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중랑구 내 시내버스 노선조정 검토보고

문서번호 버스정책과-20752 결재일자 2023. 6. 13.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노선팀장 버스정책과장 교통기획관 도시교통실장 박세나 박흥식 이진구 이상훈 06/13 윤종장 협 조 중랑구 내 시내버스 노선조정 검토보고 2023. 06. 도 시 교 통 실 (버스정책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중랑구 내 시내버스 노선조정 검토보고 중랑구 내 교통 불편지역 및 신규 아파트단지에 대중교통 공급확대, 노선의 효율적 운영 등을 위해 시내버스 노선조정을 검토 후 보고드림 1 추 진 개 요 대상노선: 1156번/ 2236번/ 2115번 연번 노선 번호 운수회사 기·종점 운행 대수 운행 시간 운행 거리 총운행 횟수 배차간격 첫차 막차 최소 최대 1 1156번 태릉교통 남양주 퇴계원~석계역 8 87 23.1 88 9 20 04:40 23:10 2 2236번 보광운수 중랑공영차고지~신이문역 15 125 33.0 102 8 13 05:00 23:15 3 2115번 상진운수/성원여객 중랑공영차고지~서경대 24 170 36.7 133 6 10 04:00 22:50 검토배경 ㅇ 1156번: 태릉교통 차고지에서 남양주 퇴계원 기종점까지 공차로 이동하고 있어, 노선단축 등 운영 효율성 개선으로 서울시내 차량활용 가능 ㅇ 2236번: 노선통합(2234번·2235번, ’23.3월) 이후, 노선의 굴곡도 심화 등 비효율적 운행으로 운행시간 증가하여 배차간격 지연·승객 불편 발생 ㅇ 2115번: 2236번의 노선경로 효율화에 따라 단축되는 구간에 대체노선 투입을 검토하여 주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자 함 노선조정안 ㅇ 1156번: 담터고개~퇴계원 종점(12.5km)/ 화랑대~석계역(3.6km) 단축 ⇒ 화랑대역~양원지구~중랑천로~사가정역 연장(20km) 연장 ㅇ 2236번: 신내1동 단축(6km) ㅇ 2115번: 중랑소방서~화랑대역 단축(6km) ⇒ 신내1동 연장(6km) 2 검 토 의 견 1156번 남양주 퇴계원 구간 단축 및 중랑구 내 노선연장 ㅇ 태릉교통 1156번은 차고지에서 남양주 퇴계원 기점까지 공차로 이동(약 10km)하여 운영하고 있어, 공차거리 단축을 통한 비효율 개선 ⇒ 중랑구 양원지구·중랑천로 등 민원발생구간 대중교통 공급에 활용 ㅇ 유관기관 의견조회 결과(1156번) 기관 의견 자치구 ㅇ 중랑구: 동의(찬성 100%/ 차량 증차로 배차간격 개선 요청) ㅇ 성북구: 부동의 - 석계역 주변 4개 정류소 일평균 1,350명이 이용하고 있어 민원발생 우려 시내버스조합 (운수회사) ㅇ 동의(공차이동 개선되어 운영 효율성 증진, 중랑구민 이동편의 개선) 【1156번 노선조정안】 2236번 중랑구 신내1동 구간 단축 ㅇ ’23.3월 단거리 노선 2234번·2235번 노선을 통합하여 2236번을 신설하였으나, 중랑구 요청에 따라 신내1동 구간을 연장 운행 중임 - 시행 당시 운행시간 125분, 최소 배차간격 8분(일평균 11분) 예상되었으나, 시행 후 실운행시간 160분, 최소 배차간격 12분(일평균 13분)으로 지연 ⇒ 노선조정으로 왕복 6km, 운행시간 약 20분 내외 단축[운행시간 140분, 최소 배차간격 9분(일평균 12분)] ㅇ 유관기관 의견조회 결과(2236번) 기관 의견 자치구 ㅇ 중랑구: 부동의(신내1동 16명 찬성/ 신내2동 66명 반대) - 이번 노선조정으로 신내 6·7단지(신내2동, 봉화산역 인근)는 2236번, 2115번 2개 노선이 변경되는 것으로 민원발생 우려있음 시내버스조합 (운수회사) ㅇ 동의(공차이동 개선되어 운영 효율성 증진, 중랑구민 이동편의 개선) 【2236번 노선조정안】 2115번 중랑구 신내1동 연장 및 중랑소방서~화랑대역 단축 ㅇ 2236번 노선경로 효율화를 위해 단축되는 신내1동에 2115번 노선을 투입하고, 봉화산역 구간을 단축하여 기존 운행시간·거리 유지 ㅇ 단축되는 신내 5·6단지(봉화산역 인근)에서 중랑구청, 중화역(7호선) 