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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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서울시 여름철 폭염 종합대책
문서번호 재난안전예방과-7218 결재일자 2024. 5. 2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행정2부시장 제132호 시 민 주무관 재난안전예방과장 안전총괄관 재난안전관리실장 행정2부시장 박현희 강남태 김기현 김성보 05/23 유창수 협 조 공원여가정책과장 박미애 안심돌봄복지과장 代김동은 도로관리과장 김만호 생활환경과장 이귀용 중대재해예방과장 한광모 기후환경정책과장 박숙희 도시철도과장 안형준 버스정책과장 강인철 어르신복지과장 김형태 장애인자립지원과장 손인호 민원담당관 김영모 자활지원과장 김경원 홍보담당관 김홍찬 콘텐츠담당관 왕희순 보건의료정책과장 이병철 녹색에너지과장 임미경 재난대응과장 현진수 예방과장 이동원 급수부장 백광인 총무부장 代김득삼 재난예방팀장 최인성 안전조사과장 代오환석 2024년 서울시 여름철 폭염 종합대책 2024. 5. 20. 재난안전관리실 (재난안전예방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목 차 1. 추진 개요 및 기후 전망 1 2. 추진 목표 및 방향 3 3. 전년 대비 주요 개선 사항 4 4. 세부 추진계획 5 1. 실시간 폭염 상황 대응체계 구축 5 2. 폭염 취약계층 보호대책 강화 8 3. 시민 보호시설 운영 확대 13 4. 폭염 저감대책의 안정적 추진 14 5. 취약시설 사전 점검 17 5. 향후 추진일정 18 붙임 1. 위기경보 단계별 상황 대응 체계 2. 무더위쉼터 현황 3. 폭염 저감시설 설치 현황 4. 기후동행쉼터 지정, 운영 현황 5. 취약계층 전용 무더위 대피공간 6. 폭염대책 사업 분야별 관계 기관?부서 현황 2024년 서울시 여름철 폭염 종합대책 재난안전예방과장:강남태☎2133-8515 재난예방팀장:최인성☎8517 담당:박현희☎8519 이상기후로 심화되고 있는 폭염 재난에 선제적이고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하여 종합대책을 수립?추진하고자 함 Ⅰ 추진개요 및 기후전망 □ 추진기간 : 2024. 5. 20. ~ 9. 30. (약 5개월 간) □ 주요 추진내용 ㅇ 5대 핵심 추진과제 기반으로 市 행정력과 민간자원 활용 연계 확대 ? 실시간 위기대응 위기단계별 비상대응 체계 운용, 피해 긴급지원 등 ? 취약계층 보호 대상별 맞춤 보호활동, 위기가구 발굴 및 생활안정 지원 ? 시민 보호시설 기후동행쉼터 운영 확대, 무더위쉼터 운영 내실화 등 ? 폭염 저감대책 폭염저감시설 확대 및 운영, 도심 녹화 확충 ? 취약시설 점검 수도, 전력, 가스, 교통(지하철, 버스) 분야 대응 □ 전년도 주요 실적 ㅇ 온열질환자 발생 : 201명(사망 1명) ※ ’23 온열질환자 감시체계 운영 결과 총계 열사병 열탈진 열경련 열실신 열부종 기타 합 계 인원(명) 53 102 28 15 0 3 201 ㅇ 종합지원상황실 운영 : 총 38일 (※ 폭염특보 발령 총 8회) - 재난안전상황실 근무, 현장순찰 등 인력 투입 약 일 평균 28,300명 ※ 市?區 비상근무 550명, 소방 350명, 재난도우미 27,400명 ㅇ 노숙인·쪽방촌·장애인·야외근로자 등 취약계층 보호 총계(누계) 거리노숙인 어르신 쪽방주민 장애인·만성질환자 야외근로자 1,664,461 (건) 60,217건 (응급잠자리, 급식, 건강진료, 주거지원 등) 1,477,599건 (방문·전화 안전확인, 진료 등) 9,241건 (방문·전화 안전확인, 진료 등) 86,469건 (방문·전화 안전확인, 진료 등) 30,935건 (무더위 휴식시간제 운영 등) ㅇ 시민 보호시설 및 저감시설 운영 - 무더위쉼터 : 4,092개소 (실내쉼터 4,025, 야외쉼터 67) ※ 기타 보호시설 : 안전숙소67, 노숙인?쪽방촌 대상 무더위쉼터 15 등 - 저감시설(누계) : 살수차(장비 5,428대, 연장 207,069km, 살수량 194,736톤), 쿨링로드(시청역 등 13개소, 노면온도 40℃ 이상 시 가동) 도로 살수 근로자 휴식시간제 독거어르신 방문 간호 행동요령 전광판 송출 □ 금년 여름 기후전망 ㅇ 기상청에 따르면, 올해 여름도 대체로 평년보다 기온이 높을 것으로 전망 - 5~6월은 평년보다 높을 확률이 50%, 7월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높을 확률이 각각 40%로 전망 - 과거 평균기온 자료로 볼 때, 여름철 평균기온은 증가추세 ('24.4.23. 