부 및 브랜드 ㅇ 기초자료 : 가맹정보시스템(http://franchise.ftc.go.kr)의 정보공개서 자료 ㅇ 주요내용 : 최근 3년간(2021년~2023년) 서울시 가맹사업 현황 분석 Ⅲ 업종별 등록현황 □ 업종별 가맹사업 현황 ㅇ 업종별 가맹본부·브랜드 현황 - (가맹본부·브랜드) 전년 대비 가맹본부는 3.9%, 브랜드는 3.4% 증가 - (업종별 브랜드) 외식 업종(75.4%)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 서비스 업종(20.0%), 도소매 업종(4.6%) 순임. ⇒ 전국 브랜드도 외식 업종(79.9%), 서비스 업종(15.3%), 도소매 업종(4.8%) 순으로 나타남. ⇒ 외식업종의 추이가 전년 대비 완만하게 증가하였으며, 서비스 및 도소매 업종은 전년 대비 소폭 감소함 [업종별 가맹본부, 브랜드 수 및 증감률] <표-3> (단위: 개, %) 구 분 외 식 서 비 스 도 소 매 계 개 수 비 율 증감률 개 수 비 율 증감률 개 수 비 율 증감률 가맹 본부 2021년 1,860 67.9 - 697 25.5 - 182 6.6 - 2,739 2022년 1,880 67.8 1.1 701 25.2 0.6 195 7.0 7.1 2,776 2023년 1,994 69.5 6.1 693 24.1 △1.1 183 6.4 △6.2 2,870 브랜드 2021년 3,380 74.6 - 931 20.5 - 223 4.9 - 4,534 2022년 3,210 74.2 △5.0 902 20.8 △3.1 214 5.0 △4.0 4,326 2023년 3,373 75.4 5.1 894 20.0 △0.9 205 4.6 △4.2 4,472 ※ 하나의 가맹본부가 2개 이상 업종의 가맹사업을 실시하는 경우가 존재하여 업종별 가맹본부 수의 합이 전체 가맹본부 수와 상이함. 업종별 브랜드 수 증감 업종별 브랜드 비중 전국 업종별 가맹본부, 브랜드 수 및 증감률 <참고3> 출처: 공정거래위원회, '24. 4. 9. 보도자료 (단위: 개, %) 구 분 외 식 서 비 스 도 소 매 계 개수 비중 증감률 개수 비중 증감률 개수 비중 증감률 가맹 본부 2021년 5,661 77.1% 34.5% 1,346 18.3% 20.8% 502 6.8% 52.1% 7,509 2022년 6,308 75.7% 11.4% 1,475 17.7% 9.6% 554 6.6% 10.4% 8,337 2023년 6,822 76.2% 8.1% 1,571 17.6% 6.5% 550 6.2% △0.7% 8,943 브랜드 2021년 8,999 80.2% 66.5% 1,662 14.8% 24.0% 557 5.0% 59.1% 11,218 2022년 9,442 79.7% 4.9% 1,797 15.2% 8.1% 605 5.1% 8.6% 11,844 2023년 9,934 79.9% 5.2% 1,900 15.3% 5.7% 595 4.8% △1.7% 12,429 ㅇ 업종별 가맹점 현황 - (업종별 가맹점) 서울 등록 가맹점은 전년 대비 5.3% 증가, 업종별로는 코로나19에 큰 영향을 받았던 외식업종의 가맹점 수가 크게 증가(9.9%) ⇒ 전국 가맹점 [외식(9.9%), 도소매(6.4%), 서비스(△2.1%)] 순의 증가률 - (브랜드 당 가맹점) 서울 등록 브랜드당 가맹점 수는 평균 43.7개로 전국보다 약 15개 많고, 특히 도소매 업종 (287.6개)의 브랜드가 전국보다 브랜드당 약 172개 이상 대형화됨 [업종별 · 브랜드당 가맹점 수] <표-4> (단위: 개, %) 구 분 외 식 서 비 스 도 소 매 계 개수 비율 증감률 개수 비율 증감률 개수 비율 증감률 가맹점 수 2020년 62,339 38.1 - 48,864 29.9 - 52,326 32.0 - 163,529 2021년 74,562 40.2 19.6 55,812 30.0 14.2 55,423 29.8 5.9 185,797 2022년 81,960 41.9 9.9 54,649 27.9 △2.1 58,959 30.2 6.4 195,568 * 브랜드당 가맹점 수 2021년 23.2개 61.9개 259.0개 42.9개 2022년 24.3개(4.7%) 61.1개(△1.2%) 287.6개(11.0%) 43.7개 * 브랜드 당 가맹점 수 : 전체 가맹점 수를 브랜드 수로 나눈 값으로, 1개의 브랜드 당 가맹점 수를 의미. 전국 업종별 가맹점 수, 브랜드 당 가맹점 수 <참고4> 출처: 공정거래위원회, '24. 4. 9. 보도자료 (단위: 개, %) 구 분 외 식 서 비 스 도 소 매 전체 개 수 비중 증감률 개 수 비중 증감률 개수 비중 증감률 가맹점 수 2020년 135,113 50.8% 4.6% 74,364 28.0% 4.0% 61,008 23.0% 4.7% 270,485 2021년 167,455 49.9% 23.9% 101,124 30.2% 36.0% 66,719 19.9% 9.4% 335,298 2022년 179,923 51.0% 7.4% 104,134 29.5% 3.0% 68,809 19.5% 3.1% 352,866 브랜드당 가맹점수 2021년 17.7개(18.0%) 56.3개(26.0%) 110.3개(0.7%) 28.3개 2022년 18.1개(2.2%) 54.8개(△2.7%) 115.6개(4.8%) 28.4개 ㅇ 업종별 