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공무원 직접수행 학술용역한강리버버스 접근성 개선방안 연구 추진계획

문서번호 한강개발기획과-2126 결재일자 2024. 4. 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한강개발기획과장 한강사업총괄부장 한강사업추진단장 미래한강본부장 주인선 이주영 윤석환 김용학 04/01 주용태 협 조 한강이용증진과장 이진오 공무원 직접수행 학술용역 한강리버버스 접근성 개선방안 연구 추진계획 2024. 03. 미래한강본부 (한강사업총괄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공무원 직접수행 학술용역 한강리버버스 접근성 개선방안 연구 추진계획 휠체어 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한강리버버스 접근성 개선을 위한 1동선 상세안내도 작성을 공무원 직접수행 학술용역으로 추진하고자 함 Ⅰ 추진근거 및 연구목적 추진 근거 ㅇ 2024년 공무원 직접수행 학술용역 운영계획(창의행정담당관-1718호) ㅇ 한강 리버버스 운영계획(한강이용증진과-1869호, 24.3.15) 추진 배경 ㅇ 한강리버버스는 새롭게 도입되는 대중교통 수단으로 환승 체계와 정보 안내가 기구축된 철도·버스 등과 달리 이용자 관점의 접근 안내 정보 구축이 필요 ㅇ 교통약자 관점의 이용정보 제공 및 편의시설 구축을 위한 현장 분석을 통해 비장애인에 대한 접근성 개선에 기여 연구 목적 ㅇ 휠체어 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한강리버버스 접근성 개선을 위한 최적 동선 제안 - 한강리버버스 선착장 최근접 지하철역에서 한강리버버스 탑승장까지가장 안전하고 편리한 1동선 작성 ※ (O) 선착장 최근접 지하철역 → (D)한강 리버버스 탑승장 ㅇ 교통약자를 위한 접근 경로 안내도 제작을 위한 현장 데이터 확보 - 교통수단별 환승 여건 및 편의성을 고려한 시인성 높은 안내도 제작 (예) 잠실 선착장 이용 휠체어 장애인의 최적 동선 분석 : 잠실새내역(②) 7번 출구 E/V 이용 → 도보 이동시 / 버스 환승시 경로, 거리, 환승 정보 등 분석 ㅇ 교통약자 접근 편의성 향상을 위한 시설 개선 사항 발굴 - 지하철역사, 버스승강장, 보행로 등 교통약자 동선상의 개선사항 발굴 - 보완 과제별 우선순위 설정(최우선 / 중·장기 과제 등) Ⅱ 연구 계획 연구과제명 ㅇ 한강리버버스 접근성 개선방안 연구 연구목표 ㅇ 교통약자의 한강리버버스 접근 편의성 개선을 위한 선착장별 최적 동선 연구 ㅇ 교통약자를 위한 최적 동선 안내도 제작 ㅇ 교통약자를 위한 교통·보행 환경 개선 계획 작성 세부 연구내용 ㅇ 선착장별 인근 대중교통 여건 조사분석 - 선착장 인근 지하철, 버스, 마을버스, 공공자전거 등 가용 교통 노선 분석 ㅇ 선착장별 최적 동선 연구 - 교통약자 한강리버버스 이용 시나리오 작성 - 선착장 최근접 지하철역사 기준 한강리버버스 탑승장까지 현장여건 분석을 통해 최적 동선(안) 작성 - 이동 시간·안전성 고려, 전문가 자문을 거쳐 최적 동선 작성 ㅇ 최적 동선상 교통 환경 개선 계획 수립 - 유니버설디자인 가이드라인 활용 시설 개선 계획 수립 - 안내·표지판 등 교통편의시설 설치 가이드 작성 연구진 구성 ㅇ 연구원(4명) : 한강개발기획과(3), 한강이용증진과(1) ㅇ 협력부서 - 디자인정책담당관 : 유니버설디자인 자문 - 보행자전거과 : 보행환경, 공공자전거 이용 자문 - 장애인자립지원과 : 장애인편의증진 자문 추진 일정 ㅇ 연구 수행기간 : 24.5월 ~ 11월 연구계획 및 연구팀 구성 → 현장 조사 및 최적동선(안) 마련 → 전문가 자문 → 중간 보고 → 연구보완 중간 보고 → 최종 보고 4월 5월~6월 6월 6월 7~11월 11월 Ⅲ 활용 방안 ㅇ 한강리버버스 교통약자 접근성 개선 사업에 활용 ㅇ 선착장 교통편의시설 개선사업에 활용 Ⅳ 향후 일정 ○ `24.4월중 : 공무원 직접수행 학술용역 과제선정 심의회 개최 (창의행정담당관) ○ `24.5. ~ 11. : 자체 학술용역 추진.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공무원 직접수행 학술용역한강리버버스 접근성 개선방안 연구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미래한강본부 한강사업추진단 한강사업총괄부 한강개발기획과
문서번호 한강개발기획과-2126 생산일자 2024-04-0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0년
작성자(전화번호) 주인선 (02-3780-0630) 관리번호 D0000050453221
분류정보 주택도시계획 > 지역및도시계획 > 도시계획관리 > 공공도시설계 > 그레이트한강프로젝트추진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