기상청 발표) 구 분 5월 6월(여름철) 7월(여름철) 기온예상 표기 방법 평년범위* 17.0~17.6℃ 21.1~21.7℃ 24.0~25.2℃ 전국 여름철 평균기온(’91~’23년) * 평년범위는 과거 30년(’91-’20년)간 연도별 30개의 평균값 중 대략적으로 33%~66%에 해당하는 값 ㅇ 서울시 여름철 평균기온도 높을 것으로 예상되며, 폭염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최근 10년간(’14~’23년) 평균기온도 평년기온(24.7℃) 보다 0.8℃ 높음 - 폭염일수(평년 8.8일, 최근5년 17일) 및 열대야일수(평년 12.5일, 최근5년 20일)도 증가추세에 있음 연 도 평년 ('91~'20년) '81~'90 '91~'00 '01~'10 '11~'20 최근5년 ('19~'23년) 폭염일수 8.8일 6.3일 9.1일 4.3일 12.8일 17일 열대야일수 12.5일 5.5일 10.9일 9일 17.5일 20일 ※ 폭염일수 : 일 최고기온이 33℃ 이상인 날의 수 / 열대야 일수 : 밤 최저기온이 25℃ 이상인 날의 수 Ⅱ 추진목표 및 방향 목표 폭염으로부터 누구나,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서울 조성 추진 방향 ① 취약계층부터 모든 시민까지 무더위 대비 탄탄한 인프라 및 시설 구축 ② 시, 구 긴밀한 협업 체계로 폭염 특보 등 위기 시 즉각 비상대응체계 가동 ③ 다양한 공공, 민간기관과 협력하여 생활 밀착형 재난대비 네트워크 구성 5 대 추 진 과 제 1.실시간 상황대응 폭염 24시간 비상대응체계 운용 온열질환자 응급실 감시체계 운영 온열질환자 발생 대비 출동태세 강화 기반시설 피해현황 모니터링, 신속?복구 대응체계 구축 시민행동요령 홍보 및 위기상황 실시간 정보 제공 2.취약계층 보호대책 독거노인, 노숙인, 옥외근로자 등 대상별 맞춤형 돌봄 건강 취약계층 방문건강관리 폭염 위기가구 발굴 및 생활안정 지원 3. 보호시설 운영강화 민간 협력 폭염 대피공간 저변 확대 무더위쉼터 운영 내실화 및 역할 강화 대상별 전용 보호시설 운영으로 맞춤 케어 4.폭염저감 대책추진 폭염피해 저감시설(그늘막, 쿨링포그, 무더위쉼터 등) 확충 쿨링로드 등 도심 도로 폭염 저감대책 추진 도시숲 조성 등 도심녹화 사업 확대 5.취약시설 안전관리 수도분야 - 수질관리 및 취?정수장 기전설비 점검 전력분야 - 송변전?배전분야 설비 점검 및 보강 등 가스분야 - 가스시설 및 위험물 시설 등 합동점검 교통분야 - 지하철, 버스 냉방 작동상태 수시점검 등 Ⅲ 전년 대비 주요 개선사항 첫째, 생활 곳곳 시민 보호시설을 두고, 운영은 내실화하겠습니다. ? 민간협력 기후동행쉼터 신규 운영으로 폭염 취약시민 보호 - 폭염기간 중 이용 가능한 편의점(現 41개) 참여를 더 늘리고, 다른 민간기관과도 협력확대 ? 무더위쉼터 운영 내실화로 주민편의 제고(쉼터별 이용대상, 이용시간 표출) - 접근성·개방성이 높은 시설 위주로 지정 운영하되, 어르신 등 취약계층 전용공간 마련 - 운영 지원범위 확대 : (’23년) 에어컨 등 수리비 ⇒ (’24년) 수리·교체비까지 확대 ? 취약계층 대상별 맞춤형 폭염 대피공간 확대 - 동행목욕탕 및 장애인복지관?쉼터 활용, 대상별 맞춤형 폭염 대피장소 확대 - (’23년) 쪽방 5개소, 노숙인 10개소, 장애인 32개소 ⇒ (’24년) 쪽방 7개소(2개소↑), 노숙인 11개소(1개소↑), 장애인 91개소(59개소↑) - 쪽방주민 야간 밤더위대피소 동행목욕탕 : (’23년) 3개소 ⇒ (’24년) 4개소(1개소↑) 둘째, 폭염 저감시설 설치를 확대하고, 점검을 강화하겠습니다. ? 저감시설 설치사업 예산 조기 지원(총 5,789백만원) - 교 부 금 : (’23년) 1,638백만원 ⇒ (’24년) 3,441백만원(1,803백만원↑) - 특 교 세 : (’23년) 940백만원 ⇒ (’24년) 1,110백만원( 170백만원↑) - 재난기금 : <신설> ⇒ (’24년) 1,238백만원 ? 폭염 대비 사전 시설 점검 강화 - 스마트그늘막, 스마트쉼터 대상 : 區 자체점검, 市 표본점검 병행 ? 