가맹점 수 분포 - (가맹점 100개 이상인 브랜드) 275개(전체의 6.1%)로 전년대비 증가(27개), 특히 외식 업종(135개→161개)에서 높은 증가세를 보임 - (가맹점 10개 미만인 브랜드) 3,126개(전체의 70.0%)로, 3개 업종 모두 전반적으로 감소세를 보임 ⇒ 외식 : 75.8%→74.4%, 서비스 : 56.1%→54.8%, 도소매 : 65.4%→61.5% ※ 서울에서 가맹점이 “0개” 인 브랜드는 2,011개(10개 미만인 브랜드의 64.2%)로, 전년 대비 비중이 감소(66.2%)함 [가맹점 수 기준 브랜드 수 분포] <표-5> (단위: 개, %) 가맹점 수 외 식 서 비 스 도 소 매 전 체 개수 비 율 개수 비 율 개수 비 율 개수 비 율 22년 21년 22년 21년 22년 21년 22년 21년 100개 이상 161 4.8 4.2 (135개) 92 10.3 10.4 (94개) 22 10.7 8.9 (19개) 275 6.1 5.7 (248개) 10개 이상 702 20.8 20.0 312 34.9 33.5 57 27.8 25.7 1,071 23.9 23.1 10개 미만 2,510 74.4 75.8 490 54.8 56.1 126 61.5 65.4 3,126 70.0 71.2 계 3,373 100 894 100 205 100 4,472 100 전국 가맹점 기준 업종별 브랜드 수 분포 <참고5> 출처: 공정거래위원회, '24. 4. 9. 보도자료 (단위: 개, %) 가맹점 수 외 식 서 비 스 도 소 매 전 체 개수 비중 개수 비중 개수 비중 개수 비중 21년 21년 21년 21년 100개 이상 310 3.1% 3.1% (290) 144 7.6% 7.8% (140) 42 7.1% 6.3% (38) 496 4.0% 4.0% (390) 10개~99개 2,228 22.4% 21.7% 560 29.5% 29.7% 157 26.4% 23.5% 2,945 23.7% 23.0% 10개 미만 7,396 74.5% 75.2% 1,196 62.9% 62.5% 396 66.6% 70.2% 8,988 72.3% 73.0% 계 9,934 100% 1,900 100% 595 100% 12,429 100% ㅇ 업종별 가맹점 평균매출액 - (전체) 서울 등록 브랜드의 가맹점 평균매출액은 372백만원(전년 대비 8.8% 증가), 전국 가맹점 평균매출액은 337백만원으로 나타남(전년 대비 8.3% 증가) - (외식업) 서울 328백만원(전년 대비 11.3% 증가), 전국 314백만원(12.7% 증가) - (서비스) 서울 172백만원(전년 대비 16.6% 증가), 전국 178백만원(10,7%증가) - (도소매) 서울 570백만원(전년 대비 3.2% 증가), 전국 537백만원(1.8% 증가) [업종별 가맹점 평균매출액] <표-6> (단위 : 백만원, %) 구 분 외 식 서 비 스 도 소 매 전 체 평균매출액 증감률 평균매출액 증감률 평균매출액 증감률 평균매출액 증감률 2021년 295 11.3 147 16.6 552 3.2 342 8.8 2022년 328 172 570 372 ※ 정보공개서 상 평균매출액 자료를 작성한 브랜드를 대상으로 가중평균하여 작성 (가맹점 미운영으로 평균매출액을 작성하지 않은 브랜드 등은 대상에서 제외) 전국 업종별 가맹점 평균매출액 <참고6> 출처: 공정거래위원회, '24. 4. 9. 보도자료 (단위: 백만원, %) 구 분 외 식 서 비 스 도 소 매 전 체 평균매출액 증감률 평균매출액 증감률 평균매출액 증감률 평균매출액 증감률 2021년 279 12.7 161 10.7 527 1.8 311 8.3 2022년 314 178 537 337 ㅇ 업종별 가맹점 창업비용 - (서울 전체) 서울시 등록 가맹사업의 가맹점 창업을 위한 초기 창업비용의 경우 전체 평균 가맹비(10.4백만원), 교육비(3.6백만원), 보증금(3.8백만원), 기타비용(102.5백만원), 합계(120.3백만원)으로 나타남. ⇒ 가맹비 : 서비스(19.8백만원), 도소매(9.1백만원), 외식(8백만원) 순 ⇒ 교육비 : 서비스(3.7백만원), 외식(3.7백만원), 도소매(2.6백만원) 순 ⇒ 보증금 : 도소매(14백만원), 서비스(4.9백만원), 외식(3백만원) 순 ⇒ 기타비용 : 서비스(199.3백만원), 도소매(111.2백만원), 외식(76.4백만원) 순 ⇒ 합계 : 서비스(227.7백만원), 도소매(136.9백만원), 외식(91.1백만원) 순 [업종별 가맹점 창업비용] <표-7> (단위 : 백만원) 구 분 외 식 서 비 스 도 소 매 전 체 가맹비 8.0 19.8 9.1 10.4 교육비 3.7 3.7 2.6 3.6 보증금 3.0 4.9 14.0 3.8 *기타비용 76.4 199.3 111.2 102.5 계 91.1 227.7 136.9 120.3 *기타비용: 가맹점사업자가 사업을 시작하는데 필요한 다른 대가의 내역 즉 필수설비, 정착물, 인테리어 비용, 최초로 공급되는 상품의 비용 또는 용역의 비용, 설계 및 감리비용, 그 밖의 필요비용을 의미. - (인테리어 비용) 창업비용 중 기타비용에 포함되는 인테리어 비용의 경우, 전체 평균 기준점포면적 33평, 1평당 비용 1.9백만원, 전체 비용 51.1백만원으로 나타남. [업종별 가맹점 인테리어 비용] <표-8> (단위 : 백만원, 평) 구 분 외 식 서 비 스 도 소 매 전 체 1평당 인테리어비용 2.0 1.5 2.0 1.9 기준점포면적 26 65 22 33 인테리어비용 40.0 94.0 45.8 51.1 ㅇ 차액가맹금 수취 ♠ 차액가맹금이란? 