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4년 서울디지털동행플라자 운영 계획

문서번호 디지털정책담당관-3189 결재일자 2024. 3. 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디지털운영팀장 디지털정책담당관 디지털정책관 주서진 안금희 김인숙 03/08 박진영 협 조 주무관 김경태 주무관 문혜림 주무관 이혜정 2024년 서울디지털동행플라자 운영 계획 2024. 3. 디지털정책관 (디지털정책담당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목 차 1. 추진배경 1 2. 운영개요 2 3. 2023년 추진실적 3 4. 시범운영을 통한 시사점 6 5. 2024년 추진계획 7 6. 향후계획 11 붙임 1. 디지털동행플라자 운영 조직 2. 디지털 체험기기 현황 2024년 서울디지털동행플라자 운영계획 디지털정책담당관:김인숙☎2133-2910 디지털운영팀장:안금희☎2922 담당:주서진☎2934 디지털동행플라자를 다양한 디지털 교육·체험·상담을 할 수 있는 어르신 맞춤형 복합 디지털체험공간으로 본격 운영하기 위한 연간 운영계획을 수립함 Ⅰ 추진배경 □ 추진근거 ㅇ 서울특별시 스마트도시 및 정보화 조례 제20조(정보격차 해소) ㅇ 서울시 디지털 역량강화 추진계획(시장방침 제107호, ’22.4.7.) ㅇ 민선8기 공약사항 '디지털 소외계층 정보격차 해소 지원'(9-16번) ㅇ 디지털동행플라자 조성 계획(부시장방침 제214호, ’22.8.11.) ㅇ 서울디지털동행플라자 운영 계획(디지털정책담당관-15366호, ’23.12.28.) □ 추진경과 ㅇ ’23. 2. : 서울디지털동행플라자 조성지 자치구 유치공모 - 조성지 확정심사위원회 개최를 통한 2개소(은평, 영등포) 선정 ㅇ ’23. 2. ~ 3. : 창의적 공간조성을 위한 전문가 TF 운영(5회) ㅇ ’23. 4. ~ 7. : 서울디지털동행플라자 설계용역 실시 ㅇ ’23. 8. ~12. : 서울디지털동행플라자 조성 공사 시행 ㅇ ’23.12. ~ ’24. 1. : 시범운영 및 2024년 운영업체 선정 - 서북센터(은평) ’23.12. 4.~ / 서남센터(영등포) ’23.12.27.~ ※ 개관식 ’23.12.26. ㅇ ’24. 2. ~ : 본 운영 실시 Ⅱ 운영개요 □ 사업개요 ㅇ 사 업 명 : 2024년 서울디지털동행플라자 운영 ㅇ 사업기간 : ’24.2월~12월(’23.12월 ~ ’24.1월 시범운영) ㅇ 추진방식 : 교육 전문기관 민간용역 - 선정업체 : ㈜상상우리 ㅇ 계약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ㅇ 소요예산 : 1,000백만원(사무관리비) ㅇ 주요내용 - 서울디지털동행플라자 2개소 운영 - 장노년 대상 교육, 상담, 체험 과정 상세설계 및 운영 - 참여 활성화를 위한 전방위 홍보 - 자치구, 민간기관, 유관기관 연계 및 협업 - 참여자 만족도 설문조사 등 □ 시설현황 구 분 서북센터(은평) 서남센터(영등포) 위 치 은평구 서오릉로 165(구산동) 영등포구 디지털로 37나길 21(대림동) 규 모 641㎡(약 190평, 지상 2층) 825㎡(약 250평, 지상 3층) 운영시간 연중무휴 평일 오전9시~오후9시, 주말 오전9시~오후6시 디지털기기 스크린파크골프, 로봇커피, 무인사진관, 해피테이블, 교육용키오스크, 레이저각인기, 출입키오스크, OTT용 태블릿, AI바둑로봇, 3D체형진단분석기, 스마트미러 스크린파크골프, 로봇커피, 무인사진관, 해피테이블, 교육용키오스크, 레이저각인기, 출입키오스크, OTT용 태블릿, AI바둑로봇, 3D체형진단분석기, 크리에이터 영상촬영장비, 디딤, 엑서하트 Ⅲ 2023년 추진실적 □ 주요성과 ① 장노년 세대를 위한 맞춤형 복합 디지털 체험공간 2개소 조성 ㅇ 자치구 조성지 공모 및 전문가 TF를 거쳐 교육, 상담, 체험이 이루어지는 장노년층의 실질적인 디지털 일상화 지원공간 조성 완료(서북센터, 서남센터) ② 안정적·효율적 운영을 위한 전문업체 선정 및 시범운영 성공적 추진 ㅇ 시범운영 기간 - 개관일(서북센터 ’23.12.4., 서남센터 ’23.12.27.) ~ ’24.1.31. ㅇ 운영업체 : ㈜상상우리 - 센터 운영체계 구축, 홍보, 방문자 관리, 시설(기기) 및 안전관리 등 □ 시범운영 결과 구 분 근 거 목 표 실 적 비 고 방문자수 방문기록 측정 ****** ****** ********************** ********* 교육인원 출석부 **** ****** ****************** ********* ① 이용현황 목표대비 초과 달성 ※ 프로그램 만족도************************************** ㅇ 언론취재 : *********************************************** ㅇ 벤치마킹 : ************************************** ② 운영체계를 정립하여 운영 활성화 기반 마련 ㅇ 비전 및 슬로건, 전략목표 등 전략추진계획 수립 - 전문가 심층조사, 사례조사를 통해 사업운영방향 도출 ㅇ 독자적인 브랜드 구축을 위한 자체 BI 제작 - 디지털 