노숙인 밀집지역 쿨링포그 신규 운영 - 폭염특보 시 낮 시간대(10~18시) 서울역희망지원센터 외벽(26m)에 쿨링포그 신규 운영 셋째, 취약계층 보호대상을 돌보고, 생활안정자금을 늘리겠습니다. ? 폭염 취약계층 보호 대상 확대 - (어르신 안부확인) (’23년) 36,910명 ⇒ (’24년) 37,744명(834명↑) - (위기정보 범위 확대) (’23년) 39종 ⇒ (’24년) 45종(6종↑) ? 폭염 취약계층 생활안정 지원 확대 - (서울형 긴급복지) (’23년) 생계비 4인가구 기준 162만 ⇒ (’24년) 생계비 183만(21만↑) - (에너지바우처) (’23년) 1인 가구 31,300원~ 4인 95,200원 ⇒ (’24년) 1인 40,700원~ 4인 102,000원(6,800원~12,400원↑) Ⅵ 세부 추진계획 1 실시간 폭염 상황 대응체계 구축 ① 폭염 24시간 비상대응체계 운용 재난안전관리실 ㅇ 위기단계별 폭염 종합지원상황실 및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 - (평시) 모바일상황실* 운영 → (특보시) 종합지원상황실 운영 < 서울시 위기단계별 폭염 종합상황실 운영 현황 > ?(조직) 1단계(주의보) 5개반 7명 → 2단계(경보) 8개반 10명 (근무 9:00~19:00) ※ 1단계 : 상황총괄, 생활지원, 에너지복구, 의료방역, 구조구급 2단계 : 1단계 5개반 + 교통대책, 시설복구, 재난홍보 ?(기능) 상황전파, 취약계층 보호, 시설물 안전관리, 피해접수 등 총괄 - 특보 지속, 대규모 피해발생 우려 시 재난안전대책본부 전환 ※ 서울시 위기단계별 대응체계 위기단계 판 단 기 준 근무인원 주요활동 관심(상시) ? 폭염 대책기간 (5.20.~9.30.) TF팀 운영 징후 감시활동 주의(1단계) [주의보] ? 일 최고체감온도 33℃ 이상인 상태 2일 이상 지속 예상 ? 급격한 온도상승 및 폭염장기화 등으로 중대피해 발생 예상 종합지원상황실 (5개반 7명) 대비계획 점검 피해상황?기후변화 모니터링 등 경계(2단계) [경보] ? 일 최고체감온도 35℃ 이상인 상태 2일 이상 지속 예상 ? 급격한 온도상승 및 폭염장기화 등으로 광범위한 지역에서 중대한 피해 발생 예상 종합지원상황실 (8개반 10명) 심각(3단계) ? 폭염특보 지속되고, 대규모 피해 발생이 우려되는 경우 재난안전대책본부 (13개반 39명) 즉각 대응 돌입 ② 온열질환자 응급실 감시체계 운영(인명피해 모니터링) 시민건강국 ㅇ 참여기관 : 市, 區보건소, 관내 감시체계 참여희망 응급의료기관(65개소) ㅇ 운영방법 : 의료기관 내원환자 대상 온열질환 진단, 의심환자 사례 접수 → 區보건소?市?질병관리청 승인 거쳐 확정 ※ 질병보건통합관리시스템(http://is.kdca.go.kr) 활용, 사례접수 및 승인처리 ※ 온열질환 : 열사병, 열실신, 열경련, 열부종 등 ③ 온열질환자 발생 대비 출동태세 강화 서울소방재난본부 ㅇ 응급처치 교육 및 온열질환자 대응 물품 비치를 통한 출동태세 확립 - 대 상 : 구급대(구급차 161대, 대원 1,524명) 및 펌뷸런스(펌프차 119대) - 교육내용 : 온열질환자 임상적 특징, 응급처치 절차 및 방법 등 - 대응물품 : 체온계, 생리식염수, 정맥주사세트, 소금, 전해질용액, 물스프레이 ㅇ 온열질환자 사전 대비 관내 관리지역* 순찰 - 펌뷸런스 활용, 관리지역 순찰을 통해 온열질환 취약자 조기발견, 해당 지역 살수, 냉음용수 제공 등 선제적 대응활동 실시 * 서울역, 회현역, 용산역, 영등포역 쪽방촌 등 온열질환자 발생 취약 지역 ④ 기반시설 피해현황 모니터링, 신속?복구 대응 서울아리수본부 기후환경본부 서울소방재난본부 ㅇ 기반시설 유형별 관리체계 구성 - (수도) 市 서울아리수본부 및 8개 수도사업소, 서울시설공단 - (전력) 市 녹색에너지과, 한국전력공사, 한국전기안전공사 - (가스) 서울소방재난본부, 자치구·한국가스안전공사·도시가스사업자 ㅇ 전력재난(정전사고) 발생 시 재난 대응체계 상황접수 ≫ 상황전파 ≫ 사고현황 파악 ≫ 재난문자 ≫ 현황보고 ≫ 상황보고 市 재난발생 정보공유방 전력재난 공유방 (시, 자치구) 실무반 (한전지사 및 현장확인) 재난문자발송 (필요시) 사고현황 보고 (전력재난 공유방) 일정 규모이상 (市 재난발생 공유방) [녹색에너지과] [區에너지부서] [區에너지부서] [區에너지부서] [區 에너지부서] [녹색에너지과] - 전력안전관리 및 에너지효율 향상 MOU체결(市·한국전력, 한국전기안전공사) - 시 ? 자치구 ? 한국전력공사 ? 한국전기안전공사 등 비상연락체계 가동 서울시 ? 