가맹점사업자가 필수품목(강제, 권장)의 거래를 통해 가맹본부에 지급하는 대가 중 적정한 도매가격을 넘는 대가 - 차액가맹금을 수취하는 브랜드는 가맹사업 관련 매출액이 발생한 1,830개 브랜드 중 861개로, 약 47% 차지 ? 업종별로는 외식업 628개, 서비스업 178개, 도소매업 55개 [차액가맹금 수취 현황] <표-9> (단위: 개, %) 구 분 외 식 서 비 스 도 소 매 전 체 전체 수취 브랜드(%) 전체 수취 브랜드(%) 전체 수취 브랜드(%) 전체 수취 브랜드(%) 2021년 962 504(52.3) 386 166(43.0) 75 44(58.6) 1,423 714(50.1) 2022년 1,293 628(48.5) 444 178(40.0) 93 55(59.1) 1,830 861(47.0) Ⅳ 세부 업종별 등록현황 □ 외식 업종 외식 분야 세부 업종은 15가지로써,‘한식, 분식, 중식, 일식, 서양식, 기타 외국식, 치킨, 피자, 커피, 음료(커피 외), 아이스크림/빙수, 패스트푸드, 제과제빵, 주점, 기타 외식’으로 구분. ㅇ 주요 외식 업종 현황 - (브랜드 현황) 서울 외식 업종의 브랜드는 전체적으로 5.1% 증가하였고, 주요 외식 업종 중 한식은 큰 폭으로 증가(136개), 피자는 감소함 ⇒ 한식(15.5%), 제과제빵(8.2%), 커피(3.1%), 치킨(0%), 피자(△6.7%) 순 [주요 외식 업종 브랜드 현황] <표-10> (단위: 개, %) 구 분 치 킨 한 식 커 피 제과제빵 피 자 전체 외식업 개수 증감률 개수 증감률 개수 증감률 개수 증감률 개수 증감률 개수 증감률 2021년 219 - 974 - 290 - 93 - 110 - 3,380 - 2022년 200 △8.7 879 △9.8 295 1.7 97 4.3 104 △5.5 3,210 △5.0 2023년 200 0 1,015 15.5 304 3.1 105 8.2 97 △6.7 3,373 5.1 - (가맹점 현황) 서울 외식 업종 가맹점은 전체 81,960개(전년대비 9.9% 증가)로 크게 증가하였으며, 주요 외식 업종 모두 전체적으로 큰 폭으로 가맹점이 증가 ⇒ 한식(29.4%), 제과제빵(22.8%), 치킨(4.5%), 커피(3.0%), 피자(1.2%) 증가 [주요 외식 업종 가맹점 현황] <표-11> (단위: 개, %) 구 분 치 킨 한 식 커 피 제과제빵 피 자 전체 외식업 2020년 13,196 8,275 11,150 2,143 4,191 62,339 2021년 (증감률) 15.415 (16.8) 11,291 (36.4) 13,822 (24.0) 1,921 (△10.4) 4,552 (8.6) 74,562 (19.6) 2022년 (증감률) 16,112 (4.5) 14,616 (29.4) 14,231 (3.0) 2,359 (22.8) 4,607 (1.2) 81,960 (9.9) - (가맹점 개·폐점률) ?(개점률) 서울 외식 업종 가맹점 개점률은 20.7%로 전년 대비 1.0%p 감소. 특히 치킨(1.8%p)과 피자(3.0%p) 개점률이 감소하였고, 한식(1.3%)의 개점률이 증가 ⇒ 한식(31.0%), 커피(17.5%), 제과제빵(16.1%), 치킨(14.5%), 피자(12.1%) 순 ?(폐점률) 서울 외식 업종 가맹점 폐점률은 13.7%로 전년 대비 2.0%p 증가, 제과제빵(0.5%p)의 경우 전년대비 폐점률이 감소하였고, 그 외 폐점률은 증가 ⇒ 한식(17.8%), 치킨(13.6%), 제과제빵(11.8%), 커피(9.7%), 피자(8.1%) 순 [주요 외식 업종 가맹점 개·페점률] <표-12> (단위: %, %p) 구 분 치 킨 한 식 커 피 제과제빵 피 자 전체 외식 개 점 2021년(A) 16.3 29.7 18.3 15.1 15.1 21.7 2022년(B) 14.5 31.0 17.5 16.1 12.1 20.7 B - A △1.8 1.3 △0.8 1.0 △3.0 △1.0 폐 점 2021년(A) 12.2 13.1 7.9 12.3 8.1 11.7 2022년(B) 13.6 17.8 9.7 11.8 8.1 13.7 B ? A 1.4 4.7 1.8 △0.5 0 2.0 ※ 개점률=해당업종의 당해년도 신규개점 가맹점 수 / 해당업종의 당해년도 말 기준 총 가맹점 수 폐점률=해당업종의 당해년도 계약종료·해지 가맹점 수 / 해당업종의 당해년도 말 기준 총 가맹점 수 - (가맹점 수별 브랜드 수 분포) ?(가맹점 100개 이상인 브랜드) 외식 업종 전체의 4.8%(161개)가 대규모 가맹사업으로 나타나서, 지난해보다 0.6%p 증가 ⇒ 한식(36개), 치킨(29개), 커피(23개), 피자(9개), 제과제빵(2개) 순 ?