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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6000, N6001, N6002번형간전환(일반형→고급형) 검토보고

문서번호 버스정책과-3918 결재일자 2024. 1. 31.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노선팀장 버스정책과장 이철주 박흥식 01/31 강인철 협조 N6000, N6001, N6002번 형간전환(일반형→고급형) 검토보고 2024. 2. 도시교통실 (버스정책과) N6000, N6001, N6002번 형간전환(일반형→고급형) 검토보고 버스정책과장:강인철☎2133-2260 노선팀장:박흥식☎2281 담당:이철주☎2284 공항리무진(주)의 심야노선(N6001, N6002, N6003) 운행차량의 형간전환(일반형→고급형)으로 운영적자 개선, 이용자 편의 향상 등 운영효율성을 향상시키고자 함 Ⅰ 개 요 □ 운수사 현황 ㅇ 공항리무진(주) 인가노선 및 인가대수 : 23개노선 243대 - '24.1.23. 기준 20개 노선 189대 운행 중 운수사 노선수 인가대수 소계 고급 일반 심야(일반) 소계 고급 일반 심야(일반) 공항리무진(주) 23 20 - 3 243 235 - 8 ※ 운휴노선 : 6000, 6021, 6030 ※ 면허기간 : 2020.1.1.~2024.12.31. (5년) □ 운수사 요청사항 ㅇ 일반형리무진 노선인 심야공항버스 N6000번, N6001번, N6002번을 고급형리무진으로 형간전환 및 운임변경 [운행계통 : 현행] 노선 (형태) 기?종점 인가대수 운행 거리 (km) 운행 횟수 (회) 운행 시간 (분) 배차 간격 (분) 첫차시간 막차시간 운임(원) 계 운 행 예 비 시내 공항 시내 공항 시내~ 인천공항 송정역~ 인천공항 N6000 (일반) 고속터미널 인천공항T1 3 3 0 126 6 140~150 50 22:30 23:50 02:50 04:10 일반 10,000 어린이 8,000 일반 5,000 어린이 4,000 N6001 (일반) 서울역 인천공항T1 3 3 0 125 6 140~150 50~ 55 23:00 00:15 03:20 04:40 N6002 (일반) 고속터미널 서울역 인천공항T2 2 1 1 140 2 180~ 190 200 23:40 01:20 03:00 04:40 [운행계통 : 변경] 노선 (형태) 기?종점 인가대수 운행 거리 (km) 운행 횟수 (회) 운행 시간 (분) 배차 간격 (분) 첫차시간 막차시간 운임(원) 계 운 행 예 비 시내 공항 시내 공항 시내~ 인천공항 송정역~ 인천공항 N6000 (고급) 고속터미널 인천공항T1 3 3 0 126 6 140~150 50 22:30 23:50 02:50 04:10 일반 17,000 어린이 10,000 일반 10,000 어린이 6,000 N6001 (고급) 서울역 인천공항T1 3 3 0 125 6 140~150 50~ 55 23:00 00:15 03:20 04:40 N6002 (고급) 고속터미널 서울역 인천공항T2 2 1 1 140 2 180~ 190 200 23:40 01:20 03:00 04:40 ※ 리무진 유형별 좌석배열 : 일반형 2석2열(41석), 고급형 1석1열/2석1열 (27석) ※ 리무진 유형별 요금(일반) : 일반형 10,000원, 고급형 16,000~17,000원 Ⅱ 검 토 의 견 □ 형간전환 필요성 ㅇ 낮은 좌석점유율 - 심야공항리무진의 평균 승차인원은 215명으로 편도 평균탑승인원 7.8명, 좌석점유율 20% 미만임 - 코로나19이후 아직 심야항공편 운항율이 정상 회복되지 못해 많은 운송적자가 발생하고 있음 <2023년 공항리무진 이용객수> (단위 천명, (2019년 대비 회복율 %))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328 (29%) 350 (30%) 423 (37%) 473 (41%) 535 (47%) 585 (51%) 602 (52%) 635 (55%) 649 (56%) 731 (64%) 671 (58%) 680 (59%) ※ 코로나이전(‘19년) 공항리무진 월평균 이용객수 : 1,150천명/월 ㅇ 이용 쾌적성·편의성 요구 증가 - 신체접촉이 발생할 수 있는 일반형리무진 보다 1열 3석으로 배열되는 고급형리무진을 선호하는 추세임 - N6000번, N6001번, N6002번을 제외한 서울시의 모든 공항리무진 노선이 고급형으로 운행중임 □ 검토결과 : 승인 ㅇ 이용승객의 편의 향상 기대 - 고급형리무진으로 변경을 통한 차량내부 이동 및 수화물 적재공간 확보로 이용편의 제고 기대 - 차량내부의 좌석수 축소를 통한 개별좌석공간의 확대로 승차감 향상 등 이용 쾌적성·편의성 제고 ㅇ 운수사업자의 운송수지 개선 기대 - 차량고급화를 통한 운송수지개선으로 운수사업자의 운송수지 개선과 운휴노선의 조속한 운행재개 기반 마련 - 이용수요회복시 증차, 배차간격 단축 등을 통한 운행횟수 증가로 이용승객의 대기시간 감소 기대 Ⅲ 향 후 계 획 □ 여객자동차운송사업계획 변경 승인 : '24.2. □ 형간전환 후 운행개시 : '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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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6000, N6001, N6002번형간전환(일반형→고급형) 검토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교통기획관 버스정책과
문서번호 버스정책과-3918 생산일자 2024-01-31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철주 (02-2133-2284) 관리번호 D0000050009612
분류정보 교통 > 대중교통 > 대중교통행정 > 여객자동차운수사업인허가 > 버스운송사업면허인가및사후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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