등은 대체노선 1122번이 유사하게 운행하고 있어 이용 가능 ㅇ 유관기관 의견조회 결과 기관 의견 자치구 ㅇ 중랑구 - 이번 노선조정으로 신내 6·7단지(신내2동)는 2236번, 2115번 2개 노선이 변경되므로 2개 노선 중 1개 노선은 현행 유지 요청 시내버스조합 (운수회사) ㅇ 동의(공차이동 개선되어 운영 효율성 증진, 중랑구민 이동편의 개선) 【2115번 노선조정안】 종합 검토결과: 노선조정 추진 ㅇ 1156번: 공차거리 단축을 통해 노선운영의 효율화를 도모하고, 중랑구 지속적인 민원발생 지역(양원지구·중랑천로 등)의 요구사항 해소 기대 - 남양주에서 1156번을 이용하여 서울로 진입하는 일평균 승객수는 약 1,200명 수준으로 경기도(남양주시)에서 대체노선 운영 필요 ⇒ 기존 1156번과 유사하게 운행하고 있는 70번(남양주 시내버스)을 조정하여, 대체노선 운영에 경기도·남양주시와 사전협의 완료 【경기도 대체노선안】 - 성북구에서 석계역 구간 단축에 대해 부동의 의견이 있었으나, 경기도 대체노선 운행이 예정이고, 서울시내버스 1155번도 동일한 경로로 이용가능함 ㅇ 2236번: 노선이용이 저조한 구간을 단축하여 노선경로를 효율화하고 배차간격을 단축하여, 이용승객들의 전체적인 이동편의 개선 기대 - 중랑구에서 신내5·6단지 앞으로 운행하는 경로가 변경되어 부동의 의견이 있었으나, 신내5·6단지는 다수 노선이 운행중인 반면 신내초·경남아파트 인근은 2236번이 단독노선으로 지하철역 연계를 위해 변경 운행이 적절하다고 판단됨 ㅇ 2115번: 신내1동의 중랑구청·지하철역 연계 민원 해소 기대 - 2115번 봉화산역 구간 단축으로 신내5·6단지 주민들의 민원발생 우려가 있었으나, 신내5·6단지에서 240번·241번·1122번·2012번 등 이용가능함 3 향후 계획 여객자동차운수사업 개선명령 ㅇ 여객자동차운수사업 개선명령 통보(예정): ’23.6.12.(월) ㅇ 운행개시일(예정): ’23.6.26.(월), 첫차부터 - 안내방송, 노선도 제작, 안내문 부착 등 대시민 홍보 및 안내 【참고】노선별 운행계통 변경내역 노선번호 (회사명) 구 분 기?종점 요일 인가 대수 운행 대수 예비 대수 예비 투입 정상 대수 단축 대수 운행 거리 운행 시간 대당횟수 총운행횟수 배차간격 첫차 시간 정상 단축 최소 최대 1156 (태릉교통) 변경전 남양주 퇴계원 ~ 석계역 평 9 8 1 0 8 0 23.14 87 11 0 88 10 15 0440 2310 토 6 1 0 6 0 87 11 0 66 15 20 공 6 1 0 6 0 87 11 0 66 15 20 1156 → 2212 (태릉교통) 변경후 불암동 ~ 면목동 (서일대) 평 10 10 0 0 10 0 32.3 130 8 0 80 13 15 0420 2240 토 8 0 0 8 0 130 8 0 64 16 18 공 8 0 0 8 0 130 8 0 64 16 18 2236번 (보광운수) 변경전 중랑공영 차고지 ~ 신이문역 평 15 15 0 0 13 2 33.0 150 6 3 84 10 15 0500 2315 토 13 0 0 13 0 150 6 3 78 11 17 공 12 0 0 12 0 150 6 3 72 12 18 2236번 (보광운수) 변경후 중랑공영 차고지 ~ 신이문역 평 15 15 0 0 13 2 27.0 130 6.8 3 91 9 13 0500 2315 토 13 0 0 13 0 130 6.8 3 88 10 15 공 12 0 0 12 0 130 6.8 3 72 11 16 ※ 2115번은 운행계통 변경없음.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중랑구 내 시내버스 노선조정 검토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교통기획관 버스정책과
문서번호 버스정책과-20752 생산일자 2023-06-13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세나 (02-2133-2284) 관리번호 D0000048263947
분류정보 교통 > 대중교통 > 대중교통기획 > 버스배차및노선운영관리 > 시내마을버스노선신설및조정폐지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