(가맹점 10개 미만인 브랜드) 외식 업종 전체 74.4%(2,510개)가 10개 미만의 소규모 가맹사업으로 나타나, 지난해보다 1.4%p 감소 ⇒ 한식(802개), 커피(227개), 치킨(127개), 제과제빵(79개), 피자(57개) 순 [주요 외식 업종 가맹점 수별 브랜드 수 분포] <표-13> (단위: 개, %) 가맹점수 치 킨 한 식 커 피 제과제빵 피 자 전체 외식업 개 수 비 율 개 수 비 율 개 수 비 율 개 수 비 율 개 수 비 율 개 수 비 율 22년 21년 22년 21년 22년 21년 22년 21년 22년 21년 22년 21년 100개 이상 29 14.5 13.5 36 3.5 2.3 23 7.6 7.8 2 1.9 1.0 9 9.3 9.6 161 4.8 4.2 (135개) 10개 이상 44 22.0 23.5 177 17.4 17.3 54 17.7 18.6 24 22.9 18.6 31 32.0 25.0 702 20.8 20.0 10개 미만 127 63.5 63.0 802 79.1 80.4 227 74.7 73.6 79 75.2 80.4 57 58.7 65.4 2,510 74.4 75.8 계 200 100 1,015 100 304 100 105 100 97 100 3,373 100 ㅇ 가맹점 평균매출액 - (주요 외식 업종 현황) ?외식 업종 가맹점 평균매출액의 경우 전체 평균 328백만 원(전년대비 11.3% 증가). ?코로나19 완화에 큰 영향을 받은 주점의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87%) [주요 외식 업종 가맹점 평균매출액] <표-14> (단위: 백만원, %) 구 분 치 킨 한 식 커 피 제과제빵 피 자 주 점 전체 외식업 2021년 325 312 223 430 262 185 295 2022년 337 324 247 430 304 346 328 증감률 3.5 4.0 10.6 0.1 15.8 87.0 11.3 ※ 정보공개서 상 평균매출액 자료로 작성한 브랜드를 대상으로 가중 평균하여 작성 (가맹점 미운영으로 평균매출액을 작성하지 않은 브랜드 등은 대상에서 제외) - (가맹점 평균매출액별 브랜드 분포) ?가맹점 평균매출액이 3억 원 이상인 브랜드가 전년 대비 크게 증가(279개 → 534개) ⇒ 한식(177개), 치킨(20개), 피자(21개), 커피(14개), 제과제빵(13개) 순 ⇒ 기타외식(100개), 주점(46개), 일식(42개) 등 다른 외식 업종도 증가 ?서울 외식 업종 가맹점 평균매출액이 1억 원 미만인 브랜드는 198개로, 전년 대비 비율이 감소(16.5%→15,3%) [주요 외식 업종 가맹점 평균매출액별 브랜드 수 분포] <표-15> (단위: 개, %) 가맹점 평균매출액 치 킨 한 식 커 피 제과제빵 피 자 전체 외식업 개 수 비 율 개 수 비 율 개 수 비 율 개 수 비 율 개 수 비 율 개 수 비 율 22년 21년 22년 21년 22년 21년 22년 21년 22년 21년 22년 21년 3억 이상 20 21.2 16.5 177 50.9 42.1 14 12.3 8.2 13 35.2 31.8 21 38.9 26.1 534 41.3 29.0 (279개) 2억 이상 23 24.5 22.4 70 20.1 24.4 23 20.2 17.3 8 21.6 18.2 13 24.1 26.1 260 20.1 23.2 1억 이상 37 39.4 38.8 50 14.4 17.6 45 39.5 45.9 10 27.0 40.9 15 27.8 39.1 301 23.3 31.3 1억 미만 14 14.9 22.3 51 14.6 15.9 32 28.0 28.6 6 16.2 9.1 5 9.3 8.7 198 15.3 16.5 계 94 100 348 100 114 100 37 100 54 100 1,293 100 ※ 정보공개서 상 평균매출액 자료로 작성한 브랜드를 대상으로 작성 (가맹점 미운영으로 평균매출액을 작성하지 않은 브랜드 등은 대상에서 제외) ㅇ 가맹점 창업비용 - (가맹점 평균 창업 비용) ?외식 업종 가맹점 창업비용은 전체 평균 가맹비(8백만원), 교육비(3.7백만원), 보증금(3백만원), 기타비용(76.4만원))으로 전체 합계 금액 평균 91.1백만 원임 ⇒ 제과제빵(118.5백만원), 커피(102.8백만원), 피자(84.5백만원), 힌식(83.8백만원), 치킨(67백만원) 순 - (가맹점 평균 인테리어 비용) ?인테리어비용은 전체 평균 40백만원, 기준점포면적 26평, 평당 인테리어비용(2.0백만원) 임 ⇒ 제과제빵(2.6백만원), 커피(2.3백만원), 피자(1.9백만원), 치킨(1.8백만원), 한식(1.7백만원) 순 [주요 외식 업종별 가맹점 평균 창업비용] <표-16> (단위 : 백만원) 구 분 치 킨 한 식 커 피 제과제빵 피 자 전체 외식업 가맹비 6.0 7.6 7.7 9.4 8.2 8.0 교육비 2.7 3.6 3.6 4.3 3.7 3.7 보증금 2.0 2.8 3.5 3.5 3.3 3.0 기타비용 56.3 69.8 88.0 101.3 69.3 76.4 합계 67.0 83.8 102.8 118.5 84.5 91.1 [주요 외식 업종별 가맹점 인테리어 비용] <표-17> (단위 : 백만원, 평) 구 분 치 킨 한 식 커 피 제과제빵 피 자 전체외식업 1평당 인테리어비용 1.8 1.7 2.3 2.6 1.9 2.0 기준점포면적 15 30 24 17 15 26 인테리어비용 28.0 38.9 40.3 46.5 30.9 40.0 □ 서비스 업종 서비스 분야의 세부 업종은 21개로서, 여기에는 ‘교육(교과), 교육(외국어), 기타 교육, 유아 관련(교육 외), 스포츠 관련, 이미용, 자동차 관련, PC방, 부동산 중개, 임대, 숙박, 오락, 배달, 안경, 세탁, 이사, 운송, 반려동물 관련, 약국, 인력파견, 기타 서비스’로 구분. ㅇ 주요 서비스 업종 현황 - (브랜드 현황) 서울 서비스 업종의 브랜드는 894개(전년대비 0.9% 감소). 