전력 재난 상황 총괄 및 전파, 필요시 복구지원 자치구 ? 재난 현장 출동 및 유관 기관 사고원인 파악, 보고 ? 임시 수용소 마련, 취약계층을 위한 물품 지원(식수, 이불 등) 한전/안전공사 ? 사고 현장 원인조사 및 복전 작업 실시, 안전 점검 시행 ※ 전력수급 위기단계별 공공기관 절전조치 전파 (예비력 4.5GW 이하 시) 구 분 공공기관 조치사항 조치권자 관 심 [운영예비력 4.5GW ~ 3.5GW] 냉방기 순차 운영(피크시간대 14:30~15:00 냉방기 정지 등) 실내온도 28℃ 이상 유지, 비업무 전기기기 전원차단 조명 및 승강기 사용 최소화(4층 이하 운행중단, 5층 이상 격층운행) 자치구 과장?국장 (市 상황전파) 주 의 [운영예비력 3.5GW ~ 2.5GW] 관심 단계 조치사항에 추가하여 ? 냉방기 사용 중지, 사무실 조명 50% 이상 소등 ? 대기전력 차단, 10층 이하 승강기 운행 중단, 근무시간 외 사무기기 전원 차단 녹색에너지과장 경 계 [운영예비력 2.5GW ~ 1.5GW] 주의 단계 조치사항에 추가하여 ? 냉방기기와 사무기기, 실내조명 사용중단, 비상발전기 가동 등 기후환경본부장 심 각 [운영예비력 1.5GW ~ 0GW] 모든 전력 사용 중지(정전 대응 비상발전기 가동 등) 서울시장 ⑤ 시민행동요령 홍보 및 실시간 정보 제공 재난안전관리실 홍보기획관 ㅇ 행동요령, 기상?피해 상황 등 정보 적기 안내로 안전의식 제고 ㅇ 120 다산콜 전화상담 가용인력 최대 활용하여 정확한 정보 제공 < 시 보유?활용 가능 매체 자원 > ?(전광판) 시민게시판 1개, 지하철미디어보드 10개, 유관기관 내 설치모니터 100개 ?(누리집) 누리집 배너 및 ‘내 손안에 서울 기사’ 게재 ?(SNS) 블로그, 페이스북, X(구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등 ※ SNS(친구수 139만), 카카오톡 ‘서울시 채널’(친구수 73만) [전광판] 시민행동요령 표출 [내손안에서울] 기사 게재 [블로그] 카드뉴스 발행 2 폭염 취약계층 보호대책 강화 취약계층 대상별 돌봄활동 ① 노숙인 보호 활동 복지정책실 ㅇ「노숙인 혹서기 응급구호반」운영 : 52개조 123명 ※ 서울역 등 밀집지역(28개조 57명) - 건강상태 확인, 생수 등 생필품 지급, 응급상황 시 119 연계 등(1일 4회 이상 순찰) ㅇ 시립 노숙인 종합지원센터(3개소) 차량 이동목욕서비스 운영(2.5톤 차량 3대) - 운영장소(5개소) : 을지로입구역, 훈련원공원, 영등포역, 고속버스터미널, 남대문 노숙인 무더위쉼터 운영 거리노숙인 생수 지급 이동목욕차량 운영 ㅇ 기타 노숙인 보호활동 - 거리노숙인 이용시설 방역?소독 강화(9개소: 종합지원센터 3, 일시보호시설 4, 희망지원센터 2) ※ 방역 전문업체 월 2회 시설방역(해충포함), 일 2회 시설 자체 소독 - 서울역희망지원센터(외벽, 서울역광장 방향26m) 쿨링포그 운영 ※’23.9월 설치완료 ② 쪽방 주민 보호 활동 복지정책실 ㅇ 쪽방 주민 특별대책반 구성?운영 : 10개조 20명(1일 2회 순찰) - 폭염특보 상황전파, 폭염 시 대피 지원 및 구급활동 전개, 후원물품 우선 배달 ㅇ 쪽방간호사 건강관리 : 쪽방주민 중 노약자?기저질환자(149명) 주 2회 이상 ㅇ 쪽방 에어컨 설치 지원(16대) ※ ’22년 123개, ’23년 37개, ’24년 수요조사 통해 규모 확정예정 소형에어컨 설치(남대문 쪽방촌) 공용에어컨 설치(영등포 쪽방촌) 공용에어컨 설치(돈의동 쪽방촌) ㅇ 특보시 폭염 저감을 위한 살수(관할 소방서 협조, 소방수 활용, 주1~2회) ㅇ 쪽방촌 해충 및 전염병 확산방지를 위한 방역 소독 강화 ③ 취약 어르신 보호 활동 복지정책실 ㅇ 방문?전화 안부확인 강화, 폭염대비 행동요령 교육 - 대상 :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대상 어르신(37,744명) * 65세 이상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또는 기초연금수급자 중 돌봄 필요 어르신 - (평시) 주1회 방문, 주2회 전화 → (특보) 격일 전화?방문 실시 ※ 필요시 매일 확인 ? 수행인력 : 3,573명(사회복지사, 생활지원사), 70개소(자치구별 1∼5개소) ? 전화 미수신시 방문 → 안부 확인 불가시 보호자?지인 연락 등 안전조치 이행 ㅇ「안전관리 솔루션(IOT) 서비스」* 활용 고위험군 위험시 신속 대응 - 대상 : 자살(우울)위험, 관계단절, 시?