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자원순환과-6700 결재일자 2024. 4. 29.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생활폐기물감량팀장 자원순환과장 이정훈 장지훈 04/29 정미선 2024 잠수교『찐』플리마켓 기본 운영 계획 2024. 4. 29. (월) 기후환경본부 (자원순환과) 2024 잠수교『찐』플리마켓 기본 운영 계획 「차 없는 잠수교 뚜벅뚜벅 축제」와 연계한 플리마켓 기본 운영 계획 수립을 통해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행사를 추진하고자 함 Ⅰ 추진개요 □ 추진배경 ㅇ 차 없는 잠수교 뚜벅뚜벅 축제와 연계한 시민 참여 플리마켓 및 다양한 환경체험 프로그램 운영 필요 ㅇ 친환경 스타트업 제품 홍보 및 시민에게 체험기회 제공으로 관련 시장 확대 지원 □ 추진방향 ㅇ 비닐봉투 및 종이컵 미사용, 친환경 시설물 활용 등 1회용품 없는 행사로 진행 ㅇ 야외·시민 운집 등을 고려하여 시민 안전관리 최우선으로 추진 ㅇ 중고물품 및 새활용 제품, 친환경 인증 제품 판매 등 친환경 주제로 구성 □ 행사개요 ㅇ 행 사 명 : 2024 잠수교 찐 플리마켓 ㅇ 기 간 : 2024. 5. 5. ~ 10. 27. / 매주 일요일 13:00~21:00 - 상반기 5. 5. ~ 6. 23. (8회), 하반기 9. 1. ~ 10. 27. (8회) - 혹서기 7 ~ 8월 및 추석주간 미운영 ㅇ 장 소 : 잠수교 남단(교각번호 31~38 구간, 약 200m) ㅇ 참여대상 : 서울 시민, 친환경 기업 등 ㅇ 주요내용 : 재활용 마켓 및 환경 교육·체험 프로그램 운영 Ⅱ 세부 운영계획 □ 행사당일 시간대별 운영 시 간 내 용 비 고 준비 07:00 ~ 11:00 - 부스 및 행사 물품 하차 작업 자전거 서행 및 보행자 통행 안내 ※ 차량 통제 시간 11:00~23:00 11:00 ~ 13:00 - 부스 및 행사 물품 이동 및 설치 - 판매 마켓 접수 및 부스 배정 교육?체험 프로그램 참가 확인 본행사 13:00 ~ 21:00 - 플리마켓 행사 운영 정리 20:00 ~ 21:00 - 참가자 물품 정리 21:00 ~ 23:00 행사장 청소, 부스 회수?철거 등 ※ 기상상황 변화에 따라 유동적 조절 및 단축 운영 가능 □ 판매부스 모집 및 운영 ㅇ 모집절차 : 참가신청 접수(상·하반기 2회) → 물품 검열 → 참가 확정 모집 구분 모집 팀 수(회당) 판매 물품 중고 마켓 20팀 개인 중고 물품 판매 수공예 마켓 10팀 판매자가 직접 만든 가죽, 패브릭 등 수공예품 일체 친환경 마켓 5팀 업사이클링, 친환경 소재 제품, 비건 제품 위주 ㅇ 참여인원 : 회차당 35팀 참가(40팀 모집*) * 회차별 5팀 사전 추가모집 진행으로 현장 노쇼 발생시 피해 최소화 ㅇ 접수방법 : 이벤터스 홈페이지 신청(참가비 무료) 부스 이미지(예시) 판매부스 구성(방수 종이재질) 매대 상품 진열 아크릴 LED 간판 사용 ㅇ 참가대상 : 중고·수공예·친환경 마켓 ※ 식품·의약품 및 청소년유해물품 등 행사 취지에 맞지 않는 상품 판매불가 □ 체험프로그램 부스 운영 프로그램 명 내 용 비고 리페어브릿지 일상에서 자주 사용되는 물건 수리 착한 프리퀀시 병뚜껑, 쇼핑백 등 반납시 업사이클링 장바구니 제공 기념품 제공 에너지 발전소 자전거 발전기를 활용한 전기 에너지 체험 4색 에너지스쿨 신재생 에너지 4종 키트제작 체험 친환경 그린터뷰 재활용, 친환경 상식퀴즈 인터뷰 숏폼 제작 기념품 제공 ㅇ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체험활동을 통해 자원순환·친환경 의식 제고 ㅇ 체험활동과 포토존 이용을 연계해 참여율 및 SNS홍보 효과 증진 ? 「서울특별시 폐기물 관리 조례」제11조(시민참여) 3. 시장은 비닐봉투 사용을 억제하고 재활용 촉진을 위하여 재활용가능자원 등으로 만든 장바구니 등을 제작하여 각종 행사나 전통시장, 소매업 등에서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할 수 있다. ㅇ 상시 프로그램 계획 ※「서울특별시 폐기물 관리 조례」제11조에 근거해 일정 기준을 충족하는 프로그램 참여 시민들에게 업사이클링 장바구니 제공 □ 시민 쉼터(힐링존) 운영 ㅇ 한강을 바라보며 편안하게 쉴 수 있는 휴식 공간 제공 ㅇ 빈백 외에 골판지로 만든 소파 제공으로 친환경 쉼터 조성 ㅇ 물멍(물을 보며 멍때리기) 쉼터 구간(32~33교각)에 1인 소파 비치 운영 ※ 조용한 휴식을 즐길 수 있도록 물멍 구간 시민들에게 무선헤드셋 대여 시민 쉼터 이미지(예시) 빈백(교각31~32) 1인 종이소파(교각32~33) 3인 종이소파(교각32~33) □ 