주요 서비스 업종 브랜드는 외국어교육과 스포츠 관련만 전년 대비 증가 ⇒ 이미용(149개), 기타 교육(110개). 외국어교육(90개), 교과교육(59개), 스포츠 관련(59개) 순 [주요 서비스 업종 브랜드 현황] <표-18> (단위: 개, %) 구 분 외국어교육 교과교육 기타교육 이미용 스포츠 관련 전체 서비스업 개수 증감률 개수 증감률 개수 증감률 개수 증감률 개수 증감률 개수 증감률 2021년 86 - 59 - 119 - 141 - 53 931 - 2022년 88 2.3 60 1.7 111 △6.7 149 5.7 57 7.5 902 △3.1 2023년 90 2.3 59 △1.7 110 △0.9 149 0 59 3.5 894 △0.9 - (가맹점 현황) 그 외 서울 서비스 업종 가맹점은 전체 54,649개(전년대비 2.1% 감소), 특히 외국어교육 계열 가맹점이 크게 감소 ⇒ 외국어교육(13.3%), 교과교육(1.8%) 감소 / 운송(80.4%), 스포츠 관련(19.6%), 기타교육(8.1%), 이미용(3.2%) 증가 등 [주요 서비스 업종 가맹점 현황] <표-19> (단위: 개, %) 구 분 외국어교육 교과교육 기타교육 이미용 스포츠관련 운 송 전체 서비스업 2020년 11,188 8,146 4,133 2,802 2,602 3,782 48,864 2021년 (증감률) 13,754 (22.9) 9,664 (18.6) 5,144 (24.5) 3,447 (23.0) 2,848 (9.5) 1,790 (△52.7) 55,812 (14.2) 2022년 (증감률) 11,930 (△13.3) 9,492 (△1.8) 5,562 (8.1) 3,559 (3.2) 3,405 (19.6) 3,229 (80.4) 54,649 (△2.1) - (가맹점 개·폐점률) ?(개점률) 서울 전체 서비스 업종 가맹점 개점률(15.3%), 전년대비 3.4%p 감소. ⇒ 기타교육(18.0%), 교과교육(17.8%), 이미용(14.1%), 스포츠 관련(12.0%), 외국어교육(11.7%) 순 ?(폐점률) 서울 전체 서비스 업종 가맹점 폐점률(9.9%), 전년대비 0.8%p 감소 ⇒ 교과교육(18.7%), 외국어교육(10.6%), 기타교육(10.5%), 이미용(8.2%), 스포츠관련(2.6%) 순 [주요 서비스 업종 가맹점 개·폐점률] <표-20> (단위: %, %p) 구 분 외국어교육 교과교육 기타 교육 이미용 스포츠 관련 전체 서비스업 개 점 2021년(A) 12.8 19.2 19.3 15.3 9.0 18.7 2022년(B) 11.7 17.8 18.0 14.1 12.0 15.3 B - A △1.1 △1.4 △1.3 △1.2 3.0 △3.4 폐 점 2021년(A) 11.1 19.3 10.0 8.3 3.4 10.7 2022년(B) 10.6 18.7 10.5 8.2 2.6 9.9 B ? A △0.5 △0.6 0.5 △0.1 △0.8 △0.8 ※ (개점률)해당업종의 당해년도 신규개점 가맹점 수 / 해당업종의 당해년도 말 기준 총 가맹점 수 (폐점률)해당업종의 당해년도 계약종료·해지 가맹점 수 / 해당업종의 당해년도 말 기준 총 가맹점 수 - (가맹점 수별 브랜드 수 분포) ?(가맹점 100개 이상인 브랜드) 총 92개로 전체의 10.3% ⇒ 외국어교육(20개), 기타교육(13개), 교과교육(11개), 이미용(11개), 스포츠관련(4개) 순 ?(가맹점 10개 미만인 브랜드) 총 490개로 전체의 54.8% ⇒ 이미용(87개), 기타교육(61개), 외국어교육(39개), 스포츠관련(38개), 교과교육(16개) 순 [주요 서비스 업종 가맹점 수별 브랜드 수 분포] <표-21> (단위: 개, %) 가맹점수 외국어교육 교과교육 기타 교육 이미용 스포츠 관련 전체 서비스업 개 수 비 율 개 수 비 율 개 수 비 율 개 수 비 율 개 수 비 율 개 수 비 율 22년 21년 22년 21년 22년 21년 22년 21년 22년 21년 22년 21년 100개 이상 20 22.3 26.1 11 18.7 20 13 11.8 10.8 11 7.4 6.7 4 6.8 7.0 92 10.3 10.4 10개 이상 31 34.4 34.1 32 54.2 50 36 32.7 30.6 51 34.2 36.2 17 28.8 14.0 312 34.9 33.5 10개 미만 39 43.3 39.8 16 27.1 30 61 55.5 58.6 87 58.4 57.1 38 64.4 78.9 490 54.8 56.1 계 90 100 59 100 110 100 149 100 59 100 894 100 ㅇ 가맹점 평균매출액 - (주요 서비스 업종 현황) ?서비스 업종 가맹점 평균매출액의 경우 전체 평균 172백만 원(전년대비 16.6% 증가). ⇒ 이미용(358백만원), 스포츠관련(341백만원), 외국어교육(106백만원), 기타교육(95백만원),교과교육(65백만원) 순 [주요 서비스 업종 가맹점 평균매출액] <표-22> (단위: 백만원, %) 구 분 외국어교육 교과교육 기타교육 이미용 스포츠 관련 전체 서비스업 2021년 85 58 109 340 286 147 2022년 106 65 95 358 341 172 증감률 23.7 10.6 △13.8 5.3 18.9 16.6 ※ 정보공개서 상 평균매출액 자료로 작성한 브랜드를 대상으로 가중평균하여 작성 - (가맹점 평균매출액별 브랜드 수 분포) ?