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도시경관담당관-6531 결재일자 2023. 6. 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빛디자인팀장 도시경관담당관 디자인정책관 김백곤 김선국 김대권 06/07 최인규 서울도심‘미디어아트 서울’ 타당성조사 및 종합계획 수립용역 추진계획 2023. 6. 디자인정책관 (도시경관담당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기타(문화)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서울도심 ‘미디어아트 서울’ 타당성조사 및 종합계획 수립용역 추진계획 빛·미디어아트 사업 본격 추진을 위한 서울 도심권 정책 비전을 제시하고자 서울도심 미디어아트 서울 타당성 조사 및 종합계획 수립 용역을 추진하고자 함 1 추진 개요 추진 근거 ○「서울비전 2030」발표 ‘문화예술 감성도시’ 조성 (’21. 9.15.) ○ 미디어아트 랜드마크 조성(민선 8기 시장공약 4-6번) (’22. 7.1.) 위한 도심 미디어아트 타당성 조사 및 장·단기 비전제시, 종합계획 수립 필요 추진 목적 ○ 서울 도심 미디어아트 타당성조사 및 종합계획 수립을 통해 ‘미디어아트 서울’ 브랜딩 가치를 상승시키고, 미디어아트 선도도시로의 경쟁력 강화 ○ 서울 도심권 5개 권역(광화문·동대문·시청·한강·삼성동무역센터)의 문화예술 관광 거점 형성으로 시민들에게 미디어아트 기반 볼거리를 제공하고, 지역경제 발전에 견인차 역할 제시 추진 방향 ○ 서울 도심권 문화예술 관광 거점 형성으로 지역경제 발전 견인 - 도심권 대표적인 광화문·DDP·시청·한강·무역센터 등과 협업 통한 동반 성장 ○ 미디어아트 기반 볼거리 제공, 미디어아트 창의 도시 기반 마련에 기여 - 미디어아트 예술 분야 활성화, 지속 가능한 문화예술 발전 추구 광화문광장 권역 동대문 DDP 권역 시청 권역 한강 권역 삼성동 무역센터 권역 2 용역 추진계획 용역 개요 ○ 용 역 명 : 서울도심 ‘미디어아트 서울’ 타당성조사 및 종합계획 수립용역 추진계획 ○ 용역기간 : ************************************* ○ 총사업비 :************************* ****************************************************************** ○ 용역내용 : 권역별 미디어아트 타당성 조사, 사례분석, 경제효과 기술검토, 종합계획 수립 등 ※ 추구가치 : 기술·인문 성찰을 기반으로 문화예술·관광·경제 가치 창출 - 예술가에게 미디어아트 전시 참여기회 및 지속적인 창작품 발표의 장 마련 - 지역내 중·소상인 중심의 파트너십을 통한 동행하는 성장공간 조성 ○ 대상지역 : 서울 도심권 5개 권역 ※ 도심내 추가사업 제안 가능 - 광화문광장 권역, DDP 권역, 시청권역, 한강권역, 삼성동 무역센터 권역 ○ 입찰/계약방법 : 제한경쟁입찰 ********협상에 의한 계약 ※ 근거:「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24조 및 시행령 43조」 용역 과업 성과목표 ****************************** ******************************************************************************************************************************************************************************************************************************************************************************************************************************************************************************************************************************************************************************************************************************************************************************************************* ① 빛·미디어아트 관련 실태조사 및 분석 - 국내?외 선진 사례조사 및 효과분석을 통한 시사점을 도출하고 정책방향 제시 - 각 분야별 타당성 분석(문화적·경제적 파급효과, 도시 브랜드 ? 문화적 이미지 구축에 미친 영향 분석 등)을 통한 서울형 빛·미디어 문화콘텐츠의 육성방안 마련 ② 빛·미디어아트 콘텐츠 개발·기획 및 전시·확산 추진 - 미디어파사드쇼, 빛축제, 장소특정적 미디어아트 등 서울의 문화적, 물리적 환경을 고려한 맞춤형 미디어아트 콘텐츠 개발·기획하고 전시 추진함 ③ 빛·미디어아트 종합계획 수립 -「2030 서울비전」에 맞는 서울도심 ‘미디어아트 서울’의 장·단기 비전 종합계획 수립 *************************************************** - 서울시 야간경관계획*및 관련 법?조례 분석을 통한 서울시 빛·미디어아트 정책 및 가이드라인을 구축 (권역별, 경관유형별, 집중·분산, 고도화 추진전략 필요) (* ’18.9.21. ?서울시 도시빛 기본계획」참조) ************************* ******************** ***************************** ******************************** ********************** ********************************* ****************************************** ***************************** *************************************** ********************************************************************************** ********************* *************************************************************************************** ************************************* 3 용역 발주계획 발주 방법 ******************* ****************************************************************************************************************************************************************************************************************************************************************************** ○용역 추진업무 흐름도 ※ 상황에 맞게 과업 및 기간 변경가능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계약 방법 ○ 입찰 및 계약방법 : 제한경쟁입찰 (협상에 의한 계약) ※ 근거:「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및 시행령」(법24조 및 령43조) ○ 입찰 참가자격 **************************************************************************************** ************************************************************************************************************** 입찰공고 ? 입찰등록 및 제안서 제출 ? 제 안 서 평 가 ? 협상대상자 선정 및 통보 ? 협상 및 계약체결 4 행정 사항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예산과목 : 디자인정책관 도시경관담당관, 도시 경관 수준 향상, 도시 경관 개선 및 광고물 관리 등, 빛?미디어아트 정책기반 조성,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 ****************************************** ******************************************** 향후 계획 *************************************** ***************************************** ************************************************* ******************************************************************** **************************************** *******************************
31104039
20240607025006
본청
도시경관담당관-6531
D0000048216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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