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일자리정책과-5359 결재일자 2024. 3. 2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청년일자리팀장 일자리정책과장 경제일자리기획관 박수정 오지현 한정훈 전결 03/22 정영준 2024년「취업 라이브 특강」기획·운영계획 2024. 3. 경 제 정 책 실 (일자리정책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목 차 Ⅰ 추진근거 1 Ⅱ 추진개요 1 Ⅲ 2023년 운영성과 2 Ⅳ 2024년 추진계획 3 Ⅴ 홍보계획 7 Ⅵ 행정사항 8 Ⅶ 소요예산 8 붙임 취업 유튜버 섭외(안) 1부. 끝. 9 2024년「취업 라이브 특강」기획·운영계획 일자리정책과장:한정훈☎2133-5445 청년일자리팀장:오지현☎5350 담당:박수정☎5475 온라인을 활용하여 청년 구직자 대상「취업 라이브 특강」을 기획·운영, 취업 성공 노하우 및 직무?기업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 Ⅰ 추 진 근 거 □ 서울특별시 일자리정책 기본조례 제19조(행정·재정지원) □ 서울특별시 청년일자리 기본조례 제11조(행정적·재정적 지원) □ 제38대 서울시장 공약사업(취업·창업 특강을 라이브로 제공) □ 제39대 서울시장 공약사업(2030 청년세대 취업, 창업교육 및 지원강화) Ⅱ 추 진 개 요 □ 주요대상 : 취업 유튜브 채널 구독자 등 청년 구직자 □ 주요내용 : 채용 시기 맞춤 실시간 취업정보 제공 市 청년 일자리정책 정보 제공 □ 운영방법 : 취업 유튜브 채널 통한 라이브 방송 송출 및 청년 일자리정책 홍보 콘텐츠(영상) 제작 □ 운영목표 : 총 7회 운영(라이브 방송 5회, 정책홍보 콘텐츠 제작 2건) □ 운영기관 : 일자리카페 프로그램 운영 용역사 ((주)유니에스) □ 소요예산 : **************************** Ⅲ 2023년 운영성과 ******************************************* *********************************************************************************** □ 운영방법 : 취업 유튜브「강민혁」채널과 협업·운영 ㅇ 취업 유튜브 채널에서 현직자 초청 실시간 라이브 특강 송출 ㅇ 라이브 방송 종료 후 다시보기·하이라이트 영상 업로드 - 강민혁 채널(구독자 10만명), 서울시 청년행복프로젝트 채널(미래청년기획단, 구독자 2만명) 동시 업로드 □ 운영내용 : 자기소개서·면접준비법, 신산업 분야 현직자 특강, 청년취업사관학교 등 市 사업홍보, 실시간 취업고민 상담 등 취업 라이브 특강 실시간 방송 다시보기 영상 업로드 취업라이브 특강 홍보 □ 시청자 만족도* : 취업준비 도움도 90%, 출연진 만족도 95%, 주변 추천 의향 90% ⇒ 긍정적인 반응 다수 *라이브 특강 시청자 대상 만족도 조사 결과********* <주요 의견> 현직자의 뻔하지 않은 답변, 전문가의 상세한 설명, 현실적인 조언을 얻을 수 있어서 좋다. 신산업 분야, 청년인턴직무캠프 등 새로운 정보를 알 수 있어서 유익하다. 실시간 채팅창에 올라오는 질문과 반응에 대한 즉각적인 피드백이 만족스럽다. Ⅳ 2024년 추진계획 <2024년 추진방향> ◆ 취업 분야 구독자 1위(57만명) 취업 유튜버 신규 섭외·운영 ㅇ 취업 라이브 특강 시청자 및 市 청년정책 홍보 대상 확대 ◆「라이브 방송+영상 콘텐츠」제작 병행, 운영방식 다양화 ㅇ 실시간 라이브 특강(5회) + 영상 콘텐츠 제작·편성(2회) ◆ 청년이 주인공이 되는 청년 참여형 콘텐츠 기획·운영 ㅇ 청년이 라이브 특강 패널 등 직접 출연, 청년 참여형 콘텐츠 신규 제작 □ 취업분야 전문 유튜버와 협업,「취업 라이브 특강」개최 ㅇ 운영방법 :「면접왕 이형」(구독자 57만명) 채널에서 라이브 송출 ㅇ 운영목표 : 연간 7회 운영, 실시간 시청자 수 3만명 이상 - 라이브 방송 5회+영상 콘텐츠 제작 2회 ㅇ 운영일정 : 월 