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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성과 인센티브 사업(SPC) 추진계획

문서번호 공정경제담당관-6939 결재일자 2024. 3. 2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공정경제정책팀장 공정경제담당관 노동공정상생정책관 김철묵 박재형 김경미 03/21 송호재 협 조 상생기반조성팀장 송태림 주무관 강정호 사회성과 인센티브 사업(SPC) 추진계획 2024. 3. 노동·공정·상생정책관 (공정경제담당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사회성과 인센티브 사업(Social Progress Credit) 추진계획 공정경제담당관:김경미☎2133-5360 공정경제정책팀장:박재형☎5362 담당:김철묵☎5393 사회적 기업과 소셜벤처의 성과를 화폐가치로 측정 및 보상하는 사회성과 인센티브 사업 추진을 통해 사회적 가치 창출 확대 및 관련 기업의 안정적인 성장을 지원 Ⅰ 추진 배경 및 경과 □ 추진 배경 ㅇ 사회적 기업이 창출하는 긍정적인 효과에도 불구하고, 재정지원 의존도 심화 등 성장기반이 미약하고, 사회적 경제의 자생적 생태계 조성에 한계 - 자생력 강화를 위한 사회적 가치 평가·지원으로 정부 지원 패러다임 전환(’23. 9월) *고용노동부, 제4차 사회적기업 기본계획 유형 ? 일자리 제공형 편중 ? 다양한 유형 지원방식 ? 인건비 등 직접지원 위주 ? 전(全) 사회적기업 동일 지원 ? 컨설팅, 판로 등 간접 지원 중심 ? 사회적가치 평가에 따른 차등 지원 지원체계 ? 지원사업간 연계 및 모니터링 부족 ? 민간위탁 지원기관의 중첩적 서비스 제공 ? 지원사업 간 통합 관리체계 구축 ? 핵심서비스 위주 정부 직접 제공 ㅇ 市의 사회적 기업 육성 책무를 이행하면서도 기존 인건비 중심의 획일적 지원에서 탈피하여 기업의 실질적 성장을 돕는 지원방안 도입이 절실 □ 추진 경과 ㅇ 사회적 경제주체 지원을 위한 협력방안 도출 관련 실무 회의(’23. 3월~) - 노?공?상 : SK기업 내 사회적기업 생산품 구매 및 온라인 판매지원 요청 - S K : SK사회성과인센티브 사업의 공동추진, 사업 관련 조례제정 검토요청 ㅇ 약자동행 사업 관련 협력방안 협의(’23. 6월~ ) *약자와의 동행 추진단 주관 ******************************************* **************************************************** ************************************************** ㅇ 사회성과 인센티브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23. 12월) *노동?공정?상생정책관 주관 ************************************************* < ‘SK 사회성과 인센티브 사업’ 참고자료 > SK의 사회적 가치 창출 추진 경과 ㅇ 경영의 목표를 이윤 극대화에서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행복 극대화로 전환(’04년) ㅇ 다보스 포럼에서 사회성과 인센티브(SPC)를 처음 제안(’13년) * ’15년 기업 모집 ㅇ 회사 경영의 핵심가치가 담긴 정관에 사회적 가치 창출을 처음 반영(’17년) ㅇ 핵심성과지표에 재무실적이 아닌 사회적가치 비중을 50%까지 상향 선언(’19년) ㅇ ’50년까지 사용전력의 100%를 재생에너지로 조달하는 RE100 가입 등(’20년) 사회성과 인센티브 사업 추진 경과 ㅇ (도입취지) 성과 측정과 결과에 기반한 보상을 통해 사회적 기업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고, 지속적인 투자 및 인재 유치를 통해 생태계 선순환 구조 마련 ㅇ (주관기관) 사회적 가치연구원(SK 설립 비영리연구재단, SPC 사업 추진 부서) ㅇ (지원규모) 368개 기업 참여, 총 603억 인센티브 지급(’16~’23년) ㅇ (측정분야) 4개분야, 제품·서비스, 내부공정(고용), 외부공정, 환경 - 제품·서비스 분야 : 기존 시장에서 배제되는 취약계층에 재화와 서비스를 제공 즉석조리식품 제조사에서 한 해 동안 취약아동 등에게 무료로 갈비탕(1만원)을 100개 제공한 경우, 사회성과는 100만원이며 인센티브로 해당 금액 지원 - 내부공정(고용) 분야 : 노동취약계층이 취업하여 얻을 소득 증가분을 측정 일반회사에서 취업할 경우 100만원을 수령했던 고령자가 150만원을 수령하게 될 경우, 한 해 동안 증가한 소득증가분 600만원이 사회성과로 인정 - 외부공정 분야 : 기업 외부에 있는 주체의 수입 증진과 역량 강화에 기여한 성과를 측정 커피를 유통하는 회사가 일반시장 단가(1만원)보다 높은 가격(2만원)에 공정무역 원두를 구입한 경우, 거래량(1,000kg)에 비례하여 원두생산자에게 지불한 댓가(1,000만원)를 사회성과로 인정 - 환경 분야 : 기업 활동을 통해 자원소비와 환경오염을 줄인 성과를 측정 폐청소기에서 배터리를 재사용하는 기업이 10만원에 거래되는 중고 청소기 배터리를 분리 후 연간 100개 배터리를 판매한 경우, 1,000만원을 사회성과로 인정 Ⅱ 사업 개요 □ 개 요 ㅇ 사업주체 : 서울시(노동?공정?상생정책관) - SK SV위원회(사회적가치연구원) ************ *********************************************** ******************************** ㅇ 사업기간 : 2024 ~ 2028년(5년간) *************************************** ************************************************************************************** ㅇ 사업대상 : 기수별 서울 소재 사회적경제기업 ****** ※ 기존 사회적가치연구원 SPC 사업참여 기업은 선발 제외 ㅇ 사업내용 : 사회적경제기업의 사회성과를 측정 및 인센티브(현금) 지급 ㅇ 사업예산 :************************************** ************************************************** ****************************************** ****************** ****************************************************** *************************************** ******************************************************* ****************************************** ******************************************************* ********************************************** *************************************************** ***************************************** ******************************************** ***************************************************** ㅇ 지원개요 - 기수별 매해 인센티브액이******* 증가하는 구조로 예산 편성 *************************************** ******************************* ************************************************** ********************************************* ****************************** ****************************************************************************************************************************************************************************************************************************************************************************************************************************************************************************************************************************************************************************************************************************************************************************************************************************************************************************************************************************************************************************************************************************************************************************** Ⅲ 세부 추진 계획 < 사업 추진 절차 > * 2024년 기준 사업대상자 선정 및 교육 → 성과측정 및 최종 확인 → 사회성과 인센티브 지급 → 성과 공유회 서울시 (’24.4~5월) 서울시(용역), 사회적가치연구원 (’24.6~9월) 서울시, 사회적가치연구원 (’24.10월) 서울시, 사회적가치연구원 (’24.11월) 사업대상자 선정 및 사회성과 측정 교육 ㅇ 사회성과 측정 대상 기업 공모 및 선정 - 공모일정 : ’24. 4 ~ 5월 - 신청대상 : 서울시 소재 사회적경제기업(약 6,000개사) ******************* - 선정분야 : 제품·서비스, 내부공정(고용), 외부공정(공정무역 등), 환경 - 선정방법 : 공모에 신청한 기업 중 평가를 통해 선정 ※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별도 위원회에서 선정 - 선정기준 : 사업계획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 사회성과 측정이 가능한 기업 선정 ㅇ 측정 교육개요 - 교육목적 : 사회적경제기업의 사회성과 측정 역량 강화 - 교육기간 : ’24. 5 ~ 6월 - 교육대상 :‘사회성과인센티브 사업’참여기업 - 교육내용(안) 일정 내 용 담당 방식 5월 중 사회적가치란 무엇인가? 사회적가치 측정의 의미 사회성과인센티브 사업 이해 사회성과인센티브 사업 측정 실습 사회적가치연구원 전문가 집합 교육 6월 중 사회성과 인센티브 사업 기본 설계 사회성과평가업체 1:1컨설팅 사회성과 측정 및 최종 확인 ㅇ 성과측정 - 일 정 : ’24. 6 ~ 9월 - 측정대상 : 참여기업의 전년도 사회성과 - 측정기관 : 측정 컨설팅 업체 용역(다수의 경험 많은 업체 선발) ********************************* **************** - 측정방법 : 산출식 근거자료와 기업 증빙자료 취합 및 기업별 성과 계산 ※ (재)사회적가치연구원 : 성과측정 지원, 평가결과 적정성 최종 확인 ? 제품/서비스 성과 측정방식 예시(결식아동 도시락업체) - 정부에서 지정한 결식아동 도시락 사업의 제조 원가 대비 추가 재료비 투입을 통해 제품의 질을 향상시킨 성과 측정 - (① 사회적기업 도시락 제공 원가율 ? ② 일반 시장의 도시락 원가율) X 결식아동 도시락 제공가격 X 총 제공량 - 외부지원금 ① 사회적기업 도시락 제공 원가율(원재료 비율) = 원재료비 / 매출원가 ② 일반 시장의 도시락 원가율(원재료 비율) = 원재료비 / 생산액(동종산업 통계자료 사용) 추가투입 생산요소 도시락 가격 단위당 원가율 일반 시장의 단위당 원가율 연간 총 제공량 외부지원금 총 사회성과 급식재료비 5,000원 58% 56% 15,000 0원 1,500,000원 *출처 : 사회성과인센티브 측정 매뉴얼(사회적가치연구원) 사회성과 인센티브 지급 ㅇ 방 법 : 개별 기업이 창출한 성과에 따라 인센티브 지급 ****************************************** *********************************************** ************************************ ***************************************************** ***************************************************** ************************************************ *********************** *********************************************************************************************************************************************************************************************************************************************************************************************************************************** SPC 참여기업 맞춤형 컨설팅 ㅇ 일 정 : ’24. 10 ~ 12월 **************************** ************** ㅇ 내 용 : SPC 참여기업의 안정적 성장을 위한 맞춤형 경영컨설팅 제공 *************************************************************************** ************************************************ 성과 공유회 개최 ㅇ 일 정 : ’24.11월 ㅇ 참 석 자 : 서울시, SK 사회적가치연구원, 타 지자체 SPC사업 담당자 등 ************** ㅇ 내 용 : 지자체별 사회성과 인센티브 사업 추진상황 및 성과 공유 ******************************************** ************************************************** Ⅳ 향후 계획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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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성과 인센티브 사업(SPC)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노동공정상생정책관 공정경제담당관
문서번호 공정경제담당관-6939 생산일자 2024-03-2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철묵 (02-2133-9858) 관리번호 D0000050379409
분류정보 경제 > 지역경제 > 지역경제지원 > 사회적경제조성 > 사회적경제지역생태계구축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