안전관리 계획 ㅇ 위치별 임무 현황 (잠수교 전체 기준) 임 무 위 치 비 고 현장 운영 총괄 운영본부 현수막·전단지 활용으로 책임자 성명 및 연락처 공개 운영사무국 운영본부 시설물 및 물자 관리 행사장 각 처 교통통제 관리 남단 회전교차로 인근 의료 관리 의료부스 미아 관리 종합안내소 ※ 기상악화에 따른 행사 취소 및 안전관리계획은 한강사업본부 총괄 하에 추진 ㅇ 안전관리요원 배치계획 ㅇ 나눔장터 취소 기준 : 전일 17시 기상청 반포동 동네예보 아래 사항 해당시 - (우천) 강수확률 80% 이상, 강수량 5mm 이상 - (풍속) 6m/s 이상 / (기온) 최고기온 33도 이상 (폭염주의보 기준) - (오존) 오존 예보등급 ‘매우 나쁨’(동남권역, 평균농도 0.151ppm 이상) - (미세먼지) 미세먼지 예보등급 ‘매우 나쁨’(151μg/㎡ 이상) ㅇ 유형별 관리방안 - (인파관리) 수용한계 초과 시 시민 행사장 퇴장 유도·안내방송, 진입통제 ※ 잠수교 전체 수용한계 기준 : 20,000명(행사장 공간 20,000㎡ / 1인 수용 면적 1㎡ 기준) - (응급환자) 응급처치 부스 운영 및 의료인·이송팀 배치 - (자 전 거) 축제시간 잠수교 자전거도로 통제, 하차 후 도보 이동 안내 - (강 풍) 강풍 시 설치물이 넘어지지 않도록 모래주머니로 고정 - (기 타) 분수로 인한 물 튀김 최소화를 위해 기반시설과 연동체계 상시 유지 □ 홍보계획 ㅇ (현장홍보) 친환경 프로그램과 연계한 포토존 운영 (5.5.~) ㅇ (온 라 인) 파워블로거 및 SNS체험단 운영 (5.1.~) ㅇ (오프라인) 자치구 소식지, 서울시 옥외전광판 활용 (5~6월 중) 공식포스터 포토월* 체험단 후기(예시) * 친환경 문구가 적힌 포스트잇을 구조물에 붙인 후 포토월 사진 촬영 Ⅲ 행정사항 □ 행정사항 ㅇ 행사 운영 전반에 대한 사항 및 안전관리는 한강사업본부와 협의하여 추진 ㅇ 부스 운영 변경 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회차별 추진계획 수립 ㅇ 홍보영상 송출을 위한 영상물 심의위원회 안건 제출 - 송출기간 : 6월 중 (안건심의 5월 초순) - 송출장소 : 시청사 외벽 전광판, 주요 10개 지하철 역사 미디어보드 등 ㅇ 행사장 근무자 근무 명령 및 시간 외 수기 작성 인정 - 4시간 이하 근무자 : 시간 외 근무 수기 작성 - 8시간 이상 근무자 : 대체휴가 또는 시간외 8시간 인정(근무자 선택) ※ 대체휴가는 익일 사용이 원칙이나 업무 사정이나 그 밖의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 6주일 이내 사용해야 하며, 시간 단위가 아닌 일(日)단위로만 사용 □ 향후일정 ㅇ 플리마켓 개장 : 24. 5. 5. ㅇ 행사 운영(상반기) : 24. 5. 5. ~ 6. 23. ㅇ 중간 보고회 : 24. 7. 31. ㅇ 플리마켓 휴장 : 24. 6. 30. ~ 8. 25. ㅇ 행사 운영(하반기) : 24. 9. 1. ~ 10.27. ㅇ 결과보고 및 용역 준공 : 24. 12. 붙임 1. 행사장 배치도 1부. 2. 자원순환과 행사장 지원근무 계획 1부. 끝. 붙임 1 행사장 배치도 플리마켓 배치도 잠수교 행사 전체 배치도 붙임 2 자원순환과 행사장 현장 지원근무 계획 구분 10:00~19:00 (8시간 근무) 13:00~22:00 (8시간 근무) 근무조 ****************** *** 업무 분장 - 행사장 설치 관리 - 운영사항 모니터링 및 관리 - 어린이날 인파 밀집 안전관리 - 행사장 철수 관리 - 운영사항 모니터링 및 관리 - 운영종료 후 청소 관리 □ 플리마켓 시작 당일 (5.5. 어린이날) ㅇ 생활폐기물감량팀 근무조 배치 (5명) - (총 괄) ************* ※ 어린이날 인파밀집 정도에 따라 시간대별 근무자수 유동적 조절 - (복 무) 8시간 이상 근무자는 대체휴가 또는 시간 외 8시간 중 선택, 8시간 미만 근무자는 시간 외 근무 수기 작성 승인 □ 5.12. ~ 종료 시 ㅇ 생활폐기물감량팀 상시 현장 지원 근무 - (근무시간) 11 ~ 20시 (8시간) 1명 근무자 시간대 담당 업무 감량팀 1명씩 주 단위로 교대 11:00~20:00 (8시간 근무) 행사 전반 운영관리 및 민원사항 대응 ㅇ 특이사항 발생 등 현장 긴급 투입을 위한 비상대기조 편성·운영 - 비상대기조 : ******************************** ㅇ 환경의 날(6.5.) 등 특별이벤트 주간 8~10명으로 근무조 구성 - 생활폐기물감량팀 및 자원순환정책팀으로 근무조 구성
30893425
20240506025008
본청
자원순환과-6700
D0000050658998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