기반(D) 위에서 다양한 교육, 문화, 여가활동을 즐기는 시니어의 모습을 시각화 ㅇ 체계적 운영을 위한 운영 매뉴얼 마련(5장 37항목) - 업무분장, 방문자 관리(예약 등), 근로자 근태관리, 개인정보 관리(문서, CCTV), 전화응대 및 민원 관리, 시설 및 환경관리, 예결산 처리기준 등 ㅇ 시설 홍보 및 프로그램 예약 서비스 제공을 위한 홈페이지 구축 - 사용자 연령대를 고려하여 간단하고 큰 글씨체 이용, 메뉴 단순화 - 참가자 스스로 예약사항을 관리할 수 있도록 인증절차를 최소화(성명, 연락처) - 온라인 예약이 어려운 경우도 이용가능하도록 유선 및 내방 예약 병행 운영 ③ 교육·상담·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이용만족도 제고 <교 육> ㅇ 디지털 기초교육, 생활밀착형 디지털 역량강화 교육, 생활 속 여가·문화교육 등 운영 - 스마트폰, SNS, 택시호출, 병원, 은행업무, 디지털드로잉, 사진편집 등 ************************** <상 담> ㅇ 전문상담사가 상주하여 디지털 생활 속 불편사항을 직접 1:1 상담 지원 ㅇ 사전 예약 없어도 현장에서 바로 편리하게 다양한 상담 제공 ************************************************************************ <체 험> ㅇ 디지털 기기에 대한 심리적 장벽을 낮추고 친숙성을 높이기 위해 반복 체험 제공 ㅇ 체험 프로그램 관심도 ************************* *********************************************************************************** ******************************************************************************** ④ 장노년층 눈높이에 맞는 온·오프라인 홍보로 방문자 증가 ㅇ 이용자 특성에 맞는 오프라인 홍보 활성화 - 3단 리플릿 및 센터별 프로그램북 제작, 전단지, 포스터, 엑스배너 등 - 지하철 스크린 홍보, 마을버스 홍보현수막 부착 등 ㅇ SNS, 홈페이지 등으로 온라인 홍보 - 인스타그램을 메인으로 페이스북, 유튜브 등 연계하여 매주 다양한 콘텐츠 게시 - 자체 홈페이지 운영, 주요 포털 블로그, 시·구 누리집, 서울사랑, 내 손안에 서울 등 홍보 ㅇ 자치구(은평구, 영등포구)와 연계 홍보 - 구청 홈페이지, 자치구 소식지, 아파트 미디어보드, 가로등 배너, 지하철 스크린 홍보 등 지하철 7호선 대림역 스크린 마을버스 홍보현수막 가로등 배너 자체 홈페이지 SNS 블로그 < 온·오프라인 홍보 사례 > Ⅳ 시범운영을 통한 시사점 □ 운영현황 분석(’24.1월)을 통한 운영체계 재정립 필요 ㅇ 이용자 대부분이 9시~18시 사이 방문*******, 70대 이상 방문이 ***** 차지 ****** ********************************************************* ********************************************************** ㅇ 방문률이 가장 저조한 날**********을 활용하여 시설점검 등 안전관리 강화 -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센터시설(기기)의 정기적인 점검 및 유지 보수 필요 □ 이용자 편의 제고를 위한 운영서비스 개선 필요 ㅇ 방문 시마다 반복되는 현행 출입QR 발급 및 만족도조사 프로세스 간소화 필요 ㅇ 본인 모바일 기기에서 쉽고 빠르게 예약 및 현황관리가 가능하도록 개선 ㅇ 프로그램 예약 오픈시간을 시니어 활동시간을 고려한 시간대로 조정 ********************************************* □ 이용자 확대를 위한 홍보방안 및 컨텐츠 다각화 필요 ㅇ 해당 자치구 방문자 비율이 서북센터 *****, 서남센터 ***** 차지 ****************************************************************** ****************************************************************** - 거점센터로서의 역할을 확대하기 위한 다양한 홍보방안 강구 필요 ㅇ 최초방문 *****, 2회 이상 방문은 ***** 해당 - 향후 재방문 증가 대비, 재방문시에도 흥미롭게 참여 가능한 프로그램 구상 필요 Ⅴ 2024년 추진계획 □ 비전 및 전략 □ 운영목표 구 분 목 표 측정방법 비 고 방문자수 ******** **** ************* 교육인원 ******* **** ********** □ 운영방향 ㅇ 시니어의 편리하고 안전한 이용을 위한 운영체계 안정화·고도화 ① 센터 운영시간 탄력적 조정 ② 프로그램 예약 오픈시간 조정 ③ 자체 애플리케이션 개발·운영 ㅇ 이용자 확대를 위한 적극 홍보프로그램 추진 ④ 기관/시민 초청 투어프로그램 운영 ㅇ 최초방문, 재방문 모두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신설 ⑤ 행사, 교육, 체험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 신설 □ 세부 운영계획 ① 센터 운영시간 탄력적 조정 ? 