청각장애, 치매(의심), 고령 등 위험군(13,070가구) - 여름철 방안 온도가 35도 이상일 경우 무더위쉼터로 대피 안내 * IoT 기기 솔루션(움직임?온도?습도?조도) 기반 복지서비스 제공으로, 움직임 포착이 없을 시 주의,경보,위험단계 적기 대응? 맞춤돌봄 수행기관(70개), 수행인력 3,573명 실시간 확인 ④ 장애인 보호 활동 복지정책실 ㅇ 최중증(와상·사지마비 등) 독거 장애인(200명) 여름철 돌봄 서비스 강화 - 7~8월 야간순회 서비스 집중 방문(야간순회 돌보미 49명)으로 24시간 활동지원* * 냉방용품 관리, 체위변경·대소변처리 등 응급상황 관리 ㅇ 중증 장애인 안전확인 - 방문확인(유선 병행) : 재가장애인(24,000명) 대상, 활동지원사(28,000명) ?야간순회 돌보미(49명) 파견 - 응급안전안심서비스* 활용 : 상시보호(독거 등)가 필요한 장애인(2,071가구) 대상 * 댁내 장비 통해, 응급상황 발생 시 지역센터 및 소방서로 관련정보를 실시간 전송·대응 게이트웨이 화재감지기 활동량감지기 출입감지기 응급호출기 ㅇ 기타 장애인 보호활동 - 장애인복지관 이용 재가 장애인 5,100가구(장애인복지관별 100가구) 대상 정서지원* 강화 * 건강?안부 모니터링, 방문 상담 통한 폭염 대비 행동요령 안내 등 - 폭염 대비 장애인거주시설(236개소) 냉방기 가동 여부 점검, 이용인?종사자 대상 위생?보건분야 교육 강화(식중독예방, 폭염 행동요령) ※ 이용인 2,939명, 종사자 2,359명 ⑤ 야외 작업 근로자 보호 활동 재난안전관리실 도시기반시설본부 ㅇ 市 사업장 근로자(공무원, 공무직, 공공근로 등) 안전대책 추진 - (대상) 市 중대재해법 적용 사업장 41개소(市 본청, 40개 사업장) - 다각적 채널을 통한 폭염 시민행동요령*, 온열질환 예방수칙 등 강화 * 열사병 예방 3대 수칙(물, 그늘, 휴식) 및 응급상황 대처 방법 ? 市 홈페이지, 행정포털 게재(온라인), 리플렛 배부 등 홍보(6~9월) ? 市 사업장 관리?감독자 및 작업자 안전보건 교육 실시(7~8월) ? 폭염예방 및 사고?사례 전파 사이렌 구축?운영(카카오톡 오픈채팅방 활용) ※ 폭염특보, 온열질환 발생사례 및 대책 등 상황별 사업장 안전관리 정보 실시간 제공 ㅇ 市 발주공사장 근로자 안전관리 ※ 市 발주 공사장 : 177개소(4.1.기준) < 폭염 대비 공사장 주요 안전수칙 > ?공사장 살수, 안전?보건교육, 3대수칙(물, 휴식, 그늘), 보랭장구 지급 ?(경보 시) 무더위시간대 14~17시 실외작업 중지, 실내작업으로 전환 유연근무제 활용((1∼2시간 조기출근 등) ※ 공사중지 예외 : 긴급한 안전과 관련된 작업, 고가의 중장비 작업, 품질저하 등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는 필수·연속 공정(콘크리트 타설 등), 외부의 기온에 비교적 영향을 터널 등 작업 - 현장 안전점검 강화 ? 사전점검(5월), 준비실태(6~7월), 집중점검(7~8월), 현장자체점검(7~8월) ? 점검내용(6개항목) : ㉠ 휴식시간 부여 적절성 여부, ㉡ 그늘막 등 제공 여부, ㉢ 의자 등 비치 여부, ㉣ 그늘막 안전성 여부, ㉤ 깨끗하고 시원한 물공급 여부, ㉥ 열사병 예방 교육 실시 여부 등 - 폭염 영향예보제*(기상청) 활용 선제적 폭염 대응(전날 11:30 발표) * 폭염특보와 함께 수요자별 특성 고려한 맞춤형 폭염 영향정보(6개분야) 중 산업분야 활용, 특보 전 선제적으로 대응(일 최고체감온도 31℃, 2일이상 지속) -「자가진단 체크리스트」활용 온열질환 예방 건강상태 모니터링 ? 온열질환 취약도가 높은 근로자는 평소 고위험자로 특별관리, 작업 중 실시한 자각증상 점검결과 높은 체온, 두통 등 이상 발생 근로자는 작업휴식 권고 구분 점검시기 목적 비고 온열질환 자가진단표 작업전 체질점검(온열질환 취약도) 1회 자각증상점검표 점심시간 증상점검(온열질환 증상유무) 수시 ㅇ 건설공사장 안전점검 실시(5~9월) ※ 관내 공공·민간 건설공사장 약 2,000여개소 - 폭염 대비 준비사항 사전점검(5~6월), 건강보호 조치 준수여부 등 집중점검(7~8월) 휴게시설 설치 편의시설 설치 건강 취약계층 방문건강관리 시민건강국 ㅇ 지원대상 : 저소득?독거어르신, 만성질환자 등 건강 취약계층 ㅇ 관리인력 : 25개 자치구 방문건강관리 전문인력* * 739명(간호사728, 기타11, ’3.31.