1회,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 12:00~13:00 - (’23년) 매월 둘째 주 화요일 21시 ⇒ (’24년)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 낮 12시 ※ 대학생, 이직 준비 청년 등 다양한 청년층 유입을 위해 시간대 변경(야간→주간), 방송 일정은 채용시즌에 맞춰 일부 조정될 수 있음 - 채용 시즌 및 市 청년일자리사업 추진 일정을 고려한 회차별 주제 편성 ㆍ 상·하반기 채용 시기별 맞춤 취업정보 제공(상반기 : 3, 5월, 하반기 : 8월) ㆍ 청년인턴직무캠프·청년취업사관학교 참여자 모집 홍보영상 콘텐츠 제작(4월) ㅇ 추진절차 - 회차별 출연자 섭외, 홍보, 행사 개최 등 시기별 체계적 운영 - 라이브 방송 종료 후 시청자 만족도 조사실시, 운영 만족도 등 시청자 의견 수렴 회차별 콘텐츠 기획 (4주전) ? 유튜버?출연자 섭외 및 홍보(3주 전) ? 라이브 방송 ? 사후관리 (3주 이내) ?서울시-유튜브 채널 운영내용 협의·기획 ?구독자?SNS 홍보 ?市매체 활용 홍보 ?사전접수 고민 답변 ?실시간 Q & A 등 ?편집영상 업로드 ?콘텐츠 지속노출 □「라이브 방송+홍보 콘텐츠」 제작 병행, 운영방식 다양화 ㅇ 회차별 주제에 맞춰 효과적인 운영방식 적용, 청년 시청자 유입 증대 ** ***** ***** ** ************ ********** ********************* ************* ***** ************************ ************ ******************** *********************************** ********************** ********************** ***************************** ******************************* ***************** ㅇ 취업라이브 특강 운영(안) ※ 일정 및 세부주제는 채용시기에 맞춰 일부 조정될 수 있음 일자 운영내용 운영방식 <1회차> 3.27. <2024 상반기 취업준비 전략> 채용 트렌드 분석 및 연간 취업 준비 스케줄 정리 상반기 채용 규모, 채용분야 등 데이터 분석 라이브 특강 데이터 라이브 <2회차> 4.24. <청년인턴 직무캠프>, <청년취업사관학교> 사업홍보 ’24년 청년인턴 직무캠프 사업소개 및 홍보 청년취업사관학교 캠퍼스별 과정소개 및 교육생 모집 홍보 영상 콘텐츠 <3회차> 5.1. <집중캠프 : 면접> 상반기 면접 대비, 특별 라이브 방송 면접 유형별 대비 방법, 나만의 면접 필살기 찾기 라이브 캠프 (2시간) <4회차> 6.26. <출동, 취업상담소> 유튜버가 서울시 일자리카페 직접 방문, 청년 취준생의 취업 고민상담해주는 영상 콘텐츠 제작, 일자리카페 홍보 영상 콘텐츠 <5회차> 8.28. <집중캠프 : 자기소개서> 취업준비생의 자소서를 인사담당자가 평가, 유튜버가 컨설팅해주는 방식, 자소서 관련 실시간 시청자 Q&A 라이브 캠프 (2시간) <6회차> 9.25. <이공계·인문계 전공별 합격 꿀팁> 이공계·인문계 대표 직군 현직자 초청, 분야별 합격 필살기 지원분야별 면접전형 분석, 면접 대비법 전수 현직자 라이브 <7회차> 10.30 <어서와, 취업상담소> : 2024년 마지막 취업 필살기 취업준비생 초청, 현직자와 유튜버의 실시간 취업 코칭 취업에 대한 궁금증을 실시간으로 해소 현직자 라이브 ① 데이터 라이브 : 채용 관련 데이터 분석 라이브 특강 ㅇ 출 연 : 취업 유튜버 ㅇ 편성일정 : ’24. 3월(1회) ㅇ 운영내용 : 2024년 상반기 채용 대비 취업준비 전략 - 자소설닷컴, 사람인 등 취업포털과 협업하여 취업 관련 데이터 제공 - 기업별 채용규모 분석, 자기소개서·면접데이터 활용한 객관적인 정보 제공 *************************************************************** ② 사업 홍보영상 콘텐츠 제작 ㅇ 출 연 : 청년 취업준비생, 취업 유튜버 등 ㅇ 편성일정 : ’24. 