서울 서비스 업종 가맹점 평균매출액이 3억 원 이상인 브랜드는 114개(25.7%) ⇒ 이미용(34개), 외국어교육(19개), 스포츠 관련(8개), 기타교육(7개), 교과교육(6개) 순 ?서울 서비스 업종 가맹점 평균매출액이 1억 원 미만인 브랜드는 159개(35.8%) ⇒ 기타교육(27개). 외국어교육(20개), 교과교육(18개), 이미용(18개), 스포츠 관련(1개) 순 [주요 서비스 업종 가맹점 평균매출액별 브랜드 수 분포] <표-23> (단위: 개, %) 가맹점 평 균 매출액 외국어교육 교과교육 기타교육 이미용 스포츠 관련 전체 서비스업 개 수 비 율 개수 비 율 개수 비 율 개수 비 율 개수 비 율 개수 비 율 22년 21년 22년 21년 22년 21년 22년 21년 22년 21년 22년 21년 3억 이상 19 37.2 31.3 6 16.2 20.0 7 12.7 20.0 34 41.0 45.0 8 36.4 30.8 114 25.7 23.8 (92개) 2억 이상 6 11.8 12.5 7 18.9 5.7 3 5.5 16.4 20 24.1 20.0 5 22.7 15.4 77 17.3 15.8 1억 이상 6 11.8 10.4 6 16..2 22.9 18 32.7 20.0 11 13.2 13.3 8 36.4 30.8 94 21.2 22.3 1억 미만 20 39.2 45.8 18 48.7 51.4 27 49.1 43.6 18 21.7 21.7 1 4.5 23.0 159 35.8 38.1 계 51 100 37 100 55 100 83 100 22 100 444 100 ※ 정보공개서 상 가맹점 평균매출액 자료를 작성한 브랜드를 대상으로 작성 (가맹점 미운영으로 평균매출액을 작성하지 않은 브랜드 등은 대상에서 제외) ㅇ 가맹점 창업비용 - (가맹점 평균 창업비용) ?서비스 업종 가맹점 평균 창업비용은 평균 가맹비(19.8백만원), 교육비(3.7백만원), 보증금(4.9백만원), 기타비용(199.3백만원))으로 전체 합계 금액 평균 227.7백만 원임 ⇒ 스포츠관련(210.8백만원), 외국어교육(164.9백만원), 이미용(137.5백만원), 기타교육(122,4백만원), 교과교육(95.2백만원) 순 [주요 서비스 업종별 가맹점 평균 창업비용] <표-24> (단위 : 백만원) 구 분 외국어교육 교과교육 기타교육 이미용 스포츠 관련 전체 서비스업 가맹비 54.2 19.5 21.1 15.1 14.0 19.8 교육비 4.4 2.2 3.3 3.8 4.5 3.7 보증금 5.5 7.3 5.0 5.8 4.3 4.9 기타비용 100.8 66.2 93.0 112.8 188.0 199.3 합계 164.9 95.2 122.4 137.5 210.8 227.7 - (가맹점 평균 인테리어 비용) ?평균 인테리어비용은 평균 94백만원, 기준점포면적(65평), 평당 인테리어비용(1.5백만원)임 ⇒ 스포츠 관련(98.0백만원), 이미용(72.1백만원), 기타교육(60.8백만원), 외국어교육(60.4백만원), 교과교육(40.5백만원) 순 [주요 서비스 업종별 가맹점 인테리어 비용] <표-25> (단위 : 백만원, 평) 구 분 외국어교육 교과교육 기타교육 이미용 스포츠 관련 전체 서비스업 1평당 인테리어비용 1.0 7.3 1.1 2.1 1.5 1.5 기준점포면적 160 33 76 55 72 65 인테리어비용 60.4 40.5 60.8 72.1 98.0 94.0 □ 도소매 업종 도소매 분야의 세부 업종은 7개로써, 여기에는 ‘편의점, 의류·패션, 화장품, 농수산물, 건강식품, 종합소매점, 기타 도소매’으로 구분 ㅇ 업종현황 - (브랜드 현황) 서울 도소매 업종 전체 브랜드는 205개(전년 대비 4.2% 감소), 주요 도소매 업종 중 농수산물(33.3%)증가, 그 외 모두 감소 ⇒ 농수산물(33.3%)증가 / 건강식품(11.1%), 화장품(14.3%), 편의점(13.3%) 감소 [주요 도소매 업종 브랜드 현황] <표-26> (단위: 개, %) 구 분 편 의 점 화 장 품 건강식품 농수산물 전체 도소매업 개수 증감률 개수 증감률 개수 증감률 개수 증감률 개수 증감률 2021년 21 - 15 - 12 - 6 - 223 - 2022년 15 △28.6 14 △6.7 9 △25.0 6 0 214 △4.0 2023년 13 △13.3 12 △14.3 8 △11.1 8 33.3 205 △4.2 - (가맹점 현황) 서울 도소매 업종 가맹점은 전체 58,959개(전년대비 6.4% 증가), 주요 도소매 업종의 경우 편의점, 건강식품, 농수산물은 증가, 화장품은 감소. ⇒ 건강식품(84.8%), 농수산물(27.6%), 편의점(8.3%) 증가 / 화장품(16.7%) 감소 [주요 도소매 업종 가맹점 현황] <표-27> (단위: 개, %) 구 분 편 의 점 화 장 품 건강식품 농수산물 전체 도소매업 2020년 45,381 1,920 8 49 52,326 2021년 (증감률) 48,476 (6.8) 1,602 (△16.6) 33 (312.5) 58 (18.4) 55,423 (5.9) 2022년 (증감률) 52,497 (8.3) 1,335 (△16.7) 61 (84.8) 74 (27.6) 58,959 (6.4) - (가맹점 개·폐점률) ?