기준), 간호사, 운동처방사, 영양사 등 의료 분야 전문인력으로 구성 ㅇ 추진내용 : 방문 또는 유선을 통한 건강관리, 안부확인 - 건강 취약계층 건강상태 확인, 안부 확인, 폭염 시민행동요령 교육 등 - 온열 질환별 주요 증상 및 위급상황 발생 시 응급처치 요령 교육 - 폭염 거주 취약자에 대한 지역사회 내 무더위쉼터, 임시대피시설 등 안내 ㅇ 추진체계 및 방법 대상자 파악 대상자별 방문건강관리 지역사회 자원연계 ? 동 담당 방문간호사 ? 건강 취약대상자 파악 (독거, 만성질환자 등) ? 폭염 특보 시 안부 확인, 대피소 안내 ? 폭염 대비 건강관리 사전교육 ? 응급상황 발생 시 자원 연계(119구급대,응급의료센터 등) ? 환경 개선 의뢰 - (평시) 자체 계획으로 주기적 대상별 건강관리→ 필요시 의료기관, 환경개선 연계 - (특보시) 건강취약계층 전체에 문자메시지 발송, 유선안내 → 미수신시 가정방문 폭염 위기가구 발굴 및 생활안정 지원 복지정책실 기후환경본부 ㅇ 위기정보* 활용 폭염 복지사각지대 발굴·지원 시스템 강화 * 위기정보(45종) : 단전, 단수, 단가스, 건보료 체납, 임차료 체납, 전·월세취약 등 ㅇ 폭염으로 인한 위기가구 서울형 긴급복지 지원(의료비, 생계비 등) - 폭염으로 생계유지 어려운 가구 : 쿨매트, 냉풍기 등 현물 지원(10만원이내) - 위기가구 기준 충족 대상* 폭염 대비 생계비, 의료비** * 기준중위소득 100% 이하, 재산 409백만원 이하, 금융재산 10백만원 이하 ** 생계비 : 4인가구 기준 183만(전년 21만↑), 의료비 : 최대 100만원 ※ ’23년 기준 누적 816가구 지원(생계?의료지원, 현물지원 등) ㅇ 에너지취약계층 하절기 에너지바우처 지급(7월~9월) - 에너지원(전기)을 사용할 수 있는 바우처 지급 ※ 전기요금 고지서(7~9월 발급분)에서 차감 - 대상 : 생계·의료·주거·교육급여 수급자, 본인 또는 세대원이 노인·장애인, 임산부 등 해당 ※ ’23년 21만여 가구 지원(’24.4월 기준) - 지원 : 1인가구 40,700원 ~ 4인이상 102,000원 (사용기간 :7월~9월) 구분 1인 가구 2인 가구 3인 가구 4인 이상 가구 지원액 (하절기) ’23년 31,300원 46,400원 66,700원 95,200원 ’24년 40,700원 58,800원 75,800원 102,000원 증감액 +9,400원 +12,400원 +9,100원 +6,800원 * 하절기 바우처는 동절기 바우처에서 최대 45,000원까지 당겨쓰기 가능 ㅇ 민간자원 활용 생활안정 지원 - 기업 후원 등을 통한 에너지취약계층 냉방물품 구매지원 : 약 8.4억원 ※ 서울에너지플러스」사업(서울시 에너지조례, 서울특별시사회복지협의회의 운영) - 사회복지생활시설 공공요금 지원(정원기준 차등지원) : 7억원 이내 ※ 서울사회복지공동모금회 ‘기초복지지원사업’ 활용, ’23년 약 800개소, 6억원 지원 3 시민 보호시설 운영 확대 ① 민간협력 기후동행쉼터 운영 : 24시간 운영 편의점 재난안전관리실 - 시범 구축된 기후동행쉼터*의 참여매장 확대, 표준모델로 사례확산 * 한파 대비 시설로 기 도입(업무협약 2.23.), 18개구 41개 편의점 언론보도(’24.2.26.) 업무협약식(’24.2.23.) 편의점 현판 부착 쉼터 내부 - 신한은행(197개소) 등 타 업종까지 확대하여 생활권 대피공간 마련 ② 무더위쉼터 운영 내실화 및 지원 확대 복지정책실 ㅇ 시설 재정비 : 양적 확대보다는 양질의 시설 중심으로 재정비 - 연장·야간 운영이 가능한 시설 위주로 지정관리 강화 ㅇ 관리?감독 강화 : 현장점검 확대(市복지부서 연1회→3회, 재난총괄부서 연1회) ※ 서울안전누리 내 무더위쉼터 신고창구 운영으로 이용불편 즉시 접수, 조치 ※ 자율방재단과 협업, 무더위쉼터 시설점검 강화(자치구, 주 1회 이상) ㅇ 예산지원 확대 : 에어컨 등 수리→교체 비용도 지원, 정수기 신규설치 ※ 2024년 지원예산 : 4,259백만원(재난관리기금 구호계정) < 무더위쉼터 운영개선을 위한 유관부서 회의(3회) > ?부시장 주재 市 유관부서 회의(4.18), 부구청장 회의(4.26.), 市-區 무더위쉼터 운영 실무자 회의(4.26.) ?접근성?개방성 등을 고려해 시설 재정비, 폭염 대책기간 지원예산 확대 등 ㅇ 무더위쉼터 현황 : 4,133개소(실내 4,044, 야외 89개소) ※ ’24.4.5 기준 구 분 합계 실내 무더위쉼터 야외 무더위 쉼터 계 노인시설 복지회관 주민센터 금융기관 기타 (보건소, 도서관, 문화시설 등) 개소 4,133 4,044 3,167 172 423 116 158 89 - 운영기준 : (상시) 일반쉼터 ⇒ (특보시) 연장?