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찾아가는 서울동행버스」 3차 확대계획

문서번호 버스정책과-8885 결재일자 2024. 3. 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교통전문관 노선팀장 버스정책과장 교통기획관 도시교통실장 노리라 박흥식 강인철 윤보영 03/08 윤종장 협 조 「찾아가는 서울동행버스」 3차 확대계획 2024. 03. 도시교통실 (버스정책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찾아가는 서울동행버스」3차 확대계획 수도권이라는 하나의 공동생활권 주민을 위해 서울시가 직접 찾아가며 고단한 출근길에 함께하는 ‘서울동행버스’를 확대 운영하고자 함 Ⅰ 추 진 개 요 □ 추진배경 ㅇ 수도권 신도시 개발로 경기도 인구 증가, 3·4기 신도시 추가 조성 등 시계외 이동수요 지속적으로 확대 전망 - 경기도 인구 : ’18년 1,349만명 → ’23년 1,406만명(4.2% ) - 서울시 인구 : ’18년 1,005만명 → ’23년 964만명(4.1% ) ㅇ 도심, 강남 등으로 직결 운행하는 광역버스 증가로 교통혼잡이 가중되고 있어 선제적인 서울시계 및 부도심 환승체계 구축 필요 - 경기·인천 광역버스 : ’22년 276개 노선(3,005대) → ’23년 286개 노선(3,217대) ㅇ 새로 출시(’24.1.27)된 기후동행카드 이용지역을 수도권으로 조기 확대 - 기후동행카드 이용수단 : 서울시 면허 시내·마을버스, 서울지역 내 지하철 □ 그간 추진내용 ㅇ (1차) 화성시·김포시 대상 운행 시작 (’23.8.21.~) - 서울01번 : 화성시 동탄~강남역(38km, 광역버스 3대/3회 운행) - 서울02번 : 김포시 풍무동~김포공항역(12km, 간선버스 6대/12회 운행) ㅇ (2차) 파주시?고양시?양주시?광주시 대상 4개 노선 확대 (’23.11.6.~) - 서울03번 : 파주시 운정지구~홍대입구역(37km, 광역버스 3대/3회 운행) - 서울04번 : 고양시 원흥지구~가양역(13km, 간선버스 4대/4회 운행) - 서울05번 : 양주시 옥정신도시~도봉산역(21km, 간선버스 4대/4회 운행) - 서울06번 : 광주시 능평동~강남역(33km, 광역버스 3대/3회 운행) ㅇ 서울동행버스 이용승객수 ****************************************************************************************************************************************************************************************************************************************************************************************************************************************************************************************************************************************************************************************************** ************* ********* ***************************************** *********************************** ******************************************** ******************************************************** *************************************** ********************************************************************************* ******* ****************************************************** ********************************************** ************************************************ ******************************************** *********************************************** ****************************************************************** ? 요금 경쟁력(기후동행카드), 편리한 환승, 지자체 책임제 등으로 서울동행버스 이용수요 확보 Ⅱ 3차 확대계획 < 서울동행버스 > 운행원칙 ① 서울로 출근하는 수도권 주민이 “많이 모여있는 곳”을 찾아간다. ② “대중교통이 불편한 지역을 우선”적으로 찾아간다. ③ “한 지역에 머무르지 않고” 필요로 하는 곳에 어디든지 찾아간다. □ 3차 확대 노선 선정기준 ㅇ 경기버스와 차별화된 혜택(기후동행카드)을 누릴 수 있도록 간선버스 운행노선 계획 ? 도시고속도로 미운행, 운행거리 20km 이내 ㅇ 수도권 주민의 이동 편의와 서울시 교통 여건을 모두 고려하도록 부도심 환승 유도 ? 종점은 서울시계에 가장 인접한 지하철역 ㅇ 홍보 등 기초지자체 책임을 부여할 수 있도록 이용수요 목표 및 한시적 운행기간 설정 의무화 ? 이용수요 미확보시 조기 폐선 ㅇ 동행버스 신청지역을 중심으로 검토하되, 특정 지역에 노선이 집중되지 않도록 지역별 분포도 고려 ? 미 운행지역 우선 순위 부여 □ 3차 확대 수요조사(→경기, 인천) ㅇ 기간 : ’24.1.17 ~ 2.23 ************************************ ********************************************************************************************************************************************************************************************************************************************************************************************************************************************************************************************************************************************************************************************************************** □ 3차 확대 노선선정 및 세부 운행계획 ㅇ [성남시] 서울07번(양재역 → 판교제2테크노밸리) - 운행구간 : 양재역~강남대로~청계산로~달래내로~금토로~판교제2테크노밸리(약 13km) - 운행대수 : 간선버스 4대(4회 운행) - 운행시간 : 출근시간(07:00 ~ 07:45), 15분 간격 ㅇ [고양시] 서울08번(화정역 → 디지털미디어시티역) - 운행구간 : 화정역~충장로~화신로~중앙로~수색로~디지털미디어시티역(약 10km) - 운행대수 : 간선버스 4대(4회 운행) - 운행시간 : 출근시간(07:00 ~ 07:45), 15분 간격 ㅇ [의정부시] 서울09번(고산지구 → 노원역) - 운행구간 : 민락교~문충로~서광로~문화로~송산로~순화궁로~수락산로2길~상계로(약 16km) - 운행대수 : 간선버스 4대(4회 운행) - 운행시간 : 출근시간(06:30 ~ 07:15), 15분 간격 ㅇ [의정부시] 서울10번(가능동 → 도봉산역) - 운행구간 : 녹양역 힐스테이트~서부로~의정로~호국로~서부로~평화로~도봉산역(약 10km) - 운행대수 : 간선버스 4대(4회 운행) - 운행시간 : 출근시간(06:30 ~ 07:15), 15분 간격 Ⅲ 행정사항 및 향후 일정 □ 행정사항 ㅇ 운수업체 선정 : 차고지 인접, 기존 자원 활용 가능한 업체 ㅇ 차량확보 방안 : 심야버스 활용하여 심야운행 종료 후 재투입 □ 향후 일정 ㅇ 경기도 및 운수업체 협의 : ’24.3월 ㅇ 서울동행버스 확대 노선 운행 준비 및 홍보 : ’24.3월~4월 ㅇ 서울동행버스 운행개시 : ’24.5월 초 붙임 : 서울동행버스 3차 확대 운행계통 및 노선도(안)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찾아가는 서울동행버스」 3차 확대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교통기획관 버스정책과
문서번호 버스정책과-8885 생산일자 2024-03-0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노리라 (02-2133-2283) 관리번호 D0000050284629
분류정보 교통 > 대중교통 > 대중교통기획 > 버스배차및노선운영관리 > 시내마을버스노선신설및조정폐지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