(개점률) 서울 전체 도소매 업종 가맹점 개점률은 13.6%로 전년 대비 1.8%p 증가 건강식품은 감소하였으나, 나머지 주요 업종 개점률은 증가 ?(폐점률) 서울 전체 도소매 업종 가맹점 폐점률은(6.3%)로 전년대비 0.3%p 감소. 특히 화장품의 폐점률이 감소(7.9%p) [주요 도소매 업종 가맹점 개·폐점률] <표-28> (단위: %, %p) 구 분 편의점 화장품 건강식품 농수산물 전체 도소매업 개 점 2021년(B) 12.1 0.7 78.8 20.7 11.8 2022년(A) 13.5 2.4 68.9 23.0 13.6 B - A 1.4 1.7 △9.9 2.3 1.8 폐 점 2021년(B) 5.8 30.0 0.0 5.2 6.6 2022년(A) 5.9 22.1 8.2 4.1 6.3 B ? A 0.1 △7.9 8.2 △1.1 △0.3 ※ 개점률=해당업종의 당해년도 신규개점 가맹점 수 / 해당업종의 당해년도 말 기준 총 가맹점 수 폐점률=해당업종의 당해년도 계약종료·해지 가맹점 수 / 해당업종의 당해년도 말 기준 총 가맹점 수 - (가맹점 수별 브랜드 수 분포) ?(가맹점 100개 이상인 브랜드) 편의점(7개), 화장품(4개), 건강식품(0개), 농수산물(0개) 순으로, 도소매 업종의 10.7%(22개)가 대규모 가맹사업으로 나타남 ?(가맹점 10개 미만인 브랜드) 건강식품(6개), 농수산물(6개), 화장품(4개), 편의점(2개) 순으로, 도소매 업종의 61.5%(126개)가 소규모 가맹사업으로 나타남 [주요 도소매 업종 가맹점수별 브랜드 수 분포] <표-29> (단위: 개, %) 가맹 점수 편의점 화장품 건강식품 농수산물 전체 도소매업 개 수 비 율 개 수 비 율 개 수 비 율 개 수 비 율 개 수 비 율 22년 21년 22년 21년 22년 21년 22년 21년 22년 21년 100개이상 7 53.8 40.0 4 33.3 28.6 0 0 0.0 0 0 0.0 22 10.7 8.9 (19개) 10개이상 4 30.8 33.3 4 33.3 28.6 2 25.0 11.1 2 25.0 16.7 57 27.8 25.7 10개미만 2 15.4 26.7 4 33.4 42.8 6 75.0 88.9 6 75.0 83.3 126 61.5 65.4 계 13 100 12 100 8 100 8 100 205 100 ㅇ 가맹점 평균매출액 - (주요 도소매 업종 현황) ?도소매 업종 가맹점 평균매출액의 경우 전체 평균 570백만 원(전년대비 3.2%증가). ⇒ 화장품(4.3%), 농수산물(37%) 감소 / 건강식품(9.9%), 편의점(3.2%) 증가 [주요 도소매 업종 가맹점 평균매출액] <표-30> (단위: 백만원, %) 구 분 편 의 점 화 장 품 건강식품 농수산물 전체 도소매업 2021년 549 195 375 833 552 2022년 566 186 412 525 570 증감률 3.2 △4.3 9.9 △37.0 3.2 ※ 정보공개서 상 평균매출액 자료를 작성한 브랜드를 대상으로 가중평균하여 작성 (가맹점 미운영으로 평균매출액을 작성하지 않은 브랜드 등은 대상에서 제외) - (가맹점 평균매출액별 브랜드 수 분포) ?서울 도소매 업종 가맹점 평균매출액이 3억 원 이상인 브랜드는 36개(38.7%) ⇒ 편의점(4개), 농수산물(2개), 건강식품(1개), 화장품(0개) ?서울 도소매 업종 가맹점 평균매출액이 1억 원 미만인 브랜드는 19개(20.5%) ⇒ 편의점(2개), 건강식품(1개), 화장품(1개), 농수산물(1개) ※ 3억원 이상 : 기타도소매(21개), 종합소매점(3개) / 1억원 미만 : 기타도소매(10개) [주요 도소매 업종 가맹점 평균매출액별 브랜드 수 분포] <표-31> (단위: 개, %) 가맹점 평 균 매출액 편의점 화장품 건강식품 농수산물 전체 도소매업 개 수 비 율 개 수 비 율 개 수 비 율 개 수 비 율 개 수 비 율 22년 21년 22년 21년 22년 21년 22년 21년 22년 21년 3억 이상 4 36.4 40.0 0 0 0 1 33.3 33.3 2 66.7 100 36 38.7 44.0 (33개) 2억 이상 1 9.1 20.0 1 10.0 37.5 1 33.3 0 0 0 0 11 11.8 14.7 1억 이상 4 36.4 30.0 8 80.0 62.5 0 0 33.3 0 0 0 27 29.0 24.0 1억 미만 2 18.1 10.0 1 10.0 0 1 33.4 33.4 1 33.3 0 19 20.5 17.3 계 11 100 10 100 3 100 3 100 93 100 ※ 정보공개서 상 가맹점 평균매출액 자료를 작성한 브랜드를 대상으로 작성 (가맹점 미운영으로 평균매출액을 작성하지 않은 브랜드 등은 대상에서 제외) ㅇ 가맹점 창업비용 - (가맹점 평균 창업비용) ?도소매 업종 가맹점 창업비용은 전체 평균 가맹비(9.1백만원), 교육비(2.6백만원), 보증금(14백만원), 기타비용(111.2백만원))으로 전체 합계 금액 평균 136.9백만 원임 ⇒ 화장품(100.9백만원), 건강식품(77.5백만원), 편의점(64.6백만원), 농수산물(60.5백만원) 순 [업종별 가맹점 평균 창업비용] <표-32> (단위:백만원) 구 분 편 의 점 화 장 품 건강식품 농수산물 전체 도소매업 가맹비 8.0 8.1 7.5 3.7 9.1 교육비 0.4 2.9 3.9 2.3 2.6 보증금 15.0 1.3 7.4 2.5 14.0 기타비용 41.2 88.6 58.7 52.0 111.2 합계 64.6 100.9 77.5 60.5 136.9 - (가맹점 평균 인테리어비용) ?