야간쉼터 연계 운영 ? 운영시간(예시) : 일반(평일 09:00~18:00) / 연장(평일 18:00~21:00, 주말?휴일 09:00~21:00) / 야간(21:00~익일 07:00) ※ 행안부 NDMS 운영관리 기준 분류 ? 휴일?주말 연장쉼터, 야간쉼터 운영시간은 특보기간 중 가급적 확대 운영 ③ 취약계층 대상별 무더위 대피공간 운영 복지정책실 ㅇ 쪽방주민 전용 : 7개소 ※ 23년 5개소 - 쪽방촌 에어컨 보급률 증가로 다중이용시설 무더위쉼터 현행 유지 ㅇ 동행목욕탕 활용한 밤더위 대피소 운영 : 4개소 ※ 23년 3개소 - 쪽방 주민이 이용하는 동행목욕탕을 야간 무더위쉼터로 지정?운영 ㅇ 노숙인 전용 : 11개소(동시 최대 607명 이용 가능) - 종합지원센터 등 노숙인 시설(24시간 운영)로, 노숙인 이용자 건강관리 지원병행 ㅇ 장애인(서울시 약 39만명) 전용 : 91개소(장애인복지관 51개소, 장애인쉼터 40개소) ④ 도서관 등 활용 신규 대피공간 확대 재난안전관리실 ㅇ 서울시 소재 도서관(구립 178개소, 교육청 22개소) 활용, 무더위 대피공간으로 활용 적극 안내 - 구립 도서관 중 무더위쉼터 지정 기준 부합 시 지정, 이외에도 대피공간 활용 4 폭염 저감대책의 안정적 추진 ① 생활권 곳곳에 폭염저감시설 구축 재난안전관리실 ㅇ 폭염저감시설 운영현황 : 5,080개(’24.4.11.) 합계 그늘막 물안개 분사장치 (쿨링포그) 도로 살수장치 (쿨링로드) 지붕 차열도장 (쿨루프) 도로 차열포장 (쿨페이브먼트) 그늘목 스마트 쉼터 수경 시설 기타 고정형 스마트 5,080 3,105 442 164 20 166 5 206 202 578 192 ㅇ 확대 운영방안(총 5,789백만원) - (방향) 폭염저감시설 사업 예산 조기 지원*으로, 폭염저감시설 대폭 확충 * 특교금 3,441백만원, 특교세 1,110백만원, 재난기금 1,238백만원 - (추가) 그늘막 363개, 쿨링포그 16개, 퍼걸러 42개, 스마트쉼터 6개 ② 쿨링로드 운영(6~9월, 9시~18시) 재난안전관리실 ※노면온도 7~11℃ 저감효과 ㅇ 시설현황 : 총 13개* 구간, 3.5km * 시청역, 구산역, 효창공원앞역, 발산역, 증미역, 등촌역, 마곡나루역, 이수역, 종로3가역, 종로5가역, 중화역, 장한평역, 거여역 ㅇ 방법 : 지하철 유출 지하수, 물재생센터 재이용수를 도로에 살수 ㅇ 주기 : 평시 및 폭염특보 발령 시 조건부 운영(원격제어시스템 활용) ※ 평시 3회/일(120분간격, 5분/회), 특보 시 최대 5회/일(90분 간격, 5분/회) 시설물 점검 쿨링로드 가동 언론보도 ③ 도로 물청소 강화(5~9월, 10~16시) 기후환경본부 ㅇ 추진범위 : 주요 간선도로 및 일반도로 1,973km ㅇ 투입자원 : 물청소차 189대(자치구173, 시설공단16) - 24년 사업예산 720백만원, 소화전 외 상수도, 지하수 등 용수원 지속 발굴 ㅇ 추진계획 : 평시 대비 청소 횟수 1회 추가(※1~2회/일→2~3회/일) 구 분 폭염특보 발령 시 평상시(3~11월) 대상도로 주요 간선도로 및 일반도로 주요 간선도로 및 일반도로 작업시간 01~07시, 10시~16시(추가) 01시~07시, 10시~15시 청소주기 일 2~3회 일 1~2회 청소용수 지하수 및 상수도 사용, 소화전 사용 가능 지하수 및 상수도 사용 ④ 도심 녹화를 통한 폭염 저감 푸른도시여가국 ㅇ 추진내용 : 도시숲 조성, 옥상녹화·휴게공간 조성, 가로변 녹지조성 등 ㅇ 사업규모 : 총 193,700㎡ ㅇ 추진대상 : 유휴부지(나대지) 16개소, 47개 노선 가로변, 8개 하천 20개소 구 분 계 기후대응 도시숲 옥상녹화 가로변 녹지량 확충 하천생태 복원 및 녹화 사업규모(㎡) 193,700 58,000 1,700 40,000 94,000 사 업 비 (백만원) 26,694 5,800 (국 2,900, 시 2,900) 1,165 9,450 (시비) 10,279 (시비) 대 상 지 83개소 경의선 완충녹지 등 5개소 성북정보화센터 등 11개소 종로구 종로 등 47개 노선 중랑천 등 8개 하천 20개소 ※ 전년 녹지 확대 조성(정비) 면적 : 총 208,754㎡ ( 단위 : ㎡ ) 합 계 기후대응 도시숲 옥상녹화 가로수 생육환경 개선 및 가로변 녹지량 확충 하천생태 복원 및 녹화 208,754 63,000 1,165 71,589 73,000 < ※ 유형별 녹지 조성 현황 및 사례 > 기후대응 도시숲 마포구 기후대응 도시숲 전/후 구로구 미세먼지 차단숲 전/후 옥상녹화 광진구 광진경제허브센터 관악구 동산교회 종로구 이북5도청사 가로수 생육환경 개선 가로변 녹지량 확충 강북구 노해로 띠녹지 성북구 안암오거리 유휴지 녹화 양천구 오목로 교통섬 하천생태 복원 및 녹화 광진구 중랑천 제방 산책로 중랑구 묵동천 제방사면 중랑구 중랑천 둔치 5 취약시설 사전 점검 ① 상수도 시설 분야 서울아리수본부 ㅇ 수질 급변 대비 수질관리 및 정수처리공정 최적 운영 - 원?