일몰시간을 감안한 운영시간 조정으로 장노년세대 방문시 사고위험 예방 ? 정기 시설(기기)점검을 통해 센터 안전관리 강화 ㅇ 추진내용 * 하절기 3~10월 동절기 11~2월 ************************************************ ************************************ ************************************** ㅇ 추진일정 *************************************** ② 프로그램 예약 오픈시간 조정 ? 시니어의 라이프사이클에 적합한 방향으로 예약시스템 정비 ? 주위 도움 없이도 스스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환경 조성 ㅇ 추진내용 ****************************************************** ㅇ 적용대상 : 모든 예약채널(홈페이지, 앱, 유선 및 현장예약 동시 적용) ㅇ 추진일정 ************************************************************ ③ 자체 애플리케이션 개발·운영 ? 반복적인 정보입력 불편 개선 및 이용절차 간소화 ? 정합성 높은 데이터를 확보하여 데이터 기반 운영 구현 ㅇ 추진내용 - 입장등록(출입키오스크), 프로그램 예약관리(홈페이지), 만족도 설문, 쿠폰발행 등 센터이용 관련 모든 기능을 한꺼번에 수행할 수 있는 자체 앱 개발·운영 - 센터 홈페이지 예약현황과 실시간 연동 - 이용대상을 고려하여 단순한 메뉴 구성, 개인정보 입력 최소화 ㅇ 주요기능 - (이용)입·퇴장, 프로그램 예약관리, 대기현황 실시간 확인 및 순번 알림, 만족도 설문 - (관리)이용자 및 기기별 이용현황 데이터 관리 ㅇ 추진일정 *********************************************** ④ 기관/시민 초청 투어프로그램 운영 ? 서울 전 지역의 다양한 수요자 적극 발굴 및 센터 홍보 ? 시니어를 위한 지역거점형 디지털 특화공간으로서 자리매김 및 정책성과 확산 ㅇ 추진내용 - 유관기관, 지역사회기관, 시민 등 다양한 대상 초청 투어프로그램 진행 ▶ 자치구, 사회복지관, 사회복지협의체, 노인대학, 어르신 관련 협회 등 관계자 및 시니어 등 - 센터 개소목적 및 취지, 프로그램 소개, 디지털기기 체험, 이용방법 안내 - 교통 및 생활권을 고려하여 권역별 시행 ㅇ 추진일정 ****************************** ⑤ 행사, 교육, 체험 신설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 신설 ? 다채로운 행사, 이벤트를 통하여 자꾸 방문하고 싶은 재미있는 공간으로 조성 ? 지역 시니어들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확산 유도 ㅇ 추진내용 - (행사)자체 기념일 및 교육내용과 연계된 행사 월 1회 개최 ***************************************************** - (교육)시정연계, 시민안전 등 프로그램 보강 ***************************************************** - (체험)흥미로운 체험기회 제공방안 발굴 모색 ******************** ************************************** ㅇ 추진일정 : 연 중 ******************************* **************************** *************************** ******************************* *************************************** < 행사, 이벤트 예시 > Ⅵ 향후계획 ㅇ 센터(2개소) 운영 : ’24.2월~12월 ㅇ 개소 100일, 1주년 기념행사 추진 : ’24.4월, 12월 ㅇ 운영사업 준공 및 운영결과보고 : ’24.12월~’25.1월 붙임 1. 디지털동행플라자 운영 조직 1부. 2. 디지털 체험기기 현황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3.96 M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붙임. 서울디지털동행플라자 운영 조직도.hwpx

    비공개 문서

  • 붙임2. 디지털 체험기기 현황.hwp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24년 서울디지털동행플라자 운영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디지털정책관 디지털정책담당관
문서번호 디지털정책담당관-3189 생산일자 2024-03-0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주서진 (02-2133-2934) 관리번호 D0000050280766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