평균 인테리어비용은 전체 평균 45.8백만원, 기준점포면적(22평), 평당 인테리어비용(2.0백만원) 임 ⇒ 화장품(3.4백만원), 건강식품(2.2백만원), 농수산물(1.8백만원), 편의점(1.2백만원) 순 [업종별 가맹점 인테리어 비용] <표-33> (단위 : 백만원, 평) 구 분 편 의 점 화 장 품 건강식품 농수산물 전체 도소매업 1평당 인테리어비용 1.2 3.4 2.2 1.8 2.0 기준점포면적 12 13 13 12 22 인테리어비용 17.3 47.1 28.7 25.0 45.8 붙 임 : 2023년 서울시 가맹사업 현황(요약) 1부. 끝. 붙 임 2023년 서울시 가맹사업 현황(요약) □ 업종 구분(43개) 업 종 세 부 업 종 외식업(15개) 한식, 분식, 중식, 일식, 서양식, 기타 외국식, 치킨, 피자, 커피, 음료(커피 외), 아이스크림/빙수, 패스트푸드, 제과제빵, 주점, 기타 외식 도소매업(7개) 편의점, 의류·패션, 화장품, 농수산물, 건강식품, 종합소매점, 기타 도소매 서비스업(21개) 교육(교과), 교육(외국어), 기타 교육, 유아 관련(교육 외), 스포츠 관련, 이미용, 자동차 관련, PC방, 부동산 중개, 임대, 숙박, 오락, 배달, 안경, 세탁, 이사, 운송, 반려동물 관련, 약국, 인력파견, 기타 서비스 □ 업종별 현황 (단위 : 개, %,) 구 분 외 식 서 비 스 도 소 매 계 개 수 비 율 개 수 비 율 개 수 비 율 가 맹 본 부 1,994 69.5% 693 24.1% 183 6.4% 2,870 브 랜 드 3,373 75.4% 894 20.0% 205 4.6% 4,472 가 맹 점 81,960 41.9% 54,649 27.9% 58,959 30.2% 195,568 □ 주요 외식 분야 (단위 : 개, %, 백만원) 구 분 치 킨 한 식 커 피 제과제빵 피 자 가맹점 수 16,112 14,616 14,231 2,359 4,607 브랜드 수 200 1,015 304 105 97 개점률 14.5% 31.0% 17.5% 16.1% 12.1% 폐점률 13.6% 17.8% 9.7% 11.8% 8.1% 평균 매출액 337백만원 324백만원 247백만원 430백만원 304백만원 □ 주요 서비스 분야 (단위 : 개, %, 백만원) 구 분 외국어교육 교과교육 기타교육 이 미 용 스포츠 관련 가맹점 수 11,930 9,492 5,562 3,559 3,405 브랜드 수 90 59 110 149 59 개점률 11.7% 17.8% 18.0% 14.1% 12.0% 폐점률 10.6% 18.7% 10.5% 8.2% 2.6% 평균 매출액 106백만원 65백만원 95백만원 358백만원 341백만원 □ 주요 도소매 분야 (단위 : 개, %, 백만원) 구 분 편 의 점 화 장 품 건강식품 농수산물 가맹점 수 52,497 1,335 61 74 브랜드 수 13 12 8 8 개점률 13.5% 2.4% 68.9% 23.0% 폐점률 5.9% 22.1% 8.2% 4.1% 평균 매출액 566백만원 186백만원 412백만원 525백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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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62704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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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경제담당관-14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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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기관명 | 서울시 | 부서명 | 노동공정상생정책관 공정경제담당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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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번호 | 공정경제담당관-14187 | 생산일자 | 2024-06-24 |
공개구분 | 공개 | 보존기간 | 3년 |
작성자(전화번호) | 박지훈 (02-2133-9551) | 관리번호 | D0000051060627 |
분류정보 |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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