4월, 6월(총 2회) ㅇ 운영내용 : 서울시 청년일자리센터, 청년취업사관학교 등 市 사업홍보 - (4월) 청년인턴직무캠프 교육기관, 청년취업사관학교 직접 방문, 교육과정 소개, 사업참여 청년 현장 인터뷰 등 상세 정보 제공 ⇒ 청년인턴직무캠프, 청년취업사관학교 참여자 모집·홍보 - (6월) <출동, 취업상담소> 취업 유튜버가***************취업 준비 중인 청년들을 현장에서 섭외, 취업고민 상담 ⇒ 서울시 청년일자리센터 등 일자리카페 사업홍보 *************************************************** ③ 집중캠프 : 채용 시즌 맞춤 자기소개서·면접 라이브 특강 ㅇ 출 연 : 인사담당자 등 현직자, 취업 유튜버 등 ㅇ 편성일정 : ’24. 5월, 8월(총 2회) ㅇ 운영내용 : 상·하반기 채용 대비 자기소개서·면접전략(2시간 특집 방송) - (5월) 상반기 면접 대비 <집중캠프:면접> 운영 - (8월) 하반기 서류전형 대비 <집중캠프:자기소개서> 운영 ***************************************** ④ 현직자 초청 라이브 특강 ㅇ 출 연 : 인사담당자 등 현직자, 취업 유튜버 ㅇ 편성일정 : ’24. 9월~10월 (총 2회) ㅇ 운영내용 : 현직자가 알려주는 취업준비법, 실시간 Q&A 등 - (9월) IT·마케팅 등 전공분야별 현직자 섭외, 직무별 합격비법 - (10월) 청년 취업준비생 섭외, 출연자의 취업준비 상태 점검 후 현직자와 취업 유튜버가 실시간으로 취업 코칭 < 2023년 현직자 라이브 특강 운영사례 > *************************************************** Ⅴ 홍 보 계 획 □ 라이브 특강 홍보물 제작, 일자리카페·서울일자리포털 등 게시 홍보 포스터 제작-일자리카페 배포 서울일자리포털?공지사항 게시 청년몽땅정보통 ?청년지원정보 게시 □ 市 가용 매체를 활용한 다각적인 홍보 추진 ㅇ 市 보유 온라인 매체를 활용한 홍보 : ’24. 3월~ - 市 SNS(인스타그램 등) 활용, 라이브서울?내 손안에 서울 등 활용 - 청년몽땅정보통, 서울시 청년활동지원센터 카카오톡 채널「정보퐁퐁」,「서울청년생활」블로그 등 홍보 - 서울시 통합 홍보 배너 게시 : 시 유관기관, 자치구 홈페이지 등 게시 ㅇ 지하철 전동차 내 모서리 광고 등 : ’24. 3월~ - 디자인 심의 및 매체 배정 신청, 전동차 모서리광고 게재 ㅇ 市 청년 취업지원사업 참여자 및 대학 연계 홍보 : ’24. 3월~ - 일자리카페 회원******** 취업날개서비스 예약자, 서울형 청년인턴 직무캠프 참여자 대상, 사업홍보 및 안내 문자 발송 □ 유튜브 구독자 및 일자리카페 SNS 활용, 온라인 홍보 : ’24. 3월~ ㅇ 구독자가 참여하는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 유튜브 커뮤니티 활용, 사업홍보 ㅇ 일자리카페 취업프로그램 운영기관 SNS(인스타그램) 활용 홍보 ****************************************************************** Ⅵ 행 정 사 항 □ 유관부서 협조, 온·오프라인을 활용한 사업홍보 ㅇ SNS, 청년몽땅정보통 등 市 온라인매체 홍보(콘텐츠담당관, 미래청년기획단) ㅇ 서울시 유관기관 홈페이지 홍보배너 등록(콘텐츠담당관) ㅇ 디자인 심의 및 지하철 전동차 내 모서리 광고 매체 배정(홍보담당관) Ⅶ ************************************** ※ 일자리카페 취업프로그램 운영 용역비*******) 중 일부 활용 붙임 취업 유튜버 프로필 1부. 끝. 붙임 취업 유튜버 약력 ****** ****************************** **************************** ************************* **************************** **** ************************ ******** ******
30650173
20240401024006
본청
일자리정책과-5359
D0000050384593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