정수 수질검사 강화 및 오염물질 유입 수질감시 - 조류경보제 운영으로 맛?냄새물질 분석 강화 : (평시) 주1회→(경보)일1회 이상 - 정수약품 사전확보, 투입설비 철저로 최적가동상태 유지 ㅇ 취?정수장 기전설비 점검 : 전기부하상태, 펌프 베어링 및 권선온도 등 점검 ㅇ 시설 파손 시 인접 정수장을 증산 및 수계전환을 통한 비상 급수 지원 ㅇ 재난 취약계층(쪽방촌, 노숙인시설 등) 병물 아리수 약 12만병(350㎖)지원 예정 ② 전력 시설 분야 기후환경본부 ㅇ 점검기관 : 서울시, 한국전력공사, 한국전기안전공사 (3~10월) - (서울시) 유관기관 비상연락망 현행화 및 공동주택 안전점검 실시 - (한국전력공사) 송변전?배전분야 주요설비 집중점검 및 보강 - (한국전기안전공사) 취약시설 사전점검 및 긴급출동태세, 복구지원체계 확립 ③ 가스?위험물 시설 분야 서울소방재난본부 ㅇ 가스시설(5~6월) : 기술 및 시설기준 적합 여부 등 점검 - 서울소방재난본부·자치구·한국가스안전공사·도시가스사업자 합동점검 총계 가스공급시설(충전·판매·저장·제조소) 도시가스사업자 시설 고압가스 LPG 도시가스 정압기 배관 1,340개소 8,015.7km 179개소 145개소 30개소 986개소 8,015.7km ㅇ 위험물시설(4~6월) : 유증기로 인한 화재?폭발 위험요인 제거 등 - 서울소방재난본부, 25개 소방서 합동 점검 총계 저장소 주유취급소 옥내저장소 옥외저장소 옥내탱크 옥외탱크 지하탱크 일반 셀프 1,726개소 179개소 145개소 856개소 32개소 218개소 244개소 277개소 ④ 교통 분야 도시교통실 ㅇ 지하철 : 냉방기, 엘리베이터, 레일 등 온도에 민감한 취약시설물 등 중점관리 ㅇ 버스 : 냉방기 등 세척?살균 등 사전대비, 에어컨 작동상태 수시점검 Ⅴ 향후 추진일정 ㅇ 폭염 종합계획 수립?시달 및 정책시행 : ’24.5~9월 ㅇ 폭염 시민행동요령 제작 및 배포, 홍보 : ’24.5~6월 ㅇ 무더위쉼터, 기후동행쉼터 등 운영실태 점검 : ’24.5~7월 ※ 붙임 1. 위기경보 단계별 상황 대응 체계 2. 무더위쉼터 현황 3. 폭염저감시설 설치 현황 4. 기후동행쉼터 현황 5. 취약계층 전용 무더위 대피공간 6. 폭염대책 사업 분야별 관계 기관?부서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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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528044507
본청
재난안전예방과-7218
D0000050836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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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기관명 | 서울시 | 부서명 | 재난안전관리실 안전총괄관 재난안전예방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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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번호 | 재난안전예방과-7218 | 생산일자 | 2024-05-23 |
공개구분 | 부분공개 | 보존기간 | 10년 |
작성자(전화번호) | 박현희 (02-2133-8519) | 관리번호 | D0000050836712 |
분류정보 | 안전 > 재난예방관리 > 자연재난예방관리 > 자연재난대책 > 자연재난예방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 ||
이용조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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